Tyrian
1 소개
이클립스 프로덕션에서 만들고, 1995년에 에픽 게임스에서 유통한 PC용 종스크롤 슈팅 게임.
몇 안되게 국내에도 유명한 서양쪽 슈팅 게임의 하나로, 랩터의 발전형이라고 할 수 있다. 역시 랩터와 같이 스테이지와 스테이지 사이에 무기를 사거나 업그레이드를 하면서 플레이한다. 무기뿐 아니라 전투기라든가 전력 공급기, 보호막을 새로운 것으로 교체하면서 플레이. 게임 속 점수가 곧 사용할 수 있는 돈이며 적을 격파하거나 보석, 과일 등의 아이템을 획득함으로써 늘릴 수 있다.
슈팅 게임 치고는 플레이 시간이 상당히 긴 게임이며, 긴 플레이시간 때문에 레벨과 레벨 사이에 중간 세이브를 지원한다. 스토리도 있으며 설정자료 등의 읽을 거리도 충실하다. 몇몇 스테이지의 경우 특정한 적을 없애면 나오는 특이한 물질(?)을 먹으면 숨겨진 스테이지로 향할 수 있으며, 분기가 있는 스테이지의 경우 분기따라 숨겨진 스테이지도 다르다(...) 또한 특정 장비는 특정 스테이지에서만 판매하므로 원하는 장비를 얻기 위해 진행할 루트를 미리 짜 놓을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최강의 실드는 모든 스테이지를 통틀어 숨겨진 스테이지 딱 한 곳에서만 판다.
보통은 정식 플레이인 Full Game으로 하게 되지만, 이 방식이 너무 방대하다고 생각하는 유저를 위한 약식 플레이인 Arcade 또한 지원한다. Arcade 버전의 경우 무기 상점이 없고 오락실 슈팅 게임처럼 무기 교체와 파워업을 적을 죽이면 나오는 아이템으로 하는데다가 플레이어의 목숨까지 있다.(목숨은 프론트무기 파워업과 정확히 비례해서 목숨이 한대 죽으면 프론트무기 파워도 한단계 떨어짐) 결정적으로 중간 세이브가 없다[1]. 중간 세이브가 없는 Arcade 모드에서 이 게임의 에피소드 1부터 5까지 모두 클리어한 사람은 진정한 용자. 단, 매 스테이지 시작시 자동으로 세이브되는 Auto save는 어쩐일인지 Arcade모드에서도 적용된다(...).
본래 이 게임은 처음 발매되었을 때 세가지 에피소드밖에 없었으나, 나중에 네번째 에피소드를 추가한 2.0 버전을 발매했고,(에피소드만 추가한 게 아니라 게임 전체를 전반적으로 뜯어고쳤다.) 다섯번째 에피소드를 추가한 최종판인 티리안 2000을 1999년에 발매했다.(하지만 이 5번째 에피소드는 번외편 내지는 오마케격으로 내용이 엄청나게 짧다.)
1P와 2P의 협동 플레이가 가능하다. 약간 특이한데, 1P와 2P가 같은 기체가 아니라 1P와 2P의 기체가 다르다. 거기다가 이 둘은 합체가 가능한...데 합체를 하게 되면 컨트롤을 1P가 갖게 된다. 그래서 사실상 뭐 2P를 해도 2P가 아닌 것처럼 느껴질 수 있다.(...)
물론 그렇긴 하지만 2p가 front무기 사격방향을 바꿀수는 있다...거기다가 이렇게 하면 1P나 2P 둘 중 하나는 마우스를 컨트롤러로 쓰기 때문에 마우스 감도가 구리다면 더욱 지옥같은 플레이가 된다. 그래서 모뎀과 IPX 플레이를 지원하는 버전이 등장하기도 했다. 참고로 2인 동시 플레이시는 아케이드 모드이지만, 혼자하는 아케이드와는 달리 중간 세이브가 가능하다.(...)
참고로 이 게임 제목을 '타이리안'이라고 잘못 발음하는 사람이 상당히 많은데, 정발도 '티리안'이라는 이름으로 되어 있는데다가(증거사진)[2] 네이버 영한사전에도 발음기호가 [tíriən]으로 나와 있다. * Tyrian은 게임에 등장하는 행성 이름이지만, 발음기호는 영한사전의 것을 따라가니 착오가 없도록 하자. '타이리안'도 딱히 잘못된 발음은 아니다. 어차피 사전에 없는 단어이고(사전의 Tyrian은 티레인이라는 뜻이고, 행성 이름과는 관계 없다.), 유튜브에는 현지인들도 '타이리안'이라고 하는 사람도 있고, '티리안'이라고 하는 사람도 있다.
첫 레벨 메인 OST가 매우 경쾌하여 기억에 남은 이들도 많다. 18번 메인 타이틀. 이 음악 제목은 Tyrian, The Level.
사족으로 이 게임에서 비밀레벨로 갈 수 있는 구슬 획득 효과음을 어디서 많이 들어본거라고 생각하는 게이머들도 있을텐데 바로 자낙 및 컴파일 슈팅게임의 1UP 획득 효과음이다. 사운드 테스트 모드에서도 이 효과음 명칭이 XANAC으로 되어있는게 그 증거. 존경의 의미로 들어간 효과음이라고 추정된다.
2004년에 개발자들이 라이선스를 풀고 프리웨어로 배포했다. 덕분에 유저들의 노력으로 PC뿐만 아니라 Dingoo A320이나 GP 계열, 기타 등등에 컨버젼되었다. 이것을 컨버전할 수 있는 기반이 된 OpenTyrian은 2.0 기반으로 나와서 티리안 2000에 추가된 에피소드 5는 플레이할 수 없다.
치트키로 여러 모양의 비행기를 고를 수 있으며,[3] 티리안의 본 게임이 아닌 미니게임을 즐길 수 있다.[4] 또한 기체, 무기 에디트 모드를 지원해서 자신의 취향에 맞는 기체를 만드는 것도 가능.(도트 찍기가 좀 불편하지만.)
여담이지만 원래 난이도는 3가지지만 특수 코드를 입력하면 더 어려운 난이도 3개인 imposibble, suicide, Lord of Game가 더 있다.[5]
iOS용이나 구글 플레이, PSP용 홈브류로도 포팅되어있다.
iOS용은 풀버전은 1.99달러로 유료지만, 무료로 받을 수 있는 Lite 버전으로 맛보기 플레이를 해볼 수 있다. 아이폰, 아이팟 터치, 아이패드에서 돌아가는 유니버셜 앱이다. 티리안 2.0버전이라 5번째 에피소드는 플레이할 수 없다. 특이한 점은 앱 내의 세이브 파일과 PC버전의 티리안 세이브 파일이 호환된다는 점. 즉, iFunbox 같은 프로그램이 있으면, 앱 내부에 세이브 파일을 넣고 빼고 하면서 얼마든지 바꿀 수 있다. 이것을 이용하면 2000버전에서 스토리모드 게임에서 얻을 수 있는 SDF Main Gun을 아이폰 앱에서의 스토리모드 게임에서도 이용할 수 있었지만, ios 8.3 업데이트 이후에는 파일 전송자체가 막혀서 망했어요.
Full Game 한정으로 꼼수가 있다. 처음에 Single Arcade Mode나 Super Arcade Mode를 선택하여 에피소드 선택창까지 갓다가 취소하고 다시 Full Game으로 시작하면 아케이드 기본 기체를 가지고 시작할수 있다. Full Game 기본 기체보다 내구성이 대개 높으며 상점에서 다시 기본 기체로 바꾸면 두 기체간의 차익을 공짜로 얻게 된다. 돈 치트를 치고 시작하는셈.(플라즈마스톰을 사고 엔진을 바꿔도 돈이 남을 수도 있다!) 물론 그냥 이 기체로 진행할수도 있다.[6]단, Super Arcade Mode의 기체마다 가진 특수무기는 사용할 수 없다!
매년 크리스마스 전후로 몇가지 무기 샷 모양이나 기체들이 크리스마스 에디션 버전으로 변경된다.
크리스마스 시즌이 아니지만 이 버전으로 플레이 해 보고 싶으면 명령 프롬프트 상태에서 file0001 yesxmas를 치고 실행한 다음 Y 를 눌려준다.
참고로 'Freeman's Mind'과 '시민보호기동대'를 만든 사람으로 유명한 '로스 스콧'은 자신의 게임 리뷰 쇼 '로스의 게임 던전'에서 이 게임을 '세상에서 가장 주목받은 탄막 슈팅 게임'이라고 평가했다.
2 등장 인물
3 외부 링크
- 티리안 개발자의 사이트
- 티리안 관련 팬페이지 : 여기에 들어가면 이 게임에 대해 자세한 정보를 알 수 있다.
4 무기 일람
티리안/무기참고
- ↑ 사실 중간 세이브를 할 수 없는 방법이 아주 없는 것은 아니다. 대기 화면에서 Alt+S로 가능. 하지만 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고 알려져 있으며, 1.1 버전에서는 Alt+S를 통한 중간 세이브가 불가능하므로 주의!
- ↑ 한때 유행하던 데모게임 모음에서는 트라이언이라고 기재된 적도 있다.
- ↑ 보통 이 치트키는 하나의 에피소드를 클리어했을 경우 엔딩에 표시된다.
- ↑ 게임 시작화면에서 DESTRUCT를 입력하면 본 게임만큼 재미있는 미니게임이 나온다.
- ↑ Hard 난이도 정도는 그럭저럭 해볼만하지만 suicide난이도만 해도 극악 수준. Lord of Game은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사상 최악의 난이도를 보여준다. 한편, 불가능 난이도는 난이도 선택시 쉬프트+G, 자살은 불가능을 출현시킨 상태에서(즉, 쉬프트와 그 키. 여기선 직접 입력하면 주석이 닫혀버리는 관계로 이렇게 서술), 게임의 제왕은 자살을 출현시킨 상태에서 L+O+R+D를 누르면 된다. LORD의 경우 반드시 동시에 눌러야 하는 건 아니고 순간적으로 연속으로 눌러서 해도 되므로 키충돌로 입력 못하는 경우는 참고.
- ↑ 확인 결과 티리안 1.x버전(데모버전 포함)과 2000에서만 가능하다. 2.0버전에서는 불가능한지 확인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