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셰어

포켓몬스터기술.

기술 이름타입분류위력명중PP
한국어일본어영어에스퍼변화--10
파워셰어パワーシェアPower Split
기술 효과특수 분류부가 효과확률
사용자와 대상의 공격/특공 스탯을 숫자 그대로 평균화한다.---

배울 수 있는 포켓몬은 마임맨, 단단지, 점토도리, 라티오스, 벰크, 데스니칸그분이 있다.

5세대에 추가된 기술로, 단단지에게 파워트릭 이외의 또 하나의 활로를 열여준 기술. 새로 상향된 옹골참 특성과 트릭룸을 믿고 상대측 스위퍼에게 테러를 가하는 전술이 새로 널리 연구되고 있다. 특히 램펄드 같은 화력 빼면 시체인 녀석은 이걸로 진짜 시체로 만들어버릴 수 있다. 공격과 특공 능력치가 없는거나 다름 없는 단단지가 특성마저도 하락특성으로 지정하면 레벨 50일때 스탯이 둘중하나는 4가된다. 물론 반대쪽도 5밖에 되지 않는다. 이때 가하는 파워셰어는 상대의 공격이나 특공을 절반으로 깎는거나 다름없는 기술이 되는 것이다. 즉 특수에게도 통하는 화상인셈.

이 기술의 해석에 따라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헷갈리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 기술의 정확한 효과는 상대의 공격과 특공 원래스탯을 사용자의 원래 스탯과 합산하여서 둘로 나누는 기술이다. 레벨 100의 마릴리(천하장사 특성)와 단단지로 예를 들면 마릴리에게 물리 극보정(계산을 쉽게하기 위해서 특성은 보정치 않도록 함)을 했다면 마릴리의 공격력은 50(종족값) + 63(노력치) + 31(개체치) = 144가 된다. 하지만 특성은 천하장사이므로 실능치는 288이된다. 단단지는 공격력에 무보정을 함으로써 실능치는 10이 된다. 여기서 파워셰어를 쓴다면 288(마릴리의 실능치) + 10(단단지의 실능치) = 298을 서로 나눠가지는게 아니라 144(마릴리의 스탯) + 10(단단지의 스탯) = 154를 서로 나눠가진다. 즉 여기서 말하는 스탯 수치는 실제 게임상에서 표시되는 스탯을 의미한다. 여기서 단단지가 파워셰어를 써서 154의 절반인 72의 공격을 갖게 되었을 경우에 만약 다른 포켓몬인 아르세우스(공격 120)와 파워셰어를 쓸 경우 72 + 120 = 192로 계산하는게 아니라 다시 10+120 = 130 으로 계산하게 된다. 또한 랭크 업이나 랭크 다운 상태일 경우에도 현재의 랭크와는 무관하게 먼저 파워셰어로 서로의 실제 스탯을 나누어가진후에 랭크 상태가 적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