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브도

루브도

235MS.png 235 루브도

이름도감 번호성비타입
한국어일본어영어전국 : 235
성도 : 159
수컷 : 50%
암컷 : 50%
노말
루브도ドーブルSmeargle
특성(5세대 PDW 특성은 *)
마이페이스혼란 상태가 되지 않는다.
테크니션위력이 60 이하인 기술의 위력이 1.5배가 된다.
*변덕쟁이턴이 끝날 때 능력치 중 하나가 2랭크 상승하고 다른 하나가 1랭크 하락한다.
분류신장체중알 그룹
화가 포켓몬1.2m58.0kg육상
진화smeargle.gif
235 루브도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2배1배0배
격투강철 노말 독 드래곤 땅 물 바위 벌레 불꽃 비행 악 얼음 에스퍼 전기 페어리 풀고스트
종족치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552035204575250
도감설명
금/하트골드꼬리 끝에서 분비하는 액체를 여기저기에 칠해서 자신의 영역을 어필한다.
리프그린
은/소울실버어른이 되면 동료로부터 등에 발자국 마크를 받는 습성을 가진다.
파이어레드
크리스탈꼬리 끝에서 분비되는 수수께끼의 액체의 색깔은 각 루브도마다 정해져 있다.
3세대꼬리의 끝에서 스며나오는 체액으로 영역 주변에 자신의 표식을 그린다.
5000종류의 표식이 발견되고 있다.
4~5세대꼬리를 붓처럼 써서 영역에 마크를 그린다. 그 종류는 5000개 이상이다.
전용기모든기술스케치

1 상세

금/은 버전에서 처음 등장한 포켓몬스터. 영문판 이름[1]을 보아 디자인의 모티브는 비글+화가로 보인다. 어원은 루브르+dog을 거꾸로 읽은 것. 한칭은 일칭을 다시 거꾸로 읽은 것.

2 성능

기술이라고는 오로지 스케치 하나밖에 없는데, 이 스케치가 물건인 것이 거의 모든 포켓몬의 기술을 복사하여 자신의 기술로 만들 수 있다. 이것은 보다도 더 넓은 기술폭. 특히 2:2 더블 배틀이 도입된 루비/사파이어 버전 이후부터 파트너를 통해 온갖 기술을 복사할 수 있게 되면서 진가를 발휘하기 시작한다.

그래서 별로 의미는 없지만 자속으로 신속/이판사판태클/기가임팩트/파괴광선 심지어는 대폭발까지 쓸 수 있다. 그리고 메타몽의 전용기 변신초승달춤 등 전설의 포켓몬 기술들도 배울 수 있다. 스케치#s-5 문서 참조.

주로 교배용으로 많이 쓰는데, 속한 카테고리가 육상이고 스케치로 온갖 기술을 복사 가능해서 육상 카테고리의 포켓몬의 유전기를 책임진다. 5세대에선 숨겨진특성을 유전하려면 메타몽 외의 같은 교배그룹 포켓몬을 이용했어야 했기 때문에 교배기 뿐만 아니라 육상그룹 교배 자체를 책임졌지만 6세대에서는 메타몽에게 자리를 넘겨줬다.

기술폭 덕분에 포획용 포켓몬으로도 사용된다. 버섯포자+칼등치기 조합이 가능하고 이외에도 고스트 타입 타격용인 꿰뚫어보기, 냄새구별, 물붓기나 배회 전설 상대 스킬인 검은 눈빛, 도발 등을 모두 사용 가능하기 때문. 그러나 20이라는 눈물나는 공격 종족치 때문에 칼등치기가 자속+테크니션 보정을 받을 수 있는데도 취향이 갈린다. 버섯포자+칼등치기가 되는 버섯모나 최면술이라는 다소 명중률 안습한 수면기밖에 없지만 칼등치기, 검은 눈빛, 도발을 모두 배우는 엘레이드의 공격 종족치가 매우 높기 때문. 5세대 이후로는 다른 포켓몬으로 고스트 타입(혹은 6세대의 풀 타입)에게 물붓기를 쓰고 포획용 포켓몬을 꺼내도 된다.

종족값이 모든 최종진화형 포켓몬을 통틀어 두번째로 낮지만 75라는 속도가 그리 떨어지는 속도는 아니고 를 능가하는 기배가 가능하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이용된다.

2007년에 열렸던 포켓몬스터 대회의 결승전에서는 트릭룸을 쓰는 동탁군과 2:2 더블배틀에서 태그를 먹어서 레벨 1의 루브도가 맹활약하기도 하였다. (Youtube 동영상 링크)[2]

그 어떤 기배도 가능하지만, 일단 거의 항상 빠지지 않는 기술로 수면기[3]버섯포자(명중률 100) / 다크홀(적 전체 수면, 저항타입없음)이 있다. 나머지 세 칸은 주로 이런 기술들로 채운다. 다크홀은 5세대 랜덤매치에서 금지된 기술이었기에 더블배틀에서 다크홀을 난무하는 전술은 자취를 감추었었지만, 6세대에서 다크홀이 다시 랜덤매치에서 사용 가능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더블배틀 레이팅에서는 다크홀을 사용하는 루브도도 많이 보이고 있다. 특히 메가캥카와 조합하여 캥카가 옆에서 속이다를 써서 도발을 가진 포켓몬 등을 봉인해주면서 다크홀을 쓰는 형태가 악랄하다고 한다.

설명이 필요없는 강력한 활용법.
백발백중의 명중률을 가진 절대영도로 대부분의 상대를 끔살한다.
일단 재워두고 록온을 써서 상대가 교체하면 한번 더 재워주면 되고, 교체하지 않으면 바로 절대영도를 날리면 된다.
단, 특성이 "옹골참"일 경우...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기합의 띠를 끼고 체력을 깎은 뒤 죽기살기로 상대를 조진 뒤
선공기 중 하나로 마무리하는 사악한 전술.
신속이 제일 좋긴 하지만 고스트 때문에 나머지 기술도 표기한다.
접촉하기 위험한 상대일 경우 그냥 진공파를, 상대 포켓몬이 고스트 타입이라면 얼음뭉치나 기습 등을 날려버리자.
데미지가 고정되므로 공격력이 구려도 써먹을 수 있다.
단단지 같은 복병을 없애기 위해 가끔 넷째 칸에 채용.
루브도 특유의 구린 스텟으로 가하는 테러 전술.
원 사용자인 단단지와는 달리 방어 면으로도 가능하다.
특성은 변덕에, 수면기[5], 고정 대미지기[6], 대타출동
말 그대로 수면기로 재워놓고 육체는 단명이고 근성은 영원한 것을 외치며 고정대미지로 존내 패죽이는 전법.
수면기는 버섯포자가 좋긴 하나 풀타입에게 통하지 않고, 다크홀은 불면, 매직미러의 특성이 아니면 막기 힘드나 명중률이 아쉽다. 비슷하게 지구던지기는 고스트 타입에게 효과가 없고, 나이트헤드는 노말 타입에게 효과가 없다. 나머지 기술 하나는 바톤터치나 위에 언급한 수면기, 고정 대미지기를 하나 추가해 주는 것도 나쁘진 않다.
개그성이긴 하지만 실제로 성공하면 충공그깽이 터지는 전술이다. 특히 상기 메가캥카를 복제한 전술은 실제로 일본에서 열린 제2회 용왕전 대회의 우승자가 사용한 전적까지 있다... 생각해보자. 메타몽과 루브도가 모두 매캥이 되어 메캥이 3마리다.
야생에서 메타몽을 만난다 → 비전머신이 있는 포켓몬[8]으로 교체한다 → 메타몽이 변신하게 한다 → 메타몽이 비전기술을 쓰게끔 한다 → 루브도로 비전기술을 스케치하고 전투를 끝낸다 → 하트비늘로 스케치를 다시 살린다 → 위 과정을 반복한다 → 훌륭한 비전몬이 된다.

드림 특성은 변덕쟁이.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면 껄끄러운 루브도가 껍질깨기로 공, 방, 스핏을 끌어올리고 방어로 변덕쟁이 특성을 쌓으면서 우리쪽에 수면을 걸고 바톤터치로 하얀허브를 장착한 포켓몬에게 랭크를 건내주면 상당히 힘든 상황이 된다. 만약 변덕쟁이로 쌓인 스텟이 회피율이라면 지옥을 보게 된다. 혹은 코스믹파워 or 작아지기로 버티면서 랭업을 쌓다가 바톤으로 하양허브와 어시스트파워를 장전한 픽시가 튀어나와서 깽판을 놓는 방법도 있다. 물론 파훼법이야 한두 가지가 아니고 취미팟에 가깝지만 사전정보가 없는 상태에서 조우한다면 당황해서 어어어 하다가 그대로 게임을 내주게 될 수도 있다.

WCS2016의 규칙은 GS룰인데, 여기선 이들을 견제할 수 있는 수단이 비전설 포켓몬에겐 사실상 수면기뿐이라서 다크홀 루브도가 상당히 많이 쓰인다. 포덕들 사이에선 원시그란돈/파이어로/메가보만다/제르네아스/메가캥카/루브도[9]의 파티가 이미 자리잡았으며, 완벽한 미러전도 꽤 보이는 상황.

3 포켓몬스터 TCG에서

한글판 명칭루브도XY8_BLUE_053.jpg
영어판 명칭Smeargle
일어판 명칭ドーブル
수록 블록, 팩XY8 푸른 충격
카드의 종류기본 포켓몬
HP타입레어도
70무색U
약점저항력후퇴비용
격투1
분류이름코스트데미지효과
특성덧칠자신의 배틀 포켓몬에게 붙어 있는 기본 에너지를 1장 선택해서 자신의 트래쉬에 있는 다른 타입의 기본 에너지와 바꿔 붙인다. 이 특성은 자신의 차례에 1번 사용할 수 있다.
기술때리기무무30

특성인 덧칠은 쉽게 말해 자신의 배틀 포켓몬에 붙어 있는 에너지를 트래쉬의 다른 에너지로 교환하는 것. 이 카드 덕분에 2타입 이상의 포켓몬을 사용하는 덱을 훨씬 매끄럽게 운용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보통 2종류 이상의 에너지를 요구하는 드래곤 타입 포켓몬을 주력으로 사용할 때에도 강력한 아군이 된다.

4 기타

루브도는 스기모리 켄의 마스코트라고도 한다. 스기모리 켄의 포켓몬 아트 컬렉션 북의 표지에도 금박으로 피카츄를 그리는 루브도가 새겨져 있다.

디시인사이드포켓몬스터 갤러리에서 루브도의 '그림을 그린다'는 컨셉에 빗대어 포켓몬 등의 그림을 직접 그려서 올리는 갤러들을 "루브도" 혹은 "루브도 갤러"라고 부르기도 한다.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에서는 사기급의 성능. 스케치의 효과 덕분에 다크홀이고 록온이고 일격기는 물론 멸망의노래까지 습득하기 때문에, 록온이나 마음의눈과 연계해서 그 플로어의 적 전체를 싸그리 청소해 버릴 수 있다. 참고로 탐험대 시리즈에선 바다의 리조트 던전에서 입수할 수 있으며, 기본 능력치가 좀 낮기 때문에 도핑은 필수.
  1. smear(마구 바르다, 얼룩) + beagle.
  2. 여기서 레벨1의 루브도로 명승부를 연출한 사람이 モルフ(모르프)라는 유명 트레이너인데 모르프 파티라고 하는 레벨1 루브도 파티를 유행시킨 장본인이다. 이 영상에서 선보인 파티가 사실상 레벨1 루브도 파티의 시초인 셈.
  3. 루브도가 수면기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울부짖기나 날려버리기, 흑안개 등으로 버프를 무력화시킨다던지 닥치고 공격(…)해서 쓰러트린다거나 각종 보조기로 무장한 루브도의 웬만한 패턴을 박살낼 수 있는 도발 등으로 쉽게 파해할 수 있기에 대부분 버섯포자를 사용한다.
  4. "Focus sash"(기합의 띠), "Endeavor"(죽기살기), "Quick Attack"(전광석화), "Rattata"(꼬렛)의 약자. "Fu*king Evil Annoying Rodent"(X같고 악마같고 짜증나는 쥐새X)의 약자라고도 한다.
  5. 버섯포자, 다크홀
  6. 지구던지기, 나이트헤드
  7. 메가진화몬 파트너 전제
  8. 비전머신만 배운 상태면 더 좋다.
  9. 또는 여기서 원시그란돈/제르네아스를 빼고 원시가이오가/메가레쿠쟈를 넣는 일명 '가이레쿠' 조합도 많이 보인다. 실제로 마스터 부문에서 우승한 Wolfe Glick 선수도 가이레쿠 조합을 사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