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프 잇 업 NX2

펌프 잇 업 시리즈 목록
1기
(대한민국 내수)
1st · 2nd · 3rd The O.B.G · The O.B.G SE · The Collection · Perfect Collection · EXTRA · THE REBIRTH
2기
(해외 공략)
The Premiere · The Prex · The Premiere 2 · The Prex 2 · The Premiere 3 · The Prex 3
3기
(전 세계 동시 공략)
Exceed · Exceed 2 · Zero · NX · NX2 · NX Absolute
4기2010 Fiesta · 2011 Fiesta EX · 2013 Fiesta 2
5기2015 Prime · 2015 Prime Japanese Edition · 2017 Prime 2
스핀오프
(외주작)
Pro · Pro 2 · Infinity
파일:Attachment/235235235.jpg

NX2 / The 9th International Dance Floor (2007.12)


1 개요

2007년 12월 출시되었으며, NX를 만든 NeXcade팀이 만들었다. 이번 버전의 부제는 Next Xenesis.

NX 시리즈 중에서 평가가 가장 좋다. NXA가 너무 실패를 해서 그렇지 NX2는 구버전들 중에서 Perfect Collection과 함께 투톱을 달리는 명작이라는 평이 대세. 최초로 아시아[1]쪽 해외판이 나온 버전이기도 하다.

시스템 안내 음성이 성인 여성 톤으로 변경되었다.

2 시스템

2.1 난이도 표기 변경

난이도가 동그라미(1~8)-별(9~16)-해골(17~24)[2] 순으로 전작에 이어서 또다시 변경되었다. 다만, 이번에는 숫자 표시가 부활해서 곡의 표기난이도를 혼동하는 현상은 전에 비해서 줄었다.

2.2 트레이닝 스테이션

전작의 트레이닝 스테이션과 기본적으로는 같으나, 전작이 20개가 끝이었다면 이번 작에서 40개까지 늘어났다. 39번과 40번은 실제 아케이드 스테이션의 크레이지/나이트메어 채보를 밟을 수 있다.[3]

물론 어디까지나 연습 되는 정도이며, 실제 선택비율은 전작에 비해 여전히 낮았다(…).

2.3 월드맥스

월드투어 모드가 '월드맥스'라는 이름으로 바뀌고 방식도 RPG스럽게 바뀌었으며[4] 막장성은 이번작도 마찬가지.

총 미션 개수는 330개 정도로 192개였던 NX보다 스케일이 늘었다. 일단 미션 자체의 난이도는 전작에 비해 조금 떨어졌다. 난이도 20 정도를 깰 수 있는 2명의 근성 있고 자금이 많은 플레이어가 있다면 해볼 만한 수준. 또한 미션을 못 깨도 3판 이상 도전했다면 다음 길로 넘어갈 수 있다.

그런데 막장이 된 부분은 미션 자체가 아니었다. 월드맥스에서는 특정 커맨드를 입력해야 뚫을 수 있는 부분이 있는데,[5] 게임 중에는 이 커맨드의 힌트가 전혀 나오지 않아서 유저들이 심하게 헤맸다. 이것을 알아내기 위해 수많은 유저들이 시행착오를 겪었고, 이 와중에 커맨드를 얻은 이들 중 몇몇이 그걸로 허세를 부리고 다른 사람들을 약올리거나, 지인끼리만 공유하여 커뮤니티에 분쟁을 일으키는 등 안 좋은 사건도 일어났다.

2.4 USB 시스템 지원

USB를 통해서 히든곡 개인해금 및 기록저장을 할 수 있는 시리즈. 정규 시리즈에서는 최초로 USB시스템이 도입되었다.[6] FX기종은 전면부에 USB포트를 이용하며, GX/SD/DX기종은 별도의 USB 포트가 마련이 되어있다. 전용 USB를 사용해야 되는데 폭리 수준으로 가격이 비쌌다.[7] 게다가 다음작인 NX ABSOLUTE때에는 NXA전용 USB란답시고 2GB에 만원으로 출시를 한데다가 해금진행을 할 수 있어서 구 버전 구입자는 눈물만 흘리고 있다.

그나마 다행이라고 할 수 있는것은 차기작인 펌프 잇 업 NX ABSOLUTE에서는 구버전 유저들은 바로 해당 시점에서 새로 추가된 월드맥스를 이어서 플레이할 수 있지만, NX2지역의 월드맥스는 조건이 많이 완화되어 신형 USB를 산 유저들이 금방 따라잡았다.(...)

2.5 채보/신곡

이번 시리즈에서도 낚시 채보는 여전히 나왔다.

신곡 중 원더걸스의 텔미가 수록되어서 많은 플레이어들을 충격과 공포로 몰아놓은 버전. 다만 NX2가 텔미 열풍이 꺼져갈 무렵 출시되어서 재미는 그다지 못 봤다.[8][9] 그 밖에도 Energizer같은 펌프 잇 업 Pro 시리즈의 곡들이 이식되기도 했다.

3 단점

전작들보다 총 스테이지 수가 하나 줄었는데 이는 엑스트라의 기계설정이 낳은 비극이다. 서태지의 일부 곡들이 신곡으로 나왔지만 구곡 서태지곡은 아쉽게도 부활하지 못했다. 참고로 해외 팝 신곡은 없다.[10] 익시드로 따지면 익시드 2 정도로 보면 된다.[11]

4 여담

원래 NX2의 타이틀은 NXA와 유사하면서도 입체감이 있는 금속 재질의 타이틀이었다고 한다. 발매 직전에 리듬게임 갤러리의 모 유저가 해당 타이틀을 유출해버려서 안다미로 측에서 타이틀을 급하게 갈아엎은게 정식 버전의 타이틀라고. 타이틀 사진을 유출한 유저는 안다미로 측으로부터 5억원의 손해배상 청구를 받았다는 카더라가 있지만 정확히 확인된 바는 없다.

  1. 중국
  2. 그리고 Danger
  3. 트레이닝 스테이션은 폭사가 없으며, 해당 채보의 모범 발배치도 제공된다.
  4. 이 방식은 PS2 판 태고의 달인에 있는 미션 모드와 상당히 비슷하여 표절 논란이 일...어야 하는데 태고의 달인이 국내에서 워낙에 마이너한지라 OTL... 더 따지고 들면 둘 다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3의 방식과 비슷한 면도 있다. 슈마브3에서 모티브를 따온게 맞다! 총 개발담당이 그걸 떠올리고 기획했다고 한다.
  5. 예를 들어 기계 대륙의 미스터리 박스에서 특정 커맨드를 입력해야 곡이 해금되거나 막혀 있던 길이 뚫리고, 얼음 대륙의 마방진 위에서 특정한 모양으로 이동하면 해금되는 것.
  6. 펌프 시리즈 최초는 위에 설명한대로 펌프 프로
  7. 1GB에 13000원.
  8. NX2기준 한국 전용곡(해외판은 기계설정을 한국어로 교체해도 출현하지 않는다.)이었으나 NX ABSOLUTE에서는 전세계곡으로 풀렸다.
  9. 개발중에 텔미와 소녀시대중에 최종적으로 텔미가 선택되었다는 비화가 있다
  10. 사실 없는게 아니라 죄다 중꿔판에 몰려 있다! 이후 NXA에서 일부 수록, 리버스 때와 비슷한 짓을 저질렀다.
  11. 익시드도 1에서는 팝을 보강했고, 2에서는 K-POP을 주로 보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