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데이 2/장비/경기관총

페이데이 2 무기 목록
돌격소총산탄총경기관총저격소총아킴보권총기관단총근접무기특수

1 개요

Gage Weapon Pack #02 로 추가된 클래스로 게임 내에서 유일하게 고 위력의 총기 = 탄약량 낮음 의 공식을 정면으로 부정하는 주무기 대 물량 방어전의 끝판왕. 명중한다는 가정 하에 일반경찰 특수경찰 할 것 없이 적을 씨말려 버릴 정도로 뛰어난 화력을 자랑하고, 매우 많은 탄약을 보유하고 있는데다 연사형 무기 중에서 위협수치가 가장 높아 제압사격 능력이 매우 탁월해 적들의 물량공세를 손쉽게 무력화 할 수 있다. 그러나 재장전 시간이 매우 길며, 다른 총기류와는 달리 정조준이 가늠쇠를 보며 쏘는게 아니고 견착하는데 그치는지라 정밀사격이 불가능해[1][2] 야외전에서는 산탄총 이상으로 존재감이 급락하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이러한 이유로 레이저 사이트 개조가 상당한 도움이 되기도 한다.

주로 소총보다 낮은 스탯을 지녔지만 개조를 통해 비등한 수준까지 확보할 수 있으며, 특정방면에 중점을 두고 개조하는 것보단 전체적으로 밸런스를 맞춰주는게 중요하다. 그러나 총열 덮개 개조는 대부분 상당히 괴악한 성능이 많아 안 하는 것만 못 하고, 소음기 개조를 제외하면 가장 중요도가 높고 효율적인 총구 부착물 개조는 별도 DLC를 구매해야 한다.

의외로 공격력이 낮은 편인데, 경기관총마다 차이는 있지만 보통 기본 스탯은 화력투사형 돌격소총과 올라운더형의 사이에 위치하고 총구 부착물 개조를 제외하면 공격력을 상승시키는 개조가 거의 없는데다 있어도 +1 정도로 성능이 굉장히 낮다. 한 발 한 발의 위력 보다는 끊임없이 쏟아지는 탄막으로 승부하는 타입의 무기. 정확한 조준으로 적들을 사살하는 것보단 수많은 탄약을 바탕으로 적들이 진입하지 못하도록 제압 사격을 실시하는데 특화되어 있어 야외전보단 실내전에 유리하다. 일단 사격을 시작하면 적들 대다수가 엎어지고 구르며 공격을 하지 못하니 상황이 여의치 않으면 그냥 냅다 싸우자.

주 천적은 쉴드. 미니건과 마찬가지로 강한 화력이고 뭐고 막혀버리니 답이 없다(...). 업데이트 100 이후 특정 스킬 확보시 총탄으로도 쉴드를 확률적으로 밀칠 수 있게 되어 이도 옛말이 되었다. 공격력에 비례한다지만 실상 스크립트를 뜯어보면 해당 스킬이 데미지보다는 탄 수에 훨신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

경기관총은 여타 스킬 효과들의 영향은 받지만 직접적인 관련 스킬이 없어 스킬트리의 영향을 받지 않았지만 업데이트 100 이후 테크니션 계열의 스킬에 영향을 받게 됐는데, 물론 그중에 장전속도 감소 스킬도 있어 경기관총 클래스의 고질병인 무시무시한 장전속도를 어느정도 완화할 수 있게 되었다.

출시 초기엔 압도적인 화력에 걸맞는 갖가지 패널티[3]가 있었지만 소음기 장착 불가부터 시작해 하나 둘씩 패치를 통해 전부 사라졌다. DLC를 요구하는 클래스 특성상 유저는 그리 많지 않으나 현재는 그 장기를 살려 난이도 불문하고 무난한 장기전 화력담당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의외로 우여곡절이 많은 클래스인데, 출시 초기엔 높은 화력으로 각광받았으나 점차 특유의 패널티가 부각되어 저평가받기 시작했고, 이후 부착물 팩이 등장하면서 단점이 완화되는듯...했지만 함께 등장한 스나이퍼 팩으로 대 스나 시대가 열리면서 완전히 매니악한 무기군으로 분류되게 된다. 그나마 저격총의 운용이 까다로운 실내전에선 그 위상을 유지하는 듯...했지만 저티어 저격소총의 재발견과 샷건팩/유탄발사기의 등장으로 실내전에서도 어느정도 지분을 빼앗긴다. 그리고 얼마 못 가 대놓고 미니건이 등장[4]. 그래도 꿋꿋하게 실내전의 최강자 타이틀은 달고 있었지만 바베큐 팩에서 화염방사기가 등장, 실내전 최강자에 등극해 왕좌도 빼앗긴다. 이후 메타가 고착화된 사이 소음기 경기관총이[5]뒤늦게 발굴되었지만 이후 2015 크라임페스트로 무기 밸런스가 패치되면서 사라졌다. 물론 상기한대로 현재는 여러 조정을 거쳐 무난한 화기로 정착했다.

오히려 현재는 연사로 밀어붙히는 무기의 대명사가 되었다.심할정도로 높은 탄회수율 덕분에 초보자들이 탄약관리하는 법을 배울때 추천하면 좋은 총기류이고 숙련자도 맨앞에서 탱킹,어그로 역할을 잘수행할수도 있다. 거기에다 양각대라는 부품이 추가돼서 잠재력도 매우 높은무기가 되었다.

위에서 말한대로 전용 부품으로 양각대가 있는데, 장비 후 설치하고 사용시 특유의 단점인 높은 반동을 잡을 수 있다. 반쯤 필수품 취급. 설치판정이 약간 애매해서 배치할 방향보다 약간 위를 보고 설치해야 잘 설치된다. 양각대의 존재로 인해 양각대 설치만 생각할 경우 다른 수치를 포기하고 대미지를 높게 올리는것도 한 방법. 근데 반동제어도 올리고 양각대도 달은 양심없는 유저들도 간혹 보인다

2 KSP 58

KSP_58_icon_new.png
기본 사항
요구레벨23
가격$511,000
연사속도909
탄약 소지량400
탄약 회수량1.8 ~ 4.5
장탄수200
장전 시간6.92s
대미지37
명중률32
안정성36
은닉성2
위협성31

실제 모델은 M240의 스웨덴 라이센스 버전인 KSP 58. 2015 Crimefest에서 추가된 무기. 경기관총 중에서는 유일하게 DLC가 아닌 경기관총이다. 이름의 KSP는 Kerbal Space Program 스웨덴어로 기관총을 뜻하는 KULSPRUTA의 약자.
성능적으론 이름에 걸맞게 KSP와 매우 비슷하다. KSP와 비교하자면, 개조를 전부 했을 때 KSP쪽이 좀 더 명중률을 높게 개조할 수 있지만 KSP 58쪽이 데미지가 살짝 높은 편이며, DLC없이 쓸 수 있다는 점은 장점. 그리고 무엇보다 재장전 시간이 괴팍하기로 소문난 buzzsaw 보다 더 긴 6.92초다! 거의 7초다. 재장전 할때마다 항상 주의를 살피고 안전하다고 생각할때만 재장전 하자.사실 유일한 단점은 1인칭 시점 모습이 ksp보다 훨씬 볼품없다고 카더라

3 RPK 경기관총 (RPK Light Machine Gun)

  • Gage Weapon Pack #02 DLC 필요
RPK.png
기본 사항
요구레벨0
가격$43,000
연사속도750
탄약 소지량300
탄약 회수량2 ~ 5
장탄수100
장전 시간3.4 / 4.56s
대미지40
명중률28
안정성36
은닉성5
위협성22

실제 모델은 이름과 동일한 RPK. 레벨제한이 없고 가격이 저렴해 저레벨에도 사용할 수 있는 경기관총이다. 기본 안정성과 명중률은 경기관총들 중 평균 수준이며 기본 공격력은 KSP보다 높지만 연사력이 낮아 DPS는 크게 차이난다. 탄창은 100발들이 드럼탄창으로 경기관총 중 가장 적지만 일반적으로 적은 수치는 결코 아니며, 전술 재장전이 약 3초 정도로 다른 경기관총에 비해 재장전 속도가 빠르다. 한마디로 경기관총에 돌격소총을 섞은 듯한 총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애매한 성능을 가지고 있다보니 돌격소총처럼 운용해도 생각보다 나쁘지는 않다.

예전에는 개조의 폭이 매우 좁아서 쓰기 어려웠지만 패치로 개머리판 개조가 추가 되어서 명중률과 안전성을 보완할 수 있게 되었다. 도살자 AK/CAR 팩으로 AK계열 총기 알루미늄 그립과 개머리판 2개 그리고 PBS 소음기(안정성 4 증가, 데미지와 명중률 패널티 없음)가 추가되었다.

현실적이게도(?), 개조를 할수록 아프리카 반군들이 쓸법한 무기에서 러시아군의 분대지원화기처럼 변한다.[6]

4 KSP 경기관총 (KSP Light Machine Gun)

  • Gage Weapon Pack #02 DLC 필요
KSP.png
기본 사항
요구레벨45
가격$921,000
연사속도909
탄약 소지량400
탄약 회수량1.8 ~ 4.5
장탄수200
장전 시간5.62s
대미지36
명중률40
안정성36
은닉성2
위협성31

실제 모델은 M249. KSP는 스웨덴어로 기관총을 뜻하는 KULSPRUTA의 약자. 뛰어난 안정성을 지녔고, 장탄 200발, 탄약휴대 400발이라는 것이 최대장점.[7] 기본 공격력은 경기관총중 가장 낮지만 네자리 수에 근접한 연사력으로 최상위권의 DPS를 보유하고 있다[8]. 총알을 물쓰듯 쓰지만 장탄량이 높아 크게 체감이 힘들며, 제압사격 성능도 특출나다. 하지만 전술 재장전이 없고 재장전 속도가 대략 5초 정도로 매우 길며 기본 명중률이 6밖에 안 된다는 문제가 있어, 개조없이 그대로 쓰면 초탄부터 옆으로 튀면서 총구가 춤을 추고 탄착군은 사방팔방에 영역 표시를 하기 때문에(…) 적과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화력이 급감하며, 테이저에게 걸렸을 때 의외로 벗어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물론 Shockproof 찍었다면 그저 재장전 셔틀일뿐 게이지 웨폰팩2 발매 초기엔 Brenner-21에게 밀렸지만 Gage Mod Courier DLC 발매 이후 개조로 최대 단점을 보완할 수 있게 되어 위상이 크게 올랐다.

난이도를 불문하고 가장 선호되는 경기관총이다. 기본 명중률과 안정성은 처참하지만 개조로 보완이 가능하며 높은 화력과 전투지속력이라는 경기관총의 최대장점이 가장 뚜렷해 데스위시 등에서도 파쇄탄과 저격총 등으로 무장해 일반경찰 등을 상대하기 곤란한 팀원들을 대신해 공격력 관련 스킬로 중무장하고 총알을 미친듯이 뿌려대면 화력담당 끝판왕으로 엄청난 존재감을 자랑하며 동시에 탄약 가방에 부담도 덜 끼칠 수 있다. 가끔 스컬도저 코스프레할때 무개조로 사용한다 RATS에서 할거없으면 이총을 들고 불렛스톰을 찍은후 2층에서 노르망디상륙작전을 재현해보자

5 브레너-21 경기관총 (Brenner-21 Light Machine Gun)

  • Gage Weapon Pack #02 DLC 필요
Brenner-21-PD2.png
기본 사항
요구레벨75
가격$828,000
연사속도723
탄약 소지량300
탄약 회수량1.6 ~ 4
장탄수150
장전 시간4.15 / 6.7s
대미지40
명중률44
안정성36
은닉성2
위협성37

실제 모델은 HK21E로 전작에 등장했던 경기관총. 전작에선 울프팩 DLC에 추가된 AK에 밀렸지만, 이번작에서는 꽤나 수준급의 기본 성능치를 지녀 상당히 좋은 평을 받는다. 손잡이, 총열, 액세서리 개조로 안정성을 끌어올릴 수 있고, 기본 성능치도 준수한 탓에 개조품이 적은 초반에도 사용이 용이하다. 주된 특징은 연사력이 낮은 편이라 상대적으로 낮은 안정성으로도 탄착군이 비교적 손쉽게 좁혀진다는 점. 보이는 수치가 낮아도 사격시엔 차이가 크다. 단점으론 재장전 속도가 느리다. 전술 재장전은 KSP와 비슷하게 5초 정도가 걸리는데 일반 재장전으로 하면 6초 가량이 걸린다. 가능하면 재장전은 안전한 곳에 숨어서 하자. 참고로 앞서 이야기된 특징들 탓에 경기관총 클래스에서 유일하게 점사가 효과적인 총기인데, KSP가 빠른 연사력을 앞세워 근중거리의 적에 대한 화력집중과 제압 사격에 특화되어 있다면 Brenner는 높은 성능치와 안정적인 탄약관리로 중원거리의 적 조준사격 & 제압 위주로 사용된다. 이는 플레이 성향과 취향에 따라 갈리는 부분이니 마음에 드는 쪽을 택하자. 여담으로 이쪽 덮개 개조는 공격력과 함께 생뚱맞게도 은닉성을 높여주며(…) 양각대 개조도 불가능해지기 때문에 상황을 고려해서 개조하는 것이 좋다.

RPK와 마찬가지로 Silent Killer 스킬 보정을 받으면 52데미지가 나오므로 소음기를 쓸 생각이면 고려해 볼 만 하다.

이름의 뜻은 난로나 램프같은 곳에 장착되어있는 점화구.

6 버즈쏘우 42 경기관총 (Buzzsaw 42 Light Machine Gun)

  • Gage Historical Pack DLC 필요
Buzzsaw_42.png
기본 사항
요구레벨71
가격$921,000
연사속도1200
탄약 소지량450
탄약 회수량1.8 ~ 4.5
장탄수150
장전 시간6.5s
대미지36
명중률28
안정성36
은닉성2
위협성31

실제 모델은 히틀러전기톱(Buzzsaw)으로 잘 알려진 MG42.

단연 돋보이는 단점장점은 경기관총 중 단일 스펙 연사력 1위. 무려 1200의 정신나간 연사력을 지니고 있다. 여기에 탄약 소지량은 경기관총 클래스 1위인 450발. 만약 Fully Loaded를 보유했다면 563발이며 KSP와 마찬가지로 500% 가방을 독식하면 2815발을 발사할 수 있다. 단점은 재장전이 매우 매우 느리다. 끔찍하게 느리다는 소리를 듣는 Brenner-21보다도 더 느린데 KSP와 마찬가지로 전술 재장전도 없다.(...) 즉 6.5초를 통으로 낑낑거려야 된다. 거기에 연사력에 비해 장탄수가 150발로 적어 재장전이 잦다.

다만 근중거리에 화망을 형성하는 능력은 두말할 거 없이 경기관총 최강. 말 그대로 갈려나가는 적들을 볼 수 있다. 초월적인 연사력 탓에 같은 안정성을 보유해도 반동이 극심한 편이라 근거리를 넘어서 중거리로만 가도 명중률이 극악하게 떨어지긴 하지만 KSP와 비교했을 때 무려 300이라는 연사력차이에 비해 반동의 정도는 그리 크게 높아지진 않았다는 것이 중론. 요약하자면 KSP의 장점과 단점을 동시에 증폭시킨 무기라 할 수 있다.

Crimefest 2015 업데이트에서 특별히 성능이 변경된 것은 없으나, 양각대가 추가되면서 자리만 잘 잡으면 반동 걱정 없이 불도저를 따위로 만들어버리는 무시무시한 화망을 구성할 수 있다.[9] 여기에 불렛스톰까지 걸린 상태라면 그야말로 라이언 일병 구하기가 따로 없다.

여담으로 Historical Pack에서 추가된 무기들은 Pactchett L2A1 SMG를 제외하면 모두 기나긴 장전시간 때문에 평가가 떨어지는데, Buzzsaw의 경우 비교대상인 다른 LMG들의 장전시간들도 모두 암울한 편이라서(...) 그나마 장전시간으로 저평가되지는 않고 있다.

또한 작중에 등장하는 총기 중에서 실제 총기 마킹을 가지고 있는 특이한 경우이기도 한데, 총몸 뒷쪽을 잘 보면 "1943/M.G. 42/188/ar"이라고 적혀있다. 이는 '1943년에 마우저에서 만든 188번 MG 42'라는 뜻이다.

여담으로 Light Barrel을 장착할 경우 MG34의 모습을 보이게 된다.하지만 총열만 바뀐다

  • 도전 과제
    • Bullet Hell - 10명의 적을 10초 안에 사살하기. Buzzsaw 용 Light Barrel과 Old Blood and Guts 가면, "Patriot" 재질, "Captain War" 패턴이 해금. 고난이도의 Hotline Miami 2일차나 Hoxton Breakout 2일차와 같은 맵이 좁고 경찰 병력의 스폰률이 높은 하이스트를 플레이하면 쉽게 달성할 수 있다. 아니면 Watch Dogs 1일차 오버킬이상으로 트럭문 오픈시 스킬 세팅으로 ECM 피드백 제압 불릿 스톰 등으로 죽이는 방법이 있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페이데이 2/무기/주무기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7 양각대

Lion Bipod. 경기관총 무기에만 장착 가능하고, 게임 중 양각대 장착 버튼(기본값: 4)를 누르면 양각대를 거치할 수 있다. 양각대 거치시 움직일 수 없게 되고 시야각이 제한되지만, 명중률이 큰 폭으로 보정되고 안정도에 상관 없이 반동이 0으로 고정되기 때문에 각만 잘 잡고 앉으면 경찰들을 도륙낼 수 있다.

사용 시 바라보고 있는 장소에 벽이 없어야 하고, 양각대 시야각내에 조준점을 맞춰야 설치가 잘 된다. 현재 자신이 총을 들고 있는 상태에서 그대로 양각대를 폈을 때 바닥에 고정시킬 수 있는 물체가 있어야 설치가 되는 것. 즉 바닥을 바라보거나 하늘을 바라보며 설치하면 설치가 되지 않는다.하늘에는 양각대를 고정시킬 물체가 없으니까.. 서 있는 상태에선 적당한 장애물에 대고 설치해야 하지만, 앉은 상태에선 삼각대 마냥 바닥에도 설치할 수 있다. 그리고 3인칭에서 보면 경기관총을 정조준 한것처럼 보인다

양각대를 장착하는 것만으로도 시야각이 조금 좁아지는 숨은 효과가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페이데이 2/무기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다만 정조준 사격시 따라오는 명중률/안정성 보너스는 경기관총도 받아 탄착군이 유의미하게 좁아지므로 되도록이면 조준사격을 하는 버릇을 들이자
  2. 양각대 사용시 총이 정가운데에 들어오긴 하지만 정조준은 되지 않는다. 오히려 조준하기 불편할수 있으므로 그냥 레이저 개조같은걸 하자.
  3. 들고 있을 시 이동속도 20% 저하, 총 탄약량에 비례하지 않는 적은 탄 회수량 , 소음기 장착 불가 등
  4. 다만 이 쪽은 출시 초기의 경기관총보다 더 심한 패널티를 줄줄이 달고 나와서 경기관총보다 더 안습의 길을 걷게 된다(...)
  5. 당시 소음기 스킬은 기본 명중/안정성의 50%를 최종 계산에 더했기에 명중률 증가폭이 아주 높았고, 그 성능은 이리저리 움직이면서 지금의 양각대 명중률로 쏴댔다고 보면 된다.
  6. 총열덮개 개조품과 개머리판 개조만 하면 RPK-74M으로 변한다.
  7. 인포서 4티어 스킬인 Fully loaded 베이직을 익히면 500발을 들고 다닐 수 있으며, 이때 부무기를 사용하지 않고 600% 탄약 가방을 독식하면 탄약가방에서만 3000발을 쏟아낼 수 있다.
  8. DPS 자체는 더 우세한 총기가 많으나 KSP는 한 탄창을 다 쏘는데 10초가 넘게 걸린다는 점을 고려하면 실 화력의 차이는 압도적.
  9. 양각대를 얼마나 적당히 잘 써먹느냐에 따라 이 총을 잡을때 고수와 초보로 나눌수 있을 정도로 이총은 특히 더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