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 나이트 앳 디 인벤토리

Poker Night at the Inventory
300px
개발사텔테일 게임즈
플랫폼PC[1]
출시일2010년 11월 22일
장르카드 게임
홈페이지영문 홈페이지

1 개요

어드벤처 게임 제작사로 유명한 텔테일 게임즈(Telltale Games)에서 제작한 비디오 포커 게임이다. 국내 유저들은 보통 줄여서 포커 나이트 혹은 퐄나 등으로 부르며, 외국에선 PNATI팬티로 줄여 부르기도 한다.

2 게임 플레이

보통 우리가 알고 있는 포커 게임들과는 달리 멀티 플레이가 아닌 싱글 플레이로만 이루어져 있는데, 플레이어는 인벤토리(Inventory)에서 다른 4명의 상대와 함께 텍사스 홀덤 방식의 포커 게임 토너먼트를 치루게 된다. 플레이어 포함 총 5명에게 각자 만 달러씩 기본으로 주어지며, 최종 목표는 다른 4명을 모두 파산시켜서 5만 달러를 챙겨 토너먼트에서 우승하는 것.

이때 상대하게 되는 인물들은 바로 위 커버 이미지에 나온 4명으로, 왼쪽에서부터 웹 코믹 페니 아케이드의 타이코(Tycho), 포커 나이트의 제작사 텔테일 게임즈에서 제작한 샘 앤 맥스의 맥스(Max), 밸브 코퍼레이션에서 제작한 FPS 게임 팀 포트리스 2헤비(Heavy), 웹 시리즈 홈스타 러너의 스트롱 배드(Strong Bad)이다.

아무래도 멀티 플레이가 아닌 4명의 컴퓨터만을 상대하기 때문인지, 완전히는 아니지만 이 게임에는 심리전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봐도 무방하다. 컴퓨터의 패가 좋지 않으면 그 컴퓨터의 표정이 대놓고 드러나며, 좋은 패가 나오면 무조건 판돈을 높게, 자주 건다. 이 때문에 닥치고 레이즈만 올리는 등의 전술 역시 존재. 텍사스 홀덤룰의 포커 게임을 맛보기 할 수 있는 정도의 게임성을 가지고 있다.

토너먼트에서 우승하게 되면 우승할 때마다 새로운 테이블을 클리어 보상으로 주며, 3회 단위 우승 시에는 새로운 트럼프 카드 덱을 준다. 또한 토너먼트를 우승할 수록 다른 캐릭터들이 하는 이야기의 바리에이션이 늘어나게 되는데, 이때 등장 인물들의 관련 작품들을 아는 사람들이라면 피식할 수 있는 이야기들로 구성되어 있어 포커 나이트 하는 맛을 살려준다. 물론 영어를 모르면 소용 없다.

3 구매 목적?

이렇듯 카드 게임으로서의 게임성은 떨어지는 편이지만, 이 게임을 구입하는 이유는 다름아닌 팀 포트리스 2 때문. 이 게임을 발매할때 프로모션 아이템으로 예약구매자들에게 딜러의 햇빛 가리개라는 헤비 전용 모자를 제공했으며, 무엇보다 가끔 토너먼트를 시작하면 가끔 판돈 대신 캐릭터 별로 특수한 아이템들을 내거는데, 이때 특수한 아이템을 내놓은 캐릭터를 파산시키면 그 아이템을 팀 포트리스 2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이때 얻을 수 있는 아이템들이 일반적인 팀 포트리스 2 아이템에 비해 디자인에 신경 쓴 간지 나는 모델들인지라, 이에 혹에서 많은 팀 포트리스 2 유저들이 포커 나이트를 구매하는 것. 아이템을 구매했더니, 게임이 딸려 왔어요! 사실상 이 게임을 만든 목적도 여기에 있다고 할 수 있다.

4 꼼수

사실 포커는 못하는데 아이템을 얻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세이브파일을 배포했다. 쉽게 얻을수있고 양심에 좀 찔리는게 문제지만 게임이 재미있으니 해보자.
이때 내거는 아이템을 각각 설명하면, 맥스는 자신이 사용하는 전 클래스용 경찰 뱃지 '불구만들기 허가증'과 스카웃/엔지니어 용 권총 '루거모프'를, 스트롱 배드는 '나쁘고 강하지, 그렇지?' 라는 이름의 데모맨 셔터 셰이드를, 헤비는 '철의 장막' 이라는 이름의 전 애인이였던 미니건을, 타이코는 '열성자의 시계'라는 이름의 스파이 용 시계를 준다.

5 후속작

포커 나이트2 로 이동.

  1. Windows, OS X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