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음악을 표절하는 행위를 통틀어 음악 표절이라고 한다. 가사를 표절하는 경우도 있고, 멜로디나 코드를 표절하는 경우도 있다. 당연한 얘기지만 우리나라 음악만 해당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음악에 있어 표절이란 것은 굉장히 민감한 문제임과 동시에 함부로 결정내리기가 애매한 문제이므로 확실한 결론이 나지 않은 이상 아래 내용은 적당히 걸러가며 읽을 필요가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2 판단 기준
2.1 주제/가사 도용
말 그대로 노래의 주제나 가사를 도용하는 경우이다.
2.2 멜로디/코드 도용
멜로디 패턴이나 코드(음정)를 도용하는 경우이다. 주제/가사 도용과 달리 판단하기가 애매한 경우가 많다.
3 표절 사례
- (표절곡) - (원곡) 순으로 기재한다.
- 표절이 공식적으로 판정된 곡은 볼드체로 표기한다.
3.1 한국
3.2 일본
일본 음악의 표절 의혹은 여기에서 볼 수 있다.
- 러브 라이브! 시리즈
- 아이카츠! (#1/#2)
- STAR☆ANIS
- アイドル活動!(아이돌 활동!) : AKB48의 ヘビーローテーション(헤비 로테이션)의 코드를 표절했다는 의혹이 있다. 헤비 로테이션이 너무 유명한 탓에 어쩔 수 없는 듯 하지만. (참고) 여담으로 아이돌 활동은 2012년 12월에 발매된 오디션 싱글 1집 《First Live!》의 수록곡이며, 헤비 로테이션은 2010년 노래이다. 여기를 눌러 보면 알 수 있다.
- 輝きのエチュード(빛의 에튀드) : 마츠다 세이코의 赤いスイートピー(붉은 스위트피) 표절의혹.
- センチメンタルベリー(센티멘탈 베리) : 쿠보타 토시노부의 LA.LA.LA LOVE SONG 표절의혹.
- キラキラ☆デイズ(반짝반짝 데이즈) : B'z의 BANZAI 표절의혹.
- STAR☆ANIS
- ZUN - 동방 프로젝트 구작 시절은 아마추어성이 강했기 때문에 그나마 넘어갈 수 있는 수준이었지만 점점 팬이 늘어나고 있어 우려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미묘한 부분을 안티가 확대 해석하기도 하지만 정말로 똑같은 부분이 존재하는 곡도 있다. 풍신록 4면과 안전지대의 ブルーにないてる가 좋은 예.
3.3 서양권
- J. Geils Band - Centerfold : 송대관의 《해뜰날》을 표절했다는 의심을 받는다. 오래 전 노래라 묻힌 듯 하지만. 참고로 Centerfold는 1982년 빌보드에서 6주간 1위를 차지한 곡이며, 송대관의 해뜰날은 1975년 노래이다.
- 엥쥬 - Sorry, sorry, I am sorry : 송대관의 《네박자》를 표절하여 배상금을 물어주었다. 이 때는 시기상 우리나라에서 표절에 관한 의식이 확립이 되어 가던 시기였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