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스타히에베르소르

피스타히에베르소르
Bistahieversor sealeyi Carr & Williamson, 2010
분류
동물계
척삭동물문(Chordata)
미분류석형류(Sauropsida)
용반목(Saurichia)
아목수각아목(Theropoda)
상과†티라노사우루스상과(Tyrannosauroidea)
†티라노사우루스과(Tyrannosauridae)
†피스타히에베르소르속(Bistahieversor)
B. sealeyi(모식종)


복원도


골격도

피스타히에베르소르는 중생대 백악기 후기(7400만년 전)에 나타난 수각류 티라노사우루스공룡. 속명의 뜻은 비스타히의 파괴자인데, 이 공룡이 발견된 지역이 미국 뉴멕시코주에 위치하는 산 후안 카운티 근처에 있는 '피스티/데-나-진 자연 보호 구역(Bisti/De-Na-Zin Wilderness)'에 해당하는 '피스타히(Bistahí)'에서 따왔다고 한다. 피스타히는 나바호 언어로 "b"를 "p"로 발음하니 유의해서 읽도록 하자.


아성체와 성체의 크기 비교도

성체 피스타히에베르소르의 몸길이는 9m로 추정되며 적어도 무게 1톤은 나갔을 것으로 보인다고 한다. 피스타히에베르소르는 64개의 이빨을 가지고 있으며 안와 위에 비어있는 부분이 존재하는데, 이는 두개골의 무게를 줄이기 위한 기낭을 수용하던 부분인 것으로 추측된다. 또한 이마가 상당히 복잡한 결합을 보인다. 이는 결합 부위의 움직임을 막고 두개골을 안정화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이외 몇 가지 특징은 리트로낙스, 테라토포네우스와 공유한다.

처음 발견되었을 때에는 아우블리소돈이라는 속에 분류되었다가 이 속이 문제가 많은 속임이 판명된 뒤 다스플레토사우루스의 모식종에 포함되었다. 이후 2010년이 되면서 신종이라는 것이 밝혀지면서 티라노사우루스상과의 진보한 종으로 독립시켰다가 2013년 11월 다시 티라노사우루스과 티라노사우루스아과에 배치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