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서진

필서진
畢書盡(Bì Shūjìn)
20141229-review-music-bill.jpg
출생일1989년 7월 7일
출신지경기도 성남시
신체176cm
별자리게자리
가족아버지 필후빈
어머니 이금은
동생 필서영
소속사Eagle Bii


중화민국의 가수이자 한국계 중국인이다. 한국계 중국인이지만 조선족은 아닌 케이스. 한국화교 출신이다. 예명은 Bii를 주로 쓴다.

1 생애

1989년 7월 7일에 경기도 성남시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화교였고 어머니는 한국인이었다.[1] 화교학교를 다니지 않고 성남에서 초중고를 다니다 성남정보산업고를 2학년 때 중퇴하고 대만으로 건너갔다. 한국에 있을 때 SM엔터테인먼트에서 명함을 받은 적이 있는데 엄마가 사기일 거라며 찢어버렸다고...

대만에서 트레이닝을 받고[2] 2010년에 대만에서 가수로 데뷔하였다. 2011년에 중화민국에서 호적을 만들고 [3] 2012년에는 중화민국 해군에 입대했다. 중화민국 해군 군악대에서 근무했다.


֌
그 당시까지는 그리 유명하지 않았지만 2013년에 2번째 앨범의 <come back to me>가 히트를 치면서 유명해졌다. 2절은 한국어다. 아직도 한국어로 가사를 쓰고 중국어로 번역한다고.

노래를 쓸 때 중국어한국어로 둘 다 만드는 편이다.

중국어가 살짝 취약하다보니 중화권의 그래미라고 불리는 금곡장(Golden Melody Award) 시상식 시상자로 나가달라는 전화를 받았을 때, 매니저가 얘 중국어 술술 구사 못한다 고 바로 옆에서 디스 당한 적이 있다.

2 디스코그래피

  • Bii Story (2010)
  • Come back to Bii (2013)[4]
  • Action Bii (2014)[5]
  • I'm Bii to the double i (2016)
  1. 당시 한국은 부계주의를 택하던 시절이라 아버지가 한국인이어야 한국 국적을 줬다. 남녀평등에 어긋난다는 지적이 계속 있어 왔고 2001년에 부모양계주의로 바뀌었다.
  2. 엄밀히는 노래는 꽤 잘 했고 중국어를 못 하는 게 문제였다. 한국에서 초중고를 다녔고 집에서도 엄마랑 한국어로 대화하다보니 중국어가 취약했다.
  3. 외국에서 태어난 화교들은 대만에 호적이 없다. 중화민국 정부는 각종 권리 행사나 의무 이행에서 '무호적 국민'을 차별하고 있기 때문에 사실상 반쪽짜리 국적을 갖고 있었던 셈
  4. 히트곡 Come Back To Me의 한국어 버전인 내게 돌아와가 수록되어 있다.
  5. 유일하게 대만어가 나오는 앨범이다. 4번 트랙 你在ㄍㄧㄥ什麼?, ㄍㄧㄥ는 주음부호로 대만에서 쓰는 기법이며 버티다 라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