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코마치 모모카

250px-Momoka.jpg

일본어 표기花小町 ももか
로마자Momoka Hanakomachi
생일6월 21일(쌍둥이자리)
신장84cm
혈액형O형

만화 다!다!다!의 등장인물. 국내명은 은초롱. 애니메이션 성우는 니시무라 치나미 / 류점희. 여담으로 더빙판 성우인 류점희는 귤 선생님도 같이 맡았다.[1]

하나코마치 크리스틴의 사촌 여동생으로, 자칭 루우의 여친이라고 우기는 3살 된 여자아이. 작중에 루우가 미아가 됐을 적에 만났는데 루우의 초능력을 목격하고 그에게 반하고 제멋대로 본인 남자친구로 찍는다. 하지만 루우도 싫지 않는지 코즈키 미유사이온지 카나타, 완냐 다음으로 얘를 친구로서 소중히 여긴다.

그래서 둘 사이도 무척이나 좋은 편. 사실 미유와 카나타만을 제외한 인물들 중 루우완냐의 정체를 가장 먼저 알게 된 인물이지만, 아직 어린애라서 그런지 루우랑 완냐가 우주인이라고 분명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 같진 않다.

한국어 더빙판에선 완냐의 정체가 들키는 모습이 어른의 사정상 나오지 않아 어색함이 느껴진다.

항상 세발 자전거를 타고 다니며, 어떻게 올라 타는지 긴 돌계단 위의 사이온지 사원을 옆의 어마무지하게 긴 언덕길을 통해 세발 자전거를 절대 내리지않고 그대로 타고서 자주 왕래한다(…). 근성녀? 조숙하고 깜찍한 성격으로 쓰레기 수거날에는 깐깐하게 단속하는 모습이나 미유에게 아줌마(…)라고 부르는 등, 당돌하고 깜찍한 모습을 보이나 산타 클로스를 믿고 있는 등 그래도 나이다운 어린 아이 모습도 보인다.

여러모로 나이답지 않게 애어른처럼 굴어도 애는 애인지라 발음이 혀짧은 소리를 한다. 예를 들어 3살을 3짤이라한다던가. 일판한판 모두 성우 목소리가 매우 귀엽다.

사실 어떻게 보면 작중 모든 여캐중 가장 사랑에 적극적인 캐릭터다. 루우에 대한 애정표현도 서슴치 않고 누구에게나 자신이 루우의 여자친구라는 사실을 말하는데 거리낌이 없다.

주요 말버릇은 "남자들은(주어진 상황). 물론 여자도 그렇지만."

원작과 달리 애니판에서는 여러가지로 버프를 받는다. 루우와 함께하는 훈훈한 에피소드도 있고 라이벌로 애니판 오리지날 등장인물인 유메코우지 코우메라는 여자애와 루우를 사이에 두고 삼각관계가 되기도 한다.

원작에서는 오빠인 하나코마치 쿠리타[2]가 있는데, 애니판에선 짤렸다.[3]


그리고 원작과는 다른 애니판 최종화의 중학생 모모카. 귀여웠던 어린 시절의 외모만큼 참하게 자랐다. 철이 들었는지 미유에게 아줌마(…)라 하지 않고 미유 언니라고 부른다. 그런데 정작 미유는 이제 애엄마가 됐으니 아줌마 맞다. 아줌마 아닐 때 미유 언니라고 부르지는... 참고로 여전히 자전거로 사이온지사를 오른다.(...)

원작 후속작인 신 다다다에서는 루우가 미유와 카나타의 아이인 미우와 맺어지는 듯한 결말을 보여 모모카 입장에서는 안타까운 장면.[4] 거기다 원작에서는 된장녀가 된 모습인지라 애니판의 훈훈한 모습과는 딴판이다. 애니메이션판 최종화에서는 중학생으로 성장하여 마지막에 루우와 재회하여 열린 결말로 끝났기 때문에 원작과는 달리 잘 될 가능성도 충분히 있다. 메데타시 메데타시

알고보면 사탕키스의 원조라카더라...
  1. 성우의 연기가 매우 좋아서, 신경을 써서 듣지 않으면 동일인물이라고 알아채기 힘들다. 초롱이 목소리는 그야말로 아이같은 목소리로 연기하였으며 귤선생님은 맛이 살짝 간(...) 늘어지는 목소리를 잘 표현했다.
  2. 크리스와 나이가 같으며, 미유를 좋아한다는 설정.
  3. 짤릴만 하다. 안경을 벗으면 의외로 미남이란 설정 외에는 전혀 매력적인 부분이 없는 캐릭터.. 이야기 전개에 있어서도 왜 나왔는지 모를 정도..
  4. 여러모로 애니의 결말에 깊게 감명을 받은 사람에게도 안타까운 결말이다. 애니의 77화(최종화 바로 전 화)에서 루우와 헤어지게 된다는 것을 알고 관람차에서 목노아 우는 장면은 많은 사람들의 가슴을 울렸고, 많은 시간이 흐른 후 중학생이 된 모모카와 성장한 루우가 재회하는 장면에서 감명을 받은 사람이 많은데, 애니를 먼저 접한 이후 원작 만화를 읽으면 취급이 안좋은 모모카의 결말은 씁쓸하기 그지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