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점희


이름류점희
본명류정민
출생1971년 6월 11일[1]
소속CJ E&M 2기 (프리랜서)
활동 시기1996년 ~ 현재
링크블로그

1 소개

"크으윽...!! 본때를 보여줄까?! 타마마 임팩트으으으으으!!!!!!!"
"우이~, 아이스크림 줘어어어어~."

1996년 온미디어(현 CJ E&M) 2기 성우.

류점희란 이름은 아명으로[2], 본명은 류정민.[3]

대표작으로는 다!다!다!의 초롱이, 개구리 중사 케로로의 타마마, 블리치의 야치루, 츠바사 크로니클모코나와 같은 귀여운 캐릭터. 실제로 살인적으로 귀여운 목소리로 인해 로리 성우의 대표급으로 불리며, 무엇보다도 케이온!히라사와 유이에선 이와 더불어 연기 포텐이 제대로 터져 가히 충공깽스러운 싱크로율의 연기로 상당한 호평을 받았다. 귀엽고 예쁜 얼굴과 달리 거침없는 목소리로 많은 팬을 보유하고 있다.

이 뿐만 아니라 음색이 상당히 높기에 할머니 배역도 맡으며, 의외로 학교괴담의 오경태같은 소년 연기도 잘 소화한다. 또한 차분한 캐릭터나 20대 중~후반의 여성을 연기할 때의 음색은 기존의 로리와는 정반대로 이지적인 목소리를 보여주는데, 그 예로 블리치에서 로리 캐릭터인 쿠사지시 야치루 외에 1회성으로 나온 시바 미야코에선 성숙한 여성의 목소리를 보여줬는데 한 성우가 한지 모를 정도로 차이가 매우 크다. 이를 들어볼 수 있는 작품은 나나 6/17, 두근두근 메모리얼의 메구미.

게다가 쾌걸롱맨 나롱이의 프리지아, 내일의 나쟈의 로즈마리처럼 악녀 역도 가능한데 표독스럽고 싸가지 없는 연기가 매우 절륜해서 팬들이 후덜덜했을 정도. 이렇게 귀엽지 않은 목소리도 충분히 매력적인데, 타마마를 기점으론 로리 전문 성우라는 인식이 박혀서 그런건지 듣기가 힘들어졌다.

사실 데뷔 초기때만 해도 양정화, 이계윤, 이지영, 이현진 등의 1기 라인이 워낙 막강해서 빛을 보지 못했는데, 주로 주인공의 가족이나 친구같은 주변 인물들이나 주조연을 담당해서 개성있는 목소리에 비해 별로 주목받질 못했다.

그래서 데뷔후 프리가 된 후에도 한동안 변변한 주연역이 없다가 경력 9년차에 드디어 나나 6/17의 나나로 처음으로 주연을 맡게된다. 여기서 6살의 천진난만한 나나와 17살의 냉소적이고 이지적인 톤과 더불어 사랑하는 감정을 숨기는 모습까지 정말 확연하게 다른 성격의 소녀 캐릭터를 멋지게 연기해 이 배역을 기점으로 투니버스 내에서도 주연급 캐스팅이 늘어나기 시작했고, 동시기에 개구리 중사 케로로의 타마마를 통해 인지도가 높아져 대중적인 성우로 자리잡게 된다.

그밖에도 안경을 끼거나 소박하거나 유약한 성격의 캐릭터를 전문이 아닌가 싶을 정도로 꽤나 많았는데 대표적으로 사와사키 요코, 오노데라 히토미, 미모사, 오오타 히데미[4]등이 있다.

현대에도 많은 사람들이 찬사를 보내고 있으며 타마마의 배역으로 그리워하기도 한다. 뛰어난 연기력과 음색을 가진 성우, 투니버스와 디즈니에서 주로 활동한다. 대한민국 단 하나뿐인 성우대학, 한국방송예술진흥원의 교수이며, 학생들 교수평가 1위를 연속으로 받는등 찬사를 받았다. 많은 소속사와 학교의 권유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장르, * 전대물, 파워레인저 새 시즌을 2016년에 맡았다(주연-닌자).

2 기타

  • 타마마 임팩트는 하도 강렬하다보니 본인의 인터뷰나 투니버스 데이와 같은 행사에서 자주 재활용되고 있는데, 이때 외칠 때의 박력은 팬들이 칭하길 화면을 뚫고 나올 것만 같다고. 하지만 본인이 언급하길 외칠 때 표정이 흉해서(…) 대부분 뒤돌아서 외친다고 한다.
  • 이용신의 핑키밀키럭키 8월 15일 방송분에 프로그램 첫 게스트로 출연했다. 덕 분에 안그래도 평소에 렉이 상당하던 한줄톡 게시판이 렉이 대폭발해 DB에러가 시시때때로 출현하는 기염을 토했다.

3 주요 출연작

배열은 123-가나다-ABC 순

3.1 애니메이션

순서는 날짜순이 아니라 가나다순입니다.

3.2 게임

3.3 드라마 CD

3.4 특촬물

3.5 외화

3.6 노래

  1. 일본 배우 겸 성우인 츠다 켄지로와 생년월일이 같다.
  2. 어렸을 때 이름. 같은 케이스로는 김종성이 있다. 본명은 '김기호'이나, 역시 아명인 '김종성'으로 활동중.
  3. 보통은 '류점희'로 활동하지만, 7인의 나나월레스와 그로밋 거대토끼의 저주에서 본명을 사용한 적도 있으며 한국성우협회 홈페이지에도 본명인 류정민으로 등록되어있다. 이 때문에 본명으로 검색해도 리다이렉트 된다.
  4. 소박한 인상과는 다르게 발을 핥아달라는 S적인 대사를 내뱉는 캐릭이라 방영 당시에 목소리와 달리 그 갭에 충격을 받은 팬들이 꽤 많았다.
  5. 훗날 같은 회사다른 게임에서 진짜 마녀 캐릭터를 연기하게 된다.
  6. 젤리콩 스페셜 에피소드인 최고의 정원사편에서 직접 뮤지컬송을 소화했다.
  7. 애니맥스판은 이소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