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페리온 건담

1 기동전사 건담 SEED MSV의 기체

cat1-x1-3.jpg
Cat1-x2-3.jpg
cat1-x3-3.jpg

모델넘버: CAT-X1/3 (1호기) CAT1-X2/3 (2호기) CAT1-X3/3 (3호기)
기체명: 하이페리온 건담(Hyperion Gundam)
기체타입: 프로토타입 전투용 모빌슈트
제작자: 지구연합 (유라시아 연합)
오퍼레이터: 지구연합 (유라시아 연합)
발주시기: 코즈믹 이라 71년
조정: 흉부 콕핏에 파일럿만 탑승
두부고: 16.9m
전비중량: 54.7t
장갑재질: 불명
에너지: 초고밀도 배터리
기타장비: 센서, 범위불명. 뉴트론 재머 캔슬러(후에 장비)
조종자:카나드 펄스(1호기), 아렌도 발삼(2호기), 이반 잠보위즈(3호기)
디자이너: 오오카와라 쿠니오

무장

  • 75밀리 발칸포 시스템 '이겔슈테른' X2 - 두부에 장비
  • '알뮤레 류미엘' 모노페이즈 광파 실드 X5 - 빔실드, 전방위 배리어, 빔 사벨로 사용가능
  • RBW 타입 7001 '롬테크니카' 빔 나이프 X5 - 본체 또는 빔 서브머신건에 총검으로 장비.
  • '풀 팬토리' 빔 캐논 X2 - 백팩에 장비, 사용시 어깨위에 장비.
  • RFW-99 '자스타바 스티그마트' 빔 서브머신건

유라시아 연합에서 자체 모빌슈트 제작 계획인 X 계획에 의해 액타이언 인더스트리 사와 공동개발한 모빌슈트. 당초 대서양 연방을 견제할 목적으로 당초 양산을 목적으로 제작된 신형기였으나 후에 정세 변화로 유라시아 연합이 대서양 연방의 대거를 정식으로 채택함에 때라 3기의 시작기만 남게 되었다.

유라시아 연합의 기체답게 무적위성 아르테미스의 우산이라 불렸던 광파방어대를 장비해 사용하는 것을 기본으로 제작되었다. 덕분에 단기의 MS로는 최강의 방어력을 내지만 그만큼 에너지 소모가 막심해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주 무장이 빔 병기인데도 불구하고 배터리의 에너지를 소모하지 않고 무기 자체에 파워 셀을 사용해 장전한다. 빔 서브머신건의 경우 다수의 파워 셀이 장비된 매거진을 무장에 장비시키며, 사용된 셀은 바깥으로 배출된다. 풀 팬토리의 경우 발사 후 총신 하부에서 대형의 셀을 배출한다. 빔 나이프의 경우 그립 하부에 전용의 에너지 카트리지를 장비하고 있다. 때문에 투척해서 쓸 수도 있다.

총 3기가 제작되었으며, 컬러링은 다르지만 모두 동일한 기체다. 1호기의 경우 하얀 컬러링이지만 2호기의 경우 회색이다.

1호기인 카나드 펄스기는 프레아 레베리드레드노트 건담에 의해 반파되고 이후 2호기의 파츠와 핵 엔진을 탑재해서 슈퍼 하이페리온 건담으로 강화된다.

2호기인 발삼기는 카나드에 의해 격추된다.(아렌도 발삼 보러가기)

3호기는 건담 아스트레이 블루 프레임 세컨드 L에 의해 파괴된다.

존재하는 세 기의 건담 타입 시작기는 모조리 격파되었지만, 이후 이 기체의 가능성을 높게 샀는지, 대거 계열의 양산기로 제작되었으며 현재 테스트되고 있다. 이것이 양산형인 하이페리온 G이다.

MSV등의 영상에도 1호기가 잠시 등장한적 있으며 이때의 실루엣은 킹 제이더에 가까웠다.

알뮤레 류미엘 (장갑을 두른 빛)
하이페리온 건담 최대의 특징인 이 무장은 아르테미스의 우산을 소형화시킨 것이다. 전신에 총 5개의 유니트가 전방위로 전개되어 일종의 빔 실드를 전개, 기체 외부에 원형의 보호막을 형성한다. 이 상태에서는 상대의 빔 병기나 실탄 병기가 모조리 통하지 않게 된다. 그야말로 무적 방어력. 또한 아르테미스의 우산의 약점이였던 내부에서의 공격불가라는 단점을 해소했다. 하이페리온의 실드는 단위 지향성의 모노페이즈 광파 실드로 내부에서는 외부를 향해 사격이 가능하다. 단점은 에너지 소모가 막심하기에 하이페리온의 배터리로는 풀 전개시 최대 가동시간이 5분밖에 되지 않는다.

약점은 유니트 부분으로, 알뮤레 류미엘은 유니트 부분을 통해서 성생되기 때문에 핀포인트 공격으로 이 부분을 파괴하는 것이 가능하기는 하지만, 일단 이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빔 실드를 뚫을 정도의 화력이 필요하며, 유니트 부분은 이동이 자유자재이기 때문에 명중시키기도 쉽지 않다.

보호막으로 전개하는 것 외에도 다양한 형태로 전개 가능하다. 팔에 하나만 전개해서 빔 실드로 사용하거나, 길게 뻗어서 빔 소드나 빔 랜서로서의 전개도 가능하다. 에너지 문제 때문에 보통 때는 빔 실드로 사용한다.

일견 사격공격에 대해서는 거의 무적이지만 그렇다고 공격할 수단이 없는건 아니다. 아스트레이 블루 프레임 세컨드의 택티컬 암즈는 라미네이트 아머 제이기에 알뮤레 류미엘을 무시하고 공격할수 있다. 또한 아스트레이 레드 프레임의 가베라 스트레이트 역시 빔에 대해 강력한 내성을 가지기에 무시하고 공격할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빔 서브머신건
자스타바 스티그마트는 빔을 연사하는 빔 머신건이다. 하이페리온의 주 무기이며 위력또한 상당하다. 파워 셀, 즉 잔탄제를 사용하는 것으로 에너지 소비가 막심한 하이페리온의 문제를 해결했다. 잔탄이 바닥나면 매거진(탄창) 을 갈아 끼우는 것으로 계속 공격이 가능하다. 전방에 빔 나이프가 총검으로 부착되어 있으며 접근 공격용이나 심지어는 사출도 가능하다.

빔 나이프
에너지 카트리지 내장식 빔 나이프. 에너지를 절약하기 위해 일반 빔사벨보다 길이가 짧다. 양팔과 양다리에 하나씩 총 네개에다가 서브머신건에 부착된거까지 총 5정이 장비되어 있다. 에너지 내장식이기에 투척하는것이 가능하다.

풀 팬토리
하이페리온 최강의 무기. 기체의 윙 바인더 자체가 빔 캐논이며 구경도 크고 두 문이기에 위력도 강하다. 총신 하부에 셀 장비가 가능하며 연사도 가능하다.

1.1 슈퍼 하이페리온 건담

하이페리온 건담에 달 기지에서 강탈한 외장형 핵 엔진(N 재머 캔슬러 장착)을 탑재했다. 이로서 알뮤레 류미엘이 시간 제한 없이 쓸 수 있게 되었고, 또한 지금까지 잔탄제 무장이였던 장비들도 핵엔진에 직접 케이블을 연결해서 떨어지는 일 없이 쓸 수 있게 됐다. 다만 알뮤레 류미엘 장시간 전개시 외장 핵 엔진에 부하가 걸려서 핵 엔진이 폭주할 위험성을 안고 있다(후술하는 핵 엔진 폭주는 이 때문)
이 기체를 만들고 카나드 펄스가 말하기를, "하하하하하 무적의 힘을 손에 넣었다!!!"(...) 캡파 한정이다. 는 핲금

하이페리온 건담 1호기는 반파된 상태였기에 파괴된 부위는 2호기의 것으로 대체하고 2호기의 무장도 공유했기에 그 전까지 하나뿐이였던 빔 서브머신건도 두 정이 되었다. X아스트레이와 겨루지만 드라군 시스템에 의해 핵 엔진이 폭주해서 파괴된다. 이후 본기의 잔해는 드레드노트 H 용의 파츠로 재이용된다.

참고로 슈퍼 하이페리온은 카나드가 독자적으로 갖다붙인 이름으로, 정식명칭은 아니다.

1.2 드레드노트 H

드레드노트 건담 보러가기.

1.3 하이페리온 G

형식번호 : 1호기 CAT1-XG1/12, 2호기 CAT1-XG2/12

전격 하비매거진에서 시작하는 아스트레이 신작 프레임 아스트레이즈에 등장하는 하이페리온의 육전용 양산 시작기.

출력 문제로 알뮤레 류미엘을 오른쪽 한개로 줄인 대신 다른 한쪽에 빔 머신건을 장비해서 공격력이 일부 상승했다. 헤드는 대거 계열로 변경되었고 알뮤레 류미엘의 축소로 대거 계열의 실드를 장비.

전신에 광파바리어를 전개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전면에 방패와 같이 전개한다.

무라쿠모 가이가 탑승한 1호기는 자프트 부대와의 전투에서 레온 그레이브스한테 뒷치기를 당해서 대파, 소키우스가 탑승한 2호기는 배신한 루카스 오도넬의 뒷치기로 박살난다. 다들 뒷치기를 당해서 박살난다. 뭐냐 이거...?

이라이쟈 킬은 가이한테 이 기체를 넘기고 자신은 자쿠 팬텀으로 갈아탔다. 그 이유는 "이거 그 녀석 기체의 양산형이잖아." ...뭐 카나드한테 심하게 데인 이라이자니 이 기체에 대한 감정이 좋을 리가 없다.

2 SD건담 캡슐파이터 온라인의 하이페리온 건담 1호기

  • 랭크 : AS
  • 속성 : 중거리

2.1 무장 일람

뒤는 알뮤레 발동 후

1번 무기 : 빔 나이프/알뮤레 뤼미에르 (소드 모드)
2번 무기 : 빔 서브 머신건/빔 서브 머신건
3번 무기 : 빔 캐논/빔 캐논(무빙경직굵빔)
4번 무기 : 난무형 필살기/맵병기형 필살기

2.2 능력치

체력 : 14.4/14.4
방어력 : 21.3/19.8
필살기 : 18.3/18.3
스피드 : 23.4/22.5
공격력 : 15.3/18.3
민첩성 : 19.5/18.0

앞쪽은 알뮤레 발동 전, 뒷쪽은 알뮤레 발동 후

2.3 스킬 구성

베테랑 : 기동성 업 - 유닛 이동속도와 대쉬속도, 민첩성 증가.

에이스 : 알뮤레 뤼미에르 - (체력 70% 이하) 알뮤레 뤼미에르 전개[1], 공격력 증가, 상태 이상 방어

2.4 유닛 설명

2012년 10월 정기업뎃에서 연구소 선행업뎃으로 풀린 지구연합 소속 AS랭 찌기체. 전용스킬로 알뮤레 류미에르가 추가되었다. 이 알뮤레 뤼미에르의 효과가 심히 괴랄한 것이...

체력이 70% 이하일 때 알뮤레 뤼미에르 전개(강제변형. 무한내구도의 전방위 빔 바리어 전개), 공격력 증가, 상태 이상 방어란 화려뻑적지근한 옵션들이 붙어 있다. 다만 무한 내구도의 전방위 빔 바리어라고는 하지만 뉴 건담 계열의 핀 판넬 바리어나 아카츠키 계열의 빔반사처럼 완전방어기술은 아니고 50%정도의 빔 내성을 가진다. 풀떡이나 각젯등의 전용 스킬에 섞인 빔 방어 옵션과 같은 정도의 효율. 다만 특이할 점이라면 복합스킬 사상 최초로 V백신이 추가되어 있는 것이다. 때문에 강제변형 기체들의 약점인 SP다운 프리미엄을 풀스킬 발동 시에는 전혀 두려워 할 이유가 없고 잔탄털이니 컨쇽이니 슬로우니 부따니 낚시같은 기타 상태 이상 역시 죄다 철근같이 씹어먹을 수가 있다.[2]

가변 전 1번은 빔 나이프, 롬 테크니카 그딴거 없이 그냥 '빔 나이프'다. 하지만 이도류 판정을 받는지라 판정이 일반 빔 사벨 수준은 나올뿐더러 칼속도 빠르고 하단판정도 있다. 뭐 일단 빠기나 동랭 찌기 상대하는 데는 충분하며, 묵한테 들이댔다가는 개털릴 확률이 높지만 호신용으로는 써먹을 수 있다.

가변 전 2번 빔 머신건, 역시 자스타바 스티그마트 그딴거 없이 그냥 '빔 머신건'이다. 탄도 널널하고 사거리는 통상적 빔 라이플 수준인데, 문제는 데미지와 연사력. 빠기를 때리면 그럭저럭 데미지가 찰지게 나오나, 묵을 때리면 정면으로 한탄창을 다 비워도 안죽는다. 그리고 연사력이 갓데스의 그것처럼 좀 느린 감이 있다. 아무래도 가변하면 연사력과 데미지가 급상승하니 그 반대급부로 이 무장에 페널티를 준 거 같은데...뭐 탄은 널널하니 어찌어찌 잘 맞춰보자.

가변 전 3번 빔 캐논, 역시 폴 팬트리 그딴거 없이 그냥 '빔 캐논'이다. 이 녀석은 가변전후 모두 데미지가 좋으나, 가변 전은 자체경직도 딸렸고 아무 효과도 없는 그냥 굵빔 뿅이니만큼 신중히 사용하자. 거기다 후딜도 좀 있는 터라 묵이 거의 달라붙어가는 상황에서 사용했다간...

가변 전 4번 난무필. 모션 별거없다.

이렇듯 가변 전은 다 좋은데 뭔가 2% 아쉬운 그런 기체지만...

가변을 하면 등, 팔, 그리고 폴 팬트리 포신의 알뮤레 류미엘 발생기가 전개된다. 스킬 성능은 위에서 설명한 대로. 사실상 하이페리온이 제대로 성능 발휘를 하는... 즉, 사기라고 불리우는 시점은 이때부터라고 볼 수 있다.

가변 후 1번 알뮤레 뤼미에르 빔소드. 퍽 퍽의 노칼부 2타 대검으로 풀떡의 것과 같은 타입. 판정, 데미지 모두 무지막지한 수준이지만 선후딜이 끔찍하게 길고 칼속도 무진장 느린 터라 적극적으로 써먹는 데는 무리가 있다. 그냥 묵기에게 맞던 도중 강제변형하면 빠르게 이걸로 바꿔서 눕히고 튄다거나, 적기가 근접했을 시 느린 칼속을 역으로 이용해서 카운터치는 용도로나 쓰자.

가변 후 2번 빔 머신건, 가변을 해도 역시 자스타바 스티그마트 그딴거 없이 그냥 '빔 머신건' 이다. 문제는 이게 가변전보다 연사력, 데미지가 상승했다는 것. 찌는 그냥 죽어나고 묵도 맞으면 정신이 번쩍번쩍 든다. 빠? 머신건 피해서 숨어다녀야지 뭐...개방맵이면 걍 목숨 헌납하던가...하페: 빠가 도망치게 두어라...경직빔이 굶주렸다!

가변 후 3번 빔 캐논, 가변을 해도 역시 폴 팬트리 그딴거 없이 그냥 '빔 캐논' 이다. 역시 이 무장도 데미지 상승. 덤으로 경직효과도 딸렸다. 게다가 무빙샷. 저 멀리서 얼쩡대는 빠기한테 정신이 확 들도록 한대 박아주거나 다가오는 묵을 3번으로 굳힌 후 거리를 벌리면서 2번으로 벌집을 만들어보자. 선후딜이 시궁창인 1번 쓸 생각은 말고.(...)

가변 후 4번 맵필. 역시 모션 별거없다.

등장 이후 인지도도 낮아 무시당하던 백식개들과는 달리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는 기체인데, 이유인즉슨 알뮤레 뤼미에르를 비롯한 기체의 전반적 성능 때문. 성능은 에이스 스킬까지 발동 가능하다는 조건 하에, 올랭방 가도 위화감이 없이 돌아다니는 정신나간 스펙이다.하페: 그렇다 난 S랭이었던 거시다. 올랭방이나 가야징~ 물론 찌기니만큼 묵기, 그리고 빔 바리어를 무시하는 실탄화력 좋은 기체들을 조심해야 할 필요야 있지만흑봉,G팔콘:찰지구나, 스킬 발동의 체력제한이 대부분 50% 추세인 시점에서 강제변형 스킬이기에 70%라는 것은 큰 매력. 그리고 알뮤레 전개시엔 50% 빔 내성 전방위 바리어 전개에 부가효과로 브백, 그리고 무빙경직굵빔이 사용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이게 얼마나 엄청난 메리트인지 굳이 말을 할 필요는 없을 듯.

좀 더 설명하자면, 에이스 스킬 발동 전 중상급 에이랭, 에이스 스킬 발동 후 중상급 에스랭의 전투력을 보여주는 아군 백업에 특화된 중장거리 전투형 찌기체다. 다시 말해 단독으로 운용하다가는 천적인 묵기나 실탄기들 스토킹에 넝마가 되기 십상인데다 기동성 문제도 있기에 소위 말하는 최상급 사기기체들처럼 나홀로 무쌍을 펼치는 건 힘들지만, 아군과 함께 움직이면 빔 바리어로 몸빵도 해 줄수 있고, 빔따발과 무빙경직빔으로 화력지원도 가능한데다, 천적인 실탄기나 묵기가 함부로 접근하기도 힘들고 알뮤레에 포함된 V백신 빨로 상대측의 경직빔이니 부따니 뭐니 전부 무효화할 수 있다는 것이 크다. 거기다 S랭방은 주력무장 상당수기 빔 계열이기에 이 기체가 더더욱 빛을 보기 좋다. 아무튼 아군 백업 및 팀플이 주된 플레이인 유저에게는 정말 적절한 기체 되겠다.

기본 상태에서의 무장은 위에서 언급했듯 4타 빔 사벨-빔 머신건-홀드(자체경직) 굵빔이고, 알뮤레 전개 모드는 2타 노칼부 알뮤레 류미엘 사벨-빔 머신건-무빙경직 굵빔. 기본 상태에서는 스피드, 민첩, 부스터를 비롯해 기동성이 확연히 좋은 대신 화력이 약간 떨어지는 감이 있는 반면, 알뮤레 전개 시에는 화력이 확 올라가지만 반대급부로 기동성이 상당히 떨어진다. 그것도 스탯, 스킬을 감안할 시 이상하리만치 낮다. 아마도 알뮤레 뤼미에르의 성능을 감안해 적당히 페널티를 준 듯.하지만 익숙해지면 기동성이고 뭐고 상대는 욕나오게 할 수 있다.

여담이지만 이 기체가 업뎃된 것을 본 후 유저들은 여기다 뉴재캔을 박아둔 슈퍼 하이페리온이 S랭으로 나오는 것이 아니냐는 추측을 하고 있다. 그런데 이 경우 알뮤레가 베테로 내려가고 에이스에 뉴재캔이 달릴 확률이 매우 높은데...엄마 몰라 그거 뭐야 무서워(...) 그리고 원작과는 달리 드레드노트나 X아스트레이로 이놈 잡을 생각은 버리는 게 좋다.

2013년 3월 20일 패치 이후 무장데미지 평준화 덕분에 이 기체의 가변후 미칠듯한 데미지의 빔 기총이 하향평준화되었다. 이전처럼 가변후 대놓고 무쌍하기는 힘들어졌다. 그러나 아직도 금지걸릴 정도의 성능을 자랑한다.

2013년 7월 25일 패치로 가변전 2번 무장 데미지 하향, 가변후 빔 경감율 하향과 더불어 알뮤레 뤼미에르 체력제한도 60%로 하향당했다. 결과는 가변전 딜이 눈에 띄게 떨어졌으며, 가변후 빔을 맞기 시작하면 예전보다 버티기 힘들고, 변신하기가 난해하다.

사실상 예전에는 앞사의 완벽한 카운터기체였으나 알뮤레 뤼미에르의 방어율도 깎이면서.. 앞사를 잡기엔 턱없이 모자라다. 딜이 깎인 점도 있고...

루리웹 실험결과


2014년 7월 기준 핲금방은 거의 사라졌다. 그래도 빔방어가 없는것보단 낫고 무빙경직굵빔이 어디간건 아니라[3] 완전히 나락으로 떨어진건 아니고 준사기 수준. 그래도 과거의 위용이 남아있는지 금지방이 몇 있다.

2.5 입수 방법

1. 2012년 11월 정기 업데이트 전까지 캡슐 연구소 2호기에서 선행연구 가능. 연구기한은 85일로 조건은 하사 이상과 일반대전 입문 엠블렘. 완료시 2슬롯.

2. 조합식
키유닛 : 드레드노트 건담(커1)

재료 : 어스트레이 골드 아마츠 미나 (에이스) / 어스트레이 블루프레임 / 롱 대거

예상대로 드레드노트가 키유닛으로 선정되었지만 재료는 예상밖의 아마츠 미나가 들어갔다.이 외의 재료는 무난한 편인 만큼 만들기는 쉬울듯.

3 하이페리온G(가이 전용기)

뜬금타로 나온 아스트레이즈의 선행 양산형 하이페리온 G가 신규 유닛으로 2014년 6월 28일 업데이트에 등장.

  • 랭크 : BR
  • 속성 : 근거리

3.1 무장 일람

1번 무기 : 빔 나이프
2번 무기 : 빔 머신건
3번 무기 : 돌격
4번 무기 : 난무형 필살기

3.2 스킬 구성

  • 돌격 지휘
  • 건담파이터 격투술

3.3 유닛 설명

원본 하이페리온 생각하고 타면 엿되는 기체.

기체 업데이트 된 이 후로 이거 모는 사람을 본게 손에 꼽을 정도.

칼은 찰지다 허나 리치가 눈물나며 체방도 꾀나 후달려서 안타는게 정신건강에 이롭다.

3.4 입수 방법

BR랭으로 파츠 조립 기체로 P파츠 5개로 조립 가능.P파츠는 업데이트 후 올라왔던 슈퍼 패키지나 이벤트 패키지 구입시 얻을수 있었고 예전 화이트 프리미엄 캡슐에서 모아뒀다면 금방 조립 가능.8월 업데이트의 출첵도장으로도 입수 가능.
  1. 강제변형으로 스탯이 변화하고 빔 내성 50%의 전방위 빔 바리어를 전개
  2. 업뎃 첫날 버그로 아이템 상태이상은 막지 못하는 버그가 있었지만 다음날 임시점검 패치로 수정되었다.
  3. 뮻기체한테 원거리 경직무장이 있다면 대체로 좋게 쳐주는 편이다. 근데 거기에 무빙이 들어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