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그림과학

1 학습그림과학

계몽사에서 1984년에 발간한 학습그림만화 시리즈 중 과학 파트. 박문윤 그림.

주인공은 학습그림사회에서 활약한 바 있는 학생들 중 철민과 기숙만 등장한다.

여러가지 과학 분야를 다루고 있지만 21세기의 관점과는 매우 다른 것들도 좀 섞여있다.

1.1 구성

권수제목내용
1태양과 우주이 당시에 발견된 행성들 위주로 설명이 되어 있다. 에리스 같은 건 없다.
2살아있는 지구지구의 지질학적 특성 위주로 구성되어 있다. 후반엔 지질시대 등의 지구의 역사에 대해 간략하게 다룬다.
3바다의 신비바다와 기상현상에 대해 연구를 했다. 그 중 압권인 것은 초반에 삽입된 만화인 어린이 세미나인데 어린이 박사가 나와서 "어린이 지성 여러분!"이라는 말로 시작해서 시전하는 횡설수설급 연설이 압권이다. 그런데 그 자칭 어린이 박사도 실은 이름을 사칭한 가짜였다는 반전이...
4운동과 파동관성의 법칙 등 운동역학을 다루긴 했는데 소재가 소재이다 보니 철민이가 기숙이에게 수난을 많이 당한다.
5전기와 자석자석과 전기, 전자에 대한 것을 다루었다. 자석으로 무임승차 꿀잼
6물질의 비밀물질의 특징을 파악하는 파트.
7물질의 변화실험 내용이 많다.
8동물의 왕국동물들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다.
9곤충 이야기곤충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다.
10물고기와 조개어류 전반을 비롯한 해양생물 전반을 다루었다.
11식물의 세계식물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다.
12꽃과 작물주로 원예 관련 분야를 다루고 있다.
13우리 몸의 과학영화 이너스페이스를 모티브로 했으며 작은 우주선 비슷한 캡슐을 타고 사람의 몸에 들어가서 직접 탐험하는 시나리오를 이용하여 인체를 설명하고 있다.
14과학토막상식특정 분야를 깊게 파고든 것은 아니고 각종 잡학을 다루었다. 때문에 구성 방식이 다른 책과 판이하게 다르다.
15공룡의 시대공룡 전반은 물론이고 고생대부터 신생대까지 전체를 다루었다.
16과학의 불가사의버뮤다 삼각지대를 비롯하여 유사과학이 가득하다. 퉁구스카 대폭발에 대한 이야기도 있다.
17로케트와 미사일가장 군사적인 분야인데 고대의 석기시대부터 시작해 화약무기를 거쳐 총기류, 로켓, 기타 군사 장비 등 밀덕스러운 소재를 다루었다. 두 주인공이 미사일에 옥수수를 넣고 팝콘을 만들어 먹기도 한다.
18발명 발견 이야기역사에 존재하는 발명가들을, 그리고 전기나 세균 등의 발견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다. 참고로 이 책에서만 철민이의 헤어스타일이 다르다.
19내일의 과학 I2010년대를 다루고 있지만 현재와는 많이 다르다. 현재의 사람들의 과학 기술력을 무슨 요술 수준으로 설명했다.[1] 설정으로는 철민이[2]와 기숙이가 미래에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과학자가 된 것으로 나온다. 게다가 결혼까지 한 모양. 시리즈 내내 서로 티격태격하더니만 미운정 고운정 들어서 그랬나?
20내일의 과학 II2020년대 이후의 우주시대를 다루고 있지만 현재와는 많이 다르다. 이 때의 배경은 현대가 아니라 2045년의 미래에서 철민이와 기숙이가 노인이 되었고, 손자, 손녀와 함께 우주여행을 한다는 미래의 이야기가 주가 되고 다시 현대로 돌아온 후반파트에선 외계인, UFO와 유전공학을 다뤘다. 이쪽도 미래의 현재의 사람들의 과학 기술력을 요술 수준으로 설명했는데, 특히 인공행성이 연상되는 우주식민도[3]우주선(우주식이나 변기 등은 당시의 우주왕복선이나 소유즈 등과 다르지 않지만, 인공 중력 등이 있다)이 압권이다.

2 개정판: 최신학습그림과학

1993년에 발간한 개정판. 원판의 구성이 만화가 위주인 말 그대로 학습만화였다면, 이쪽은 만화는 부수적으로 비중이 다소 적은 편이고, 도표와 그래프, 사진 자료 등이 많이 첨부되어 있다. 가격은 당시 전권 세트 25만원.

가정용 컴퓨터가 본격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한 1990년대이니만큼 컴퓨터에 관한 내용을 소개하는 권인 <컴퓨터의 세계>는 무려 3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파트를 위해서인지 부록으로 BASIC 프로그램이 설치된 5.25인치 플로피디스크가 부록으로 첨부되어 있다.. 허나 아직 윈도우 95가 나오기 전이라 도스베이식 사용법 위주로 소개하였으므로 현재는 거의 참고할 수 없고, 기술 발달사를 엿보는 의미 정도나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독일 통일소련 해체 직후에 나온 개정판이기에 첨부 자료 등에 소련, 서독 등의 명칭이 반영되어 있다.

만화 파트는 원판을 그렸던 박문윤을 포함하여 작화 담당이 5명으로 늘었다. 책에 쓰여진 제작진 목록에는 이성박, 김완기, 이규성, 박문윤, 여춘희로 나와 있으나, 23권 <컴퓨터의 세계Ⅰ>의 그림체는 지성훈 작가의 그림체이다. 그런데 만화 파트의 그림체는 분명히 5종류이고 박문윤, 김완기, 이규성의 그림체는 확실하므로 이성박, 여춘희 작가 중 한 명이 잘못 기재된 것으로 보인다. 이 두 작가의 그림체 또한 정확히 아는 사람이 있으면 수정 바람. 여담으로 이규성 작가가 만화를 담당한 권이 가장 많다.

등장인물은 박사님[4], 솔이, 아름 이렇게 셋으로 박사님은 가끔 선생님으로 나올 때도 있었다. 작화가가 달라도 등장인물 이름은 똑같다. 그래서 당시 이 시리즈를 본 사람들은 전혀 상이한 그림체인데 똑같은 인물로 상정되는 걸 보고 심히 괴리감을 느꼈다. 예를 들어 이규성 작화의 박사는 콧수염에 아인슈타인같은(...) 헤어스타일을 하고 있는 중년 박사인데, 김완기 작화의 박사는 비교적 젊어보이는 올백머리 스타일이었다. 아름이는 박문윤 작화에서는 영심이의 월숙이(...)를 닮은 포니테일에 중학생 정도로 보이는 여자애이며, 김완기 작화에서는 트윈테일 로리(...).

2.1 구성

권수제목만화가내용
1아름다운 우주박문윤
2숨쉬는 지구김완기
3바다와 기상박문윤바다뿐만 아니라 기상현상에 대해서도 상세히 설명하였다.
4운동과 파동이규성
5전기와 자석이규성
6물질의 구성이규성
7물질의 변화이규성
8동물의 세계박문윤어류를 제외한 척추동물만을 다루고 있다. 포유류 동물에 대한 소개가 가장 비중이 크며, 그 다음은 조류이다. 파충류와 양서류는 아예 한 파트로 묶어 놓았으며 분량도 적다.
9곤충의 세계이규성
10수중 생물이규성
11식물의 세계이규성
12꽃가꾸기와 작물김완기원예 관련 분야를 다루고 있다. 각각의 꽃을 키우는 법도 소개되어 있다.
13우리몸의 과학이규성인체의 각 부분에 대한 소개와 건강에 대한 부분을 다루었다.
14공룡의 시대박문윤타임머신을 타고 공룡 이전 시대부터 공룡 시대, 그리고 공룡 멸망과 이후 신생대의 포유류들과 원시 인류의 발달사까지 소개한다.
15과학의 불가사의?
16자연의 탐구김완기주로 지질과 동물 분야에서의 특이 사항을 소개하며, 과학 발명 분야의 최초나 최대의 것을 소개하였다. 또한 산이나 강의 길이와 규모, 동물 등의 몸 크기나 빠르기 등을 세계의 10대 XX로 순위 매긴 도표도 소개되어 있다.
17자연과 환경김완기세계와 한국의 국립공원을 소개하며, 그 외에 생태계의 모습과 환경 보호 문제를 다루었다. 국립공원 파트에서는 실제 지역 경관을 찍은 사진에 만화 파트 인물들이 있는 것처럼 만화를 합성해놓았다.
18첨단기술의 발달이규성로봇, 재료공학, 교통, 통신 등 당시의 최신 산업기술과 앞으로 예상되는 기술 분야의 발전 예상을 소개하였다.
19유전과 생명공학이규성
20인물 과학사이규성시대순으로 과학자들을 소개하는 열전. 다른 권에 비해 만화 비중이 높은 편이다.
21동물 형태 도감없음동물의 사진과 학명, 생태에 대한 설명 등이 소개된 도감. 만화는 없다.
22식물 형태 도감없음식물의 사진과 학명, 생태에 대한 설명 등이 소개된 도감. 역시 만화는 없다.
23컴퓨터의 세계Ⅰ지성훈기본적인 컴퓨터에 관한 지식과 발달사를 소개하는 권
24컴퓨터의 세계Ⅱ김완기DOS와 BASIC의 기초적인 사용법이 소개되어 있다.
25컴퓨터의 세계Ⅲ김완기BASIC의 좀더 응용된 사용법이 소개되어 있다
  1. 다만 신용카드, 자동 피아노, 로봇 쥐 등 80년대에는 요원했지만, 21세기에는 상용화가 된 것도 많다. 그런 것들이 전부 타임머신(주인공들이 미래의 자신들의 모습을 보기 위한) 것보다 늦게 개발되었다는 설정이다
  2. 특히 철민이는 미국 출장까지 갈 정도로 유명해진 것으로 보인다.
  3. 이 책의 설정 상, 지름 500m의 첫 우주식민도의 완성시기가 서기 2000년이다.
  4. 18권 <첨단기술의 발달>을 보면 이름은 최신식인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