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파이어 클럽

Hellfire Club

1 실존 단체

18세기에 영국아일랜드에 나타났던 클럽 단체. 2개의 조직이 알려져 있으며, 각각의 연관성은 특별히 없는 것으로 보인다. 공통점은 종교를 조롱하고 악마 숭배 의식을 하면서 노는 상류층의 사교 클럽이었다는 점이다. 진지하게 악마 숭배를 했던 것[1]은 아니나 이런 클럽 회원들 중에는 진짜 악한 사람들도 있었다.

  • 와튼 공작(Duke of Wharton)의 클럽 : 와튼 공작이 만든 클럽. 명백하게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회원의 집에서 모의 종교 의식을 펼치고 "성령 파이", "비너스의 가슴", "악마의 허리" 같은 이름이 붙은 요리를 먹는 등의 활동을 했다고 알려져 있다. 1721년에 부도덕한 행동을 한다는 정치적 공격을 받아 폐쇄되었다. 와튼 공작은 이후 프리메이슨으로 전향.
  • 프랜시스 대시우드(Francis Dashwood)의 클럽 : 방탕한 백만장자 귀족 프랜시스 대시우드는 1753년에 시토 수도회 건물의 폐허를 개조하여 화려한 비밀 홀을 만들었다. 헬파이어 클럽은 많은 귀족, 정치인, 예술가 등의 회원을 받았다. 샌드위치 백작 존 몬태규, 윌리엄 호가스, 존 윌크스 등이 있었고, 회원은 아니지만 벤자민 프랭클린도 이 클럽에 자주 참가했다고 한다.
클럽 회원들은 수도사를 가장하였고, 수도원장 역할은 대시우드가 맡았다. 본회원은 고위 성직자, 회원의 소개로 들어온 척한 손님은 하위 성직자 역할을 맡았다. "수녀"라고 불리는 여성도 있었는데, 대부분 창녀였지만 상류층 여성도 있었다. 헬파이어 클럽에서는 불려온 여성들과 난교를 벌이고, 악마 숭배 의식을 행해서 분위기를 복돋았다고 한다. 진심으로 악마를 믿었던 것은 아니고, 어디까지나 놀이였다.
헬파이어 클럽은 수십년간 활동했지만 마지막에는 폐쇄되고 모든 서류가 소각되었다. 클럽의 정확한 실태는 불명이다. 폐쇄 이유는 1762년에 대시우드가 재무장관에 임명되면서 신변을 정리하기 위해서 였다고 알려져 있다.

2 마블 코믹스의 헬파이어 클럽

부유한 사회 상류층으로 막대한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하는 집단이다. 대부분의 구성원들은 그냥 부유한 상류층이며 대외적으로도 평범한 부유층 사교 클럽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내부 서클에 뮤턴트가 존재하며, 주로 엑스맨과 대립하고 있다. 블랙킹 세바스찬 쇼가 리더로 있다.

다크 피닉스 사가에서 진 그레이를 세뇌하여 블랙 퀸으로 만들어 영입하려는 시도를 했다가 실패했다.

영화 엑스맨: 퍼스트 클래스에서는 메인 빌런 집단으로 등장한다.
구성원은 세바스찬 쇼, 아자젤, 엠마 프로스트, 립타이드, 엔젤 살바도르(추가인원)으로, 핵전쟁을 발발시켜 뮤턴트 제국을 건설하려 했으나 엑스맨의 활약으로 실패한다. 이후 매그니토에게 수장 쇼가 죽으면서 와해되고, 나머지 인원들은 매그니토 휘하에 들어가게 된다.
문제는 엑스맨: 데이즈 오브 퓨처 패스트에는 구성원 전체가 다 트라스크 인더스트리의 실험으로 죽은 것으로 나오는 안습한 상황이라는 거...

2015년 10월 20세기 폭스마블이 파트너쉽을 맺어 리전과 함께 드라마로 제작하는것이 결정되었다. 하지만 최소가 된 듯 하다.
  1. 대부분 미신 같은 걸 믿지 않았다. 마찬가지로 신도 믿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