혐오증

1 개요

특정한 부류를 혐오하는 증세 영어로는 'Phobia'라고 말하며 보통 앞에 대상을 붙여 -'phobia'라고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원칙적으로 포비아는 공포증을 가리켰지만 사회적 증오나 혐오를 드러내는 사람들을 마치 공포증 환자처럼 두려워한다고 공격하려는 의도에서 포비아가 붙기 시작했다.

2 종류

2.1 성소수자 및 비성소수자 관련 혐오증

동성애에 대한 포비아. 동성애(자)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과 행동을 뜻한다. 게이레즈비언 한쪽만 혐오하는 사람들도 있어서 게이포비아(gayphobia)와 레즈보포비아(lesbophobia)로 구별해서 부르기도 한다.
양성애에 대한 포비아. 호모포비아와 마찬가지로 양성애(자)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과 행동을 뜻하며. 동성애자들이 바이포비아를 갖기도 한다.
트랜스젠더에 대한 포비아. 호모포비아인 사람들도 트랜스젠더에 대해서는 가련하거나 측은하게 여기는 경우가 있지만. 그것 또한 차별의식에서 나온 것이다.
이성애자에 대한 포비아. '역차별'처럼 호모포비아에 대한 반감으로 동성애자들이 이성애자에 대해 차별하고 부정적인 반감을 가진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만들어진 용어다. 일부 미국의 IT 기업들은 성소수자에 대해 어퍼머티브 액션을 적용하여 다른 직장에서 차별을 받느라 발굴되지 않은 성소수자 인재를 등용하고 있는것을 가리켜 헤테로포비아라고 하기도 한다.
시스젠더에 대한 포비아. '역차별'처럼 트랜스포비아에 대한 반감으로 트랜스젠더들이 시스젠더에 대해 차별하고 부정적인 반감을 가진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만들어진 용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