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호지의 등장인물을 찾는다면 번서 항목 참조.
1 서유기의 등장인물
서유기의 등장인물로 본래는 화과산을 습격했다가 손오공에게 죽는 초반 단역이다. 위에서 언급된 번서의 모티브도 바로 이것.
손오공이 수보리 도사의 제자로 들어가 가르침을 받으면서 화과산을 비운 사이 손오공의 백성이였던 화과산 원숭이들을 습격하고 약탈해 제 종처럼 부리다가, 수보리 도사에게 파문되어 화과산에 돌아온 손오공과 대립하게 된다.
분명히 처음 등장할 때는 거대한 검을 들고 등장했으나, 막상 손오공과 싸울 때는 자신에 비해 덩치가 조그만 손오공을 깔본답시고 검을 집어던지고 주먹다짐을 벌였다가 손오공의 모발이 변한 수많은 새끼 원숭이들에 의해 패배하고 만다.
2 서브컬쳐속 혼세마왕
분명 손오공에게 한대맞고 나가떨어지는 악역이긴 한데, 위의 번서도 그렇고 이름이 쓸데없이 간지나서인지옛날부터 묘하게 대접이 나은 편이었으며(...) 서유기를 모티브로 한 마법천자문에서는 포지션이 크게 변했다.[1] 이말년 서유기에서도 초반 적으로 등장했다가, 이 만화의 진주인공이라고 불리는 경지에까지 올라섰다(...).
삼장법사가 여체화 되는현상이 두드러지는게 일본쪽이라면 한국쪽에서는 혼세마왕에게 초점이 맞추어지는 매체가 어째선지 많다..
2.1 마법천자문의 혼세마왕
위에서 서술한데로 혼세마왕의 이름과 극초반 행적만 따왔을뿐 외모로 보나 행적으로 보나 원작의 혼세마왕과 겹치는 부분을 찾기 힘들다(...) 자세한건 항목참조
2.2 이말년 서유기의 혼세마왕
혼란하다 혼란해!
이말년 서유기에서 혼세마왕이 첫 등장하는 회차에 바로 위의 혼세마왕과 비교되는 댓글이 대다수 였다.
병맛나게 손오공을 위협하고 병맛나게 죽었으나 역시 병맛나게 부활했다.. 자세한건 역시 항목참조.- ↑ 손오공이 가르침을 얻으려 화과산을 비운 사이 손오공의 부하들을 습격하는 것까진 비슷한데...이후의 행보가 확연히 다르다.
달라도 너무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