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소개
기동전사 V건담에 등장하는 전함. 사이즈 높이 15m 길이 32m로 상당히 작은 편. 사실 어지간한 모빌아머보다도 작지만 엄연한 전함으로 분류되는데, 우주세기에 등장하는 전함급 클래스 중 가장 작다. 실상은 MS 4대가 타는 메가 라이더 뭐? 저 크기에 모빌슈츠가 4대나 들어간다고?!사실상 전함으로 분류될 수 있는 최소 크기의 기준을 이 화이트 아크가 잡아주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소형이지만 다목적 전함으로, 총 4기의 MS를 탑재할 수 있으며 자체 시설만으로 MS의 수리와 보급이 가능하기에 전함으로 분류되고 있다. 다만 워낙 작다 보니 격납고는 수리나 보급을 할 때만 이용하고 큰 문제가 없는 MS는 매달려서 이동한다.[1] 1년전쟁 시절에 살라미스급에 볼이나 GM을 매달아 다닌 것이 조금 더 체계적으로 바뀌었다고 보면 된다.
위 그림에 나와 있는 건 스탠다드 모드로, 전투시에는 배틀모드라고 하는 간단한 변형을 거친다. 브릿지와 후방 손잡이가 접혀 들어가고 메가입자포가 전면으로 펼쳐져 나오는 구조. 탑재 무장은 메가입자포와 대함미사일로, 메가입자포를 발사하는 함수(艦首) 부분에서 빔 실드를 발생시켜 공격을 막을 수도 있다.
2 게임에서의 등장
슈퍼로봇대전에서는 2차G, 알파와 알파 외전, D에 등장. 전함 클래스로 분류된 우주세기 기체 중 유일하게 일반 유닛으로 취급받지만, 나름 넉넉한 HP와 장갑에 수리와 보급을 둘 다 할 수 있는 몇 안되는 기체일 뿐만 아니라 우주세기 파일럿은 전부 갈아태울 수 있어 뉴타입 파일럿을 태우면 회피까지 확보할 수 있는 최고의 수리/보급 유닛이었다. 알파에선 부스터랑 초밤아머 달아서 사용하면 메타스랑 쌍벽을 이루는 수리 기체.
또한 전함 크기가 차별화된 SD건담 G제네레이션 SPIRITS에서는 유일한 2칸짜리 만능지형적성 전함이었고, 이후로도 2칸짜리 만능적성 전함이라는 아이덴티티 덕분에 야리코미의 주 소재로 활용되고 있다.
width=75%
OW에서 전고 200m+@의 디비니다드와 전장 302m의 가데라자, 전장 203m의 빅랭을 탑재하고 출격한 모습.[2] 열도의 흔한 타디스 탑승하신 분들의 상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