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White Christmas
눈이 오는 크리스마스를 뜻하는 단어. 눈이 가지고 있는 로맨틱한 특성과 결합하여 크리스마스의 분위기를 한껏 고무시키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크리스마스에 눈이 오기를 원한다. 솔로부대와 군인은 제외 다만 이건 북반구 한정 대만,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열대 지방은 논외 이고 남반구 지역의 경우엔 12월이 한여름이라서 극지나 고산 지역을 제외하면 눈을 기대하기 힘들다. 한국에서도 일부 산간 지역을 제외한 영남 및 전라남도, 제주도에서는 화이트 크리스마스를 매우 보기 힘들다. 가령 1986년 12월 25일에 부산에서 태어난 사람은 20년 넘게 화이트 크리스마스를 본 적이 없다고 한다.그렇다고 20년 넘게 눈 내리는 걸 본 적이 없다는 건 아니다 반면 같은 날 강원도에서 태어난 사람은 화이트 크리스마스가 연례 행사가 되어 버렸다. 서울이나 경기도, 인천, 충청남도, 광주, 대전, 세종시에서는 가끔씩 볼 수 있고[1] 강원도, 충청북도, 전라북도, 경상북도 산간 지역에서는 많이 볼 수 있다. 21세기 말이 되면 남한 대부분의 지역에서 겨울이 사실상 '없는 계절'이 되면서 성탄절이 가을이 되어 화이트 크리스마스가 사라질 가능성이 높다.
외국의 경우에도 크리스마스에 눈이 내리는 광경을 보는 게 매우 드물고 힘든 일이다 보니 환상에서나 가능한 것, 일종의 희망사항의 대명사급으로 사용되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크리스마스 전에 기업들이 화이트 크리스마스가 되면 각종 이벤트를 벌이는 마케팅을 하기도 한다.
2 한국 드라마
화이트 크리스마스(드라마) 문서 참조.
3 크리스마스 캐롤송
처음 발표된것은 1942년으로 어빙 벌린이 작사/작곡하였다. 빙 크로스비가 최초로 가창했으며, '홀리데이 인'이라는 영화에 사용되어서 큰 반향을 일으켰다. 또한 빙 크로스비가 나온 동명의 영화인 '화이트 크리스마스'에 재차 사용되기도 하였다.
이후 후대에 잘 알려진 크리스마스 캐롤송하면 반드시 끼워지는 곡 중 하나이며, 수많은 가수들이 리메이크하였다.
온라인 게임 메이플스토리의 이벤트 지역인 행복한 마을의 BGM이 이 곡을 변형했다.
2015년 12월 22일 방송된 배철수의 음악캠프 내용를 빌리자면, All I Want For Christmas Is You가 등장하기 이전까지 이 곡이 현대 크리스마스 캐럴의 본좌 지위에 있었으며, 교과서에도 등장했을 정도였다고 한다.- ↑ 겨울이 극단적으로 건조하므로 화이트가 아닌 써니(...) 크리스마스로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