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란

黃亂
생몰년도 미상

1 개요

삼국시대 산월족의 수령.

242년에 건안, 파양, 신도 등 세 군에서 상구와 함께 산월족을 이끌고 봉기했는데, 오나라는 남방에서 산월의 봉기를 많이 겪었기 때문에 황개, 전종, 육손, 진무, 제갈각 등이 이전에도 산월족을 토벌한 경우가 있었다. 이를 평정하기 위해 오나라에서는 당시 조서의 초안을 담당하는 중서령을 지내고 있던 종리목을 특별한 임무가 주어지면서 군대에 출정하는 장수들을 감독하는 감군사자로 임명해 그를 파견했고 결국 종리목에게 진압되었다.

종리목에게 건안, 파양, 신도 등 세 군의 산월족들이 평정되자 황란은 상구와 함께 종리목의 군대에 병력까지 충원하는 꼴이 되었으며, 종리목은 이 공으로 진정후로 봉해지고 월기교위로 임명된다.

2 미디어 믹스

삼국지 12,13

삼국지 시리즈에서도 등장하는데, 삼국지 6, 삼국지 10, 삼국지 12 등에서 등장한다.

삼국지 6에서는 등갑군 비슷하게 생긴 투구를 쓰고 있는 일러스트이며, 게임상에서는 191년 출생으로 210년의 입촉 때부터 등장해 257년의 제갈탄 궐기 때까지 생존한 것으로 나와 시나리오 상으로는 적어도 60대 중반 정도 생존했다는 이야기가 된다.

삼국지 10에서의 능력치는 63/75/6/25/36에 특기는 화시, 기습, 기염, 역공 4개. 열전에는 산월의 유력자라고 기록되어 있고 어째선지 황란의 열전에 기록된 상구는 나오지 않고 혼자만 나오며, 무력은 75를 찍었으나 나머지 능력치는 안습. 특히, 지력의 경우 무려 6이다. 이민족이라고 무시하냐 코에이! 이런 사대주의자 같으니라고 하지만 사병으로 만족병을 시나리오에 따라 7천명에서 만명까지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공짜 군사를 얻기 위해 등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삼국지 12의 경우 원래는 없었으나 PK에서 수많은 이민족 시스템이 생기면서 추가된 수많은 이민족 장수들과 함께 추가되었다. 그대신 보물을 가지고 있는데. 치우부(번역하면 "치우의 도끼"정도 될 듯)이라는 무력 +9을 늘려주는 아이템이다! 그러기떄문에 일단 등용하고, 몰수해서 무력이 높은 장수에게 주는 것이 좋다.치우부 셔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