二口女(ふたくち(の)おんな)후타쿠치(노)온나.
일본의 요괴.
직역하면 '두입여자'가 되는데, 말 그대로 입이 두 개인 여자의 모습을 한 요괴이다. 외형 자체는 인간 여성과 큰 차이가 없으나, 머릿속에 세로로 찢어지는 거대한 입을 숨기고 있으며 머리카락을 촉수로 써서 그것으로 음식을 집어다가 뒷입[1]으로 먹는다.
이 요괴가 빗대는 바는 '겉과 속이 다른 여자'를 비하하는 표현. 실제로 에도 시대 이전까지는 밥을 많이 먹는 여자가 찬밥이었기에 이런 요괴가 생겨났다는 이야기가 있다.
쿠와즈뇨보(食わず女房, 먹지않는 여자)라 불리는 경우도 있으며, 이 경우 본디 인간의 입으로는 음식을 먹지 않는다고도 한다.
서브컬처에서는 유키온나 등에 밀려서 잘 등장하지 않는다.
관련 캐릭터
- 귀혼 - 구와즈 : 일반 몬스터로 등장. 평소의 후타쿠치노온나와는 다르게 뒷입이 튀어나와 있으며 가로로 찢어진다. 꽤 곱상한 외모를 하고 있지만 그 뒷입으로 물어 공격하는데, 머리카락은 사용하지 않는다. 죽을 때에는 상당히 그로테스크하다.
- 던전 앤 파이터 - 마녀 아가름 : 지금은 볼 수 없으나 옛날의 패턴 동영상을 잘 보면 머리카락이 입으로 변하는 것을 볼 수가 있다.
- 슈퍼전대 시리즈
- 지옥선생 누베에서는 굶어죽은 어린 아이의 혼령이 여자에게 붙어 뒤통수의 입으로 대신 먹는다고 설명했다. 머리에 붙은 입으로는 아무리 먹여줘도 소용이 없고, 본래 시신이 있는 곳에 공양을 해주어야만 성불할 수 있다고.
- 포켓몬스터 - 입치트 : 기원과는 다르게 암수 비율이 1:1.
- 간츠 - 오사카 미션에서 등장. 쿠와바라 카즈오에게 당하고 있는 모습으로 나온다.
- 스컬걸즈 - 필리아(스컬걸즈)
- 옥도사변 - 아야코 : 이 캐릭터가 모티브 인듯 하다.
- ↑ 전승에 따라 입이 뒤통수에 있는 버전도 있고 정수리에 있는 버전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