훔쳐배우기

1 설명

던전 앤 파이터에 등장하는 시스템.

35레벨 달성 후 NPC 알베르트 번스타인이 주는 퀘스트 '알베르트에게 스킬을 배우자'를 클리어 하게 되면 알베르트에게서 같은 직업에 속하는 타 상위직업의 스킬을 배우는 것이 가능하다.

다만 모든 스킬이 여기에 해당되는 것은 아니고 각 직업별로 타 직업이 훔쳐배울 수 있는 스킬이 정해져 있으며, 또한 훔쳐 배울 경우 SP 소모는 일반적인 경우의 두 배, 그리고 10레벨(일부 스킬은 5레벨)밖에 찍을 수 없는 데다, 퀘스트 달성을 위해서는 결투장을 돌아야 한다.

그래도 워낙 우월해서 다른 직업이 배워도 쓸모가 있는 스킬이라든가, 오히려 다른 직업에게 훨씬 유리한 스킬도 있어서 코스트를 무릅쓰고 찍는 유저도 종종 있었다.[1] 예를 들어 거너 1차 개편 이전 런처의 화염강타는 마공 판정이었기 때문에 지능이 낮은 런처보다 메카닉이 사용하는 편이 훨씬 효율이 높았다. 화강이 물공이 되고 런처의 훔쳐배우기 스킬도 슈타이어로 바뀌었기 때문에 그것도 이젠 옛날 이야기. 이후 여러 번의 재개편 이후로 무리하게 남의 스킬을 찍을 필요도 없고, 필요한 스킬도 제공을 안해주는 지라 웬만한 유저는 존재 이유도 모르고 지나간다.

2016년 현재 훔쳐배우기는 말 그대로 버려버려 상태. 개발진들도 버리고 있다. 예를 들어서 대다수의 스킬의 만렙이 30이 되었는데도 불구하고 여전히 훔쳐배우기 최대 레벨은 10이라든지.
물론 결투장 캐릭터들은 여전히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다. 척봐도 결투장에서 매우 유용한 스킬들이 꽤나 다수 들어가 있다. 이면 뒤집기, 회심의 랜드러너 등. 결투장은 물론 사냥에서도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는 넥 스냅도 있다.[2]

기존 노전직 상태에서도 훔쳐배우기 스킬을 배울 수 있었고 널널한 스포를 여기에 투자하는게 가능했으나, 2016년 결투장 패치로 노전직은 사용이 막혔다. 일단 노전직은 결투장 매칭을 할 수 없다. 따라서 브론즈 2성이 되는것도 불가능하고, 알베르트의 훔쳐배우기 스킬 퀘스트 클리어도 불가능하기에, 훔쳐배우기 시스템도 사용이 불가능해진 것. 개발자의 의도인지는 확실하지 않으나, 노전직은 개발자의 안중에도 없는 것이라 의도는 아닐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이것이 고쳐질 가능성 또한 낮다 볼 수 있다. 물론 이미 해당 퀘스트를 클리어한 노전직 캐릭터는 사용이 가능하다.

2 훔쳐배우기 퀘스트

결투장을 플레이해야만 수행 및 완료 가능하다. 훔쳐배우기의 존재를 알아도 결투장이라는 문제 때문에 포기하는 유저들도 있다.특히 넥스넵을 배우는 격투가들이 고생한다 또한 마법사, 여귀검사, 프리스트, 도적, 나이트, 마창사의 경우 훔쳐배우기 스킬이 아예 없는 관계로 굳이 할 필요가 없다. 스킬 훔쳐배우기 퀘스트는 결투장에서 수행하기 때문에 50레벨부터 수행 가능하다.

  • 알베르트에게 스킬을 배우자 1 : 결투등급 브론즈 2성 달성하기 가장 좆같은 퀘스트
브론즈 2성은 결투 경험치 12000을 획득해야 한다. 결투장 시즌 2 업데이트 시점을 기준으로 등급에 관계 없이 패배시 결투 경험치가 감소하기 때문에 패작으로는 절대 불가능하며 실력검증 20판의 결과에 따라 결투 경험치 북이 차등 지급되기 때문에 실력 검증 20판도 제대로 임해야 한다. 대략 8~10승 정도를 거둬야 12000 결투 경험치 북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단순 패작은 절대 불가능했다.(8~9승시 8000, 10승부터 12000이상) 하지만 2016년 결투장 개편으로 인해 결투 경험치 북을 지급하지 않게 되고, 승점이 하락할수록 양학을 위해 패작을 하는 유저들과 매칭되는 빈도가 높아져 결투장에 익숙하지 않는 한 난이도는 극악 그 자체가 되었다.
  • 알베르트에게 스킬을 배우자 2 : 유색(흑/흰/적/청) 큐브 조각 각 200개, 무색 큐브 조각 1000개 가져오기
첫 번째 조건의 결투장에 비하면 허무하다 싶을 정도로 매우 쉽다. 2단계 퀘스트를 클리어하면 스킬 배우기 창 내에서 훔쳐 배우기가 활성화되어 던전 및 결투장에서 훔쳐배우기 대응 스킬을 배울 수 있다.

3 직업별 훔쳐 배우기

그나마 유저들에게 인기가 좋은 훔쳐배우기 스킬은 강조표시.

3.1 구현된 직업군

거너 직업군의 경우 타 직업군들과는 달리 훔쳐배우기로 배울 수 있는 스킬이 2개 뿐인데 2016년 10월 6일 패치로 스핏파이어의 스킬이 대규모로 개편되면서 냉동탄이 사라지고 그 자리에 특성탄이 추가되었는데 문제는 훔쳐배우기로서의 스킬이 다른 스킬로 대체되지 않고 그대로 비어버리는 바람에 2개로 줄어들어버렸다.

3.2 미구현된 직업군

남성 마법사 직업군의 블러드 메이지, 스위프트 마스터, 디멘션 워커를 제외한 나머지 직업들은 모두 결투장 출입이 가능하다.
나이트의 경우 4개 직업의 명칭이 전부 공개되었지만 2016년 5월 현재 드래곤나이트, 팔라딘은 미구현 상태이며, 카오스는 현재까지도 결투장 출입이 불가능한 상태다.
마창사의 경우 4개 직업 중 2개 직업만 추가된 상태이며 결투장 출입이 가능하다. 나이트와는 달리 남아있는 직업에 대한 설정이 알려지지 않은 상태.
  1. 예를 들어 격투가의 경우 슈퍼아머를 무조건 깨버리는 넥스냅이 있으며, 귀검사의 경우 지금은 해당사항이 아니지만 열파참이 추가되기 전까지는 공통 잡기 스킬이 없어서 블러드러스트를 배우는 경우도 있었다.
  2. 넥 스냅은 발동이 매우 빠르고 몬스터를 바보로 만들어버려 안톤 레이드에서 선 홀딩용으로 많이 쓰인다.
  3. 결투장 한정 매우 유용하게 쓰인다. 던전은 절대 쓸 리가 없는 스킬.
  4. 아수라의 경우 데미지 극대화를 위해 사용하기도. 해신셋을 이용하는 검신도 저주유지를 쉽게하기 위해 사용한다. 결투장에서는 간지를 위해 사용하기도.
  5. 결투장 퀵잡에 주로 이용. 가끔씩 던전에서 힘증가도 되고 홀딩한답시고 쓰기도 한다.(실제로 패턴끊는 용도라면 열파참보다 쓸만한 곳이 많기는 하다)
  6. 가끔씩 바닥쓸기를 위해 전직업이 사용한다
  7. 남성의 경우 '순보+뇌격'이라는 이동기로 사용하기도 한다.
  8. 모든 훔쳐배우기 기술 중 유일하게 던전과 결투장 모두 유용하게 쓸 수 있는 기술.
  9. 결투장에서 그래플러 한정으로 1이라도 찍을 경우 연잡이 쉬워진다고 한다.
  10. 모든 훔쳐배우기 기술 중 유일하게 던전과 결투장 모두 유용하게 쓸 수 있는 기술. 1 이상 찍어서 물리방어력 감소 혹은 크리티컬 저항 감소를 노릴 수도 있다.
  11. 11.0 11.1 1만 찍어도 깨알 공속 3%가 적용되기 때문에 채용된다.
  12. 12.0 12.1 슈타, 회랜 모두 결투장 한정. 던전가면 안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