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드라마)

미국 드라마 Heroes.
NBC에서 방영하며 DC코믹스 제공.

1 개요

평범한 인물들이 자신의 능력을 깨닫고, 잠시 길을 잃기도 하고 서로 싸우기도 하지만, 결국엔 힘을 합쳐 세계를 구한다는 내용의 미국 드라마. 볼륨 1/Genesis, 볼륨 2/Generations, 볼륨 3/Villains, 볼륨 4/Fugitives 볼륨 5/Redemption 볼륨 6/Brave New World와 인터넷에서 진행되는 웨비소드그래픽노블로 구성되어있다.

시즌 1이 볼륨 1. 시즌 2가 볼륨 2. 시즌 3가 볼륨 3~ 4, 시즌 4가 볼륨 5로 구성되어있다.

볼륨 2와 볼륨 3 사이에 사실 다른 볼륨이 들어갈 예정였으나 무산이 되고 볼륨 3 Villains이 먼저 나오게 되었다[1]. 여기에 프리퀄이자 스핀오프인 히어로즈 오리진도 6부작으로 계획하고 있었으나 역시 작가파업과 여러가지 사정으로 인해 무산 되었다.#

그래픽 노블은 2008년 12월, 학산 문화사에서 Volume One이 정식 출판되었다. 번역 수준도 나쁘지 않은 편.

탄탄한 스토리라인, 매력있는 캐릭터, 다양한 초능력을 지닌 사람들의 반목과 협동이라는 능력자 배틀물스러운 요소까지 합쳐져, 미국은 물론 세계적으로도 큰 인기를 끌었다. 무엇보다도 본작의 매력은 평범하다 못해 남들보다 못한 사람들이 도중에 많은 고난과 역경을 겪지만, 결국은 세계를 구하는 영웅이 된다는 컨셉을 한껏 어필한 점. 특히, 잘 나가는 정치인 형을 두고, 엘리트 집안에서 홀로 호스피스 일을 하며, 극중 초반에는 형에게 이용당하고 남들에게 무시받던 피터 페트렐리와, 히어로 만화 오타쿠인 평범한 회사원 히로 나카무라가 결국엔 진짜로 세계를 구하는 영웅이 되어가는 모습은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해준다.

전체적으로 미국식 히어로 만화에 대한 오마주가 상당히 많은 드라마이다. 일뽕 역시 어마어마하다.볼륨1부터 3까지 아이작 멘데스의 만화가 일행들의 길을 찾아가는 중심적 역할을 하게 되며, 드라마가 끝날 때 코믹북 폰트로 TO BE CONTINUED라고 나오는 연출 등등.

시즌 1의 인기에 힘입어 본격적으로 스케일을 벌린 시즌 2는 할리우드 작가 파업 사태로 조기종영 크리를 맞고, 그 이후 시즌 1의 작가진들을 데려와 시즌 3를 이어갔지만 갈 수록 산으로 가는 스토리와 막장 드라마마냥 반복되는 친부모 찾기, 시즌 4에서는 표절 논란에 따로 노는 이야기들이 수습이 안 되어서 결국 망했다. 사실 드라마 속 시간으로는 각 시즌마다 간격이 굉장히 짧아서 설정 오류가 한 둘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 시즌만 끝나면 마치 현실 속 시간처럼 몇 년이 지난 것처럼 인물들이 행동하니 개연성도 상실하고, 중간에 낙오된 인물들도 깔끔하게 잊어버리거나 심지어 동기도 잊어버리곤 한다. 어쨌거나 이런저런 이유로 시즌 4는 최저시청률을 매일같이 갱신하다가, 볼륨 6를 예고하며 열린 결말을 맞는다. 볼륨 6는 Brave New World로 히어로즈 리본에서 시작한다.

2 등장인물

등장인물이 상당히 많고 빠르게 소모된다. 매 시즌마다 참신함을 위해 새로운 능력자와 인물들을 대거 투입하는데, 다음 시즌이 되면 대부분 잊혀지고 또 새로운 인물들이 투입되기 때문.

2.1 능력자

2.1.1 Volume 1 - 제네시스Genesis

  • 페트렐리 가문
안젤라 페트렐리
피터 페트렐리
네이슨 페트렐리

2.1.2 Volume 2 - 제너레이션즈Generations

2.1.3 Volume 3 - 빌런즈Villains

2.1.4 Webisode웨비소드

2.1.5 Graphic Novel그래픽노블

2.2 비능력자

2.2.1 Volume 1 - 제네시스Genesis

3 이야깃거리

방송 예고편과 본방 연출의 갭이 커서 예고편 보고 기대했다가는 실망하기 일쑤다.[2] 이러한 최종결전에서의 고자연출은 4시즌까지 이어졌다. 예전에 비해 제작비가 많이 삭감되었다고

볼륨 1때 혜성같이 등장해 순식간에 엄청난 인기를 얻고, 타 방송국과의 시청률 싸움에서 계속해 참패하던 NBC를 살려주는듯 하더니만, 볼륨 2와 드라마 파업이후 스토리가 안드로메다로 날라가버린 작품. 총 제작자마저 공식적으로 나와 팬들에게 사과를 했을정도. 이후 볼륨 3에서는 제대로 하겠다고 했으나 이미 떨어져나간 시청자들을 돌리기에는 늦었는지 계속해서 시청률이 감소하고 있는 상황이고 결국 총 제작자는 볼륨3이 끝나고 또 한번 나와 시청자들에게 또 한번 사과를 했다. 완전히 망해버린 드라마와 비교하면 시청률이 낮은 편이 아니지만, 드라마의 특성상 CG가 많이 사용되어 상당한 제작비가 들어간다는 소리가 있다.(회당 30억원정도 한다고...) 즉 계속하기도, 끝내기도 애매모호한 상태에 놓인듯하다. 볼륨 4 에서는 볼륨1을 맡았던 작가를 불러오는등 다시 한번 시청률을 올릴 도전을 하려고 하는중이다. 볼륨4 완결과 볼륨 5 프롤로그 방영으로 시즌 3이 종료되었다. 그리고 로버트 네퍼티벡을 새로운 악당으로 영입, 볼륨 5(시즌 4)가 시작되었지만...

애석하게도 걷잡을 수 없을 만큼 막장으로 치닫은 스토리와 한없이 떨어지기만 하는 시청률 때문에 NBC에서 시즌 4를 마지막으로 볼륨6 제작을 취소했다. 강제 종결시키는 드라마들의 대부분이 그러하듯 시즌 4도 마치 똥을 싸다가 중간에 끊은 것처럼 찝찝하게 마무리졌다. 볼륨 6 Brave New World는 시즌으로 제작되는 게 아니라, 2시간짜리 특별편으로 제작된다고 했지만 제작 되지 못했다.

그렇게 끝나줄 알았지만 볼륨 5(시즌 4) 종영이 된지 3년후에 마이크로소프트가 히어로즈를 다시 부활을 시키겠다고 발표을 하였다. 루머에 의하면 이번 시리즈는 새로운 캐릭터와 스토리로 전개되지만 전작의 캐릭터들은 카메오로 출연으로 전작 내용과 이어진다고 한다. 출처 1출처 2

그리고 드디어, 히어로즈 리본란 이름으로 방영이 결정되었다. 유튜브에 공식 예고편이 올라왔고 방영 날짜는 2015년 9월 24일.

시즌 4의 클레어가 능력자임을 세계에 알린 이후, 능력자는 이보라고 불리우며 정부에서 관리되고 차별받는다.

이보와 정부간의 협의날 대테러가 일어나고, 이보는 완전히 억압받는 세계관에서 히어로즈 리본이 시작된다. 위의 이야기는 시즌 4 0화에서 자세히 다룬다

  1. 원래 시즌 2에서 불륨 2/Generations, 불륨 3/Exodus, 불륨 4/Villains 3가지 불륨으로 들어가 전체 24부작으로 계획할려고 했지만 작가 파업으로 인해 뷸륨 2에서 원래 결말를 급하게 변경하여 시즌 2 (전체 11부작)를 종료하였고 볼륨 2의 결말 변경으로 원래 볼륨 3로 계획했던 Exodus는 무산이 되면서 원래 볼륨 4였던 Villains는 시즌 3에서 볼륨 3로 방영하였다.#
  2. 시즌 1 최종화의 피터 VS 사일러와 시즌3 최종화의 페트렐리 형제 VS 사일러가 대표적인 예. 특히 형제 VS 사일러는 호텔 방안에서 벌어지는 대결을 클레어가 문틈으로 살펴보다 뭔가 번쩍 거리더니 끝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