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terisk)

특수문자에 대해서는 별표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신데렐라 프로젝트 소속 유닛
new generationsLOVE LAIKARosenburg EngelCANDY ISLAND凸レーション*(Asterisk)


네코미미 헤드셋으로 요약 가능하다.
고양이 + 록이라서 록캣단



1 개요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에 등장하는 마에카와 미쿠타다 리이나의 유닛명. 애니메이션 11화에 처음으로 등장한다. 작중 라틴어 어원으로 소개된 탓에 공식 자막으로는 아스테리스크라고 표기되었다, 일본어로는 アスタリスク라고 쓰고 아스타리스크라고 읽는다.[1]


2 상세

TVA에서 마지막으로 CD데뷔한 유닛이다. 재고떨이용 [2] 꽤나 예전부터 데뷔가 예견되고 있었다. 캔디 아일랜드가 데뷔한 후 남은 멤버[3]들을 묶어보면 미쿠&리이나가 유력했기 때문. 컨셉도 다르고 사이가 안 좋을 게 뻔한 두 사람이다보니 각자 솔로 데뷔 할 것이다, 컨셉 종자끼리 묶였다, 리이나를 데려갈만한 건 미쿠밖에 없다, 등등의 추측과 기대가 모아졌고 팬들 사이에서는 '록캣런처', '로꾸냥', '록캣단', '에어기타나 치라냥', '미꾸록꾸' 등의 가칭으로 불렸다. 일본에서는 '미쿠리나(みくりーな)', '암석(猫岩石)' 같은 가칭으로도 불렸다.

이 둘이 마지막으로 유닛결성을 하면서 신데렐라 프로젝트의 유닛명 앞부분의 스펠링을 조합하면 Cinderella 가 된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C.I.N.D.E.R.E.L.L.A로 조합되어 신데렐라가 된다.[4]이런 것까지 찾아내다니 무시무시하다.

신데렐라 프로젝트의 마지막 유닛으로 데코레이션 이후 데뷔 예정이었고, 곡만 만들고 아직 유닛명은 정해지지 않아서 『*』 문자 하나만 써놓고 기획서를 작성하고 있었는데, 마침 작업도중 리카와 미리아가 들어와서 아이돌 페스기획안을 보는 바람에 둘과 이야기 하느라 유닛 이름 짓는건 나중 일이 되었고, 갑작스럽게 미쿠와 리이나의 데뷔무대가 잡히자 급하게 이틀만에 싱글 타이틀곡에 가사를 붙여서 일단 둘을 올려보냈다. 이들의 데뷔는 나름 성공적.

그리고, 11화 종료시점에서 센카와 치히로가 아이돌 페스 기획안 사내 회람을 요청하러 사무실에 왔을때, 프로듀서가 아직 미쿠와 리이나의 유닛 이름을 정하지 않았다고 했으나 센카와 치히로가 기획안에 적힌 『*』를 애스터리스크(asterisk)라고 읽으며 그게 이름 아니었냐고 물었고 그것을 들은 두 사람이 마음에 들어하자 이 둘의 유닛 이름은 기획안에 적힌 문자 그대로 『*』로 결정이 됐다. 치히로가 그냥 별표가 아니라 굳이 라틴어로 읽은 것이 채용된 것이니 유닛명을 결정하는데 치히로가 큰 역할을 한 셈.

12화 합숙 에피소드에서는 걸핏하면 말다툼을 벌이다가 해체 선언까지 흐르는 것이 폭로된다. 물론 따로 수습할 것도 없이 둘 다 유닛 활동에 애착을 가진 것이 바로 확인된다. 이걸 기준으로 19화에서는 '쟤네가 안 싸우니까 이상하다'며 미리아가 또 돌직구를 날린다(...).

작중의 팬들에겐 의외로 진행이 뛰어나다거나 둘의 만담이 잘 어울린다고 하는데[5], 특히 유닛 해체설은 팬들이 좋아하는 개그소재로 '오늘의 *은 언제 해체되는가'를 가지고 라디오에 편지를 보낼정도다.

19화가 끝난 시점에선 신데렐라의 무도회에서 부를 곡을 위해 키무라 나츠키아베 나나가 임시적으로 합류한 상태였다가 [진정한 록캣단 결성] 21화부로 정식으로 나츠키와 나나도 아스타리스크의 멤버가 된다. 일단 이름은 아스타리스크 with 나츠나나.


3 음악

Animation Project vol.6 싱글로 결정되었으며 앨범명은 THE IDOLM@STER CINDERELLA GIRLS ANIMATION PROJECT 06 ØωØver!!.

이 곡의 가사를 미쿠와 리이나가 썼다는 설정처럼, 실제로도 가사를 성우들이 썼다. 11화에서 둘이 가사를 쓰는 장면에서 삽입곡으로 We're the friends!가 나오는데, 1절 가사가 너와 나는 취향이 다르지만 그래도 동료라는 내용인만큼 두 사람에게 상당히 잘 들어맞는 곡이다.


THE IDOLM@STER CINDERELLA GIRLS ANIMATION PROJECT 2nd Season 03

  • We're the friends! -*(Asterisk)リミックス-
  • (Asterisk)

4 기타

잘 안 드러나는 부분인데, 뉴 제네레이션즈를 제외하면 신데프로에서 유일한 타입 혼성(큐트+쿨) 유닛이다. 뉴제네가 애초부터 각 타입 대표들을 묶어놓은 유닛임을 감안하면 다소 이질적. 임시 멤버인 나츠키까지 따지면 3속성이 모두 존재하는 유닛이 된다.

둘이 일주일 간 동거하면서 사소한 생활습관이나 식성 등을 갖고 5분마다 자잘하게 부부싸움부딪히면서도 서로 츤데레처럼 챙겨주는 모습이 신혼부부를 연상시켰는지 방영 직후 동인계에서 둘의 백합짤이 쏟아져 나왔다.다리나츠는 어떻게 되는거야 염진이 있잖아

하도 짝짜꿍이 잘(?) 맞고 체격도 거의 같고 어딘지 모르게 닮았다 보니 동갑처럼 보이지만 의외로 리이나가 2살이나 연상이다. 거기에 의상 컨셉을 확인했을때 네코미미를 연상시키고 전체적으로 귀여운 인상에 미쿠가 좋아하다가도 어색한 표정으로 리이나를 돌아보는 모습이 있는데, 아는 사람은 다 알다시피 리이나 또한 큐트에 가까운 소녀감성이라 별 문제 없었다. 그런데 잘 보면 네코미미 모양 헤드폰과 색 배합, 그리고 프릴까지 달려있어 전체적으로 귀여운 느낌의 의상이긴 했지만 쓸데없는 것들을 쳐내고 보면 의외로 록에 어울리는 의상이기도 하다.노출도 높고

한편, 애니에서 보여준 케미와는 별개로 유닛명인 『*』에 대해 각종 커뮤니티에선 한일을 막론하고 모 섹드립 이모티콘이 떠오른다는 몹쓸 반응이 은근히 많다(...).로꾸냥인줄 알았는데 똥꾸냥이었음 [예를 들어 이렇게.] 고만해 미친놈들아

애니메이션 제작진에게 유독 편애를 받는다는 의혹을 사고 있는 유닛이다. 보통 한 유닛 당 하나의 에피소드를 배정받는 2쿨에서 미쿠와 리이나만은 독립적으로 1화씩의 에피소드에서 주역으로 활약했기 때문. 특히 마에카와 미쿠는 1쿨까지 합치면 혼자서 주연급 에피소드를 4화나 차지하면서 이미 메인 유닛이 되어야 할 뉴제네의 비중을 훨씬 초월한지 오래다. 그리고 사실 NO MAKE도 아스테리스크가 주연으로 나오는 화면 유독 분량이 길다(…). 11화의 노 메이크의 길이는 12분 가량으로, 실상 사이드스토리를 애니 본편의 절반에 달하는 시간동안 방영한 셈. 또 에피소드 가이드 문서에도 나오지만, 이 유닛은 타 유닛과 달리 제작진이 의도적으로 공개 시기를 늦췄다.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애니메이션/에피소드 가이드 문서 참고. 그 영향으로 애니판 최고 수혜자 유닛으로 불린다.


어떤 나라대통령이 [따라하기도 했다.][업그레이드 버젼이다]
  1. 단 실제로는 어디까지나 라틴어 기원 (아주 정확히 말하면 그리스어 어원) 의 영어이기 때문에 '애스터리스크'로 표기해도 문제는 없다. 가타카나도 영어식으로 표기되었고, 애초에 그런 라틴어 없다. 그리스어의 '작은 별'은 ἀστερίσκος, 이것이 라틴어에 이식된 형태가 asteriscus.
  2. 유닛 결성 통보를 받았지만 워낙에 부딪치기만 하는 멤버 두 사람은 납득하지 못했고, 결국 유닛 결성의 이유를 들으려고 프로듀서에게 따지러 간다. 이때 하는 말이 남은사람 땡처리용이냐고 묻는다.
  3. 키라리, 미리아, 리카, 미쿠, 리이나.
  4. TVA에서 결성이 확정되기 전까지 마지막글자 A는 ALL STARS일 것이라고 예측한 사람들도 있었다. 이 경우 데코레이션이 D만 가져가고 리이나+미쿠의 유닛명은 E로 시작할 것이라는 예측이었다.
  5. 무대 진행 뿐만 아니라 신데프로 내 회의에서도 회의를 주도하는 것은 최연장자인 미나미(13화) 혹은 아스테리스크(21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