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표

(*에서 넘어옴)

1 別表

따로 붙인 표시나 도표. '따로 붙인 표'로 순화.


2 문장 부호

2.1

별 모양의 표, 표시. 참조, 생략, 비문법성 따위를 나타낸다. 한글 발음이 같은 탓에 ★表역시 別表처럼 따로 붙인 표시라는 의미가 따라붙게 된다.


2.2 Asterisk(*)

이 문단은 애스터리스크 · 아스테리스크(으)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Asterix가 아니다!!![1][2]

얘도 별표, 하지만 애스터리스크라는 다른 이름도 가진다. 참고로 asterisk는 라틴어로 작은 별을 뜻한다. [3]

한글,영문 공히 키보드 shift 키 + 8. 아스키 코드 42, 유니코드 U+002A. 실제 수학에서는[호지 쌍대]나 [미분형식의 기호 중 하나]로 사용한다.

언어학에서는 잘못된 문장, 단어 등의 앞에 붙인다.


2.2.1 프로그래밍에서

많은 프로그램에서 곱셈의 기호로 사용된다.웹 브라우저(대표적으로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는 비밀번호 입력 폼에서 비밀번호를 가려주는 문자로도 활용한다.[4]. C,C++에서는 포인터 를 선언할 때 사용된다.

DOS에서는 와일드카드 기호로 사용된다.

어셈블리 프로그램 작성 시에 피연산자 필드에서 사용하는 특수 문자. *를 사용하면 자기 주소를 나타내며 여기에 +, -를 덧붙여 자기 상대 주소를 표시할 수 있다.

코볼에서는 편집 부호. DATA DIVISION에서 사용하면 유효 숫자는 그대로 인쇄되고 남은 무효 숫자의 자리에는 *가 인쇄된다. 또 코볼 코딩 용지의 제7칼럼에 사용하는 특수 문자이다. *표시를 하면 그 행은 참고란으로 취급된다.

나무위키에서는 개요 표기 틀로 사용되며 [* 로 열고 ]로 닫아서 주석처리를 할때 쓰인다. 이때 *는 와일드카드로 각주번호가 자동으로 문서 윗쪽 순서대로 붙게 된다.


2.2.2 야구에서

논란의 여지가 있는 기록의 뒤에 *를 붙이는 경우가 있다. 공식적으로 사용되는 표기는 아니며 팬이나 호사가들이 조롱의 의도로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


기존 야구에서의 *의 사용은 특이사항 기입을 위한
  1. 영어 단어에서 /스크/ 발음보다는 /ㄱ스/ 발음으로 끝내는 것이 더 익숙하다보니 원어민도 가끔 실수해서 '애스터릭스'라고 할 때가 있다.
  2. 여담으로 아스테릭스는 실제로 이걸 비튼 말장난이다. 이 만화 등장인물들 대부분의 이름이 이와 비슷한 말장난.
  3. 그리스어로 ἀστερίσκος(asteriskos), 이것의 후기 라틴어 표기가 asteriscus로 이를 영어화한 단어가 asterisk.
  4. 다만 2010년대에 나온 브라우저부터는 별표 대신 큼지막한 가운뎃점을 사용한다. 윈도우의 경우 XP부터 ●으로 바뀜.
를 삽입하기 위한 것이다. 베이스볼 레퍼런스의 * 사용이 그 예인데, [아롤디스 채프먼의 문서]를 예로 들면 루키 스테이터스, FA, 에이전트 등에 대한 부가설명을 위해 *를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런데 MLB에서 로저 매리스가 1961년 61홈런을 치며 베이브 루스의 기존 1시즌 최다홈런 기록인 1927년 60홈런 기록을 깨자, 1961시즌의 경기수(162경기)가 1927시즌의 경기수(154경기)보다 8경기 더 많았으므로, 커미셔너가 공식 기록에 그의 61홈런 기록에 *를 달아 각주로 그에 대해 부연설명을 달 것이라는 루머가 퍼졌다. 실제로 로저 매리스의 기록에 *나 각주가 달리는 일은 없었으나, 어쨌거나 '논란이 되는 기록에 *을 단다'는 루머 자체는 널리 퍼졌고 여타 야구에서 온 표현들 (caught off base, throw a curve ball 등..) 처럼 실제 언어생활에도 영향을 미쳤다.


'(come) with an asterisk'는 '(각주를 달고 설명해야 할 만한) 특이사항 혹 논란거리가 있다'는 정도의 의미를 가진 관용어구로 쓰인다. 예를 들어, 스즈키 이치로가 2016년 6월 15일 NPB+MLB 통산 4,257안타를 치며 피트 로즈MLB 통산 4,256안타 기록을 넘은 것 아니냐는 논란이 일었을 때, [뉴욕 타임즈]는 기사 제목을 Ichiro Suzuki Moves Past Pete Rose, With an Asterisk로 뽑았다. 이런 용법은 비단 MLB에 국한된 것은 아니며, NBA에서도 이런 표현을 곧잘 찾아볼 수 있다. [#][##]


스테로이드 시대 이후에는 야구팬들이 약물 복용 혐의를 받은 선수들을 조롱하는 의미에서 *을 쓰는 경우가 크게 늘었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가 배리 본즈. 약물 의혹이 표면화된 이후 그의 원정길엔 항상 별표가 따라다녔다.

scorecard072107_story1.jpg
2007년 배리 본즈를 조롱하는 밀워키 브루어스의 홈팬들


배리 본즈가 행크 아론의 기존 개인 통산홈런 기록 755개를 깨는 756호 홈런을 때렸을 때, Marc Ecko라는 사업가는 그 756호 홈런볼을 구매해 인터넷 팬투표로 의견을 수렴하고, 그에 따라 별표를 새긴 채 명예의 전당에 기부했다.

300px-Barry_Bonds_756_Ball.png

2.2.3 아이돌마스터 신데렐라 걸즈 애니메이션의 유닛 *(Asterisk)

*(Asterisk) 문서 참고.


2.2.4 *〜アスタリスク〜

일본 록밴드 ORANGE RANGE의 싱글곡이자 애니메이션 블리치의 타이업 곡. 해당 문서 참고.


2.2.5 기황신룡 애스터리스크

유희왕에 등장하는 몬스터 카드.


2.2.6 학전도시 애스터리스크의 주 무대

자세한 것은 학전도시 애스터리스크 문서 참고.


2.2.7 만화 아스테리스크!

아스테리스크! 문서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