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3 피스톨

폴아웃 시리즈에 등장하는 무기.

1 폴아웃,폴아웃 2

Fo1_.223_Pistol.png

공격력 : 20 - 30
사거리 : 30
요구 힘 : 5
무게 : 4 pound
사용 탄환과 장탄수 : 5 x .223 FMJ

애칭은 '그 총'(That Gun).

무기 설명에서도 나오듯이 .223 FMJ 탄환을 쓰는 소총을 톱으로 써걱써걱 잘라서 만든 권총. 탄환은 달랑 5발 밖에 장전이 되지 않지만, 엄청난 위력과 사정거리로 인해 극초반 모든 소총을 제치고 주력을 차지할만한 무기. 그리고 두개 달린 방아쇠와 그립의 모양을 보면 알겠지만, 영화 블레이드 러너에 나온 PKD 권총의 오마쥬이다.[1]

PPK12 가우스 피스톨에 비해서 조금 낮은 위력과 짧은 사거리가 있지만 탄알은 중반만 되면 안파는 데가 없는 .223 탄알을 사용해서 가우스 피스톨에 비해 사용이 간편하고 소리며 모양이며 간지나기 때문에 대부분의 유저들은 가우스 피스톨은 팔아치우고 끝까지 이것을 쓴다. 가우스 피스톨이 없는 폴아웃 1이라면 어차피 .223 피스톨이 원핸더 스몰건 중 최강이니까 고민 할 필요도 없다.

1편에선 건달들한테 집을 빼앗겨서 허브 다운 타운 구석에서 노숙하고 있는 남자를 도와주면 얻을 수 있고, 2편에선 볼트 15의 지하에서 얻을 수 있다. 1편에선 건달 쫓아내기 이벤트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유니크였지만 2편의 경우는 인카운터에서 전리품으로 얻을 수도 있다. 특히 NCR주변의 건달들이 이걸 자주 들고나오는데 컴뱃아머를 입고 있어도 상당히 아프다.그야 사기 탄환인 .223 FMJ니까..

참고로 어째선지 SMG 취급을 받기 때문에[2] SMG를 들수있는 동료가 쓸 수 있다. 초반에는 탄약이 좀 귀하기는 하지만 전투할때마다 오인 사격받고, 매번 총알을 다시 넣어줘야 하는 상황을 피할 수 있으니 그야말로 완벽한 대체 무기. 술릭같이 SMG특기인 녀석에게 주면 은근히 쓸만하다.[3]

2 폴아웃: 뉴 베가스

풀 내구도 공격력 : 30 (1.3 패치)
치명타 추가 공격력 : 30 (1.3 패치)
연사력 : 3/초 (1.3 패치)
크리티컬 확률 배수 : 2.5배
무게 : 5 pound
사용 탄환과 장탄수 : 5 x 5.56mm
V.A.T.S. 소모 AP : 19
산탄도 : 0.5
내구도 : 225
수리 가능 아이템 : 5.56mm 권총
응급수리 대응 클래스 : 권총
요구 힘 : 6
요구 스킬 : 화기 50
가격 : 1750 캡

뉴 베가스에서 등장하는 권총. 이름인 그 총은 클래식 시리즈 최고의 권총인 .223 피스톨이 등장한다는 걸 공개했을 때 골수 팬들이 이름으로 부르지 않고 하도 그 총 그 총 하고 불러대서 이름이 그 총으로 결정되었다.[4] 노박에 있는 공룡 상인 말고 사실상 파는 사람이 거의 없어서 준 유니크급.[5] 밤에 상인이 집에 들어갔을 때 창고 문을 따거나[6] 화술 체크로 10 캡에 창고 열쇠를 사서[7] 주워먹는 방법도 있다. 단, 창고 안에는 엄청난 수의 로켓과 함께 방사능이 흘러나오니 조심할 것.

1.2패치까지는 초반에 구할 수 있는 유니크 권총이라지만 너무 약했던 권총. 게임에서 그냥 얻을 수 있는 권총인 9mm 피스톨과 비교해봐도 답이 나왔다.

  • 다른 권총들에 비해 대미지가 낮은 축에 속하는 9mm 피스톨과 똑같은 18이다.
  • 9mm 피스톨의 경우 기본 장탄수가 13발이며 확장 탄창을 붙이면 무려 20발로 늘어난다. 그러나 그 총의 장탄수는 5발로 단점을 넘어 치명적인 수준. 대미지도 낮은 주제에 장탄수가 너무 적어서 재장전하는 시간이 쏘는 시간보다 더 길다.
  • 9mm 피스톨과 비교하여 AP 소모량도 2 높다.

가장 흔한 9mm 권총과 비교하여 이 정도인데다 고급 권총과 비교하면 이런 단점이 존재하는데…

  • 응급 수리 퍽을 얻기 전까진 다른 무기로 수리하는 것조차 불가능하다.
  • 웬만한 권총류 중에 힘 요구치가 높은 편인 6이다. 웬만한 화기 사용자라면 초기 힘을 4 정도로 맞추어 놓았을 것인데 이럴 경우 힘 요구치 때문에 초반에 사용하기 힘들다.
  • 그나마 크리티컬 확률 2.5배라는 점이 장점이지만 추가 대미지 18을 더해도 36이다. 중반부에 얻을 수 있는 12.7mm 권총은 기본공격력이 40씩이나 해서 유니크 권총으로서의 장점을 찾기가 힘든 총이었다.

다만 활용할 방법이 전혀 없는 건 아니었고 초반에 나오는 5.56mm 권총이라 AP탄을 이용하여 장갑이 높은 적을 상대하는 방법이나 크리티컬 확률과 할로우 포인트를 사용하여 DT 페널티를 무시하고 몇 배의 피해를 주는 방법으로 활용할 수는 있었다. 물론 저런 특수탄은 구하기 힘든 편이고 차라리 바민트 라이플에 사용하는 것이 더 나을 정도였으며, 아무리 원핸더 유저라도 더 좋은 총이 나오면 버려지니… 과거의 .223 피스톨과 비교하면 그 지위가 엄청나게 하락해서, 그냥 집안 장식용으로서 만족했어야 했었다.

1.3 패치에서는 기본 대미지와 치명타 대미지가 각각 30으로 증가하였기 때문에 과거의 위상을 어느 정도 되찾았다. 대신 연사력이 초당 3.75발에서 초당 3발로 깎였지만, 기본 대미지와 치명타 대미지가 거의 2배로 상향되었기 때문에 효율성이 2배로 높아진 셈이다.

참고로 리볼버인데 카우보이(Cowboy) 퍽의 영향을 받지 않던 버그가 있었지만 1.2 패치에서 해결되었다.


풀 내구도 공격력 : 28
치명타 추가 공격력 : 28
연사력 : 2.75/초
크리티컬 확률 배수 : 2배
무게 : 5 pound
사용 탄환과 장탄수 : 5 x 5.56mm
V.A.T.S. 소모 AP : 21
산탄도 : 0.6
내구도 : 175
수리 가능 아이템 : 동종 무기
응급수리 대응 클래스 : 권총
요구 힘 : 6
요구 스킬 : 화기 50
가격 : 1200 캡

Gun Runners' Arsenal DLC에서 일반판 5.56mm 권총이 추가되었다. 능력치는 그 총보다 조금 약한 정도. 건 러너 상인 벤더트론이 판매하며 원판과 달리 고급 은닉 무기라 은신 스킬이 50이 된다면 카지노 등으로 숨겨 들어갈 수 있으며, 시각적으로는 더 깔끔하고 깨끗하다. 매끄러운 검은색이 상당히 근사한 무기. 또한 돈지랄 DLC로 악명높은 GRA 무기치고는 가격이 겨우(…) 1,200 캡에 불과하여서 별 부담 없이 살 수 있다.

  1. PKD 권총도 볼트 액션 소총을 썩둑썩둑 자른 뒤에 리볼버와 붙여서 육중하게 만든 프롭이다. 총 2개를 붙였기에 방아쇠가 2개가 되었다. 왼쪽에서 보면 리볼버의 실린더가, 오른쪽에서는 소총의 볼트 손잡이가 보인다.
  2. 정확히는 SMG에서 사용되는 애니메이션을 사용하기 때문에 SMG 취급을 받는다.
  3. 술릭에게 이 총을 들려주면 후반부 엔클레이브와 전쟁을 벌일때도 꽤 쓸만한 아군이 된다.
  4. 는 정설이다
  5. 건 러너스도 스크립트 상으로는 팔지만, 그들과 마주칠 정도의 레벨이면 이미 사기템들을 팔고 있을 것이다. 사냥용 리볼버라든지 대물 저격총이라든지.
  6. very easy 난이도.
  7. 파는 물건 있느냐고 물으면 나오는 로켓 관련 선택지를 선택해 물은 후 하루 정도 지나면 관련 선택지가 뜬다. 그 선택지 선택 후 거래를 하면 10 캡에 열쇠를 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