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아웃: 뉴 베가스/Perk

1 레벨 업 퍽

폴아웃 3과 마찬가지로 2레벨 단위로 새로운 퍽이 언락되나, 뉴 베가스부터는 레벨 2당 퍽 하나씩 찍을 수 있으니 주의. 본편만의 레벨 제한은 Broken Steel과 동일한 30이며, 메인 DLC(Dead Money, Honest Hearts, Old World Blues, Lonesome Road) 하나당 레벨제한 5씩 상승. 모든 DLC를 깔면 총 레벨제한이 50에 육박한다. 하지만 어차피 2레벨당 1퍽이므로 만렙을 찍어도 플레이어가 고를 수 있는 퍽은 25개가 전부다. 브로큰스틸을 깐 폴아웃 3보다도 5 적은 수치. Jsawyer.esp를 병행한다면 DLC 전부 깔아도 만렙이 35로 줄어들므로 가용 퍽은 '17'개다.[1] 게다가 기존작들과는 달리 특정 무기/스타일 특화 퍽이 상당하므로[2] 주력 무기군과 플레이 스타일을 정해놓고 거기에 맞춰 육성하는 방식이 주효하다. 올라운더로 컨셉도 못할 건 없지만 여기서 하나 저기서 하나 찍다가 도리어 어중간한 캐릭터가 될 가능성이 높다.

모드떡칠을 하는 플레이어인데 레벨마다 퍽을 찍고 싶다면 이 모드를 추천한다 혹은 프로젝트 네바다를 설치해도 1레벨당 1퍽씩 찍는 기능이 부여지니 택일하자. 아무 의미도 없지만 둘을 중복할 수도 있는데 기능상 변화는 없다. 다만 addperk 명령어가 정상작동하지 않게 되니 가능한 한 하나만 선택할 것.

  • 레벨 2
    • 바람둥이/요부(Lady Killer/Black Widow) : 3과 동일하게 상대 성별에게 가하는 데미지 10% 상승하고, 이 퍽을 찍었을 때 특수한 대화문이 출현하는 경우가 생김.
    • 여자 사냥꾼/독신남(Cherchez La Femme[3]/Confirmed Bachelor) : 위 퍽의 반대로, 같은 성별의 적에게 10% 추가 피해를 주고, 동성과 대화할 때의 선택문도 늘어난다. 겉으로 보기엔 그냥 위의 퍽의 반전 버전인가보다...싶겠지만, 진실은 캐릭터가 동성애자가 되는 퍽으로, 별 생각 없이 찍었다가 뜬금없이 게이, 레즈비언이 된 배달부를 보고 당황하는 사람도 있다.[4]
Jsawyer.esp에선 바람둥이, 여자 사냥꾼의 대미지 증가율이 15%로 상승. 여자보단 남자가 더 많이 나오니 형평성 차원에서 향상시킨 듯하다.
  • 야간 친화적(Friend of the Night) : 어두운 곳에 들어갔을 때 시야가 밝아진다. 야간에 바깥에 있을때도 효과가 나타난다. 감각 6 이상, 은신 수치 30 이상 필요.
  • 으랏차!(Heave, Ho!) : 투척 무기의 투척 속도 및 투척 거리가 50%씩 증가한다. 이상하게도 유탄발사기 계열 무기의 발사체 속도 및 사정거리도 함께 증가. 1.2 이전 버전에서는 유클리드의 좌표 추적기와 관련한 버그가 있다. 사실 투척무기를 위해서 이 퍽을 찍는 사람은 많지 않고 대부분 유탄 기관총자비의 탄속 및 사거리 증가를 노리고 이 퍽을 찍는다. 이 퍽을 찍고 언급한 두 무기를 능숙하게 다루게 된 배달부는 실로 흉악하기 짝이 없다. Gun Runners' Arsenal에서 초반에도 부담없이 조합할 수 있는 깡통 수류탄, MFC 수류탄등이 등장한데다가 투척 무기 끝판왕 누카 수류탄까지 재등장 하면서 활용도가 상당히 높아진 퍽. 또한 재주 중 고삐 풀린 대포를 찍었다면 필수. 재주는 찍었는데 이걸 안 찍고 누카 수류탄 등을 운용한다면 자기가 일으킨 폭발에 휘말려 죽는 경우가 태반이다. 거기에 후술할 '부수적 피해(Splash Damage)' 퍽까지 찍는다면... 힘 5 이상, 폭발물 수치 30 이상 필요.
  • 사냥꾼(Hunter) : 인간형 생물(인간/구울/슈퍼 뮤턴트)을 제외한 동물 및 돌연변이 생물에 대해 크리티컬 데미지가 75% 증가한다. 얼핏 보면 대미지 상승량이 정말 좋아보이지만 안타깝게도 2마리 이상의 동물의 유전자가 합성된 '이물(Abomination)'은 해당되지 않기 때문에 나이트스토커#s-2데스클로#s-2에게는 효과가 없다. 즉 이걸 찍을만큼 강한 적은 본편에는 아예 없고(...) 정직한 마음 DLC에 나오는 야오과이에게나 효과가 있다. 즉 잉여. 생존 30 이상 필요.
  • 혹독한 훈련(Intense Training) : 3과 동일하다. SPECIAL 수치 중 하나를 1 높일 수 있음. 퍽 획득이 2 레벨당 1개로 제한되었고 각각의 퍽도 3에 비해 개성 넘치고 놓치기 아까운 퍽이 많아졌으므로 처음 배달부 생성시 주어지는 SPECIAL 포인트를 잘 배분하자.
  • 신속한 장전(Rapid Reload) : 모든 무기의 재장전 속도가 25% 빨라진다. 장전 속도 향상은 사격 무기의 DPS를 상승시키기 위한 방안 중 가장 까다롭기 때문에[5] 사격 무기를 사용하는 유저라면 말이 필요 없는 필수 퍽. 탄 소모가 빠르거나 장탄수가 적은 무기들, 장전 속도가 느린 무기들을 사용할 때 효과가 극대화된다. 특히 셋 다 속하는 중화기류 무기가 주무기인 경우, 민첩도 낮고 이 퍽도 없으면 전투가 무지무지하게 힘들어진다. 민첩 5 이상, 총기(Guns) 수치 30 이상 필요.
  • 유지(Retention) : 스킬 잡지[6] 제한 시간을 3배로 늘려준다. 전투계 잡지들을 자주 사용한다면 꽤 효과적이지만 비전투계 잡지는 딱 행동하기 직전에 읽는 거니까 잉여. 이해력 퍽과 함께 활용할 때 효율이 극대화된다. 지능 5 이상 필요.
  • 빠른 학습(Swift Learner) : 3과 동일하게 경험치를 10% 더 받음. 지능 4 이상 필요. 대신 3번 중첩이 선택이 가능하며 3번 찍었다면 총 30%의 추가경험치. 뉴 베가스에선 모든 DLC를 다 깔았을 시 만렙이 50이기 때문에 만렙을 찍고 싶다면 나쁘지 않다. 물론 레벨업을 굳이 빠르게 할 필요가 없는 게임이라 퍽이 아까우면 안 찍으면 그만. 올드 월드 블루스에 추가된 재주 중 '숙련됨(Skilled)' 재주와 함께 찍으면 둘이 상쇄되는 것이 아니라 서로 곱해져서(0.9 * 1.1) 얻는 경험치가 원래 경험치의 99%가 된다. 마찬가지로 DLC 론섬 로드에 나오는 후술할 'Lessons learned' 퍽도, 또한 충분한 수면으로 얻을 수 있는 10% 추가 경험치 보너스도 곱연산으로 적용된다.
  • 레벨 4
  • 식인종(Cannibal) : 은신 상태에서 인간형 NPC의 시체를 식인할 수 있다. 식인 시 카르마 감소. 이번에도 일부 대화 선택문에 영향을 주며, 아래 설명하는 숨겨진 퍽을 얻으려면 필요하다. 여담으로, 본작에서 유일하게 다른 퍽을 얻기 위해서 선행으로 요구되는 퍽이다. 식인 시 조금의 체력과, 하드코어 모드 러너라면 허기도 함께 채워주는데 역시 기대할 만한 수치는 절대 아니다. 사실상 변태 플레이용 퍽.
  • 교육받음(Educated) : 3과 마찬가지로 스킬 포인트를 추가로 지급받으나, 포인트 증가량이 3에서 2로 하락. 필수 퍽 취급이었던 3와 달리, 찍으면 좋고, 안 찍어도 그만인 퍽. 어차피 만렙 찍으면 넘쳐나는 게 스킬포인트다.[7] 단,Jsawyer.esp를 설치했을 경우 만렙이 35로 확 낮아지므로, 조금 더 매력적인 퍽이 된다. 지능 4 이상 필요.
  • 이해력(Comprehension) : 스킬북으로 인한 스킬 증가치가 3에서 4로 증가한다. 그리고 스킬 잡지의 효과가 2배가 된다. 본작에선 스킬북이 그렇게 많이 등장하지 않기 때문에 전작처럼 무조건 찍고 넘어가진 않는다. 단 잡지 보너스는 얘기가 다르다. 이 퍽이 있으면 과학이나 락픽 스킬 같은 건 80까지만 찍어놓고, 그때그때 잡지로 커버할 수 있다. 그리고 잡지는 무게가 0이라 들고 다니기도 부담 없다. 지능 4 이상 필요.
  • 곤충학자(Entomologist) : 대 곤충 데미지가 50% 증가한다. 본작에선 곤충 중에 추가데미지까지 노려가며 상대해야 할 녀석은 카사도르#s-2 하나뿐인데다, 올드 월드 블루스를 마운트한다면 이 퍽을 찍지 않아도 카사도르#s-2 상대로 추가 데미지를 40%까지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선택할 가치가 없다시피한 퍽. 지능 4, 생존력 수치 45 이상 필요.
  • 방사능 아이(Rad Child) : 방사능에 누적되어 있는 상태에서 체력 회복에 보너스가 붙는다. 방사능 오염 수치가 높아질 수록 그 회복력도 더 높아진다. 물론 그만큼 SPECIAL 수치에 엄청난 패널티가 붙지만 주어지는 체력 회복력이 이 디메리트를 씹어먹을 정도로 무식하기 때문에 그렇게 가치가 떨어지는 퍽은 아니다. 참고로 12000 캡을 주고 사는 임플란트보다 생명력 회복치가 10배(...)이며, 이 퍽이 있다면 스팀팩 등의 치료 물품을 사는 돈을 대폭 아낄 수 있으며, 회복 수단이 크게 제한되어 있는 데드 머니 등의 환경에서 매우 큰 효과를 지닌다. 스탠다드 중저난이도에서는 찍어도 그만 안찍어도 그만 정도지만 특히 수면으로 회복이 불가능한 하드코어 모드나, 필연적으로 적에게 접근하기 전에 얻어맞을 수 밖에 없는 언암드 플레이를 할때 매우 유용하다. 생존력 수치 70 이상 필요.
  • 런앤건(Run 'n Gun) : 한 손 무기를 든 채 이동할 때 생겨나는 명중률 하락이 줄어든다. 글자 그대로 총질하며 날뛰기 위한 퍽. 총기 수치 또는 에너지 무기 수치 45 이상 필요.
  • 가벼운 여행(Travel Light) : 경갑(레더 아머급 갑옷, 또는 의류)을 장비할 경우 이동속도가 10% 증가한다. 폴아웃 FPRPG 시리즈의 이동이 답답하다고 생각했던 사람은 찍어두면 한결 편하다. 하지만 PC유저들에게는 setgs fmoverunmult (n)이 있다. 자동 이동도 못 하고 입는 옷도 라이트 아머가 대부분인 초반에 매우 유용하다. 물론 자동 이동시 걸리는 시간 때문에 허기 등이 신경쓰이는 하드코어 유저라거나 라이트 아머 지향 유저라면 대부분 찍어 놓는다.[8] 생존력 수치 45 이상 필요.
  • 레벨 6
  • 피투성이(Bloody Mess) : 재주가 부활하면서 다시 재주로 하향되나 싶었는데 퍽인 상태를 그대로 유지. 성능도 3과 같이 모든 종류의 적에게 5% 추가데미지를 주고, 적이 사망시 시체를 조각조각 분해시킨다. 2 레벨사이로 퍽이 주어지고 동렙대에 찍을수 있는 유용한 퍽이 많아서 상대적으로 묻히는 감이 없지 않아 있긴 하지만 닿지 못할 곳에 뻗은 시체 때문에 루팅을 못하는 안습한 경우에 대비하여 찍는 것도 좋다. 에너지 무기 유저라면 어떨까! DLC Dead Money유령 인간들의 특성[9]상 도움이 될까 싶어 찍는 유저가 많은데, 사실 그놈들은 오버킬로 죽이는 것보다[10] 육시(...)하여 죽이는 경우가 더 많으므로 효과는 미미하다.
  • 폭파 전문가(Demolition Expert) : 3과 동일하게 폭발물 공격력 20% 향상. 3번까지 중첩 투자 가능. 3와 다르게 폭발물이 아주 강해졌으므로, 2번만 중첩 투자해도 배달부를 화력의 전도사로 만들 수 있다. 강력한 폭발물들은 100단위 피해를 우습게 넘나드는 데, 그게 20~60%까지 향상되면 그저 시밤 쾅! 바닐라에서는 자폭을 유발하는 오버킬 데미지 때문에 활용도가 다소 떨어지는 편. 하지만 DLC를 통해 각종 유용한 폭발무기들이 추가되었고[11], 뭣보다 적들이 똥맷집으로 변신하는 고난이도 플레이에서 빛을 발휘한다팔다리 다 부러지는 데에는 베리 하드고 뭐고 없다. 덕분에 Jsawyer.esp에서는 10% 향상에 2번만 찍을 수 있다는 너프를 먹었지만 대신 폭발 범위 증가가 추가되었다. 폭발물 수치 50 이상 필요.
  • 맹렬한 충성(Ferocious Loyalty) : 자신의 체력이 50% 이하일 경우 동료들의 데미지 저항(DR)이 50% 증가한다. 당연히 하드코어 모드에서나 쓸모 있다. 매력을 높게 유지하고 이거 하나 찍어 두면 오버하지 않는 이상 죽을 일은 거의 없다. 주의할 점은, '생명력 부여자(Life Giver)' 퍽의 30 HP는 배달부의 체력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체력이 낮다면 낮을 수록 50%보다 더 낮은 체력에서 효과가 발생한다.[12] 매력 6 이상 필요.
  • 보물 탐색꾼(Fortune Finder) : 비 NPC형 오브젝트를 뒤져서 나오는 캡의 수가 증가한다. 행운에 영향을 받는데, 운 7 기준 캡을 볼 때마다 한 번에 약 4~70개의 캡을 획득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나오는 캡이 최대 10개 정도임을 생각하면 꽤 많은 수치. 오브젝트의 수는 한계가 있으므로 찍으려면 가능한 한 빠르게 찍어둬야 한다. 운 5 이상 필요.
  • 총잡이(Gunslinger) : 3과 동일. 한손 사격무기의 V.A.T.S. 명중률을 25% 올려준다. 물론 절대값이 아니라 현재 보유 확률에서 1.25를 곱하는 방식. 후술할 '특공대' 퍽이나 '저격수' 퍽도 동일하다. 뉴 베가스에는 강력한 한 손 사격 무기들이 보다 더 많아졌기 때문에, 이쪽 계통 무기를 주무기로 삼을 플레이어라면 투자해주자. 하지만 범용성이 다른 V.A.T.S. 퍽보다 다소 낮기 때문에 주무기로 쓸 유저가 아니라면 조금 더 고려하여, '총잡이(Gunslinger)' 퍽, '저격수(Sniper)' 퍽, '특공대(Commando)' 퍽 중 취향에 맞게 골라 보자.
  • 탄약제조가(Hand Loader) : 탄환을 쏠 때 탄피를 회수할 확률이 두 배 증가하며, 덧붙여 Gun Runner's Arsenal을 실행했을 시 모든 Hand Load 탄종의 레시피를 습득한다. 이 탄종들은 탄의 성능을 평균적으로 향상시킨 효과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총기 유저라면 거의 이 스킬을 필수로 찍는다.[13], 그리고 별 의미는 없지만 Gun Runner's Arsenal이 설치되어 있다면 파우더 차지(Powder Charge)를 다이너마이트 2개가 아니라 1개만 사용해서 만들 수 있는 고효율 레시피를 획득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폴아웃: 뉴 베가스/총알 항목을 참조. 수리 스킬 70 이상 필요.
  • 납 위장(Lead Belly) : 3과 동일하게 물을 마셔서 들어오는 방사능이 절반이 되지만, 3보다는 습득 레벨이 늦어졌다. 물 마실 때의 패널티가 평균적으로 늘어나고, 물을 자주 마셔줘야 하는 하드코어 모드에서 유용할 것 같지만, 3에 비하여 물을 마실 수 있는 곳이 맵상에서 상당히 줄어든 편인데다가 맵상에서 얻을 수 있는 깨끗한 물도 상당히 많다.[14] 뭐하면 그냥 깨끗한 물 몇 병 들고다니면 되는 거고, 생존 스킬이 50이 넘는다면 의료용 튜브 하나랑 피쳐 두 잔 들고 다니면서 얻는 더러운 물을 족족 깨끗한 물로 바꿀 수 있고, Old World Blues만 클리어하면 썩어나는게 깨끗한 물이니... 대신 Jsawyer.esp에선 날고기를 먹었을 때의 힘 페널티가 없어지는 효과가 추가되어서 일일이 고기구워먹기 귀찮은 사람은 한결 편해질 수 있다. 지구력 5 이상 필요.
  • 산탄총 외과의(Shotgun Surgeon) : 산탄총 계열로 적을 공격할 경우 탄종 불문하고 상대의 대미지 감쇄(DT)를 10 추가로 무시한다. 총기 수치 45 이상 필요. 산탄총을 선호하는 플레이어라면 필수로 찍어야 할 퍽으로, 강력한 대신 DT의 영향을 크게 받는[15] 산탄총의 단점을 크게 줄여준다. Riot Shotgun과 조합되면 환상적인 위력을 보여준다. 로즈 오브 샤론 캐시디는 기본적으로 이 퍽을 가지고 있다.
  • 전문가(The Professional) : 한 손으로 드는 일반 총기 및 에너지 무기(피스톨/리볼버/서브머신건계)로 주는 은신 크리티컬 데미지가 20% 증가한다. 아무 조건 없이 크리티컬만 뜨면 무조건 크리티컬 데미지가 50% 증가하는 '향상된 치명타(Better Criticals)' 퍽에 비하면 많이 초라한 효과지만 한손 총기 지향 유저라면 못 찍을 것도 없진 않다. 참고로 이 퍽은 레옹의 패러디. 레옹의 미국 개봉 제목이 'The Professional'이다. 은신 수치 70 이상 필요.
  • 강인함(Toughness) : 3과는 달리 DT를 3 증가시켜 준다. 2회까지 투자 가능. 1회만 투자할 경우 그 효과가 다소 미미한 것이 단점. 지구력 5 이상 필요.
  • 부지런한 재활용(Vigilant Recycler) : 에너지 무기를 사용할 시 사용한 팩이 다 써버린 빈 팩를 남길 확률이 증가하며, 팩을 재활용할 시 필요한 빈 팩 요구량이 4에서 3으로 줄어든다. 덧붙여 Gun Runner's Arsenal DLC를 실행했을 시 최적화 팩을 만들 수 있는 능력 또한 부여한다. 최적화된 팩은 무기 내구도 감소율 대비 데미지 증가율, DT 무시 정도가 다른 종류의 팩보다 월등하므로, 에너지 무기 유저라면 필수 중의 필수인 퍽이다. 자세한 사항은 폴아웃: 뉴 베가스/총알 항목 및 에너지 무기 탄환 재활용 항목 참조. 과학 수치 70 이상 필요.
  • 레벨 8
  • 특공대(Commando) : 소총판 '총잡이(Gunslinger)' 퍽. 소총류 무기 사용시 VATS 정확도를 25% 늘려준다(정확히는 자신의 현재 확률에서 1.25를 곱한다). 그래도 한 손 사격 무기보다 적용되는 무기가 많기 때문에 범용성을 따지자면 '총잡이' 퍽보다 이쪽이 조금 더 유리하다. '총잡이(Gunslinger)' 퍽, '저격수(Sniper)' 퍽, '특공대(Commando)' 퍽 중 취향에 맞게 골라 보자.
  • 카우보이(Cowboy) : 리볼버레버액션계 화기와 다이너마이트, 나이프, 손도끼를 사용할 경우 데미지가 25% 증가한다. 후에 서술할 '땅개(Grunt)' 퍽보다 적용 범위가 애매하긴 하지만 넓은 건 확실하고 모두 초반부터 후반까지 활용할 수 있는 무기들이므로 찍는 것이 좋다. Jsawyer.esp에선 20%로 감소. 총기와 근접 무기 모두 45 이상.
  • 생체 해부학(Living Anatomy) : 인간 및 일반 구울(페럴 구울과 달리 정신이 멀쩡한 구울)에게 주는 데미지가 5% 증가함과 동시에 모든 타겟의 HP 및 DT값을 확인할 수 있다. 적의 DT와 체력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되므로 일단 찍어놓으면 전투가 한결 수월해진다. 물론 위키에서 일일이 DT와 HP를 알아내면서 쓴다면 별로 필요 없다그만큼 부지런하다면. 적과의 전투가 까다로워지는 고난이도 플레이시 더욱 빛을 보이는 퍽. 비공식 한글 패치를 사용하는 유저라면 적의 이름 글자 수에 따라 수치가 나타나기도 하고 화면 아래로 가려지기도 한다. 의학 70 이상.
  • 주머니쥐(Pack Rat)[16] : 무게 2 이하인 물품의 무게가 절반으로 감소한다. 보통은 Strong back 퍽의 존재 때문에 필수 수준까지는 아니지만 조합을 즐긴다면 조합 재료를 수집할 때 매우 좋으며, 굳이 조합을 쓰지 않더라도 같은 무게에 탄약이나 음식물을 2배로 들고 다니는 셈이니 그 점에서 또한 유용하다. 또한 올드 월드 블루스에선 본작에서 아무런 쓸모도 없었던 잡동사니들을 유용한 조합템으로 바꿔먹을 수 있으므로 그 가치가 더욱 높다. 그리고 무엇보다 하드코어 모드에 폭탄마 배달부라면 반드시 찍어야 하는 퍽이다. 폭발물 탄약이 하나같이 무거운 것들 뿐이다보니 주머니쥐를 찍지 않으면 전투 지속력이 눈에 띄게 떨어진다. 지능 5, 흥정 70 이상.
  • 빨리 뽑기(Quick Draw) : 무기를 집어넣고 빼는 데 걸리는 시간이 반으로 감소한다. 효과는 생각 외로 꽤 유용한 편인데, 초반 후반을 막론하고 한 번의 전투에 무기를 한 가지만 운용하는 플레이는 상당히 어렵기 때문. 또한 많은 적들이 기습해오는 상태, 상황에 맞는 무기 선택의 필요성, 무기의 갑작스런 내구도 저하나 탄환 부족, 특정 대화 및 이벤트 후 갑자기 전투가 벌어지는 경우 등이 게임 진행 도중 심심찮게 나타나기 때문에 그에 대비하여 플레이어의 상황 대처력을 크게 올려 주는 퍽이라 할 수 있다. 민첩 5 이상.
  • 방사능 저항(Rad Resistance) : 공기 중에 노출된 방사능으로부터 25% 적은 방사능을 받는다. 후반 가면 남아 도는 게 라드-X이긴 하고 방사능 방호복도 존재하지만 두 항목을 취하기 어려울 때 선택할 수도 있다. 극초반부터 볼트 34를 정복하려는 미친 짓거리 등등 후술할 '원자의 힘(Atomic!)' 퍽과의 승수 효과가 큰 편이다. 생존 40, 지구력 5 이상.
  • 징발꾼(Scrounger) : 3과 동일하게 상자를 뒤져서 나오는 총탄(미사일 제외)의 양이 최대 두 배 증가한다. 만약 괴상한 황무지[17] 재주를 찍었을 경우 얻을 수 있는 에일리언 파워 셀 또한 획득량이 더욱 증가한다! 역시 행운 수치에 따라 획득량이 변한다. 행운 5 이상.
  • 석벽(Stonewall) : 격투 및 근접무기 공격에 대해 DT가 5 증가하며 이들 공격을 당해도 넘어지지 않는다. 주목할 점은, 비인간형 적의 근접 공격 또한 인정하기 때문에 데스클로를 상대할 때 큰 효과를 낸다. Jsawyer.esp에선 증가 DT가 10으로 상승. 힘 및 지구력 6 이상.
  • 튼튼한 허리(Strong Back) : 3과 동일하게 무게 50 파운드를 더 들 수 있다. 힘 및 지구력 5 이상. 무게 관리하다가 스트레스 받는 일이 많은 사람이라면 이 퍽으로 한숨 돌릴 수 있다. 무게량이 팍 깎인 Jsawyer.esp에서는 이 퍽도 25로 하향되었지만 아마도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찍을 퍽.
  • 강력한 한 방(Super Slam) : 일반 공격 시 투척류를 제외한 모든 근접 무기 및 격투 공격으로 상대를 넘어뜨릴 수 있다. 격투 무기 및 한 손 무기는 15%, 양 손 무기는 30% 확률. 블러드냅이나 기름친 번개를 사용한다면 뻗은 즉시 적은 사망한다. 터보를 빨고 공격하면 공중콤보도 가능하다. 힘 6 및 근접무기 45 이상.
  • 무서운 존재감(Terrifying Presence)[18] : 일부 NPC와 대화하는 중 그 NPC를 위협하는 선택지가 추가된다. 위협하는 선택지를 고를 경우 보통은 겁에 질린채로 도망을 다니다가 전투를 개시하지만 NPC에 따라서 자신의 아이템을 배달부에게 넘기거나 아니면 배달부를 얕보다가 되려 겁을 집어먹게 해서 꼬리를 내리게 할 수도 있다. 요구 스킬은 화술 70 이상. 다만 대화에서 이 퍽으로 인한 선택지를 택할 경우 거의 무조건 전투로 들어간다는 것을 감안하면 퍽 낭비가 될 수도 있다. 애초에 화술을 70이나 찍는다는 건 전투보다 대화 위주의 플레이를 할 가능성이 높다는 뜻인데 거의 무조건 전투로 연결되는 선택지가 추가되는 퍽이라니.[19] 희한한 선택지[20]가 몇 개 생기므로 2, 3주차를 돌리는 중이라면 재미삼아 찍어보자 그리고 PC유저에겐 무쓸모한 퍽을 양심의 가책 없이 얻을 수 있는 승리의 콘솔 명령어가 있다. 이 퍽이 적용되는 선택지를 알고 싶다면 다음 링크를 따라가면 된다. #(영문)
  • 레벨 10
  • 지금 당장(Here and Now) : 3과 동일. 레벨을 즉시 1 올려준다. 해당 레벨대에서 마땅히 찍고 싶은 퍽이 없을 경우 꽤 쓸만하지만 본 작에선 퍽을 2레벨당 한 개씩 찍을 수 있기 때문에 그런 경우는 좀 드물다. 언젠가는 다들 만렙을 찍는 다는 걸 생각하면 그냥 퍽 낭비.
  • 동물 친구(Animal Friend) : 효과는 3과 동일. 매력 6, 생존 45 이상. 1을 찍으면 포유류계[21] 동물에게 자신이 먼저 공격하지 않는 한 공격받지 않게 되고, 2를 찍으면 전투 상황에서 근처의 동물들이 아군이 되어준다. 효과는 애매한 편. 모하비 황무지겍코#s-2나이트스토커#s-2가 어디에나 분포해 있는 것도 아니고... 다만 시온 국립공원 같은 곳에는 말 그대로 겍코 천지이기 때문에 찍어 두면 게임 진행이 한층 쉬워지긴 한다. 그럼 뭐해 야오과이한텐 안 먹히는데 하지만 올드 월드 블루스에서는 이 퍽이 적용되는 나이트스토커#s-2무더기로 나오며 특히 X-8 연구소에서는 이들이 주요 적이고 올드 월드 블루스에서는 나이트스토커#s-2가 황무지에서보다 훨씬 강하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다. 동물을 사랑하는 유저라면 필수 퍽. 그리고 방심한 동물들의 통수를 망치로 후려치는 걸 즐기는 유저에게도 필수 퍽 덤으로 시온 국립공원과 나이트스토커#s-2가 떼로 나오는 구간은 말 그대로 동물원 겸 배경이 된다.
  • 기교(Finesse) : 재주가 부활하면서 다시 재주로 하향되나 싶었는데 퍽인 상태를 그대로 유지. 성능도 3과 같다. 기본 크리티컬 찬스 5% 증가. 준 필수 퍽으로, 크리티컬 확률은 아무리 찍어도 100%를 채울 수 없으므로 찍어 두는 것이 좋다. 하지만 주무기를 정해 두고 사용할 거라면 무기의 크리티컬 확률 배수에 맞춰 찍는 것이 좋다.
  • 수학 귀신(Math Wrath) : 모든 AP의 소비를 10% 줄인다. AP 소모 감소류 퍽은 곱연산이 아닌 합연산이기 때문에 아래에 있는 플라즈마 광과 이 퍽을 동시에 찍으면 플라즈마 무기 사용시 AP 소모를 30% 감소시켜 준다. 또한 관련 선택지가 두어 개 추가되는데... 없다 쳐도 무방하다.[22] 과학 70 이상. 퍽 이름은 두 단어의 발음이 비슷한 것을 이용한 말장난.
  • 의문의 사나이(Mysterious Stranger) : 3과 동일하게, V.A.T.S.를 썼을 씨 일정 확률로 수수께끼의 방랑자가 나와서 적을 쏴 준다. 참고로, 이 인물의 정체에 대한 단서가 본작에 등장하였으며, 나아가 이 인물의 리볼버도 플레이어가 획득할 수 있다! 근데 데미지는 팍팍 하향 등장 확률은 10%로, 많은 사람들이 잘 모르는 사항이지만 등장 확률은 배달부의 행운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23] 운 6 이상.
  • 행운의 여사(Miss Fortune) : 어원은 Misfortune(불행). 딱 놀이동산의 카니발 같은 퍼레이드에 등장할 법한, 깨는 복장을 한 여성이 갑자기 나타나 그녀의 전용 .44 매그넘 리볼버 "행운의 여사의 재수 없는 총"(Miss Fortune's Bad Luck Bringer)으로 플레이어가 V.A.T.S.로 겨냥한 적을 향해 지원사격을 해주고는 사라진다. 다만 무지막지한 데미지로 적을 오체분시하는 의문의 사나이와는 달리 일단 10초의 기절을 부여하고, 적중당한 적의 인벤토리에 있는 폭발물의 존재 여부나 고유의 운/부상 지수 등등을 통한 계산에 의해 데미지가 결정된다. [24] 결국 의문의 사나이만큼의 깔끔하고 폭풍같은 데미지를 기대한 사람들은 대부분 실망하게 된다. 그래도 뭐가 됐든 눈은 호강하니 남자 유저들은 아무래도 좋아라 한다. 등장 확률은 방랑자와 같은 10%. 운 6 이상.
  • 잠귀신(Mister Sandman) : 3과 동일. 자고 있는 NPC를 암살 가능. 버그도 동일하다. 은신 60 이상.
  • 범생이의 분노!(Nerd Rage!) : 체력이 20% 이하일 때 힘이 무조건 10으로 고정되며, DT가 15 증가한다. 저체력 플레이[25]의 중요 두 퍽 중 하나로, 조건 맞추기가 심히 까다롭기 때문에 저체력 플레이를 하지 않는 유저는 찍지 말 것을 권한다. 참고로, '맹렬한 충성(Ferocious Loyalty)' 퍽과 마찬가지로 '생명력 부여자(Life Giver)' 퍽을 찍었다면 이 스킬의 발동 조건에 부합하는 HP의 제한선이 더 낮아진다. 황당한 활용법으로, 전리품을 챙기다가 무게가 초과되었을 때 일부러 자해하여 허용 무게를 확보할 수도 있다. 진짜 범생이 캐릭터 키우다가 힘 체크가 떴을 때 분노해서 저지를 수도 있다 지능 5 이상, 과학 50 이상.
  • 저녁형 인간(Night Person) : 3과 동일. 밤에 지능과 감각이 2씩 상승한다. 시간이야 대기 상태로 맞추면 되니 별 문제는 없지만, 다만 지능은 대부분 만땅을 찍어 뒀을 것이고 감각은 만인이 인정하는 최고의 잉여 스탯이다. 같은 시간 조건 계통 퍽인 '태양광 동력(Solar Powered)' 퍽에 비하면 매우매우 초라한 퍽이다.
  • 플라즈마 광(Plasma Spaz) : 플라즈마 병기를 사용할 때 한정으로 AP 소비율이 20% 추가로 감소한다(Jsawyer.esp가 있으면 공격속도도 20% 증가). 플라즈마 무기는 레이저에 비해 탄속이 느리기 때문에 실시간 조준사격으론 맞추기 힘들다. 따라서 V.A.T.S.를 쓸 일이 상대적으로 많다. 모든 AP소모량 감소류 퍽은 곱연산이 아닌 합연산이기 때문에 위의 수학귀신이나 다른 AP소모 감소/회복류 퍽과 함께 찍는다면 플라즈마 무기로 무한 V.A.T.S도 가능하다.
  • 레벨 12
  • 빠른 신진대사(Fast Metabolism) : 3과 동일. 스팀팩 효과 20% 강화. 식료품은 적용되지 않는다.
  • 소름끼치는 청소부(Ghastly Scavenger) : '식인종(Cannibal)' 퍽의 강화판으로, 당연히 '식인종' 퍽을 가진 상태에서만 찍을 수 있다. 페럴 구울이나 슈퍼 뮤턴트의 시체까지 먹을 수 있게 된다. 식인은 관련 도전과제나 있지 얘는 그런 거 없으며 회복 능력도 잉여. 식인종 퍽과 마찬가지로 엽기 플레이 용이다.
  • 엎드려!(Hit the Deck) : 모든 폭발 데미지에 대해 DT가 +25 늘어난다. 자기 폭발에 자기가 맞는 경우가 많은 폭발물 플레이어에겐 가히 필수적인 퍽. 신체 부위 손상은 막아주지 않지만 '눈에는 눈(Eye for Eye)' 퍽을 중요하게 사용하는 유저들은 오히려 쌍수들고 환영한다. 떡장갑 플레이라면 적이 붙던 말던 안심하고 영거리 애너벨 Hive탄으로 수의 폭력에 의지하려는 적들의 환상을 쳐부숴주자. 폭발물 수치 70 이상 필요.
  • 생명력 부여자(Life Giver) : 3과 동일. 최대 HP 30 증가. 지구력 수치 하나가 HP를 20 늘려 주고 생존/격투 스킬을 2씩 올려 주므로, '혹독한 훈련(Intense Training)' 퍽과 잘 고려해서 선택하자. 지구력 6 이상.
  • 장거리 택배(Long Haul) : 짐을 과적재(Overencumbered)해서 달릴 수 없는 상태가 되어도 빠른 이동(Fast-Travel)을 여전히 할 수 있게 된다. 전리품이 넘쳐나는 후반부나 조합 중심으로 나갈 때 빛을 발휘하는 퍽이지만, 요구 수치가 지구력 6과 흥정 70 이상이라 고민하게 된다. 미니건 등 무게도 무겁고 총알값도 많이 드는 무기[26]를 쓴다면 흥정 70을 찍을 가치가 있으니 덤으로 찍어주는 것도 나쁘지 않다. 그리고 별 의미가 없지만 과적재 상태로 빠른 이동의 이동 시간(게임 내 시간)이 증가한다. 하드코어모드라면 허기나 갈증 수치가 크게 올라가므로 유의할 것.
  • 관통하는 일격(Piercing Strike) : 격투, 근접 무기로 공격했을 때 상대의 DT를 15 추가로 무시한다. 데스클로가 딱 15다. 그래서 덤비라고? 근접유저들로 하여금 웬만한 장갑은 코웃음 치게 만들어버리는 퍽. 격투 70 이상.
  • 방화광(Pyromaniac) : 3과 동일. 화염 무기의 데미지와 지속 화염 데미지가 50% 상승한다. 적용되는 무기가 다양한 종류별로 퍼져 있는데 무기 뿐 아니라 화염을 일으키는 탄종 또한 데미지를 올려 준다[27]. 데미지 50% 증가는 뉘집 개 이름이 아니기 때문에 적용되는 무기들을 결전병기로 만들어 주는 퍽이다. 화염효과로 인한 지속 피해도 미세하게 증가하는데, 이거 DT를 무시하는 피해다. 폭발물 60 이상. 사실 폴아웃3 때도 그랬지만, 방화광 퍽의 영향을 받는 무기 중 폭발 무기는 거의 없다. 소이 수류탄, 화염병, 40mm 소이탄이 전부. 조쉬 소여가 방화광 퍽은 에너지 무기 스킬로 갔어야 했어야 했다고 발언한 적도 있기 때문에 [[[1]] '버그 픽스' 모드에서 방화광 퍽의 요구 조건을 에너지 무기로 바꾸는 경우도 자주 있다. 적용 대상으로는 플레이머#s-2.3, 정화의 화염, 소각기, 헤비 인시너레이터, 쉬쉬케밥, 게헨나, 소이 수류탄, 화염병, 소독용 장갑, 달군 새터나이트 피스트, 소닉 이미터 - 타란툴라, 12 게이지 드래곤 브레스, 40mm 유탄 소이탄, .50 MG 소이탄[28]이 있다. 버그로 인해 다른 화염 무기인 가열된 코스믹 나이프, 조명탄 권총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 로봇 전문가(Robotics Expert) : 3과 동일. 로봇에게 25% 추가 데미지를 가하며, 들키지 않은 상태에서 로봇의 뒤로 돌아가면 작동을 정지시킬 수 있다. 시큐리트론에 적용이 안되는 버그가 있었으나 데드 머니 패치로 해결. 전쟁 전의 로봇이 아직도 돌아가는 공장 등의 건물에서 효과가 탁월하며, 올드 월드 블루스의 경우 몇몇 유저라면 학을 떼는 로봇 전갈을 그대로 정지시킬 수 있기 때문에, 아니 심지어 해당 DLC최종보스까지도 시스템 셧다운 한 방에 침묵시킬 수 있기 때문에 찍어 두면 수월하다. 과학 50 이상.
  • 조용한 질주(Silent Running) : 3과 동일. 은신 상태에서 달릴 시 발생하는 소음도가 한층 약해진다. 다만, 3에 있던 은신 수치를 10 올리는 효과는 사라졌다. 은신 상태는 여전이 쓸만하고 RPG 특성상 전면전보단 기습전이 더 효율적이므로 거의 필수 퍽. 더군다나 은신 상태에서의 이동 속도를 증가시켜주는 퍽이나 아이템이 많으므로 함께 활용시 은신의 효율성이 현저하게 증가한다. 이 스킬 하나면 폴아웃 FPS를 잠입 액션으로 즐길 수 있다. 민첩 6, 은신 50 이상.
  • 저격수(Sniper) : 3과 동일. 적의 머리에 대한 V.A.T.S. 명중률 25% 향상. 역시 1.25를 곱하는 방식. 무기를 따지지 않고 만물의 최대 급소인 머리에 대한 명중률을 높여 주므로 V.A.T.S.를 별로 활용하지 않는 유저라도 찍어 두면 막힌 곳에서의 게임 진행이 한결 편해진다. V.A.T.S.를 주로 사용하는 유저라면 스테디와 함께 활용하여 시원시원한 헤드샷 적중으로 일상에서 쌓인 스트레스를 확 풀 수 있다.(...) 스테디 하나 빨고 에스더 헤드샷을 노려보자[29] 범용성은 뛰어나지만 머리가 존재하지 않는 적도 있는 점에 주의하자. '총잡이(Gunslinger)' 퍽, '저격수(Sniper)' 퍽, '특공대(Commando)' 퍽 중 취향에 맞게 골라 보자. 적용 범위가 가장 넓지만 두 퍽에 비해 레벨 제한이 높고 SPECIAL 스탯을 요구한다는 점이 단점. 민첩 6, 감각 6 이상.
  • 부수적 피해(Splash Damage) : 폭발형 무기의 폭발 범위가 25% 넓어진다. 1.3.0.452 패치가 나오기 전까지는 이 퍽이 먹히지 않는 버그가 있었다. '고삐 풀린 대포(Loose Cannon)' 재주와 이 퍽을 동시에 찍고 일부 강력한 폭발물(성스러운 수류탄, 누카 수류탄 등)을 던지면 플레이어도 폭발 반경에서 벗어날 수 없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다. 여러모로 양날의 검. 폭탄마 플레이어라면 '엎드려!'퍽이나 Med-X등으로 미리 대비를 하자. 폭발물 70 이상.
  • 멈출 수 없는 힘(Unstoppable Force) : 격투 무기나 근접 무기로 방어하고 있는 적을 공격하면 상대의 방어를 강제로 무효화하면서 더 높은 데미지를 준다. 설명만 보면 그냥 방어를 무효화하는 기술처럼만 보이지만, 실은 "방어 무시 + 데미지가 400%로 증가"한다. 근접전을 벌이는 인간형 상대에 대해 격투/근접 무기가 다른 어떤 무기보다 월등한 위력을 낼 수 있게 해주는 근원. 제대로 활용하면 라니우스율리시스도 일격에 쓰러뜨릴 수 있다.[30] 근접무기 90 이상.
  • 레벨 14
  • 아다만티움 골격(Adamantium Skeleton) : 3과 동일. 신체 부위 손상도가 50% 감소한다. 꽤 효과가 좋을 것 같긴 하지만 어차피 부러질 상황에선 다 부러지게 돼있다. 후술할 '눈에는 눈(Eye for Eye)' 퍽과 함께 찍는다면 서로 역기능을 하게 된다.
  • 질량중심(Center of Mass) : V.A.T.S.모드에서 몸통을 겨냥할 경우 15%의 데미지를 추가로 입힌다. 총기 스킬을 요구하지만, 몸통을 때리는 모든 무기는 모두 적용된다. 즉, 근접전 무기를 활용해도 몸만 때린다면 데미지가 증가한다. 하지만 폭발 무기 쪽에선 직격 데미지만 증가하지 폭발 데미지는 증가하지 않는다. 명중률이 높고 고폭 미사일을 사용하면 직격 데미지가 200을 넘는 애너벨에겐 좋겠다. 더불어 폭발 무기는 크리티컬이 존재하지 않으니, 데미지를 늘릴 수 있는 좋은 방안. 단, 맞추기만 한다면 말이지 총기 70 이상.
  • 화학자(Chemist) : 3과 동일. 약물의 지속시간이 2배 증가한다. 어째서인지 약물이 아닌 스텔스 보이와 스킬 잡지도 적용된다. 뉴 베가스에선 '터보'의 존재 때문에 그 가치가 더 올라갔다. 의학 60 이상.
  • 응급 수리(Jury Rigging) : 정해진 카테고리에 속한 다른 무기나 갑옷을 수리 재료로 써먹을 수 있게 된다.[31] 덕분에 전투 스킬이 낮아도 항상 최적의 무기 컨디션을 유지함으로써 전투력을 높이는 것이 가능해지며, 비싼 장비를 저질 내구도로 싸게 사서 다른 싸구려 장비로 수리한 뒤 팔아 고소득을 노릴 수 있다. 대응 카테고리는 각 무기 항목 참조. 수리 스킬 90 필요. 이 스킬 하나만 보고 게임 극초반부터 기를 쓰고 스킬북을 찾으러 다니는 유저들도 있을 정도로 효과도 매우 좋고 요구 조건도 매우 높은 편이다. 실제로는 이렇게 되지 않을까 싶다
소드 오프 샷건10mm 피스톨로 수리가 된다거나, 반대로 모드 무기에 아무 짓도 안 했는데 자동으로 무기군이 책정되는 등 무기군 책정이 기묘한 경우가 있는데, 이는 사실 무기군을 책정하는 방식이 "파지 모션과 요구 스킬이 같은 무기 전부"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파지 모션이 같은 한손 무기들은 서로 수리 호환이 되는 거고, 모드 무기의 경우에도 어지간히 공들인 경우가 아닌 이상 보통 기존 총기의 파지 모션을 이용하게 되므로 응급 수리가 가능한 것이다. 그래서 파지 모션이 그 무기군에서 혼자 튀는 미니건[32], 견착식 기관총, 테슬라 캐논[33] 등이 응급 수리의 혜택을 보지 못하는 것이기도 하다.
  • 가벼운 발걸음(Light Step) : 3과 동일. 직접적인 의도가 없는 한, 플레이어의 행동은 그 어떠한 함정도 활성화시키지 않게 된다.YOU JUST DEACTIVATED MY TRAP CARD 곰덫 하나만 밟아도 다리 한 짝 나가는 건 다반사이기 때문에 의사의 왕진가방이 귀한 하드코어에서는 효과가 더 좋다. 비단 그 뿐만 아니라 본편에서도, DLC에서도 치명적인 함정이 꽤나 많이 도사리고 있기 때문에, 함정을 일일이 해제하고 다니는 게 싫은 유저라면 찍자. 덧붙여 데드 머니의 무대가 되는 더 빌라는 그야말로 함정의 숲이라 할 만큼 여러 함정이 깔려 있지만 동료 중 의 동료 퍽이 정확히 이것과 일치하기 때문에 동료 상태에서는 플레이가 훨씬 수월하다. 단, DLC 내에서 갓을 동료로 넣은 상태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부분은 한정적이고, 데드 머니뿐만이 아니라 올드 월드 블루스에서 X-13 실험 퀘스트를 모두 깨기로 했을 때 대체 어디 안 보이는 구석에 박혀서 삑삑대는지 감도 안 잡히는 센서 지뢰, 론섬 로드를 플레이할 경우 그 악명높은 배낭 폭탄을 무시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반 필수 퍽. 감각 및 민첩 6 이상.
  • 정화자(Purifier) : 켄타우로스, 나이트스토커#s-2, 포자 식물, 포자 운반체, 터널러, 데스클로, 슈퍼 뮤턴트, 화염 겍코, 에일리언, 유령 인간, 미스터 하우스(...), 씽크 탱크(...) 등의 돌연변이들을 근접 무기나 격투 무기로 공격할 경우 대미지가 50% 증가한다. 별 요구 조건도 없이 데미지가 50%나 증가하는 데다 적용되는 몬스터들도 하나같이 꽤나 쟁쟁한 놈들이라 근접전 지향 유저라면 찍어 두자.
  • 레벨 16
  • 액션 보이/걸(Action Boy/Girl) : 3과 동일하게 AP를 증가시켜주지만, AP 증가치가 15로 줄어든 대신 최대 2회까지 투자가 가능하다. '사신의 질주(Grim Reaper's Sprint)' 퍽이 하향되었기 때문에 V.A.T.S.를 난무하는 유저라면 찍는 것도 좋다. 민첩 6 이상.
  • 향상된 치명타(Better Criticals) : 3과 동일.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크리티컬 추가데미지 50% 상승. 스닉 크리티컬을 자주 사용하는 은신캐라면 필수임은 말할 것도 없고, 다른 퍽에 비해 꿇리는 능력치도 아니라 대다수의 유저가 매우 흔하게 찍는 퍽이다. 다만 크리티컬 추가 데미지가 0인 폭발물에겐 효과 빵점. 그런데 감각 능력은 'SPECIAL' 중에서 가장 잉여라서 대부분 낮게 주는 수치라 임플란트나 퍽을 통해서 감각 높여두자. 감각 및 행운 6 이상.
  • 약물 저항(Chem Resistant) : 3과 동일. 약물 중독 가능성 50% 감소. 중독 증상이 안 걸릴 때까지 리셋노가다를 하면 되고 뭐하면 픽서를 써도 되니 효과는 그닥이다. 그리고 100캡만 내면 황무지의 위대한 의사들이 치료해준다. 재활과정따위 족구하라그래 그리고 결정적으로, 이거 찍는다고 중독 안 되는 거 아니다. 의학 60 이상.
  • 용해(Meltdown) : 에너지 웨폰 계열 공격으로 적을 죽일 경우, 코로나를 발생시켜 주변에 피해를 준다. 즉, 모든 에너지 무기에 범위 피해가 생긴다고 보면 된다. 코로나 자체도 에너지 무기로 취급하기 때문에 적들의 체력이 적다면 단 한명의 적을 죽여도 코로나로 인한 연쇄 반응이 일어날 수 있다. 단 무턱대고 이거 찍고 에너지 웨폰으로 근접전을 펼치는 유저에게는 저 폭발데미지에 자신도 피해를 입는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기 때문에 양날의 검이 된다. 좁은 통로가 많은 유형의 건물 내부[34]보다는 어느정도 개방된 지형에서 쓰거나 거리를 두고 쓰는게 좋다. 특히 카사도르#s-2같이 몰려다니는 몹들을 필드에서 상대할 때 거진 통치약 수준의 효력을 발휘한다. 가우스 라이플 등 한 방이 강력한 무기와 조합되면 매우 흉악한데, 코로나의 데미지가 고정된 것이 아니라 적을 죽일 당시에 명중한 탄환의 데미지에 비례하기 때문이다. 또한 크리티컬 및 스닉 어택 크리티컬도 보통 무기를 쏜 것처럼 연쇄 코로나 하나 하나마다 따로 계산한다. 물론 이와 동일한 이유로 화염 방사기 등 연사형 에너지 무기에는 심히 잉여스럽다. 그래도 닥돌용 무기인 화염방사기의 코로나가 약한 건 다행으로 여겨야 한다 에너지 무기 90 이상. Jsawyer.esp에서는 플라즈마 무기에만 적용되는 것으로 바뀌었다.
  • 태그![35](Tag!) : 3과 동일. 캐릭터 생성 시 태그하지 않은 스킬 중 원하는 스킬을 선택해 태그하여, 스킬 포인트를 15 올린다. 스킬북만 제대로 모으고 S.P.E.C.I.A.L.을 잘 이해한다면 레벨 30 전후에 모든 스킬을 마스터할 수 있는데, 레벨 16이면 게임 진행은 대부분 중반이다. 스킬이 아쉬워도 조금만 참고 다른 퍽을 찍자. 3에서 난립하는 바람에 욕을 먹은 스킬 only 퍽들 중 유일하게 살아남은 퍽.
  • 무기 다루기(Weapon Handling) : 무기를 다루는 데 필요한 힘 요구치가 2 감소한다. 힘 10 미만. 이 퍽과 각종 DLC에서 추가된 이러저러한 퍽들, 임플란트, 파워 아머 등을 조합하면 캐릭터 생성 시 초기 힘 3으로도 모든 무기의 힘 제한을 맞출 수 있다.[36] 후에 서술할 '태양광 동력(Solar Powered)' 퍽은 낮 한정이긴 하지만 힘을 아예 +2 올려주고 10초에 +1 체력 회복이라는 기능도 있으므로 참고하자.
  • 레벨 18
  • 컴퓨터광(Computer Whiz) : 3과 동일. 해킹에 실패해도 그 컴퓨터를 다시 해킹 시도할 수 있다. 여전히 잉여.[37] 지능 7, 과학 70 이상.
  • 잠입(Infiltrator)  : 3과 동일. 한번 강제락픽에 실패한 자물쇠를 한번 더 딸 수 있음. 이것도 잉여. 감각 7, 락픽 70 이상.
  • 집중 사격(Concentrated Fire) : 3과 동일. V.A.T.S.로 동일 부위를 연속 사격시 명중률이 5%씩 증가함. 그런데 V.A.T.S.로 한 번에 연속 사격할 수 있는 회수는 AP에 많이 투자를 하지 않으면 얼마 안 된다. 그리고 V.A.T.S.를 스닉 보조용으로 쓰는 사람이라면 무용지물. 에너지 무기 또는 총기 60 이상.
  • 경직권(Paralyzing Palm) : 3과 동일. 격투 무기V.A.T.S. 공격 시 30% 확률로 적 30초 마비. '레인저의 제압술(Ranger Takedown)' 기술도 있겠다 '강력한 한 방(Super Slam)' 퍽도 있겠다, 이것까지 찍으면 확실히 적에게 반격 기회도 안 주고 무자비하게 패죽일 수 있다. 다만 거꾸로 레인저 제압술이나 '강력한 한 방'같은 대체 가능한 격투기술들이 있어서 다소 빛이 바랜다. '강력한 한 방' 퍽과 이것 중 원하는 것을 하나 택해서 찍자. 격투 70 이상.
  • 레벨 20
  • 탐험가(Explorer) : 3과 동일. 맵의 모든 마커가 공개된다. 이 퍽을 얻은 후에 DLC를 추가시키면 적용되지 않지만 DLC 추가 후에는 적용된다. 단 공개만 되는 거지 발견까지는 자동으로 안 되므로 일일히 발품을 팔아야 빠른 이동이 가능하다. 하지만 탐험할 지역의 위치가 다 보이기 때문에 이곳저곳 다니면서 발견하는 걸 좋아하는 배달부에게는 유용한 편. 어차피 공략 보면서 할 거잖아 게으른 PC 유저들은 콘솔 명령어로 써봄 직 하다 DLC Lonesome Road가 있는 경우, The Launch 퀘스트 도중 율리시스와의 대화에서 특별한 선택지가 하나 추가된다.
  • 사신의 질주(Grim Reaper's Sprint) : 3에서 가장 문제가 되었던 퍽. 그래서 밸런스를 조종하기 위해 적을 죽였을 경우의 AP 회복량이 20으로 줄었다. 그래도 여전히 좋은 퍽임은 변하지 않는다.
  • 닌자(Ninja) : 3과 동일. 격투 무기와 근접 무기의 크리티컬 확률 15% 향상, 은신 크리티컬 공격력 25% 향상. 다만 이 두 증가분은 자신이 현재 보유한 수치에 각각 1.15와 1.25를 곱하는 형식이다. 무작정 +15%, +25%가 아님에 주의! 근접전 유저라면 필수 퍽. 덕분에 어흥이의 주먹 유저와 과거의 영광 유저는 아주 살 판이 난다. 근접무기 80, 은신 80 이상.
  • 태양광 동력(Solar Powered) : 낮 6시부터 저녁 6시까지 한정으로, 힘이 2 증가하고 10초마다 체력을 1씩 회복한다. 시간 따위야 대기 상태나 수면으로 맞추면 되고 하드코어 유저라면 필수불가결하게 수면을 취해야 하니 찍어 두면 꽤 이익을 본다. 지구력 7 이상.
  • 레벨 22
  • 레이저 사령관(Laser Commander) : 레이저 계열 무기로 공격할 때의 데미지가 15% 증가하고, 크리티컬 확률도 10% 증가한다. 이 추가되는 크리티컬 확률은 캐릭터의 무기의 크리티컬 확률 배수 계산 전에는 포함되지 않는다. 언뜻 보면 배수 증가에도 포함되지 않는 크리티컬 효과가 굉장히 낮고 나쁘게 보이겠지만, 자동 화기는 연사력에 비례하여 크리티컬 확률을 나눈다는 특성을 명심하자. 즉, 이 퍽은 크리티컬 확률을 1/30으로 찢어 놓는 개틀링 레이저에 대해 이론상 300배에 해당하는 크리티컬 확률을 추가하는 효과가 있다. 물론 LAER같은 단발 화기에게는 효과가 그닥 미미하지만.... 데미지 15% 증가도 DPS를 45 이상[38] 늘려주는 효과가 있다. 짧게 말해서 개틀링 레이저를 위해 준비된 사기급 퍽으로, 게임 후반에 힘 8과 에너지 무기를 만땅으로 찍어서 이 퍽과 함께 온 모하비를 개틀링 레이저로 정복해보자.(...) 에너지 무기 90 이상.
  • 누카 화학자(Nuka Chemist) : 3편 양자 화학자의 업그레이드 버전. 누카콜라를 써서 만들 수 있는 숨겨진 조합법들을 획득한다. 가능한 것은 차게 한 누카콜라와 누카콜라 빅토리, 누카콜라 쿼츠. 전부 누카콜라 세 병으로 조합한다. 과학 90 이상. 본편에서 저런거 조합해봤자 쓸일이 없는지라 잉여 퍽이었지만 Gun Runners' Arsenal에서 누카콜라 쿼츠로 누카 수류탄을 조합할 수 있는지라, 수류탄을 주로 쓰는 폭탄마 캐릭터라면 찍어두는 것도 나쁘진 않다.
  • 일단 갈기고 보기(Spray ‘n Pray)[39] : 동료에게 오발했을 때 동료가 받는 데미지가 25% 감소. 퍽 이름과 그에 걸 맞는 효과가 걸작이다. 사격장에서 이랬다간 맞는다 맹렬한 충성 퍽처럼 하드코어 모드에서만 쓸모있다.[40]
  • 레벨 24
  • 학살자(Slayer) : 격투 무기와 근접무기의 공격 속도가 30% 증가한다. 다른 퍽과는 달리 대상 제한도 없는 데다 DPS 상승은 물론 강력한 한 방 같은 퍽과의 시너지도 훌륭하기 때문에 활용가치가 가장 큰 편이다. 특히 격투 기술이나 파워 어택 같은 느려터진 공격들은 찍어 두고 써보면 그나마 좀 숨통이 트일 정도로 현저히 빨라진다. 민첩 7, 격투 90 이상.
  • 레벨 26
  • 굳은 의지(Nerves of Steel) : 성능은 3에 비해 큰 상향을 받아 AP 회복력을 20% 증가시키며[41], 위의 '사신의 질주(Grim Reaper's Sprint)' 퍽의 성능이 하향되어 훨씬 쓸만해졌다. 이 퍽이 있을 경우 퍽이나 아이템 등으로 얻은 수치를 제외한 기본 AP 전체 회복에 걸리는 시간 16.67초가 13.33초로 줄어든다. 리바운드 등과 함께 활용하면 곱연산에 의해 따로 써서 회복되는 것보다 더욱 빨라진다. 민첩 7 이상.
  • 레벨 28
  • 방사능 흡수(Rad Absorbtion) : 20초마다 방사능 수치가 1씩 감소한다. 일반 모드에서는 필요가 없으나, 하드코어 모드에서는 라드어웨이가 서서히 방사능을 제거하기 때문에 좀 더 낫다. 물론 약품 다 찍으면 초고속으로 내려가는 데다가 올 아메리칸 먹으러 가는 볼트 34 같은 곳이 아니면 솔직히 필요가 없다. 게다가 후술할 '방사능 해방(Free Radical)' 퍽이 있다면 더더욱. 하지만 디바이드에 간다면? Jsawyer.esp에서는 2초에 1씩으로 10배나 효율이 상승한다.

2 DLC 퍽

2.1 Dead Money

  • 레벨 퍽
    • 레벨 2
      • 광 낸 갑옷 입고서(In Shining Armor) : 메탈 아머류를 장비하고 있으면 DT 5, 선글라스를 쓰고 있으면 DT 2가 추가로 붙는다. 에너지 무기에 한해서만. 게다가 버그 때문에 제대로 적용도 안 된다. 그냥 '강인함(Toughness)' 퍽이 더 좋다. 수리 20, 과학 70 이상. 참고로, 적용되는 갑옷 리스트가 다소 해괴하다. 향상된 방사능 방호복이라거나, 레인저 컴뱃아머라거나, 라니우스의 갑옷이라거나. 그래 봤자 아무도 안 찍겠지만.
      • 고물탄(Junk Rounds) : 우주쓰레기. 고철 1개와 깡통 5개 + 해당 탄피만으로 모든 종류의 탄약을 한 발 만들 수 있다. 대체 무슨 생각으로 만든 건지 알 수 없는 퍽. 레인저 세쿼이아를 극초반부터 굴리는 변태 플레이를 하는게 아니라면 전혀 쓸모가 없다. 차라리 그 깡통으로 깡통 수류탄을 만드는 게 이득이다. 가뜩이나 패치로 희귀탄종 판매량 수가 증가해서 존재 가치가 소멸되어버렸다. 운 6, 수리 45 이상. 원래 컨셉은 '고물탄'이라는, 디메리트가 있지만(공격력은 0.75배로 감소하면서 무기 손상률은 1.5배로 증가, 가격도 0) 대량생산이 용이한 탄종을 제작할 수 있는 기능이었으나 정작 출시될 때 위의 기능으로 나왔다. Jsawyer.esp에서 원래 컨셉으로 돌아왔으나 방금 언급했듯 고물탄의 성능이 워낙 이뭐병이라서 잉여인 건 마찬가지.
      • 가벼운 접촉(Light Touch) : 라이트 아머 계열의 복장을 착용하고 있을 경우 크리티컬 확률이 5% 올라가고, 상대가 플레이어에게 크리티컬 피해를 입힐 확률이 25% 낮아진다. 단 확률 추가는 무기 고유의 크리티컬 확률 배수에서 제외되어 적용된다. 따라서 단발 화기보다 미니건 같은 연사 화기에게 더욱 뛰어난 효과를 보인다. 율리시스의 더스터 같은 아이템도 있고, 크리티컬 지향 배달부라면 찍는 편이 이익. 민첩 6, 수리 45 이상.
      • 옛 세상의 미식가(Old World Gourmet) : 약물 중독 확률이 25% 낮아지고, 가공식품의 체력 회복량이 50% 증가한다. 그리고 술 중 스카치/보드카/와인을 마실 경우 생존 스킬에 따라 체력이 10초간 2~7씩 회복된다. 생존 수치 만땅 찍어봐야 가공 식품의 체력 회복량은 고작 15밖에 안 되고, 약물 중독도 역시 안 걸릴 때까지 세이브 & 로드를 반복하면 되는지라 잉여. 다만 술에서 체력 회복이 추가되는 효과는 꽤 이용 가치가 있다. 지구력 6, 생존 45 이상.
    • 레벨 10
      • 그리고 물러서(And Stay Back) : 산탄총으로 적을 공격할 경우 펠릿(쇠구슬) 하나당 10% 확률로 적을 넉다운시킨다.[42] 넉백 확률을 계산해보면 펠릿 7발 전탄 명중 기준으로 약 52%.[43] 안 그래도 강력한 산탄총을 더욱 강력하게 만든다. 총기 70 이상.그리고 적을 넉다운 시키고 일어나려고 할 때 다시 눕히는 인성 플레이를 할 수 있다.
    • 레벨 12
      • 고중량(Heavyweight) : 무게가 10파운드 이상 나가는 무기류의 무게를 절반으로 줄인다. 안타깝게도 갑옷류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중화기를 애용하는 유저라면 미사일 런처, 팻맨, 미니건, 소각기 따위를 주렁주렁 매달고 다닐 수 있다. 개조를 통해 무게가 10 밑으로 떨어진 무기는 적용되지 않는다. 힘 7 이상.
      • 절름발이(Hobbler) : V.A.T.S.로 조준 시 다리 쪽 명중률이 높아진다. 폭발물을 쓰는 유저에겐 아주 좋은 퍽. 직격시켜 봐야 별 데미지도 없는 폭발물은 다리 쪽을 노려서 가능한 한 폭발 반경에 포함시키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이기 되기 때문이다. 기동력을 감소시키는 용도로 쓰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차라리 땡 피해를 올리는 게 효율적이다. 감각 7 이상.
    • 동료 퍽
      • - 내 발걸음 속에서(In my footsteps) : 모든 함정이 작동하지 않으며, 은신 효과가 증가한다. 함정이야 '가벼운 발걸음(Light Step)' 퍽을 찍으면 되거나 보이는 족족 해제/피해다니면 되고 유령 인간 놈들은 어차피 감각이 1이라, 눈 앞에서 기어다녀도 배달부를 알아채지 못하기 때문에 도움은 별로 안 된다.[44] 하지만 배경의 분위기 자체가 어둡기도 하고, 만약 하드코어 모드 러너라면 함정에 걸려서 사지가 불구됐을 경우 값비싼 의사의 왕진가방을 자판기에서 사서 써야 하기 때문에 '가벼운 발걸음' 퍽이 없다면 은근히 도움이 된다.
      • 도그 - 극심한 굶주림(Ravenous hunger) : 유령 인간이 의식 상실 상태에 빠지면 도그가 달려가서 먹어버린다. 피투성이 퍽의 데드 머니 한정 하위호환 버전. 피투성이 퍽 항목에서 서술했듯 피를 다 소진시켜서 죽이는 경우는 흔하지 않기 때문에 역시 잉여. 소진시켜도 다른 적들과 난전을 거듭하는 동안 벌써 일어나 있다. 이 퍽의 효과를 한 번이라도 보면, 즉 도그가 한 번이라도 유령 인간을 먹어버리는 것을 본다면 대화를 통해 후술할 유령 사냥꾼 퍽을 획득할 수 있다.
      • 크리스틴 - 신호 간섭(Signal Interference) : 폭탄 목걸이가 라디오의 신호에 반응하는 속도가 약간 느려지고, 폭발까지의 시간이 25% 늘어난다. 꺼트릴 수 없는 빨간 라디오 사이를 지날 때 매우 유용.
      • 딘 도미노 - 불결한 생활(Unclean living) : 독구름 안에 들어갔을 때 데미지를 입기까지의 시간이 약간 증가하고, 데미지도 25% 감소한다. 불가피하게 구름 속을 들어가야 할 경우도 많고 그 데미지도 데드 머니 플레이 중 입은 피해의 절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엄청나므로 셋 중 가장 효과가 좋은 동료 퍽이다.
  • 과제 퍽
    • 동전 교환원(Coin Operator) - 크리스틴과의 대화를 통해 얻을 수 있다. 핵융합 배터리 한 개와 고철 두 개만으로 시에라 마드레 카지노 칩 50개를 만들어내는 기술을 부여해준다. 데드 머니 플레이 중 모은 고철과 배터리를 모조리 칩으로 바꿔서 돈으로 바꾸면 플레이어가 부자가 되는 건 당연하고, 황무지로 돌아가도 남아도는 게 그것들인 데다 벙커자판기도 하나 배치되어 있는지라 게임 내내 소모품 걱정을 할 상황이 없어진다. 지능과 감각 6씩 필요.
    • 유령 사냥꾼(Ghost Hunter) - 도그/갓을 동료로 둔 상태에서 인격을 도그의 것으로 설정해두고 도그가 유령 인간을 먹는 모습을 지켜본 다음 대화를 시도하면 얻을 수 있다. 혹은 플레이어가 '식인종(Cannibal)' 퍽을 습득한 상태라면 도그와의 특정 대화를 통해 얻을 수 있다. 기존에는 유령 인간을 완전히 죽이려면 토막을 내야만 하는데 이 퍽을 얻을 시 유령 인간의 체력을 모두 소진시키면 일정 확률로 알아서(?) 몸이 토막나 죽는다.너는 이미 죽어있다.
    • 시에라 마드레 마티니(Sierra Madre Martini) - 딘 도미노와의 대화를 통해 얻을 수 있다. 불량식품 2개, 깡통 1개, 붉은 구름 성분이 든 병 1개로 시에라 마드레 마티니를 제조할 수 있게 해 준다. 섭취시 지구력 +4, 힘 +2, 최대 체력 +75를 즉시 일시적으로 증가시켜준다.[45] 주류 취급이므로 15% 확률로 알콜 중독에 걸린다. 완벽한 버프아웃의 상위 호환 아이템으로, 둘 다 음용 시 4분간 지구력이 7, 힘이 4, 최대 체력이 135 증가라는 흉악한 효과를 보여주며, 덕분에 하드코어 한정 위기 탈출용 아이템으로는 따라올 아이템이 없다.
    • 엘리야의 무용(Elijah's Ramblings) - Dead Money를 클리어하면 버려진 BoS 벙커 내의 터미널을 조작할 수 있는 권한이 생기는데, 여기에서 엘리야가 베로니카에게 남긴 자료를 입수할 수 있다. 이걸 베로니카에게 가져가서 해독을 해야 한다. 하지만 이것을 그냥 게이머가 가지고 묻어두기로 한다면 주어지는 퍽이다. 효과는 근접 무기 사용시 크리티컬 데미지 50% 상승.
    • 엘리야의 유언(Elijah's Last Words) - 엘리야의 자료를 베로니카에게 넘겨주었을 경우 베로니카만 획득. 베로니카가 근접 무기 사용시 공격 속도 50% 상승 + 25% 확률로 기절 효과를 일으킨다. 유저를 위한 퍽이였다면 좋았겠지만 아쉽게도 베로니카 전용.
      • 상기 두 퍽은 서기인 엘리야임에도 불구하고 적용되는 무기는 근접 무기다. 격투도 아니고 에너지 무기도 아니다! 제작진의 오류인지는 모르겠지만, 별다른 제작진의 관련 견해도 없다. 따라서 격투 무기가 주무기인 베로니카에게 이딴 퍽은 잉여나 다름없다. 근접 무기 지향 유저가 아니라도 그냥 전자의 퍽을 선택하는 게 낫다.[46]

2.2 Honest Hearts

  • 레벨 퍽
    • 레벨 8
      • 땅개(Grunt) : 9mm와 45구경 권총, SMG, 제식 소총, 어설트 카빈, 저격용 카빈, 경기관총, 수류탄, 유탄발사기, 전투용 단검 등의 옛 미군 제식 병기의 공격력을 25% 상승시킨다. 화기 45 이상, 폭발물 25 이상. 적용되는 그 무기들이란 올 아메리칸, 생존전문가의 소총, 어둠에서 반짝이는 빛 등등 흉악 무쌍한 것들이 그득하다. 다만 DLC끼리는 서로 참조하지 않으므로 DLC에서 추가된 미군 무기(자동 소총, 배틀 라이플 등)에는 적용되지 않는다는 문제가 있다.[47] Jsawyer.esp에서 이런 무기들도 적용되도록 바뀌었지만 저격용 카빈이 대상에서 제외되고[48] 공격력 상승도 20%로 하향.
      • 언덕 위의 집(Home on the Range)[49] : 캠프 파이어 선택시 잠자기 옵션이 추가, 잠을 잘 경우 보통 수면보다 회복량이 증가한다. 잠을 통해 회복을 꾀하는 경우는 그닥 없고, 론섬 로드에서 인벤토리에 넣을 수 있는 무게 15짜리 침낭이 생기므로 모하비에 드문드문하게 나타나는 캠프 파이어보다는 나을 듯. 생존 75 이상.
      • 무례한 제국주의자(Sneering Imperialist) : 레이더 계열 혹은 부족민 계열의 적에 대해 15% 추가 데미지와 V.A.T.S. 명중률 보너스. 그리고 부족민 계열 NPC와의 대화에 문자 그대로 해당 부족민 NPC를 개무시하는 류의 선택지가 추가되기는 하지만, 공돌이의 분노처럼 한두 개밖에 없으므로 의미 없다.
      • 부족민의 지혜(Tribal Wisdom) : 동물, 돌연변이 동물, 돌연변이 곤충으로부터 받는 부위 데미지 50% 감소, 독 저항 25% 증가, 추가로 은신 상태에서 돌연변이 곤충 섭취 가능. 허기와 체력을 12씩 채워준다. 잉여. 생존 70 이상.
    • 레벨 10
      • 권력에 저항하자!(Fight the Power!) : 영구적으로 DT가 2 증가하고 NCR, 시저의 군단, 브라더후드 오브 스틸 팩션 아머를 걸친 적에 대해 크리티컬 확률 5% 증가. 실질적으로 크게 의미는 없지만, 인간백정 아수라예스맨 루트를 탄 플레이어라면 제법 어울리는 퍽. 파시스트새끼들 다 꺼지라 그래
      • 눈에는 눈(Eye for Eye) : 신체 불구 수마다 때마다 10%의 공격력 증가. 사지에 머리, 몸까지 포함하여 총 60% 증가한다. '공돌이의 분노!(Nerd Rage!)' 퍽과 함께 저체력 플레이의 중요 두 퍽 중 하나. 자해가 밥먹듯이 일어나고(...), 머리를 부상당해도 적 적중에 특별히 어려움이 없는 폭발물을 주무기로 사용하는 유저에게 특히 좋은데, 이 경우 '숙여!(Hit the Deck)' 퍽을 찍어주는 것이 좋다. 민첩 1을 주는 대신 신체 부위 체력이 50% 감소하는 '작은 체구(Small Frame)' 재주와 조합 시 제대로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후술할 올드 월드 블루스의 장기 퍽과 특히 위에 서술한 '아다만티움 골격(Adamantium skeleton)' 퍽을 찍어뒀을 경우 결국 이 퍽은 보험밖에 안 된다. 불구 방지와 데미지 증가, 둘 중 하나에만 맞춰 플레이하자.
  • 동료 퍽
    • 분필 자국 따라 - 공든 탑(Well-Stacked Cairns) : 시온 국립공원에서 봉우리의 정상에 위치한 특정 랜드마크에 다다랐을 경우 주변의 맵 마커를 표시해주고 3분간 감각이 3 증가한다. 랜드마크는 각각 '등뼈', '태양의 감시자들', '새의 둥지', '레인저 초소 : 송골매', ': 독수리', ': 물수리'. 분필 자국 따라는 깨어나는 구름을 영입했을 경우 다시는 영입할 수 없으므로, 시온의 모든 랜드마크를 빠르게 정복하고 싶다면 슬픔 부족 캠프에 들어가기 전에 랜드마크에 모두 들러두도록 하자.
    • 깨어나는 구름 - 물 흐르듯 유유히(Quiet As The Waters) : 은신 시 하얀 다리 부족의 감각 3 감소. 레벨 캡이 높아지면 대물 저격총 같은 무기를 들고 나오는 흉악한 놈들이기 때문에 은근히 도움이 되는 퍽.
    • 조슈아 그레이엄 - 가나안 사람의 방식(The Way of the Canaanite) : .45 자동 권총 사용시 산탄도 감소율, 크리티컬 확률이 각각 두 배 증가. 총기 스킬을 만땅 찍고 그런트 퍽 찍고 조슈아를 동료로 둔 유저는 풀 내구의 .45 자동 권총 한 정과 .45 Super 총탄 몇십 발 만으로 잠시 신이 된 기분을 만끽할 수 있다. 퍽 이름의 유래는 성경에 나오는 예리코의 전투. way는 길 뿐만이 아니고 방식이라는 뜻도 있다.

2.3 Old World Blues

  • 장기 퍽[50]
    • 골이 비었음(Brainless) : 머리부상방지, 약물 중독에 25% 내성, +5% DT
    • 똘똘함(Big brained) : 머리부상방지, 약물 중독에 10% 내성, +10% DT.
      • 척 봐도 +10% DT 쪽이 훨씬 나아 보인다. 어지간하면 자기 뇌는 챙기고 돌아오자. 중독 관련 퍽 전부 끌어모아도 중독 될 상황에서는 다 걸린다(...) 즉 중독 저항 퍽은 사실상 잉여. 그냥 픽서를 많이 챙기고 다니자.아니면 그냥 세이브&로드 노가다
    • 무심함(Heartless) : 중독되지 않고[51], 회복 아이템 효과 25% 증가, 로봇의 크리티컬 확률 50% 감소.
    • 심박 정지(Cardiac Arrest) : 독 내성 50% 강화, 회복 아이템 효과 50% 상승, 로봇의 크리티컬 확률 25% 감소.
      • 독 없는 뉴 베가스를 살아가는 것이 좋은지, 치료 아이템의 효용성이 더 중요할지 생각해보고 선택하도록 하자. Honest Hearts같은 경우야 카사도르#s-2에 그린 겍코하얀 다리 부족도 무기에 독을 바르고 덤벼대는 관계로 '무심함' 퍽이 유용하겠다. 반대로 Dead Money같은 경우는 '무심함' 퍽이 있어 봤자 산성 구름 데미지는 그대로 들어오고, DLC 전반적으로 회복아이템이 귀하기 때문에 심박정지 퍽이 훨씬 유용하다. 어차피 플레이어의 기호에 따라 언제든지 바꿔 낄 수 있으니 크게 고민은 하지 말자.
    • 줏대 없음(Spineless) : 힘 1 증가, DT 1 증가, 몸통 부상 방지.
    • 강화 척추(Reinforced Spine) : 힘 2 증가, DT 2 증가.
      • 몸통 부상 방지도 나쁘지는 않지만 힘 2 증가는 굉장한 메리트다. 단, 주의할 점은 여기서 얻는 힘 증가 수치는 S.P.E.C.I.A.L. 수치에 기본적으로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소모품의 지속 효과처럼 단순히 추가되어 증가하는 형식이므로 여타 퍽 획득에서 요구하는 힘 충족량에서 제외된다. 즉 자신의 현재 힘이 5인데 척추 관련 퍽을 찍어도 핍보이에는 힘에 +표시가 되어 있으므로 힘 6을 요구하는 '석벽(Stonewall)' 퍽은 찍을 수 없다. 고로 약물이나 음식으로 힘을 때우는 유저라면 힘 1이나 DT 1 차이 따위 기별도 안 갈 테니 전자가, 또는 '눈에는 눈(Eye for Eye)', '공돌이의 분노!(Nerd Rage!)' 퍽 등등을 이용해 저체력 플레이를 선호하는 유저라면 후자가 좋겠다. 기호에 맞게 택하자.
  • 레벨 퍽
    • 레벨 20
      • 원자의 힘(Atomic!) : 방사능이 뿜어나오는 곳에서 공격/이동 속도 1.25배 및 DT +2, 방사능에 누적되어 있는 정도에 따라 AP 회복력이 증가한다. 전술한 '방사능 아이(Rad Child)'와 궁합이 좋기는 한데 역시나 방사능을 쌓고 다니는 것보단 푸는 게 이득인지라 찍기가 곤란하다. 후버 댐에서의 전투 같은 중요한 전투에서 팻 맨을 한발 쏴갈긴 다음 그 자리에 돌진해 방사능이 남아있는 동안 무쌍을 찍는다거나 하는 식으로도 활용할 수 있겠다. 혹은 Gun Runner's Arsenal에서 추가된 누카 수류탄과 조합해도 괜찮을 듯.[52] 적극적으로 활용하고자 한다면 2초 이상의 방사능 지속효과에서 발동한다는 점을 이용, 3초의 방사능 지속효과를 지닌 코요테 고기 혹은 스테이크를 섭취하는 방법이 있다. 중복섭취할 수록 지속시간은 급격하게 길어지며 TTW를 사용중인 유저라면 Brain Fungus의 섭취를 통해 1개당 35초의 지속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된다. 지구력 6 이상.
      • 남의 입장에서(Mile In Their Shoes) : 나이트스토커 즙(Nightstalker Squeezin's)를 먹으면 기본 체력 회복 이외에 4분 동안 감각 +1, 독 저항 +5, 은신 +5 수치가 추가로 붙는다. 하지만 이걸 먹을 일이 없기 때문에 사실상 잉여 퍽. 생존 25 이상.
      • 이거 먹을 만해(Them's Good Eatin) : 이 살코기는 매우 맛이 좋다! 생물체 적[53]을 죽일 시 50% 확률로 먹을 수 있는 선지(Thin Red Paste)나 순대(Blood Sausage)를 1-3개 가량 얻을 수 있다. 안 그래도 자체 회복력이 엄청난데 다른 재료와 조합하여 요리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체력 회복 아이템이 부족한 Dead Money 초반부에도 엄청난 효율을 발휘한다. 이 퍽을 찍으면 사실상 체력 회복은 아예 걱정을 안 해도 되며, 음식 하나당 가치가 175캡이므로 조금만 사냥에 시간을 투자하고 팔아치우면 금방 수천 캡이 모인다. 한 마디로 개사기에 준하는 퍽. 다만 허기를 채워주지는 못하니 허기를 채우는 음식들을 잉여로 만들지는 않는다는 게 다행. 생존 55 이상. Jsawyer.esp에서는 획득률과 회복량, 값어치가 줄어들어 사기도는 줄었지만, Dead Money 초반부에 쓸만하다는 점은 변하지 않는다.
    • 레벨 30
      • 임플란트 GRX (Implant GRX) : 터보의 효능과 일치하는 동명의 아이템을, 밤 12시에 계속해서 충전할 수 있다. 최대 2회까지 투자가 가능한데 1단계에서는 5회 사용 가능에 지속시간 2초, 2단계에서는 10회 사용 가능에 지속시간 3초. 화학자 및 후술할 '약쟁이' 퍽과 연동되고(시간가속의 영향은 받지 않음), 터보와는 달리 부작용도 없다! 특징으로 연속으로 사용하면 지속시간이 이어서 적용되는데, 이 퍽 2단계 + 화학자 + 약쟁이 조합으로 10번을 일시에 빨면 시간 감속 효과 79.8초라는 해괴망칙한 버프가 걸린다. 이걸로 잡지 못할 적은 없다고 보면 된다. 맨주먹으로 라니우스를 때려잡고도 남을 거다. 지구력 8이라는 꽤 높은 수치를 요구하는 게 흠. '이거 먹을 만해' 퍽과 함께 Dead Money에서 특히 빛을 발하는데, 들어가면서 약물을 포함한 모든 아이템을 압수당하는 데다가 자판기에선 터보를 팔지 않기 때문이다. 때문에 독성 안개를 돌파하려 할때나 스피커, 라디오를 찾거나 꺼야할 상황에서 매우 유용하다. Jsawyer.esp에서는 얻을 수 있는 갯수가 1단계에 2개, 2단계에 3개로 줄어든다고 하지만, 소이어가 수정을 잘못한 탓에 퍽을 찍은 처음 하루만 변경사항이 적용되며, 다음 날부터 다시 5~10으로 돌아가는 오류가 있다. 버그픽스는 여기로.
  • 과제 퍽
    • 유전자 요원(DNAgent) : 음파 방사 권총(Sonic Emitter)의 강화를 하는 테스트 장소인 X-8에서 방사 권총 업그레이드 후에도 나머지 테스트를 모조리 통과하면 주어지는 퍽으로, 나이트스토커#s-2에게 10% 추가 데미지를 가한다.
    • 유전자 복수자(DNAvenger) : 총 3단계로, 빅 엠프티를 돌아다니는 카사도르#s-2 2마리(1단계), 3마리(2단계), 5마리(3단계)를 처치하면 얻는다. 효과는 카사도르#s-2에게 단계 X 10% 추가 데미지. 올드 월드 블루스 클리어 후 이 퍽 및 후술할 'C-13' 임플란트와 함께라면 뉴 베가스의 카사도르#s-2카사도르#s-2는 전부 물로 보이게 된다.대응도 못하고 빌빌거리다 카사도르#s-2 떼에 린치당한다면 당연히 죽을 수밖에 없는 거고

2.4 Lonesome Road

  • 레벨 퍽
    • 레벨 12
      • 눈치빠름(Alertness) : 앉아서 움직이지 않는 동안 감각 2 상승, 뛰어다니면 잉여 퍽이긴 해도 FPS 시리즈를 해 보면 체감하겠지만 사격 시 잡는 자세는 누구나 대부분 앉아쏴다. 그래도 감각이 그렇게 좋은 능력치인 것은 아니니 사실 잉여나 다름없다.
    • 레벨 18
      • 역마살(Walker-instinct) : 건물 밖에서 감각과 민첩성 1씩 증가, 건물 내에서는 효과를 못 보는 반쪽짜리 퍽. 활용하고 싶으면 적의 주의를 끈 후 건물 밖으로 나오도록 유도하면 되지만 문을 조작할 줄 모르는 몬스터도 꽤 많다. 더불어 감각도 그닥 좋은 능력치가 아니니 결국 효과를 제대로 보여주는 건 민첩성 증가 뿐이지만... 퍽 하나를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지는 않다. 생존 스킬 50 필요
    • 레벨 22
      • 독서광(Voracious reader) : 인벤토리에 존재하는 손상된 책은 모조리 빈 잡지 책으로 전환되며, 그것을 모아 워크벤치에서 잡지를 복사할 수 있다. 혹은 빈 잡지 책을 전쟁 전 책으로 바꿀 수 있다(이것을 다시 싱크의 책 생산기에게 갖다주고 빈 책으로 바꿀 수 있다). 레벨이 낮을 땐 포인트가 부족한 스킬 때문에 몇 개 읽겠지만 어느 정도 포인트를 올렸을 22 레벨엔 글쎄올시다? 단 크리티컬 효과높은 무기를 쓰는 경우 True Police Story(크리티컬 확률 +5%,10%는 이해력 퍽을 가지고 있을 시)를 양산해서 전투 때마다 읽을 수 있게 된다던가, Dead Money에서도 스킬 잡지가 하나 나오기만 하면 만들어서 써 줄 수 있으니 유용하겠다. 또한 잡지 하나당 최소 30캡 정도는 하고 무게를 차지하지 않으니 가끔 수표 대용으로 쓸 수도 있기는 하다. 모하비 황무지에서 여러 장소를 들르다 보면 손상된 책은 썩어넘쳐나며, 올드 월드 블루스에서 머기를 이용해서 초강력 접착제를 많이 뽑아내면 위에 서술된 크리티컬 확률 최소 5%에서 최대 10%를 본편과 DLC가 끝날 때까지 상시 패시브로 달고 다닐 수 있을 정도로 잡지가 넘쳐나게 된다. 물론 하얀 다리 부족이나 낙인찍힌 자를 쉽게 잡을 수 있고 응급 수리도 있는 후반부엔 그런 거 없다. 지능 7 필요.
      • 잠자는 방사능 공주(Irradiated beauty)[54] : 잠을 자면 방사능 오염이 완전히(하드코어 모드에서는 -100) 회복된다. 방사능 퍽이 다 그렇듯이 잉여다. 지구력 8 이상.
    • 레벨 26
      • 배워온 교훈(Lessons learned) : 레벨당 1%의 보너스 경험치가 들어온다. 즉 레벨이 올라가면서 경험치 상승률이 올라가며 레벨 49에는 49%의 보너스가 들어온다. Jsawyer.esp 등으로 레벨 캡을 낮추었거나 재주 로건의 헛점을 찍어 레벨 캡이 낮다면 가치가 0에 수렴하며, 그렇지 않더라도 레벨 50은 정신 차려 보면 찍혀 있는 수준이라는 것을 생각하면 찍기 전에 두 번 생각해 봐야 할 것이다. 지능 6 필요.
      • 터널을 달리는 자(Tunnel runner) : 라이트 아머 혹은 천옷을 입었을때 앉아서 이동하는 속도가 25% 늘어난다! 라이트 아머 지향 유저라면 꼭 찍자. 다만 요구치가 민첩 8 이상.
    • 레벨 28
      • 야생(Roughin' It) : 3의 숙면(Deep Sleep)처럼 집 이외의 침대에서도(침낭 포함!) 잠을 자면 Well Rested(경험치 +10%) 보너스가 들어온다. 전작과는 달리 레벨 제한이 높아졌으므로 하드코어 모드라면 빠른 학습 대신 찍어도 나쁘지는 않다. 대신 요구 수치가 생존 100.
    • 레벨 30
      • 짊어져야 할 짐(Burden to bear)[55] : 무게 한도 50lbs 증가 거의 꼭 찍어야 될 놈이다. 힘 6, 지구력 6 필요
    • 레벨 36
      • 백주대낮(Broad daylight) : 은신 상태에서 핍보이의 랜턴을 켜면 은신 수치가 -15가 되는데 이를 다시 +15로 상쇄시켜 준다. 캣츠아이를 마시거나, Old World Blues에서 위험 물질 방호복 헬멧이나 Lonesome Road에서 폭동 진압복 헬멧을 가져오면 되니까 결국 크게 쓸모는 없다. 하지만 스텔스 슈트 MK II가 갈구는 걸 무시할 수 있다. 그냥 감마를 올리라고 Jsawyer.esp에서는 습득 레벨이 24로 낮아진 대신 은신 70을 추가로 요구하게 되어 더욱 잉여가 되었다.
    • 레벨 40
      • 검증된 기술(Certified Tech) : 로봇에 대한 크리티컬 확률 25% 증가 및 로봇에게서 쓸만한 재료가 나올 확률 85% 증가. 데드 머니를 클리어했을 경우 핵분열 건전지와 고철을 얻을 확률이 몽땅 증가하기 때문에 더욱 부자가 될 수 있다! 하지만 레벨 40이면 게임 끝날 때 다 됐다. Jsawyer.esp에서는 습득 레벨이 24으로 낮아진 대신, 추가로 과학 90을 요구한다.
    • 레벨 50
배달부가 쌓아온 카르마에 따라 셋 중 하나의 퍽만 골라 찍을 수 있으며, 셋 모두 크리티컬에 면역이 되는 효과가 있다. Jsawyer.esp에서는 습득 레벨이 34.
  • 그 때 같지는 않을 거야(Ain't Like That Now) : 악 카르마 필요. 카르마 수치가 0이 되며, AP 충전 속도가 25%, 공격 속도가 20% 상승하고 크리티컬을 당하지 않는다.
  • 살아있는 게 신기해(Just Lucky I'm Alive) : 중립 카르마 필요. 체력이 25% 아래로 떨어진 상태에서 전투를 끝내면[56] 잠깐동안 행운이 4 증가한다. 또한 크리티컬 데미지가 50% 상승하며 크리티컬을 당하지 않는다. 다른 두 만렙 퍽과는 달리 카르마 수치가 0이 되지 않는다.
  • 죽은 줄만 알았어요(Thought You Died) : 선 카르마 필요. 카르마 수치가 0이 되며, 이 때 소모한 카르마 100당 최대 체력이 10 상승하고, 크리티컬을 당하지 않게 되며, 공격력이 10% 증가한다. 세 퍽 중에 가장 안 좋아 보일 수도 있지만, 카르마 최대치는 1000이므로 찍을 때의 카르마가 1000이라면 체력이 100 상승하는 것이다. 지구력 수치가 5일 때 '죽은 줄만 알았어요' 퍽 효과만 최대치로 받아도 체력이 545. 일반 데스클로 체력이 500이다.(...) 이 체력 수치는 최대체력을 늘려주는 것이 아니라, 현재 체력에 최대 +100의 버프를 부여하는 것이다. 핍보이를 열어 상태창을 보면 해당 퍽 이름과 함께 체력+100 의 효과를 얻은 것으로 나오며 핍보이 상의 hp표기 방식도 현재체력/최대체력 순인데 최대체력 부분의 수치가 올라간게 아니고 현재체력 부분의 수치가 최대 체력 수치보다 높게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 과제 퍽
    • 낙인찍히다(Marked) : 낙인찍힌 자의 네임드몹인 수포(Blister), 칼날(Blade), 야수(Beast), 뼈톱(Bonesaw) 4명중에서 3명의 네임드몹을 잡으면 획득. 낙인찍힌 자를 상대로 데미지가 10% 더 들어가고 낙인찍힌 자의 공격에 대한 자신의 DT가 10% 상승한다. 네임드몹들은 일부러 찾아다닐 필요는 없고, 진행하다 보면 자연스레 마주치게 된다.
    • 외로운 길(Lonesome Road) : ED-E를 구출하지 않고 그대로 율리시스의 신전으로 들어가면 획득할 수 있다. 동료가 없을 때, 공격력과 V.A.T.S. 명중률이 각각 10%씩 증가.[57]
  • 동료 퍽
    • ED-E - 향상된 감지기(Enhanced Sensors) : 모하비 사양과 같다.
    • ED-E - 우정(Camarader-E) : ED-E의 두번째 동료 퍽. 디바이드 내에 흩어진 다른 ED-E 기체의 잔해에서 업그레이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이 모든 퍽은 론섬 로드를 마치고 모하비 황무지로 돌아갔을 때 모하비의 ED-E에게 계승되므로 꼭 모두 모아보자.[58]
      • 랭크 1 - 24시간마다 한 번 자신의 무기의 내구도 25%를 공짜로 수리할 수 있다. 론섬 로드 극초반부터 구할 수 있는 퍽인 데다가 얻기만 하고 바로 모하비 황무지로 나올 수 있기 때문에 본편 초반부의 난이도를 매우 쉽게 만들어준다. 이 랭크의 존재로 무기 수리 키트의 빛이 바랜 감이 약간 있다.
      • 랭크 2 - 24시간마다 한 번 에너지/마이크로 퓨젼 셀을 생산할 수 있으며, 폭발물, 총기 스킬 35, 65 체크로 대신 얻을 수 있는 탄종의 종류가 최대 4종류까지 늘어난다.
      • 랭크 3 - 배달부와 ED-E의 DT를 2 늘려준다.
      • 랭크 4 - 배달부와 ED-E의 레이저 타입 무기[59]의 데미지를 5 늘여준다. 이게 얼마나 대단한 거냐면, 초당 30발의 레이저를 발사하는 개틀링 레이저에게도 적용된다는 것이다. 즉, 단독으로 개틀링 레이저의 DPS를 150이나 증가시켜주는 미친 퍽이다. 꼭 얻자!
      • 랭크 5 - V.A.T.S. 명중률이 5% 증가한다.[60] 원거리 무기 계열 스킬을 100까지 찍을지라도 거리에 따른 해당 무기의 V.A.T.S. 명중률 증감폭은 꽤 큰 편이기 때문에, V.A.T.S. 명중률 관련 퍽을 찍지 않고 스테디를 지참하지 않는다면 많은 도움이 된다. 물론 모두 활용하면 막대한 시너지 효과가 난다.
    • 퍽으로는 표시되지 않지만, 론섬 로드를 설치하면 ED-E는 기본적으로 대화를 통해 작업대와 탄약대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디바이드의 ED-E와 모하비의 ED-E 모두. 그로 인해 베로니카의 동료 퍽은 잉여가 되었다.
  • 엔딩 퍽
공통적으로 SPECIAL 수치 중 하나를 높일 수 있다. 평판 상승치는 별로 높진 않지만 악평은 최고치에 가깝게 상승한다.
  • 디바이드의 생존자(Divide Survivor) : 핵폭탄을 폐기시키는 루트로 가면 획득. 묵시록의 추종자브라더후드 오브 스틸의 평판이 상승한다.
  • 곰사냥꾼(The Bear-Slayer) : 핵폭탄을 NCR에게 투하하면 획득. 시저의 군단의 평판이 상승하며 NCR의 악평이 상승한다.
  • 동방의 재앙(Scourge of the East) : 핵폭탄을 시저의 군단에게 투하하면 획득. NCR의 평판이 상승하며 시저의 군단의 악평이 상승한다.
  • 죽은 자의 짐(Dead Man's Burden) : 핵폭탄을 시저의 군단과 NCR 둘 다에게 투하하면 획득. 시저의 군단NCR의 악평이 상승하며 부머파우더 갱의 평판이 상승한다.

2.5 Gun Runners' Arsenal

  • 레벨 퍽
    • 레벨 6
      • 폭탄마(Mad Bomber) : 수리, 폭발 각각 45 필요. 작업대에서 강력한 새로운 폭발물을 만들 수 있다. 이 퍽으로 만들 수 있는 폭발물은 병뚜껑 지뢰(고효율 생산), 팻 마인, MFC 클러스터, MFC 수류탄, 누카 수류탄, 고위력 시한폭탄, 깡통 수류탄 등이 있다. 다만 부지런한 플레이어라면 레벨 6쯤이면 이 퍽으로 만들수 있는것보다 훨씬 효율좋은 무기들을 들고다닐수 있으므로 취미용에 가깝다. 폭탄마 플레이라 할지라도 유탄이 귀한 초반 외에는 수류탄류는 일일히 손으로 던지는게 귀찮아 발사형 폭발무기를 쓰는게 다반사고, 지뢰도 훨씬 효율좋은게 있어서 결국은 왠지 폭탄마라면 꼭 찍어둬야 할 것같은 의무감과누카 수류탄 하나만 보고 찍는 퍽이다.

3 특수 퍽

3.1 임플란트

뉴 베가스 클리닉의 우사나기 박사에게서 받을 수 있다. 받을 수 있는 임플란트의 수는 (자신의 원래 지구력)+('혹독한 훈련(Intense Training)' 퍽으로 얻은 지구력)이다. 임플란트나 치트로 얻은 지구력은 계산하지 않는다.[61]

  • 능력치 임플란트[62] : 해당하는 능력치 +1.

이하 2개의 임플란트는 단순 SPECIAL 스탯 상승 이외의 다른 효험을 지닌다. [63]

  • NEMEAN Sub-Dermal Armor : DT(피해 감쇠) +4.[64] 찍어 두면 확실하게 효과를 보는 퍽이다. 8000 캡 필요.
  • PHOENIX Monocyte Breeder : 10초당 1의 생명력 회복. 비싸지만 효과는 좋은 편...이긴 한데 Rad Child 퍽에 비하면 회복력이 1/10 수준 (...) 빠른 이동 등이나 수면시에도 적용되므로, 하드코어 모드에서도 효과를 볼 수 있다. 데드 머니 산성 안개를 버티게 해줄 정도로 좋지는 않으나, 데드 머니 외부 지역에서 주기적으로 HP가 깎이는 것 정도는 상쇄할 수 있다. 올월블에서 나오는 원자력 모자를 같이 착용할 경우에는 10초당 3회복으로, 없을 때보다는 조금 더 수월한 게임 진행을 할 수 있다. 그냥 Rad Child 찍자 12000 캡 필요.

3.1.1 Old World Blues의 추가 임플란트

싱크의 오토닥에게서 받을 수 있으며, 우사나기 박사가 해주는 것과는 달리 이들은 지구력에 영향을 받지 않고 돈만 된다면 모두 시술이 가능하다!

  • C-13 : 카사도르#s-2에게 10% 추가 대미지. 3랭크 '유전자 복수자(DNAvenger)' 퍽의 30% 추가 데미지로도 카사도르#s-2를 상대하기 버겁다면 찍자. 8000 캡 필요.
  • M-5 : 은신 상태의 이동 속도가 20% 증가. 10000 캡 필요. 은신 지향 유저가 아니라도 필수 임플란트.
  • Y-3 : 방사능에 오염된 물을 마시면 방사능이 들어오지 않게 된다. 괴이하게도 기본 방사능 저항이 높다면 이 임플란트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됐다 안됐다 한다. '납 위장(Lead Belly)' 퍽이 있다면 당연히 버려질 테고 또한 모하비 황무지는 그렇게 물이 궁한 환경이 아니니... 그래도 돈이 허락하는 한 부담없이 찍을 수 있으므로 선택은 자유. 12000 캡 필요.
  • Y-7 : 음식 아이템의 체력 및 AP 회복량이 추가(HP +5, AP +2)된다. 초당 회복량이 아닌 섭취 시 즉시 회복량이므로 거의 잉여나 다름없는데 요구하는 돈은 20000 캡. 과시용 임플란트

3.2 격투 기술

근접 무기들은 V.A.T.S.를 통해 각기 다른 개성적인 특수 공격을 할 수 있지만, 격투 무기는 V.A.T.S.의 특수 공격이 어퍼컷과 크로스, 스톰핑 단 3개로 제한되어 있는 대신 비 V.A.T.S. 상태에서 특수한 커맨드를 입력하여 격투 기술들을 사용할 수 있다. 재미있는 점은, 각각의 기술들이 각 팩션을 대표하는 기술이라는 특징을 매우 뚜렷하게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핍보이의 각각의 기술들의 아이콘에 그려진 볼트 보이가 각 팩션을 대표하는 복장을 입고 있다는 점에서 확연히 드러난다.

  • 군단의 돌격(Legion Assault) : 전진하면서 파워 어택을 할 경우 모션이 변화하며, 적을 극히 높은 확률로 넉백시킨다. 격투 스킬이 50 이상일 때 시저의 군단의 일원인 루시우스에게 대화하면 받을 수 있다. 후진, 좌우 이동을 해야하는 다른 기술보다 쓰기가 편한 점이 강점이며, 거의 무조건 넉백이므로 장애물이 없는 평지라면 치고 빠지기 쉽게 해 준다. 다만 시저의 군단과 적대 상태라면 얻는 건 개뿔이고 탄도 주먹 세례나 맞지 않으면 다행이기 때문에(...), 격투를 주력으로 할 생각이라면 함부로 시저의 군단과 적대하면 안 된다. 적대하더라도 이 스킬은 배우고 적대하자.[65]
  • 레인저의 제압술(Ranger Takedown) : 뒤로 움직이면서 파워 어택을 할 경우 앉으며 다리후리기, 혹은 손바닥으로 밀치기[66] 공격을 할 수 있게 된다. 맞은 적은 극히 높은 확률로 픽 쓰러지며 다운[67]. 노박에 있는 은퇴한 레인저 앤디와 대화해서 언변 스킬 체크에 성공하거나 그의 부탁을 들어 주면 받을 수 있다. 후진하며 파워 어택인지라 맞추기가 더럽게 힘든 것이 단점이지만 일단 성공하면 '마비권' 퍽이나 '강력한 한 방' 퍽, 혹은 무한 테이크다운으로 적을 일어나지도 못하게 하면서 연타 파운딩으로 피떡을 제조해버릴 수 있다. 파워 어택 취급이라서 무기의 공격 속도에 영향을 받는데, 느린 것과 빠른 것 모두 장단점이 있다. 느린 공격은 딜레이가 긴 대신 타격이 유효한 시간도 길어서 반격에 유리하고, 빠른 것은 타격이 유효한 시간이 빠른 대신 딜레이가 짧아서 속전에 유리하다. 배우는 시기도 극초반이고 효과도 무지막지하게 좋은 데다 맨주먹은 기본 중의 기본 무기이므로 카지노에서 걸릴 이유가 없기 때문에, 초반부터 후반까지 모든 유저를 막론하고 대활약한다. 1.0.2 패치 이전에는 라울 테하다의 동료 퀘스트를 수행하기 전 이 기술을 얻어버리면 그 퀘스트를 발동시킬 방법이 없어지는 버그가 있었다.
  • 서기의 반격(Scribe Counter): 적의 근접 공격이나 격투를 방어할 시 즉시 공격 키를 눌러 신속한 반격을 가할 수 있다. 아니 이것은 니가와?! 역시 세기말 권왕 베로니카 산탄젤로에게 정장(Formal Wear), 혹은 하얀 장갑 공동체의 복장을 인벤토리에 넣어주면 한바탕 호들갑을 떤 다음 뒤늦게 제 정신을 차린 후 보답으로 주먹은 어떠냐고 묻는다. 아, 물론 기술을 가르쳐준다는 의미.(...)[68] 방어 후 즉시 역공 시 적의 손은 무방비 상태이기 때문에 머리와 복부를 손쉽게 부상시킬 수 있다. 좋은 기술임은 확실하지만 사실 맞지 않는 게 방어보다 낫기 때문에 사용하기엔 조금 꺼려지는 게 사실이므로 체력이 깎이는 걸 감수해야 할 상황에서 써 주자. 또한 방어 후 때리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잡몹 처리용으로는 매우 좋다.
  • 칸의 술수(Khan Trick) : 좌우로 움직이면서 파워 어택을 할 경우 적에게 모래를 먹여서 마비시킨다. Aba Daba Honeymoon 퀘스트 중에 '잭'에게 약물 제조법을 성공적으로 가르치거나 퀘스트를 모두 완수하면 배울 수 있다. 아스팔트 길 위에서 사용해도 모션은 똑같이 취하지만 확실하게 모래를 먹이는 기술이기 때문에 플레이어의 발 밑에 모래나 흙먼지가 없다면 단순한 파워 어택이나 다름없다. 또한 이 기술의 부가효과는 오직 인간에게만 적용된다. 조건 맞추기도 까다롭고 적용되는 적도 극히 한정되어 있는 데다 차라리 효과를 노리고 이걸 쓰느니 제압술이 훨씬 낫다. 덧붙여 이 스킬을 1인칭에서 쓰면 배달부가 아래를 보면서 흙을 쥐고 다시 고개를 들어 전방을 보면서 흙먼지를 내던지기 때문에, 어지러움을 겪는 유저도 있다. 즉, 잉여 기술. 솔직히 격투 지향 유저일지라도 아무도 안 쓰기 때문에 없어도 무방한 기술이다.

4 과제 퍽

일정한 도전과제를 완수할 경우 획득.

  • 혐오생물(Abominable) - 총 3단계로, 이물(Abomination)[69]를 50/100/150 마리 사냥 후 획득. 이물에게 3/6/10%의 추가 데미지.
  • 유해동물 방제(Animal Control) - 총 3단계로, 50/100/150마리의 동물을 죽인 경우 획득. 동물에게 3/6/10%의 추가 데미지.
  • 깔끔한 한 방(Beautiful Beatdown) - 격투 공격의 AP 소모 10% 감소. 사람 42명을 언암드 무기로 처리하는 것과 총 10000의 데미지를 입히는 두 개 조건을 달성해야 함.
  • 벌레 짓밟기(Bug Stomper) - 동물 다루기의 벌레 버전. 죽여야 하는 횟수와 보너스도 같다. 심심하면 나타나는 전갈이나 카사도르#s-2를 상대하느라 어느샌가 찍혀 있다.
  • 모하비의 낙타(Camel of the Mojave) - 물 아이템을 100번 마시면 획득. 물 아이템의 체력 회복량 및 수분 공급량이 15% 증가한다. 갈증이 생존요소 중 하나인 하드코어 모드가 아니라면 크게 도움이 안 된다.하드코어가 아니면 100번이나 마실 일도 흔치 않다 예약 특전인 클래식 팩의 아이템 '볼트 13 물병'이 한 모금의 물을 제공할 때마다 이 퍽의 카운트도 증가한다. 덕분에 게임을 어느 정도 진행했다면 물을 별로 마시지 않았어도 어느 새 찍혀 있다.
  • 약쟁이(Day Tripper) - 약물을 25번 사용하면 획득. 약물 지속시간이 33% 늘어난다.
  • 시간가속(Fast Times) - 터보를 20번 사용하면 획득. 터보의 지속시간이 50% 증가한다.
  • 친절한 도움(Friendly Help) - 의문의 사나이나 행운의 여사의 지원을 15번 이상 받으면 획득. 의문의 사나이나 행운의 여사의 등장확률이 10%에서 20%로 높아진다.
  • 기계머리(Machine Head) - 기계류 적을 50회 사냥하면 획득. 추가 데미지를 준다. 3/6/10%
  • 근접 해체자(Melee Hacker) - 근접 무기로 적을 125개체 물리치고 총 데미지 1만을 입혔을 때 1랭크. 그 뒤 다시 1만 데미지를 더 입히면 2랭크가 획득된다. 근접무기의 공격 속도를 5/10% 올려준다.
  • 뮤턴트 학살자(Mutant Massacrer) - 슈퍼뮤턴트를 50마리 단위로 처치하면 획득. 슈퍼뮤턴트에게 3/6/10% 추가 데미지를 준다.
  • 레이저광(Set Lasers for Fun) - 모든 에너지 무기의 크리티컬 확률이 2/4% 증가한다. 증가된 확률은 무기의 크리티컬 배수 증가율에 포함되지 않는다. 조건은 좀 까다롭다. 64명의 적을 에너지무기로 처리하면서, 첫 랭크는 라이플형 에너지 무기로 총 25000 데미지를, 다른 한 랭크는 권총형 에너지 무기로 16000 데미지를 입혀야 얻을 수 있다.
  • 강인한 녀석(Tough Guy) - 신체불구가 50번 되면 획득. 신체 부위에 받는 데미지를 20% 줄여 준다.
  • 죽음의 왕(Lord Death) - 총 3단계. 적을 200/700/1000 개체 죽인 경우 획득. '죽이는 거 좋아하잖아?' 라는 풍의 설명과 함께, 모든 적에게 1/2/4%의 추가 피해를 입힌다.
  • 유리기[70](Free Radical) - 라드어웨이 20개 사용시 획득. 라드어웨이의 효과가 2배 이상 늘어난다. 버그로 인해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 듯.
  • 먹고 튀기(Dine and Dash) - 식인 퍽을 획득한 이후 식인 25번을 수행하면 얻을 수 있다. 이 퍽을 가지면 식인을 할 때마다 "Dine and Dash"라는 추가 선택지가 나오는데, 이 선택지를 고르면 식인을 한 뒤 '인간 유해(human remains)'라는 +3(5s) 회복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단 '인간 유해'를 먹는 것 또한 카르마에 악영향이 가니 주의.
  • 파워 아머 훈련(Power Armor Training) : BOS의 Still in the Dark 퀘스트나 개넌의 동료퀘인 For Auld Lang Syne를 완료하면 획득. 파워 아머를 장비할 수 있다.

5 숨겨진 퍽

과제가 숨겨져 있어서 보통 방법으로는 존재조차 확인할 수 없는 퍽들.

  • 챔피언들의 고기(Meat of Champions): 식인 퍽을 획득한 이후 미스터 하우스, 시저, 아론 킴볼 대통령, 을 살해한 후 그들의 고기를 섭식하면 얻을 수 있다. 효능은 식인시 1분간 행운, 지능, 매력, 힘 수치 1증가. 단점은 최후반에 가야 얻을 수 있으므로 별로 효용성은 없고, 3대 수장들을 죄다 참살하는 막장플레이는 예스맨 엔딩이 아니면 어렵다.[71] 시체를 직접 식인할 때만 효과가 발동되고, 아이템 인간 유해를 먹는 건 효과를 발동시키지 않는다. 차석 프로듀서(Senior Producer)인 제이슨 버그먼(Jason Bergman)의 제안으로 만들어진 퍽이라고 한다.

6 동료 퍽

본작에서는 동료를 하나 둘 때마다 그에 상응하는 퍽이 하나 들어온다. 또한 고유 퀘스트 등을 해결했을 때도 동료에게 혹은 배달부 자신에게 퍽이 추가된다. 모두 서술하도록 한다.[72]

  • 아케이드 개넌 - 더 나은 회복(Better Healing) : 소모품의 HP 회복률 20% 증가. 빠른 신진대사 퍽이 모든 회복계열 소모품에 적용되었다고 보면 된다. 의학 스킬이나 생존 스킬이 높으면 더욱 높은 시너지 효과를 내기 때문에 초반 후반을 막론하고 좋은 퍽. 대신 개넌의 동료퀘 특성상 후버댐 전투에선 사용할 수 없다.
  • 라울 테하다 - 정기 점검(Regular Maintenance) : 장비의 내구도가 50% 더 천천히 감소한다. 수리가 매우 어려운 초반엔 좋은 퍽이지만 무기 수리 키트도 넘쳐나고 응급 수리 퍽도 찍은 후반엔 뭐... 게다가 라울은 초반에 영입할 수 있는 동료가 아니기 때문에 효과를 초반부터 보기도 힘들다.
    • 늙은 카우보이(Old Vaquero) - 라울 전용 퍽. 라울의 고유 퀘스트에서 라울을 총잡이로서 살아가도록 권유할 경우 획득. 라울이 리볼버레버액션 총기를 사용할 경우 연사력이 33% 상승한다. 물론 이 퍽을 얻었다고 정기 점검 퍽이 사라지지는 않는다. 플레이어의 레벨이 16 정도 되면 라울의 총기 스킬이 100이 되기 때문에, 배달부의 매력을 10으로 맞추고 이 퍽을 찍게 한 뒤 레인저 세쿼이아 혹은 메디신 스틱을 들려주면 이 영감님이 정말 나이가 어쩌고 무릎이 어쩌고 불평하던 영감님이 맞나 싶어진다. 세기말 마리아치 전설
    • 완전 점검(Full Maintenance) - 라울의 동료 퍽. 라울의 고유 퀘스트에서 라울을 수리공으로서 살아가도록 권유하면 획득. 장비의 내구도가 75% 더 천천히 감소한다[73]. 75%가 매우 높은 수치이긴 하지만 역시 후반엔 잉여. 당연히 수리 스킬이고 퍽이고 키트고 뭐고 다 내던진 유저들한텐 효과 만점이지만, 일부러 수리를 안 찍으려 하지 않는 바에야 그런 경우가 있을까.
  • 베로니카 레나타 산탄젤로 - 서기 조수(Scribe Assistant) : 베로니카와의 대화를 통해 바로 워크벤치를 연다. 론섬 로드를 설치했다면 ED-E가 리로딩 벤치와 함께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능력이긴 하지만 ED-E의 벤치는 한번 쓰면 대화가 종료돼서 불편하지만, 베로니카는 대화문이 남아있어 신속하게 벤치를 다시 열 수 있기 때문에 그 점에서 유리하다. 렉스를 데리고 다니는 경우라면 고민할 필요도 없고.
    • 강철의 유대감(Bonds of Steel) - 베로니카 전용 퍽. 베로니카의 고유 퀘스트에서 베로니카를 브라더후드 오브 스틸에 계속 남아있도록 권유하면 획득. 베로니카의 DT가 4 증가한다. 동료가 전투 중 죽을 수 있는 하드코어 모드가 아니면 당연히 잉여고, 하드코어 모드 러너들도 후술할 또다른 퍽의 효과가 훨씬 좋으므로 잘 선택하지 않는다.
    • 이유없는 반항(Causeless Rebel) - 베로니카 전용 퍽. 베로니카의 고유 퀘스트에서 베로니카를 묵시록의 추종자 쪽으로 합류하도록 권유하면 획득. 베로니카의 격투 무기 공격 속도가 30% 증가한다. 공격 속도가 미친듯이 빠른 기름친 번개같은 무기를 들려 줘도 넉백 때문에 버벅거려서 제대로 활용을 못 하는 AI 특성상 이 퍽을 찍게 하고 탄도 주먹같은 느린 격투 무기를 들려 주면 베로니카의 전투력을 극대화할 수 있다.
  • 크레이그 부운 - 관측수(Spotter) : 조준시 화면상의 모든 적을 붉은 형광색으로 표시. 야간이나 어두운 동굴에서 발군의 효과를 지닌다. 가장 무난한 동료 퍽.
  • 릴리 보웬 - 잠행소녀(Stealth Girl) : 스텔스 보이 지속시간 2배, 은신 크리티컬 공격 데미지 +10%. 데드 머니도그와는 달리 은신 시 할머니도 덩달아 투명화되어 주시므로 효과는 좋은 편. 스텔스 보이는 매우 물량이 적은 아이템이기 때문에 그것을 절약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 로즈 오브 샤론 캐시디 - 위스키 로즈[74](Whiskey Rose) : 모든 주류의 부작용(지능 저하, 알코올 중독)이 사라지고, 위스키와 황무지 데킬라를 음용 시 추가로 DT 상승효과가 붙는다[75]. 술의 물량만 충분하다면 아주아주 좋은 퍽이다. DT도 생존 스킬에 따라 위스키는 2~6, 데킬라는 3~9이라는 꽤 높은 수치를 늘려 주기 때문에 전투가 한결 편해진다. 무엇보다도, 위스키와 데킬라, 대용량 데킬라의 효과는 매력 제외하고 전부 중복 적용된다. 생존 스킬 50정도 찍고 셋 다 마시면 4분간 힘은 무조건 10 고정이고 DT +14에 독 저항 +31, 매력 +2라는 어이가 가출할 효과가 발휘된다.이 모든 효과를 노 리스크로 누릴 수 있다면 믿으시겠습니까? 믿으세요[76] 다만 그렇다고 전투 때마다 술을 남발하면 금방 동나는 게 문제. 위스키의 경우 온 스트립프리사이드를 뒤지고 다니면 그나마 합법적으로 백 병 정도 쌓아둘 수 있고 들르는 마을의 술집에서 주기적으로 매입하면 되니 시에라 마드레 마티니 수준으로 아껴야 할 정도까진 아니다. 문제는 데킬라 계열인데, 다른 재료는 괜찮지만 빈 병운 무게 문제를 꽤나 일으킨다.만들어서 마시고 다니면 되지 뭐 중요한 전투에만 마시고 평소엔 흔해빠진 맥주나 들이키자. 방사능에 노출된 위스키나 딕슨 표 위스키는 DT 상승 효과가 없다. 애초에 이것들은 캐스의 입에서 험한 소리를 들은 놈들이다.
    • 고요한 마음(Calm Heart) : 캐스 전용 퍽. 고유 퀘스트를 보복하지 않는 방향으로 해결 시 획득. 캐스의 최대 체력이 50 증가한다. 때문에 하드코어 모드가 아니면 잉여일 뿐이지만, 고발 후 보복을 감행할 시 후술할 복수의 손 퍽도 함께 획득할 수 있으므로 고발하여 이 퍽을 얻은 후 쓸어버려서 또다른 퍽도 얻자.[77]
    • 복수의 손길(Hand of Vengeance) : 캐스 전용 퍽. 고유 퀘스트를 보복하는 방향으로 해결 시 획득. 캐스의 총기 데미지가 15% 증가한다[78]. 이미 '산탄총 외과의' 퍽을 보유한 캐스이므로 배달부의 매력을 10으로 맞춘 뒤 이걸 찍게 하고 디너 벨을 쥐어 주면 아주 폭풍같은 DPS를 뽑아내는 캐스를 볼 수 있다. 세기말 카우걸 전설
  • 렉스 - 탐색과 표시(Search and Mark) : 조준시 화면 안에 존재하는 모든 아이템 및 아이템을 보유한 오브젝트를 밝은 녹색으로 표시한다. 도그밋의 물어와! 의 하위 호환 버전.(...) 덕분에 정말로 아쉬워하는 유저가 많다. 예상치 못한 곳에 아이템이 들어있는 경우가 많아서 아이템 중시 유저에겐 매우매우 좋은 퍽이다.
    • 군단의 혈통(Blood of the Legion) - 렉스 전용 퍽. 렉스의 고유 퀘스트를 시저의 군단의 군견 '루파'의 뇌를 사용해 해결할 경우 획득. 렉스의 DT가 10이나 늘어난다. ...지만 역시 동료에게 체력이나 방어력 계열 퍽은 하드코어 모드가 아니면 가치가 없고 어떤 경우라도 다른 퍽보다 상대적으로 꿀린 게 사실.
    • 심지 굳은 추적자(Unshakeable Tracker) - 렉스 전용 퍽. 렉스의 고유 퀘스트를 핀드의 우두머리 중 하나인 바이올렛의 개 '비올레타'의 뇌를 사용해 해결할 경우 획득. 이동 속도가 50% 상승한다. 원래 개가 발이 빨라서 훨씬 더 빨라지지만 동료들은 플레이어 주위에서 거의 떨어지지 않는 법이고 떨어져도 배달부보다 3배는 빠른 속도로 돌아오기 때문에 이 퍽으로 득볼 일은 전혀 없다. 그러므로 세 퍽중 가장 잉여.
    • 믿음직한 경호원(Faithful Protector) - 렉스 전용 퍽. 렉스의 고유 퀘스트를 노박의 고철 처리장에 있는 '깁슨 할머니'의 개 '레이'의 뇌를 사용해 해결할 경우 획득. 데미지가 25나 증가한다. 척 봐도 상기한 퍽들보다 훨씬 좋다.
  • ED-E - 향상된 감지기(Enhanced Sensors) : V.A.T.S시 은신 중인 적을 감지할 수 있게 해 주며[79], 또한 배달부의 레이더 범위를 감각 10에 해당하는 범위로 고정시켜 사실상 감각 능력치의 가치를 나락으로 몰아넣는다. 이것 덕분에 감각을 "더 나은 크리티컬" 퍽이 요구하는 6으로 맞출까 그냥 1로 맞추고 다른 걸 찍을까 주저하는 사람들이 있을 정도. 렉스와는 달리 원거리 공격이 가능함과 함께, 퍽 하나가 쓸만한 기능을 두 개씩이나 제공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렉스보다 ED-E를 선호하는 이유가 된다.

6.1 삭제된 퍽

  • 동심(Child at Heart) - 폴아웃3의 그것. 코드도 00003142로 동일하다. 다만 적용되는 대상이 딸랑 세명밖에 없다.[80] 그래서 삭제된 듯. 전용 선택문 보고 싶으면 추가해보자.

180px-SurvivalistFNV.png

  • 생존주의자(Survivalist) - 볼트보이 이미지만 남아있고 능력치나 코드가 설정되어 있지 않아서 동심 퍽과는 달리 사용할 수 없다. 입고 있는 옷이 배달부의 더스터를 닮았다. 아마도 론섬 로드와 관련 된 퍽이었을 지도?
  • 이 외에 폴아웃3에서 퀘스트로 획득 가능한 퍽들이 더미 데이터로 남아있으며 콘솔로 추가하면 정상적으로 적용된다. 해당되는 퍽은 폴아웃3의 특수 퍽 항목 전부.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폴아웃 시리즈/Perk 문서의 124판, 3번 문단에서 가져왔습니다. 시리즈/Perk&action=history 이전 역사 보러 가기
  1. DLC가 하나도 없을 경우 순수 레벨 제한은 15, 찍을 수 있는 퍽은 7개...
  2. 크게 보자면 일반화기/에너지화기/격투&근접 특화로 나뉜다
  3. "저 여자를 잡아라"라는 프랑스어로 여자가 문제가 되는 추리소설 등의 클리셰를 의미한다.
  4. 반대로 동성에 대해 데미지를 증가시키고 동성과의 대화에서 이익만 얻어가는 효과임을 감안하여 사실은 동성애에 대한 고정관념이 내포된 퍽이라는 의견도 있다. 이성애퍽인 바람둥이/요부퍽도 마찬가지로 볼 수 있겠지만 바람둥이/요부퍽은 애초에 남녀관계에 대한 풍자/희화화적 성격이 강했는데 그걸 동성애에 1:1로 대입해버리는 게 온당하냐는 것. 게임 내에서 동성애에 대한 명백한 편견이 있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동성애자인 아케이드 개넌의 경우, 독신남 퍽만 있으면 동료로 영입할 수 있는데 이성애자 퍽인 바람둥이 퍽은 이성애자 동료에게 동일하게 작용하지 않는다는 사실에서도 쉽게 알 수 있다. 이는 게이에 대한 흔한 오해인 "동성애자는 '식성'에 따라 조건반사적으로 상대방을 만날뿐 사랑같은 정신적 요소가 없다"는 식의 사회의 편견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Davin(남성)이나 Miria(여성)같은 NPC와의 결혼이벤트를 보여주면서 동성결혼과 이성결혼이 본질적으로 별 차이가 없다는 관점을 보이는 폴아웃2에 비하면 뉴베가스는 그런 인식은 없는 것 같다.
  5. 장전 속도는 오직 이 퍽과 민첩성 능력치에게서만 영향을 받는다.
  6. 스킬을 단시간동안 대폭 올려주는 소모성 아이템. 스킬북과의 차이점은 단 1분 동안만 지속된다는 것.
  7. 그러나 스킬북 대충대충 얻고, 이것저것 찍다보면 이 퍽 찍고도 스킬포인트 다 못 채울수도 있다. 스킬북 잘 모으자.
  8. 여담으로 이 퍽은 Cowboy나 Grunt 같은퍽들처럼 적용대상 장비 목록을 만들어 놓고 그 목록에 있는 장비를 차면 효과가 적용되는 방식이 아니라, 퍽의 적용대상이 아닌 장비들, 그러니까 본편 및 설치된 DLC들의 미디엄과 헤비 아머들의 목록을 만들어 놓은 다음 이 목록에 없는 장비를 찰 경우 퍽의 효과가 적용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때문에 MOD로 추가된 방어구는 그게 미디엄이나 헤비 아머일 경우에도 이 퍽의 효과를 받을 수 있다는(...) 괴악한 특성이 있다. 마찬가지로 경갑용 퍽인 Light Touch와 Tunnel Runner도 제작진이 귀찮았는지 이 퍽의 발동조건을 그대로 사용한다. 즉 위에 설명한 특성이 똑같이 적용된다(...).
  9. 체력을 모두 소진시켜 쓰러뜨리면 곧 체력이 가득 찬 상태로 부활한다. 단, 신체 중 한 곳이 불구가 되면 즉사.
  10. 레벨 캡 만땅 기준 함정꾼의 체력이 675, 나머지가 450이다. 일반적인 데스클로의 체력이 500임을 감안하면 높은 수준. 하지만 유령 인간들의 DT는 0이니...
  11. 특히 이 녀석.
  12. 기본 체력이 100인 상황에서 '생명력 부여자' 퍽을 찍었다면 38.5% 이하의 체력(50 HP)에서 효과가 발생하며, 기본 체력이 500인 상황에서 '생명력 부여자(Life Giver)' 퍽을 찍었다면 47.2% 이하의 체력(250 HP)에서 효과가 발생한다.
  13. 단, .44 매그넘의 Hand Load 레시피는 이 퍽이 없어도 웨스트사이드에서 획득할 수 있으므로 원거리 전투를 의문의 매그넘으로 때우려는 유저들은 이 퍽을 찍지 말고 다른 것을 찍어도 무방하다. 탄피 회수율이 아쉽긴 하지만.
  14. 우선 굿스프링스의 수원지대가 있고, 프리사이드의 킹이 관할하는 물, 스트립의 모든 물, 그리고 후버 댐 근방의 미드 호와 콜로라도 강 등.
  15. 산탄총을 쏘면 날아가는 펠릿(쇠구슬) 하나 하나당 DT가 적용된다. 보통의 산탄총 탄환이 펠릿 7발을 쏘므로, 실질적인 DT 적용이 7배가 되는 것.
  16. 속어로는 쓰지도 않을 물건을 여기 저기서 계속 주워오는 사람을 뜻한다.
  17. [[폴아웃 시리즈/랜덤 인카운터|]] 참조
  18. 베데스다에서 만든 엘더스크롤 4: 오블리비언에 동명의 마법이 존재한다. 패러디인 듯.
  19. 물론 쓸모가 아주 없지는 않다. 베로니카의 동료퀘스트라도 한다면 막바지에 어쩔 수 없이 정말 더럽게 막강한 적들이랑 싸워야 되는 상황이 발생하는데 이 퍽이 있다면 전투를 상당히 유리하게 이끌어나갈 수 있다.
  20. 시저한테 대놓고 "네 놈의 내장으로 이 천막을 장식해주마!"라는 정신줄 놓은 소리를 할 수도 있다. 물론 상황에 따라서는 진담이 될 수도 있다
  21. 적용 대상에는 '이물'인 나이트스토커#s-2(이쪽은 단공 포유류), 겍코와 골든 겍코도 포함된다. 파충류인데도. 근데 정작 돌연변이 곰인 야오과이는 안 먹힌다! 이 놈들은 확실한 표유류인데!
  22. 크리스틴 로이스에게 여전히 숫자는 셀 수 있다고 말하는 것과 Dr. 0와 이름에 대해 말할 때 지능 9 체크 대신 수학 귀신 체크를 할 수 있다.
  23. 단 후술할 '친절한 도움(Friendly Help)' 도전 과제 퍽을 얻음으로써 증가될 수 있다.
  24. 만약 적의 인벤토리에 폭발물이 있고 해당 적이 플레이어와 일정 거리만큼 떨어져 있는 경우 여사의 리볼버가 폭발을 유발시킨다. 또한 적의 고유 불구 지수에 따라 각기 다른 부위의 신체를 불구로 만들어버린다. 아무래도 클래식 시리즈의 '징크스(Jinx)' 재주를 계승한 것이 틀림없다.
  25. 힘을 낮게 찍은 대신 지구력을 높게 찍고, 이 퍽과 '눈에는 눈(Eye for Eye)' 퍽, 추가로 '강인함(Toughness)' 퍽 같은 DT, DR, HP를 올려는 퍽 위주로 찍은 뒤 두 퍽의 조건을 맞춘 후 중갑과 약물, 음식을 사용하여 체력적인 안정성을 갖추어 플레이하는 방식.
  26. 미니건(폴아웃 시리즈) 항목을 참고하면 알겠지만, 미니건 한 탄창을 비우면 흥정을 안 찍었을 때 480캡이 날아간다. 흥정을 어느정도 찍어놓으면 240캡으로 감소.
  27. 다만 .50 MG 소이탄의 경우 안 그래도 너무 센 모양인지 지속 화염 데미지만 증가한다.
  28. 밸런스 문제로 화염 대미지에만 적용됨
  29. 물론 에스더는 농담이지만 애너벨 쪽이라면 얘기가 약간 달라진다. 고폭 미사일을 사용 시 데미지가 35% 증가하므로, 직격 데미지만 200이 되기 때문.
  30. 힘 10 기준 오 베이베를 장비하고 데미지 관련 퍽 및 '무거운 손' 재주, 사이코와 슬래셔, 야오과이 고기를 몽땅 사용하면 200 전후의 데미지를 볼 수 있다.
  31. 예를 들어 라이트 아머 계열에 속한 모든 의류는 응급 수리 퍽을 통해 서로 수리 재료로 호환이 가능하다. 즉 폭동 진압복 시리즈의 헬멧을 제외한 모든 모자/헬멧류는 라이트 아머로 취급되므로, 파워 헬멧도 싸구려 안경으로 수리가 가능하다! 또한 이 퍽을 통해 9mm 권총으로 레인저 세쿼이아를 수리하는 것도 가능하다. 물론 그 역으로 레인저 세쿼이아로 9mm 권총을 수리하는 것도 가능하므로, 유니크를 실수로 수리용으로 갈아버리지 않게 조심하자.
  32. 플레이머와 같은 모션인데, 총기류에는 이런 모션을 사용하는 무기가 미니건 하나뿐이다.
  33. 둘 모두 미사일 런처의 모션을 유용하는, 그 무기군에 하나뿐인 무기종이다.
  34. 특히 이 케이스의 경우 빠른속도로 근접공격을 하려 돌진하는 적들에게 에너지 웨폰을 갈기려 하면 자신도 폭발에 휘말릴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
  35. 캐릭터 생성 시 스킬 세 개를 선택하여 그 수치를 15씩 올리는 것을 지칭하는 단어이므로 고유명사에 가깝다.
  36. 기본 힘 3 + 파워 아머 힘 1 + 힘 임플란트 1 + '강화 척추' 퍽 2 + 론섬로드 클리어 보너스 추가능력치 1을 힘에 투자 = 총 힘 8. 여기에 무기조작능력 퍽을 찍으면 실질적으로 무기의 힘 최대제한이 8이므로 모든 무기를 힘 패널티 없이 사용 가능하다. 파워아머 중 T-45d 파워아머의 힘 상승치가 2이지만, T-45d는 파워아머 중 최하급 파워아머니 고려하지 않음. 또한 힘을 올려 주는 약물도 흔하므로 그걸로 때워도 좋다.
  37. 다만 Jsawyer.esp라면 해킹에 실패하고 버린 컴퓨터는 다시 해킹이 가능한 게 아니라 아예 커널 패닉을 일으키기 때문에 또 모르겠다.
  38. 데미지 +3 개조라든가 후에 서술할 ED-E의 '우정' 퍽의 랭크 4에서 얻는 데미지 5, 거기에 완충전 팩, 사이코, 슬래셔, 야오과이 고기 등등까지 사용하면 45는 개뿔, 이 퍽 하나로 추가되는 DPS는 적어도 200을 넘어간다...
  39. 일단 먼저 총알을 뿌리고(Spray), 맞길 기도한다(Pray)는 소리.
  40. 여담이지만 차기작에 같은 이름을 가진 유니크 서브머신건이 이 이름을 달고 나온다. 전설 옵션은 폭발탄.
  41. 정확히는 AP를 회복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20% 감소한다
  42. 즉 데미지가 한 알에 모이는 슬러그 탄종은 혜택을 얼마 못 받는다.
  43. 1 - (0.9)^7
  44. 다만 플레이어의 은신을 잘 감지하는 추적자(Seeker) 클래스에겐 꽤 효과를 본다. ...지만 저 멀리 서 있는 게 추적자인지 수확자인지 알게 뭔가
  45. 또한 현재 보유 체력도 +75 늘어나는데, 이는 완전한 체력 회복이 아니다. 마티니를 마시는 순간 체력이 75 차기는 하지만, 지속시간이 끝나면 체력이 75 감소한다. 마티니의 지속시간이 끝나기 전 체력이 75 이하로 내려가있는 상태라면 마티니 지속시간이 끝나면 보유 체력이 1만 남는다. 이는 버프아웃도 마찬가지.
  46. 유저들도 이게 이상하다고 생각했는지, 이 퍽을 근접 무기가 아니라 격투 무기에 적용하도록 바꾸는 모드가 나와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준 공식모드라 할 수 있는 Jsawyer.esp에서는 이 퍽이 격투 무기에 적용되도록 바뀌었다! 드디어 잉여 탈출. 대신 무용 퍽의 효과가 25%로 하향되었다.
  47. PC판에서는 DLC끼리 서로 참조하도록 설정할 수 있지만 Xbox나 PS3에서는 그게 안 되기 때문에 일어난 일이다. 꼭 그게 아니더라도, 프로그래밍을 배우다 보면 파생항목(C++의 경우 하위 클래스, 여기서는 DLC)끼리 가능하면 서로 참조하도록 만들지 말라고 지겹게 가르친다. 쓰이는 파생항목들이 모두 모여있다면 상관없지만, 파생항목들 중 하나두개만 없어도 에러가 뜰 확률이 높기도 하고 이래저래 현대 프로그래밍에서 금기시되는 개념이기 때문이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참조.
  48. 제작자 왈, 물개(해병대)들이 쓰는 무기라서 그렇다고.
  49. 캔자스 주의 주가(歌)의 제목이기도 하다.
  50. '~less' 퍽들의 이름들은 각각의 영단어에 걸맞는 중의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뇌(Brain)는 알다시피 '실제 뇌'와 '지능', 심장은 '실제 심장'과 '마음', 척추는 '실제 척추'와 '소신'. 의도한 건지 아닌지는 모르겠지만(사실 이렇게 이름을 짓는 게 뭐가 이상하냐 반문하면 대답하기도 어렵지만...) 어쨌든 두 의미를 모두 시사하되 유희성을 최대한 부각하는(?) 쪽으로 번역하도록 한다.
  51. 카사도르#s-2도 예외없다. 단 시에라 마드레 카지노의 붉은 구름은 독이 아니라 부식성 가스이므로 데미지를 받는다
  52. 혹은 DLC인 Lonesome Load 진행할때 정말 유용하게 사용할수있다
  53. 로봇 빼고 다 적용된다고 봐도 무방하다. 즉, 곤충과 인간도 해당된다. 근데 인육 취급은 안 한다. 뭐야 이거?
  54. 잠자는 숲속의 공주(Sleeping Beauty)의 패러디
  55. 말장난인지 볼트 보이가 을 지고 있다.
  56. 앉을 시 위험 상태에서 은신 상태만 되면 충족된다. 다른 체력 관련 옵션과 마찬가지로 '생명력 부여자(Life Giver)' 퍽이 있으면 실질적인 체력 제한은 더 낮아진다.
  57. 단, 이 퍽을 얻게 된다는 건 당연히 최종결전에 ED-E가 없다는 뜻이므로 미사일 발사를 전부 저지하는 선택지는 선택할 수 없게 된다.
  58. 덧붙여, 디바이드의 ED-E와 모하비의 ED-E의 능력은 서로 독립적으로 행사한다. 간단히 말해, 호프빌의 ED-E에게서 수리 한 번 받은 후 바로 프림으로 달려가 ED-E에게 또 수리를 받을 수 있다는 말. 24시간동안 그냥 멍때려도 되는 일반 유저에겐 별 신경쓰이지 않는 부분이겠지만, 수분이나 허기 등을 고려해야 하는 하드코어 모드 유저에겐 꽤 유용하다.
  59. 레이저 사령관 퍽의 효과를 받는 무기와 일치한다.
  60. V.A.T.S.의 최대 명중률은 무조건 95%로 제한되어 있어서 95%를 보는 상태에서 이걸 찍는다고 100%로 만들 수는 없다. 이 점 참고할 것.
  61. 콘솔 명령어의 경우 ModActorValue 명령으로 얻은 지구력은 계산하지 않으나 ModPCA 명령으로 얻은 지구력은 정상적으로 계산된다.
  62. 능력치를 1포인트 올려주는 것일 뿐이기에 통합해서 서술. Strength(힘)/Perception(감각)/Endurance(지구력)/Charisma(매력)/Intelligence(지능)/Agility(민첩성)/Luck(행운)에 대해 모두 각각 하나씩 존재한다.
  63. 앞에 대문자로 붙어 있는 닉네임은 우사나기가 시술 전에만 이야기해 주는 이름인데, 이와 같은 명명 방식은 본디 밴 뷰런에서 포세이돈 에너지의 유산들만이 가진 이름이었던 것을 고려하면 이 임플란트들은 본디 엔클레이브 기술의 유산일 가능성이 있다.
  64. 이 임플란트와 2랭크짜리 '강인함(Toughness)' 퍽을 조합하면 벗고 다녀도 감쇠가 10이다. 웬만한 경갑의 방어력 수준.
  65. 톱스 카지노에서 베니를 처리하고 나오면 적대 상태가 무효화되므로 바로 달려가서 배우고 오던가 하자. 또한 이들의 은거지에 행운을 1 올려주는 몇 안되는 아이템인 럭키 셰이드가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평판을 좋음(Good)까지 쌓은 뒤 은거지 열쇠를 얻은 후 적대하자.
  66. 각각 3인칭과 1인칭 모션. 1인칭에서 3인칭과 같은 스위핑 킥을 구현할 경우 플레이어가 어지럼증을 호소할 게 뻔하기 때문에 다르게 한 듯 하다.
  67. KO판정은 아니므로 금방 일어난다
  68. 이상하게도 뉴 베가스에서 가장 고급스러운 옷인 베라의 드레스를 주면 감사하게 받지만 기술을 가르쳐주지는 않는다. 대체 미적 취향이 어떻게 되어 있는 건지 궁금하다!
  69. 상기 서술한 '정화자(Purifier)' 퍽이 적용되는 적들과 일치한다.
  70. 비공유 홀전자를 보유하고 있는 독립된 화학종. 엄청나게 쉽게 화학 반응을 일으키기 때문에(하자면 굉장히 불안정하기에), 생물의 체내에 들어가면 안정성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체내 화학물질을 난도질해버리기에 각종 질병과 암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방사능에도, 위 화학 용어에도 rad-가 들어가는 것에 대한 일종의 언어유희
  71. 다른 엔딩으로도 얻을 수는 있다. NCR 편을 든다면 하우스는 죽여야하고, 킹은 죽든 말든 상관없으며, 시저를 죽이면 오히려 NCR 입장에선 좋다. 킴볼은 죽게 놔두고 몰래 숨어서 고기를 먹어치우면 된다. 군단 편을 든다면 하우스와 킴볼은 죽여야 하고, 킹은 군단 엔딩보면 어차피 죽을 거 죽여도 상관없다. 또 군단 루트를 따라가면 시저를 죽이고서도 군단과 척지지 않는 법이 존재하므로, 오히려 이 경우는 NCR 엔딩보다 훨씬 쉽게 퍽을 얻을 수 있다고 보면 된다. 단 하우스 편을 들면서 이 퍽을 얻으려고 한다면 하우스를 죽여야 한다는 최고의 난제가 앞을 가로막으므로 절대 불가능. 물론 이놈저놈 죄다 죽여도 상관없는 예스맨 루트가 제일 편한 게 사실이지만.
  72. 데드 머니를 클리어한 후 얻을수 있는 엘리야 관련 퍽은 이미 상위에 서술했으므로 제외한다. 또한 ED-E의 업그레이드나 릴리 보웬의 약 처방 같은, 퍽 형태로 존재하지 않는 강화는 서술하지 않는다.
  73. 정기 점검 퍽과 합쳐진 효과다. 즉, 기존 50%에 25% 추가 내구도 저하 효과가 더해져 적용되는 것.
  74. 위스키를 마신 후 빨갛게 상기된 캐스의 뺨에서 따온 캐스의 별명. 고유명사에 가깝다.
  75. 주의할 점은, 대용량 황무지 데킬라엔 이 퍽으로 인한 DT 상승 효과가 없다. 자체 DT 상승 효과가 붙어 있어서 그냥 빼 버렸나 보다.
  76. 생존 스킬이 만땅이라면 매력 +3, 독 저항 +45, DT +21. 카사도르#s-2 박멸은 캐스와 함께! 세스코
  77. 역은 성립하지 않음에 주의.
  78. 곱연산이 아닌 합연산. 즉 배달부의 카리스마가 10이라면 50+15=65, 데미지가 65% 증가한다.
  79. 다만 감지만 가능하지 조준은 불가능한 경우가 종종 있다. 포자 운반체가 잠복해 있을 때라든가...
  80. 프리사이드의 맥스, 넬리스 공군 기지의 린지, 더 포트의 멜로디. 맥스는 유클리드의 좌표 추적기를 무료로 얻을 수 있고 린지는 곰인형을 어디에서 잃어버렸는지 알 수 있다. 멜로디는 일반 선택지와 별 차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