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류 가방

(007 가방에서 넘어옴)


1 주로 사무실에서 일하는 남자들이 들고 다니는 직육면체형 가방

Leather_Briefcase.jpg
영어로는 'business case' 또는 'briefcase'라고 한다. 여기서의 브리프는 '브리핑하다'할 때의 그 브리프로 발표나 설명 등에 쓰이는 자료를 넣어가는 용도의 가방이었다.

재질은 가죽부터 플라스틱, 금속 등 다양하고 프레임을 단단하게 제작하여 어느 정도의 충격이나 무게에 변형되지 않도록 되어 있다. 최근에는 내구성과 무게를 고려하여 플라스틱이나 알루미늄 재질이 대세인 듯. 기밀 문서 운반시 보안을 위하여 시건 장치가 되어 있는 가방도 있다.

예전에는 정장 입고 회사에 다니는 비즈니스 맨들의 필수품에 가까왔으나, 최근에는 문서의 운반량도 줄어들고 복장도 비즈니스 캐주얼로 옮겨 감에 따라 천이나 가죽 재질로 된 한 쪽 어깨에 매는 가방으로 대체되어 이런 가방을 들고 다니는 사람들은 영업 사원이 아니면 찾아보기 힘들게 되었다.

현재는 각군 사관생도를 비롯하여 ROTC 후보생, 학사사관 후보생 등 무관 후보생들이 책가방으로 사용하고 있다. 과거 일제강점기 시대에는 학생들도 자주 사용했지만 요즘은 애니메이션에서만 간간히 보이고 있다. 일본에서는 학생들이 사용하는 이런 서류가방 형태를 학생가방이라고 따로 부르고 있다.

007 영화에서 제임스 본드가 이 가방 속에 여러 가지 비밀 아이템들을 넣고 다닌 덕분에 한국에서는 서류 가방보다는 007 가방이라는 이름으로 많이 불린다.

이러한 가방의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샘소나이트가 있으며, 제임스 본드가 들고 다니는 가방은 영국의 Swaine Adeney Brigg사의 아타셰 케이스이다.[#] [1]


2 Microsoft Windows의 기능

Microsoft Windows에서 원하는 여러 파일들을 동기화시킬 때 사용하는 특수한 타입의 폴더. 외장 하드디스크USB 메모리, 네트워크 폴더를 오가며 작업하느라 작업물들의 버전을 동일하게 관리하기 힘들 때 쓸 수 있다.

탐색기 화면에서 우클릭 후 '새로 만들기' 메뉴에서 '서류 가방' 폴더를 만들 수 있다. 이후 동기화할 파일이나 폴더를 끌어다 복사해 두고, 서류 가방 안의 파일에서 작업한 후 폴더를 업데이트하면 동기화 끝. 보통은 하드디스크 안의 파일을 USB 메모리 안의 서류 가방에 끌어다 놓은 다음, 그 USB를 가지고 다니며 작업한 후 다시 원래 컴퓨터에 꽂고 동기화하는 식으로 사용하게 된다.

Windows 95 시절부터 내려온 유서깊은 기능이지만 클라우드 스토리지가 일반화된 이후로는 잘 쓰이지 않으며, Windows 8부터는 삭제되었다.

3 케인 앤 린치 : 데드맨의 모든 사건의 중심에 있는 물건

레토모토가 가지고 있는 가방으로 안에 무엇이 있는지 모르지만 상당히 가치가 있는 물건인 것 같다. 케인이 이 서류 가방을 The 7 몰래 빼돌렸던 것으로 추정되며, 이게 케인의 막장 인생 시작(...)이 되었다. '레토모토 타워' 챕터에서 케인이 레토모토를 살해하고 이 서류 가방을 챙긴다.


펄프 픽션오마주인 듯하다.
  1. 007 영화 위기일발(From Russia with Love, 1963)에서 이 가방이 등장했으며, 칼, 저격용 총, 금화, 총알, 최루가스와 같은 특수장치가 장착된 이 가방은 당시 큰 인기를 끌어 아타셰 케이스(attache case)가 한국에서는 007 가방으로 불리워지는 계기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