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DJMAX)

DJMAX 시리즈 수록곡
최초 수록 버전DJMAX 온라인
추가 수록 버전DMP, DMP2, DMTR, DMT, DMT2, DMT3, DMR
장르Techno
작곡Forte Escape
BPM138
BGAKIMYS

제목은 아이캐치에도 나와 있듯이 Artificial Integrity(인위적인 고결함)의 약자이다. 조류독감[1]과 약자가 같다는 이유로 이 별명으로도 많이 불렸다.

DJMAX 온라인 ES VOL.1 서비스 당시 업데이트 되었다.시리즈의 간판 인기곡 중 하나. 상당히 몽롱한 분위기의 테크노 곡으로, 곡의 분위기와 KIMYS 특유의 루프 BGA가 잘 맞물려 서비스 당시 바람에게 부탁해와 인기순위 1위를 번갈아가면서 차지하고 있었다.

White Blue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곡의 러닝타임이 꽤 길어 테크니카에 수록된 버전에서는 많이 칼질을 당했는데, 심하게 까이는 모양. 요즘은 옛날곡이라 잊혀진듯


1 DJMAX 온라인

SC를 제외하곤 고만고만한 중간 정도의 난이도로, 후반부의 반박자 끌어치기식의 패턴이 조금 많아지는 것만 빼면 어렵지 않게 클리어할 수 있다.

다만 7키 SC패턴은 모든 수록곡중 가장 많은 노트수(1999개)를 가지고 있는 곡이었다.


2 DJMAX Portable 시리즈

2.1 DJMAX Portable 1

(4B NM)

(6B HD)

DJMAX Portable에 수록됐을 때에는 4B, 6B HD와 8B가 마지막 노트가 내려오자마자 바로 끝난다. 버그인지 아닌지는 불명.[2] 참고로 6B HD는 DMP1의 6키 전곡중에서 제일 노트가 많으며(1451개) 제일 점수를 많이주어 2스테이지의 스코어 어택곡으로도 사용된다.


2.2 DJMAX Portable 2

(5B NM)

DJMAX Portable 2로 넘어오면서, 기존 패턴들도 변형되어 수록되었다.


3 DJMAX Trilogy

DJMAX Trilogy에도 수록되었다. 여기서는 중간 정도의 난이도.


4 DJMAX TECHNIKA 시리즈

HD 패턴(테크니카 1 기준 TP). 영상 1:48부터 나오는 보+분이 매우 난해하다.


4.1 DJMAX TECHNIKA 1

DJMAX TECHNIKA에서는 난이도 4의 PP 패턴, 난이도 7의 TP 패턴, 그리고 SP 패턴이 있다. PP 패턴의 경우 중간에 나오는 긴 연결형 노트가 까다로운 편이고, TP 패턴은 Challenger Set에서 선곡이 가능하지만 보라노트 떡칠로 지뢰곡 취급을 받고 있다.
스페셜 패턴 9의 3스테이지에 SP패턴도 등장하였으나 정작 맨 뒤 문제의 보라떡칠 구간은 그대로여서 역시 기피곡 취급.


4.2 DJMAX TECHNIKA 2

패턴랭크가격난이도설명비고
StarD300 MAX?4박 스크롤
NMD400 MAX54박 스크롤
HDD500 MAX74박 스크롤Challenger Set 셀렉곡
MXC600 MAX84박 스크롤

Star 패턴이 추가되었다. 나머지는 그대로 이식.


4.3 DJMAX TECHNIKA 3

DJMAX TECHNIKA 3
패턴랭크가격난이도설명비고
StarD50 Max?4박 스크롤
NormalD100 Max54박 스크롤미션 - Triple Ace 수록
HardC150 Max74박 스크롤Challenger Set 셀렉곡
MaximumB200 Max84박 스크롤

3로 넘어오면서 노말 패턴이 미션에 수록되었다. 다행이다 잊혀지지 않아서


5 TAP SONIC

TAP SONIC에서도 수록되었지만, 테크니카 컷팅 버전이다. 그래도 컷팅 부분의 이어짐은 그나마 자연스럽게 해 놓은 편이다. 6Key 레전드 기준으로 7레벨인데 중간에 폭타구간 덕분에 7레벨 중에서도 상급에 속한다. 이 폭타가 TAP SONIC 내에서도 상당히 어려운 폭타인데, 박자도 어려울 뿐더러 중간중간에 노트를 두 개씩 쳐야 한다. 이 구간에서 끔살당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8레벨로 올라가야 된다는 의견도 존재. 다만 경력이 쌓이면 치는 맛이 있다. 7레벨 추천곡으로 가장 많이 꼽힌다. 곡도 좋을 뿐더러 패턴도 후반부가 재미있기 때문에.


6 DJMAX RAY

DJMAX Classic 1의 기본곡으로 수록되었으며 6k MX의 레벨 표기는 9. 뮤직 팩답게 단타 위주로 구성되어 있는데, 여기서도 TAP SONIC처럼 노트의 밀도가 그리 높지 않기 때문에 9레벨 치고는 한산한 패턴이다. 사실상 8레벨 수준의 채보를 보인다. TAP SONIC에서 사기곡 취급 받더니 너무 올라가서 물렙 되고 말았다


하지만 스코어링으로 넘어갈 경우 얘기가 180도 달라진다. 그 놈의 트릴 때문에 판정 다 말아먹는 경우도 많지만 무엇보다 후반부 폭타가 스코어링 최강의 난코스. S랭크 정도야 어느 정도 박자감만 있으면 무난하지만 퍼펙트 플레이는 상당히 어렵다. 4,5라인은 어떻게든 찍을 수 있다 쳐도 6라인은 심각하다.
  1. Avian Influenza
  2. 이건 같은 수록곡인 6B, 8B FTR에서도 일어난다. 카더라 정보에 의하면 곡 데이터 중 'END TIME'이 잘못 설정되어서 그렇게 되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