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itical OPS

Critical OPS
파일:22487 1574929399431067 121775680725935641 n.png
개발Critical Force Ltd.
플랫폼Android, iOS, Facebook Gameroom
엔진유니티 엔진
출시일2016년 5월 19일(Android)[1]
추가바람(iOS)
장르FPS
이용연령12세 이용가(구글 플레이)
17세 이용가(애플 앱스토어)

1 개요

COPS.jpg
초기 버전의 아트워크

파일:크옵 아트워크.png
업데이트로 수정된 현재의 아트워크

모바일로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의 손맛과 재미를 가장 잘 모방한 게임.

Critical Force Entertainment에서 소수의 개발자로 개발중인 모바일 FPS 게임이며 현재 알파테스트 중이다. 뛰어난 게임성으로 많은 모바일 FPS 유저들의 기대를 받고 있는 게임이다. 영문으로는 Critical Ops이며 대부분 약자로 C Ops라 쓴다. 그리고 한국 유저들은 크리티컬 옵스를 줄여 크옵이라 부른다.

5월 3일자로 크옵이 ios의 일부국가 앱스토어에 떴다. 이제 ios도 오픈알파로 전환되었다.

플레이스토어 다운로드 페이지
아이튠즈 다운로드 페이지
크리티컬 옵스 트위터
크리티컬 옵스 페이스북. IP우회를 통해 PC판을 플레이 할 수 있었으나 0.6.1 업데이트부터는 페이스북 게임룸[2]으로 서비스하게 되면서 본래 페이스북을 가지고 하는 크리티컬 옵스는 업데이트가 끊긴 상태.[3] 물론 페이스북 게임룸으로 플레이할 때도 IP우회가 필요하다.

2016년 10월 23일자로 0.6.3 업데이트가 되었다. 변경 사항으로는 이번 업데이트의 경우 할로윈을 맞아 잭 오 랜턴이나 유령 등의 할로윈 장식들이 방 안에 있는 플레이어들 중 일부에게 랜덤으로 추가되는 기능이 생겼고, 새로운 FP6과 C4의 모델링 및 애니메이션 추가, GSR 1911과 AUG에 소음기 추가, 튜토리얼 업데이트 및 무기 밸런스 수정, 사격 아이콘이 용도에 따라 변형되는 기능[4] 등이 추가되었다.

2 커뮤니티

해외측은 모던 컴뱃 유저들이 넘어오면서 만든 커뮤니티와 클랜들이 있으나 한국의 경우 사실상 통합된 한국 커뮤니티가 없다. CRITICAL OPS KOREA라는 회원 5600명의 회원을 보유한 카페는 옛 CSP카페가 이름을 개량한 것일뿐 대부분이 유령회원이며 회원수를 보고 이 쪽으로 많이 오기는 하나 매니저로 인한 권력남용으로 비밀리에 많은 신규 회원이 통제당한다. 마음에 안들면 활정처리 글 없이 조용히 사라진다. [5]

3 오픈 알파

ios 버전을 마지막으로 앱스토어에 출시되어 3 플랫폼 (PC, 안드로이드, ios) 모두 오픈 알파 중이다.
PC의 경우 크리티컬 옵스 페이스북에서 플레이 가능하다. PC플랫폼 한정으로 한국 아이피로 접속한 경우 심의가 되지 않은 게임이라고 뜨며 VPN을 사용하지 않는 이상 플레이가 불가능하다. 안드로이드는 국가나 회선에 상관 없이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아 바로 플레이가 가능하다. ios의 경우에는 일부 국가 앱스토어에서만 이용 가능한 상황으로 싱가포르 앱스토어에 가장 먼저 출시되었으며 헝가리와 캐나다 앱스토어에서도 현재 서비스 중이다. 개발사에서는 다른 국가 스토어에서도 점진적으로 출시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고 실제 출시 국가가 주기적으로 늘어나고 있다.[6]

개발자들은 테스트의 피드백을 크리티컬 옵스 구글 그룹스 #모바일 버전 에서 받고 있다. 모든 피드백을 일일이 읽어보기도 하며 가끔 유저들과 토론을 하는 모습도 종종 보인다. 실제로 피드백들이 게임에 적용되는 경우가 많다. 유저들과 소통을 하면서 개발을 하는 것에 대해 유저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4 한국어 현지화

한국 크리티컬 옵스 iXen(아이젠)라는 클랜에서 개발사랑 연락을 취하여 한글화에 큰 공을 기여하였다. 타 클랜이 무단으로 문단 수정을 하는 바람에 한때 골치를 겪었기도 하다.

한글화의 상태는 양호한 편. 멀티플레이 기반 게임이라 언어의 장벽이 낮기는 하지만 한글화가 지원되면서 편리해졌다. 처음엔 굴림체로 유사한 폰트가 적용되어 있어 보기에도 낮설고 불편했다. 이에 iXen 클랜원 소속인 KAI의 추천으로 나눔 고딕 폰트로 변경되었다.

5 시스템

시스템은 의외로 깔끔하며 게임성도 좋다.
친구, 클랜 시스템은 아직 없으며, 글옵 모바일이라고 불려도 과언이 아닐정도.

친구 시스템은 0.7.0 업데이트 때 추가될 예정이다. 친구 추가시 친구가 플레이하는 방에 빨리 들어갈 수 있도록 할 예정. (편의성의 증가할 지는 모르겠다) 클랜 시스템은 0.8.0 업데이트 때 추가될 예정이다.

6 멀티플레이

맵은 Canal, Plaza, Legacy, Bureau로 네개뿐이며 더 만들어질 예정이다.[7] 예전에 맵이 3개 였을때 플레이 스토어 페이지에 사무실을 배경으로 한 맵이 있는 걸로 보아 새로운 맵이 하나 더 추가된다는 예상이 있었는데 6월 10일 업데이트로 이 예상과 일치하는 신맵 Bureau가 추가되었다.

현재 Regional Airport라는 맵의 텍스쳐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맵은 택티컬 인터벤션에서 나왔던 공항맵과 매우 비슷하다. 2016년 7월 20일 경으로 이 공항맵의 개발자 테스트 영상이 나왔다.
그리고 이 맵은 현재 세부 밸런싱 조정등 작업을 하고 있는 중이며 0.7.0 업데이트때 공항(Grounded)이란 이름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6.1 모드

본 게임은 현재 알파 버전으로 출시되어 개발 중인 게임이므로 랭크 매치 등의 기록 경쟁 시스템이 존재하지 않으며[8] 유저들이 직접 방을 생성하여 아래의 모드를 즐기는 커스텀 매치만 플레이할 수 있다. 차후에 더 다양한 게임 모드가 추가될 예정이다. 랭크 매치는 0.9.0 패치 때 생길 예정이다.
이제 (베타 6.2 기준)퀵 플레이가 생겼다! 만 폭탄설치 모드만 빠르게 들어갈 수 있는것 같다.

6.1.1 폭탄 해체 (Defuse)

카운터 스트라이크 시리즈의 오리지널 모드[9]와 같은 방식으로 진행되는 모드로서 테러리스트(T)는 소지한 폭탄(C4)[10]을 1분 40초 안에 맵 내의 지정 구역[11]에 설치한 뒤 성공적으로 폭파시키거나[12] 상대팀을 전멸시켜야하며 대테러리스트(CT)는 1분 40초까지 테러리스트(T)의 폭탄 설치를 막거나 설치된 폭탄을 폭파 전에 해체하거나[13] 상대팀을 전멸시켜야 한다.

나이프, 기본 권총(P250), C4[14]를 제외한 모든 장비는 지급되는 달러($)를 주고 구매해야 하며[15] 체력과 탄약은 매 라운드 시작시 자동으로 완전 충전된다.
특정 라운드에 구매한 장비는 해당 장비를 버리거나 죽기 전[16]까지 계속 사용할 수 있으며 바닥에 떨어진 다른 무기를 줏어들고 생존할 경우 다음 라운드에서도 줏어든 무기를 계속 사용할 수 있다.

장비 구입에 필요한 달러($)는 1라운드, 13라운드[17]에 기본 $800이 지급되며 라운드 종료, 상대팀 사살, 라운드 승리, 폭탄 설치 또는 해체 성공 여부에 따라 차등적으로 추가 지급된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12라운드가 진행되면 진영을 교체하고 다시 같은 방식으로 13라운드를 더 진행한 뒤 한 게임이 끝난다. 하지만 13승을 먼저 한 팀이 우승하므로 보통은 25경기를 모두 진행하지 않는다.

6.1.2 데스매치 (TDM)

2016년 5월 20일에 업데이트된 v.0.5.0.5 패치 때 추가된 모드로 플레이어들이 테러리스트(T)와 대테러리스트(CT) 진영으로 팀을 나누어 제한 시간(10분)내에 더 많은 적을 사살한 팀이 승리하는 게임이다.

플레이 도중 적에게 사살 당하면[18] 7초 뒤에 맵 내의 특정 지역에[19] 랜덤으로 리스폰되며 약 1~2초 동안 무적 상태가 된다. 리스폰 시점에 장비를 선택하고 있거나 채팅창에 글을 입력하고 있거나 설정 메뉴에 들어가 있다면 해당 화면에서 나오기 전까지 리스폰이 보류된다.

투척 장비[20] 및 C4를 제외한 모든 장비는 가격 제한 없이 자유롭게 선택 가능하며 방탄복+방탄모 세트는 항상 자동으로 적용된다.

가격 제한이 없으므로 특정 총기들이 더 우세할 것 같지만 실제론 총기간의 밸런스 조정이 잘 되어 있어 플레이어의 실력 및 성향, 맵 구조 및 교전 상황에 따라 우열관계가 달라진다. 따라서 특정 총기가 다른 총기보다 우월하다고 말하기 어렵다는 것이 이 모드의 가장 큰 매력.

폭파 미션과 달리 관전모드로 대기하는 시간이 길지 않고, 투척 무기 사용이나 가격 제한 등의 복잡한 전략적 요소를 고려할 필요가 없으므로 라이트 유저들이 많이 선호하기도 하지만 리스폰 장소가 랜덤으로[21] 선택되고 모든 무기를 리스폰 시점마다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어 교전 및 대치 양상이 빠르게 변화하므로 샷빨에 자신이 있고 즉흥적인 전략적 판단을 즐기는 헤비 유저들 역시 많이 선호하고 있는 모드이다.

7 평가

모바일판 카스 글옵 이라 평가 받는 게임이다. 물론 글옵에 비해선 아직까지는 알파인지라 조금 모자란 부분도 많지만 업데이트를 통해서 글옵의 여러 기능들을 벤치마킹해서 추가하는 등 점차 나아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모 게임의 실망스러운 행보에 많은 유저들이 이 게임으로 몰리고 있다.나만 그런게 아니었잖아?!


전작 CSP에 비해 무기 시스템이 상당히 개성적으로 변하였고 여러 신무기들이 추가된 것도 볼만한 부분, 전작 CSP의 경우 AK47과 M4A1의 성능이 같았고 샷건도 스나도 1종류밖에 없는 데다 이후 추가된 무기들의 경우 너무 성능이 좋지 않거나 아니면 완전 밸런스 붕괴 무기들인지라 무기 밸런스에도 문제가 많았다. 실제로 전작의 무기 밸런스가 좀 개판이었는 걸 개발자들이 반성하는지 이번작의 경우 개발자들이 패치 시 밸런스 패치에 가장 신경을 많이 쓴다.


하지만 이번 작에선 강력한 한방을 가진 펌프액션 샷건, 4점사 돌격소총, 반자동 저격소총, 쌍권총, 리볼버 등의 독특한 무기들이 추가되었고 하지만 전작과 달리 기관총은 추가되지 않았다. M60 지못미 전작의 경우 일부 무기 2개씩은 외형만 다르지 서로 성능이 같은 경우도 있었지만 이번작에선 모든 무기들이 제각기 성능을 다 가지고 있으며 무기 성능도 나름대로 고증과 게임적인 면을 모두 사로잡은 면이 보인다.


그리고 에임 시스템도 전작에 비해 좋아져서 움직이거나 앉기를 해도 명중률이나 반동이 별 변화가 없었던 전작에 비해 이번작은 자세 변경이나 얼만큼 움직이냐에 따라서 총기의 명중률이 변화하기 때문에 무빙도 좀 더 전술적으로 활용할 있게 되었다. 다만 전작에 비해 이동속도가 느려져서 속도감이 줄어든 부분은 좀 아쉽다.


하지만 이러한 좋은 게임에도 몇몇 단점이 있는데 전반적으로 게임성이 너무 전문 게이머들 취향에 좀 맞춰진 탓에 전작인 CSP에 비해 조작이 상당히 어려워졌다. 따라서 초보자들이나 사양이 좋지 않은 폰들로 하는 유저들은 실력있는 유저들에게 양학당하거나 렉이 걸려 중요한 순간에 조작을 못하는 등 플레이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는다.


그리고 가장 큰 아쉬운 점은 콘텐츠의 부재이다. 전작인 CSP에선 다양한 맵들과[22] 깃빨 뺏기, 좀비 서바이벌, 인공지능 대전, 좀비 대전, 개인전, 무기 커스텀 설정 등 다양한 게임모드들과 즐길거리가 있었으나 이번작에선 폭파와 데스매치가 전부인지라 계속 하다보면 계속 똑같은 맵들과 모드만 해서 질리게 된다.[23] 하지만 이 게임은 개발자들도 당부했듯이 아직까지는 알파 버전이므로, 완성된 게임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개발이 진행 중인 게임이기 때문에 많은 업데이트를 통해 콘텐츠들이 추가되고 정식 버전이 된다면 더욱 양질의 콘텐츠들을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8 인앱요소

이 게임은 무료 게임이며 개발자들이 돈 벌고싶지 않은지 의심이 들 정도로 왠만한 유료게임보다 현질유도가 없다. 인앱결재로 얻을 수 있는 것은 무기 스킨뿐이며, 게임플레이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다. 또한 게임 시스템상 게임에 영향을 주는 인앱요소를 넣을 수 없도록 되어있다. 또한 플레이 스토어 게임 설명란에 "Critical Ops is not and never will be pay to win" 라고 적혀 있다.

9 일일 미션

0.5.0.5 패치 때 일일미션이 업데이트되어 랜덤스킨상자 구매에 필요한 노란코인을 많이 얻을수 있게 되었다! 게다가 광고를 보면 +50%를 받을수도 있다.
자세한 챌린지 조건에 대해선 Critical OPS/일일 미션을 참고할 것.

10 무기 및 장비

Critical OPS/무기 및 장비 문서 참조.

11 조작감

조작 방식은 전작 CSP와 나름대로 흡사하나 차이점이 좀 있다. 상점 버튼의 추가로 전작의 무기 구입 시 번거로움이 줄었으며,[24] 이번작에선 원클릭 상점 버튼을 통해 바로 무기와 장비를 살 수 있게 되었다. 전작과는 달리 자세와 난사 여부에 따른 명중률 변화가 크며, 총들의 데미지도 전작에 비해 높아진 탓에 무조건 닥돌하다 보면 사망할 확률이 높아졌다. 그리고 전작에서는 PC판만 있었던 기능이지만 이젠 모바일에서도 이동패드를 조금만 기울이면 "걷기"가 작동해 이동속도를 줄이고 총기의 명중률을 올릴 수 있게 되었다.

새로운 무기 휠 또한 추가되었는데, 모던 컴뱃 시리즈와는 달리 공격 버튼 좌측 하단에 위치하며, 모던 컴뱃 시리즈의 무기창처럼 양 옆으로 슬라이드하는 것이 아닌 90도 원형 각도로 슬라이드해 무기를 바꿀 수 있다. 그리고 화면 감도 뿐만 아니라 화면 감도 가속도까지 설정할 수 있게 되었다. 다만 가속도를 너무 높게 설정하면 화면 슬라이드를 크게 하면 화면이 휙휙 돌 수도 있으니 주의. 아쉽게도 아직까지 OTG 케이블을 통한 엑박패드 같은 게임패드는 지원을 하지 않는다. 그리고 전작보다 이동속도가 느려져 몇몇 사람들한테는 좀 답답할 수도 있다.

11.1 자동 조준 시스템 논란

이 게임은 모바일 버전에 한해 약간의 자동조준 보정을 받는데 2015년 11월 자동 조준 시스템 개선으로 옵션에서 자동조준을 100%로 설정해놓으면 에임을 대충 적에게 갖다대도 에임봇처럼 에임이 적에게 자석처럼 붙는 현상이 있었지만 유저들의 피드백에 의해 다시 되돌려졌다. 하지만 자동조준 시스템을 아예 없애자는 피드백에 '자동조준 시스템을 없애지는 않을 것이다' 라고 답글을 달았다.[25] 현재는 자동조준이 매우 약화되어 중장거리 교전시 에임이 흔들리지 않을정도로만 보정되도록 매우 약해진 상태이다. 무빙시 자동조준 시스템에 의해 에임이 따라올 일은 더이상 없으니 되도록이면 무빙샷을 하는것이 좋다...라고 하나 0.4버전 업뎃이후 무빙샷을 하면 명중률이 크게 떨어지니 중거리부턴 멈춰서 쏘도록 하자.

아니면 에임이 자동으로 맞춰지지 않는 타 게임을 많이 해본 사람은 자동 조준을30%로 맞추고 게임을 해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다.

12 그래픽

어떤 유저의 전작과의 그래픽 비교 영상.
그래픽에선 약간 아쉬운 감이 있으나, 전작에 비해서 장족의 발전을 보여준다. 모던 컴뱃 시리즈 만큼의 그래픽은 아니지만 개발자가 소수인 것을 감안하면 꽤 좋은 편이다. 엔진은 전작과 같은 유니티 엔진이나 이번작에선 유니티 5인지라 그래픽이 비약적으로 상승하였다.

엑시노스 칩셋에 한해 일부 텍스쳐 오버레이 버그가 있지만 게임플레이에 영향을 줄 정도는 아니다만 고쳐졌다.

자신의 폰이 사양이 좋다면 풀옵으로 돌려보자. 모컴 4와 비교되는 그래픽을 뽑는것도 가능. 솔직히 전작은 찰흙 그래픽이었다...

13 최적화

계속된 최적화 덕분에 최적화는 상당히 잘 된편. 옛날에 있던 발열 문제를 해결하였고 배터리 효율이 조금 나아졌다. 스냅드래곤800을 쓰는 폰으로도 약간 옵션타협을 해서 60프레임 고정으로 플레이 가능하다. 갤럭시 S6에서는 풀옵으로도 상당히 할만하다.

ios의 최적화는 말할 필요없이 좋다. ios인데 하옵으로도 렉이 걸리는듯 싶으면 자신이 그 기기를 몇년동안 썻는지 다시 한번 생각해보도록 하자.[26]

그런데도 몇몇 기종에서는 발열과 무시무시한 배터리 닳는 속도가 지속되고 있다. 갤럭시 알파 기종은 1.55A짜리 충전기를 꽃고 게임 플레이를 하면1분에 배터리가 1%씩 다는 경우가 있는데, 해당 폰으로 상옵도 가능하고 저런일은 발생하지 않는 사람도 있다고 하니 개인 차이가 있는듯 보인다.

하지만 일부 저사양 폰들에서는 잦은 프레임 드랍등이 지적되고 있으며, 고정 30fps 정도까지는 괜찮지만 샷빨이 중요한 이 게임에서 10~24 정도의 낮은 프레임은 곧 "나 죽여주세요"와 같다. 옵티머스 Gx같은 폰들의 경우 프레임 드랍이 매우 심해 게임하는 데 지장이 갈 정도이다. 그나마 현재는 패치로 인해 중옵으로 돌릴 시에는 30fps 이하의 프레임을 원활하게 뽑아내는 편.

또, 데이터 사용량도 의외로 높은편이다. 10분만 돌려도 50mb씩이나 빠져나가며 무제한이 아닌이상 오래하기 힘들다.

14 옵션

타 모바일 게임의 단순한 옵션과 달리 디테일한 옵션이 특징이다.

그래픽옵션은 타 모바일 게임들과 달리 텍스쳐, 광원 등 세부화된 그래픽 옵션을 일일이 설정이 가능하며 안티 얼라이싱과 프레임 제한도 설정 가능하다.
컨트롤 옵션에선 HUD(버튼)의 위치와 크기를 자유자재로 설정 가능할 뿐 아니라 감도는 x축, y축을 다르게 설정 가능하며 에임 가속도까지 설정 가능하다.

15 토너먼트

운영진과 모던컴뱃 ios 클랜인 DN(Darkest Nation)이 같이 주최를 하여 제 1차 공식 토너먼트를 개최하였다
룰은 아래와 같다.
3vs3 Matches
24 Rounds
No Banned Weapons
NA Server
K.O. System
64 Teams Selected

대회맵은 도쿄(Legacy)맵, 서버는 북미섭에서 진행됐다.

운영진이 이번 제 2차 토너먼트는 정식출시 후 토너먼트 운영에 대하여 연습차원으로 진행한다라고 밝혔다. 현재 꽤 유명세를 타고 있는 MOBCRUSH(모바일 게임 방송 앱)에서 중계하며 관전자 시점에서의 렉은 좀 있으나 방송상의 사고는 없었다.
1등상은

  • 50 달러 상당의 아이튠즈 카드/구글 플레이 카드
  • Critical Force Entertainment부터 지급받는 C-OPS 케이스 40개
  • RevolVR Company의 VR 컨트롤러
  • 95% Youtube Partnership Contract with: Aquos Digital Youtube Network
  • 우승한 팀은 배포되지 않은 공항 맵에서 개발자들과 독점 프리뷰로 매치를 벌일 수 있다.
  • Professional YouTube Intro Created by: Digital Burr Media
  • Controller Gear / Marketing Instincts에서 제작한 모바일 버전 크리티컬 옵스용 커스텀 스킨
  • 3 Autographed Posters of Creature Quest, the latest game from the legendary creator of the Might & Magic franchise by: Jon Van Caneghem

(2등 이하 상은 너무 길어지므로 생략한다)

총 64팀 참가이지만 한국팀은 없는것으로 추정된다. 사실 한국인들이 1차 토너먼트에서 출전을 위해 인원을 모집하는데 성공했으나 실수로 인하여 신청 기간 내에 신청하지 못 했다는 허무한 뒷이야기가 있다.

16 채팅

다른게임들 처럼 채팅을 이용할수있다. 일부 외국유저나 한국유저들의 욕설을 볼 수 있다. 한국 한정으로 일반적인 채팅 문화가 가히 개판이라 하위호환이라 불러도 무방하다. 심심하면 욕설에 패드립까지 날아오는 편. 이는 크리티컬 옵스 자체가 채팅 필터링 시스템을 전혀 갖추지 않은 것이 원인 중 하나로 꼽히기도 한다. 또 입이 거친 한국인들이 대거 유입된 이유로 게임이 입소문을 탔다는 추측이 제기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필터링 시스템이 없는 원인을 제쳐두더라도 자체 필터링 시스템이 없는 타 게임들(팀 포트리스 2 같은 밸브 사의 게임들 등)에 비교해 보아 크옵의 한국 채팅문화 수준은 심각하다. 개발사에선 버전 업데이트를 통해 필터링을 도입하겠다고 했지만... 한국어도 필터링될지는 의문이다.

17 기타

현재 계속된 업데이트로 인해 망해가는 모던 컴뱃 5의 유저들을 꾸준히 흡수하여 알파 테스트임에도 불구하고 동접 2000을 찍고 있다. ios도 오픈알파로 전환될 경우 동접이 더욱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개발자들과 피드백을 주고 받는 인원의 대다수가 기존 모던 컴뱃 유저이다.

이 게임은 과거 2012년 플레이스토어 2위를 달성했던 적이 있는 Critical Strike Portable의 후속작으로, 당시엔 Studio Onmars라는 회사명을 가지고 게임을 제작하고 있었다. 이후 2014년 후속작 개발을 시작하여 2014년 12월에 Critical Strike Portable Sequel이라는 이름으로 플레이 영상을 공개하였고 이름도 C. 또한 그 당시와 클로즈드 알파 기간 동안은 제작 도중 구스맨이 개발사를 돕기 위해 자신이 개발에 참여한 택티컬 인터벤션의 무기 모델링을 그대로 빌려줬기 때문에 그 게임의 무기 모델링을 그대로 사용하였으나, 개발자 자신들도 타 게임의 무기 모델링을 그대로 쓰는 것은 좀 번거롭다는 것을 아는지 매 업데이트마다 기존에 사용했던 택티컬 인터벤션의 무기 모델링들을 자신들이 직접 개발한 모델링들로 교체하고 있다. 0.7.0 업데이트 부터는 유일하게 교체가 안 된 투척 무기들도 새 모델링으로 교체가 이루어질 예정이며, 이로 인해 0.7.0 업데이트 부터는 기존에 사용했던 모든 택티컬 인터벤션의 무기 모델링들이 자신들이 직접 개발한 무기 모델링들로 교체가 된다.
pc로 할 시 모바일용 서버는 못 들어간다. 룸 정보에 cross flatform 을 체크할 경우 할 모바일 과 pc 간에 할 수 있다. 보통 핑이 비정상적으로 낮은 플레이어가 있다면 70%이상이 PC 플레이어일 가능성이 높다.

현재 이 게임외에도 블록 스트라이크스탠드오프 : 멀티플레이어 등등의 카스 글옵에서 모티브를 딴 무료 모바일 온라인 멀티플레이어 FPS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모던 컴뱃 시리즈 이외에도 이런 류의 게임들과 경쟁구도를 취할 것으로 보인다.

개발자들이 은근 와패니즈 성향이 있는 것 같다. 일본 박물관 맵이라든가 게임 내 스킨들도 보면 은근 일본을 떠올리게 하는 스킨들이 많기 때문. 그러나 일본 애니 테마 총스킨은 하나도 없다. 그리고 일본 박물관(구 도쿄맵)에 욱일기가 있어 논란이 있었는데 텍스쳐가 버그걸린건지 테시 문에는 욱일기가 제대로 있지만 반대편 문에는 욱일기 중심원이 사라져있다. 아마도 어떤 한국인이 욱일기 제거 의견을 달았더니 업데이트로 없애준 듯. 그래도 이런 것들과는 관계 없이 그냥 덕후라서 좋아하는걸지도 모른다.

여담으로, 더미 데이터G36이 있는데#, 데미지는 XD. 45와 비슷하고 장탄수는 무려 100이며, 이동속도는 나이프보다 높은 완전체였다. 돌격소총이지만 주무기 슬롯이 아닌 근접무기 슬롯에 있고 장탄수가 100이라는 점 등등 불안정한 스텟이 있는 것으로 보아 시험 중 아니면 개발 중이었던 무기였을 수도 있다. 사실 장탄수가 100이 넘어가면 경기관총으로 만들어야 했을 것이다. 물론 이 무기는 이미 제작자 전용 무기로 넘어갔을때고, 스코프를 쓸수 있는걸 보아 아무래도 글옵에서 스코프를 쓸 수 있는 무기들인 SG553이나 AUG의 포지션을 담당했던 것 같다. 물론 지금은 막아놔 치트 앱을 써도 못 얻는다. 그리고 이 게임의 무기 모티브가 된 게임인 택티컬 인터벤션에도 G36이 있었던 걸로 보아 이 무기도 그 게임에서 모티브를 얻었을 가능성이 높다.

가끔 닉네임 앞에 [MOD]라고 붙어있는 유저들을 볼 수 있는데, 이 유저들은 본사에서 임명한 모더레이터들로서 게임을 하며 핵을 감시하거나 다른 유저들을 도우며, 쾌적한 게임 생활을 돕는다.
이 유저들이 같은 방에 있으면 핵 쓰는 것은 고사하고 욕설도 많이 쓰지 말자. MOD 성격에 따라 몇번 봐줄 수도 있으나 어쨋든 MOD가 마음만 먹으면 채팅 정지 등을 먹일 수 있다. 더 알려진 것 있으면 추가바람.
MOD 대부분은 게임을 상당히 잘한다. 한 MOD 유저에 따르면 핵 잡는다고 게임을 많이 플레이 하게 되서 그렇다고.

한국 기업 NHN엔터테인먼트에서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제작사인 Critical Force에 한화로 약 50억원을 투자하였다.
관련 기사 1
관련 기사 2

18 버그

  • 가끔 플레이어 텍스쳐가 안 보이고 무기만 보일때가 있다.
  • 안드로이드 버전이 젤리빈(4.3)일 경우 튕김이 일어난다.
  • 시체 레그돌이 붕 뜨거나 어딘가에 걸려서 일자로 쭉 늘어지는 버그가 있다.
  • 돌격소총인 SA58을 둘러보기 후 원래 상태로 돌아오면 손이 총에 가려진다.
  • P90을 뽑아들 시 한 손으로 운용하는 버그가 있다.
  • 일일 챌린지를 완수 후 광고를 시청하여 부스트를 얻으려고 할 때, "Fail to load ad(광고 로딩에 실패했습니다)"라 뜨며 광고로딩에 실패하는 버그가 있다. 이 버그는 데이터를 지우면 해결되지만, 이러면 또 다시 게임이 진행중인 방에 들어갈 때 맵들을 다시 다운받아야 하고 터치 레이아웃 설정도 새로 해야 하기 때문에......
  • 안드로이드 폰에 한해 가끔 로그인을 하게 되면 화면이 깨지는 현상이 있다.
  • super90을 들면 왼손 위치가 이상한 버그가 있다

19

19.1 Terrorist 팁

  • 폭탄 설치는 무작정 하지 말고 주위에 아무도 없는 것을 확인하고 팀원의 보호를 받으면서 설치하는 것이 좋다.
  • counter-terrorist팀은 폭탄을 주울 수 없다. 그러니 폭탄을 가지고 있는 팀원이 죽었다면 주위에 아무도 없는 것을 확인하고 재빨리 줍고 그 곳에서 벗어나자.

19.2 counter-terrorist 팁

  • 폭탄 설치와 마찬가지로 해체할때도 주위가 안전하다는 것을 확인하고 해체하자.
  • 적의 동선을 파악하자. 상대 팀이 어디로 올지 파악하고 대기를 타고 있자. 대기를 할 땐 스나이퍼에 맞을 만한 곳이나 상대가 확인해보고 갈만한 곳에 대기 타는 것은 되도록이면 하지 말자. 샷건한테 역관광 당할 수도 있다.
  • 위와 마찬가지로 폭탄이 있는곳에 대기하고 있으면 테러리스트를 쉽게 잡을수 있을것이다.

19.3 무기 구입 팁

  • 비싸다고 좋은 무기는 아니다. 그러므로 가격보다는 성능을 자세히 보고 결정하자.
  • 헬멧이랑 방탄복은 필수다. 데미지를 줄여주기도 하고, 헬멧은 헤드샷을 막는데 도움이 된다.
  • 자신한테 맞는 무기를 고르자. 특히 스나이퍼는 초보라면 구입하는 것을 피하는 게 좋다.초본데 스나로 깝치다 죽는걸 관전으로보면 피가 꺼꾸로 솟는다
  • 방탄모를 쓴다 해도 데미지가 50%인 무기들에겐 가차없이 헤드샷 한방이나 너무 다루기 어렵거나 너무 비싸고,반동이 너무 크다던지 근접 시에만 큰 데미지를 낸다던지한 무기들이 많기 때문에 쉽게 무기를 얻을수 있는 곳[27]에서 무기들을 연습하는 것을 추천한다.

19.4 게임 팁

  • 한 명 죽였다고 돌격하지 말자. 대기 중인 상대 팀원한테 끔살 당할 수 있다.
  • 섬광탄이나 연막탄은 아군한테도 영향을 끼치므로 주의하자.
  • 부무장을 갖추는걸 추천한다. 샷건 같은 경우는 탄알수가 부족하기 때문에 후반부로 가면 무기를 주워서 써야 하는데 무기를 줍는 과정에서 적에게 죽을 수 있기 때문이다.
  • 자신이 총을 쏠 때 명중률이 낮다면 움직이지 않고 쏴보거나 앉아서 쏘거나, 살금살금 걸어가면서[28] 쏴 보자. 전작에 비해 확실히 이동 중 사격 명중률이 떨어지기 때문.
  • 헤드를 잘 노리자. 헤드만 맞추는 것은 어렵지만 헤드샷의 경우 1,2발 정도로 적을 즉사시킬 만큼의 상당한 피해를 입히므로 역전하기 위해선 중요한 테크닉이다.
  • 장전을 너무 자주하는 것도 독이 된다. 자신의 장탄수가 남아 있을 때 장전을 하면서 적진으로 가다보면 숨어있던 적에게 되려 역공을 당할 수도 있다. 따라서 자신의 탄창이 어느정도 남아 있다면 혹시나 모를 적과의 교전을 위해서 장전하지 말고 좀 더 안전하다 싶으면 장전을 하자
  • 저격소총인 URaito는 볼트액션 저격소총인데, 카스소스의 AWP처럼 빠른 무기스왑을 통해 발사 시 딜레이를 줄일 수 있드.이 덕분에 스왑을 하면 스왑모션이 볼트를 한번 더 당겨서 느릴것 같지만 오히려 더 빠르기 때문에 스왑을 쓰자.
  • 달리면서(모바일은 이동 패드를 끝가지 당겨서) 점프하면 더 높게 점프한다. 이를 이용해 Plaza의 차 위같은 곳에 올라갈수 있기에 적당히 써 보자.
  • 점프를 하면 땅에 닿을때 살짝 느려지고 점프 딜레이가 있는데, 땅에 닿음과 동시에 앉으면 점프 딜레이가 짧아지기에 쓸만하다.
  • 모든 산탄총류는 전작과는 달리 장전하며 사격할순 없을것 같지만 장전중 사격[29]버튼을 누르면 사격 준비를 하기에 Super 90같은 탄 소비가 심한 산탄총을 쓴다면 괜찮은 팁이다.

19.5 맵 활용팁과 라인

19.5.1 플라자 (Plaza)

파일:플라자.png

  • 테러리스트측은 바로 앞에 지하계단 울타리나 차량에 엄폐해 저격을 할수있다.
  • 이 맵에 있는 모든 차들은 월샷이 가능하니 잘 쓰드록 하자.
  • 카운터 테러리스트측은 왼쪽 골목으로 통하는 계단에서 깔작대며 저격을 할수있지만 자신의 스나실력이 엄청나던가 연막이 깔아져있지 않다면 가지 않는게 좋다. 테러측에서 가장 스나로 가장 많이 주시하는곳이기 때문.
  • 중간에 왼쪽구석 계단과 맵 중앙의 계단은 뒤치기와(카운터 테러리스트) 저격(테러리스트)에 특화된 라인이며 맵 오른쪽의 세 갈림길로 나뉜 골목은 왼쪽 길은 테러리스트들이 오른쪽 길을 지원하거나 카운터 테러리스트가 뒤치기를 할수있는 길이며, 중앙은 빈번한 저격전과 수류탄 남발이 일어나는 '꼭' 무슨일이 있어도 사수해야 하는 곳이다. 이 곳이 밀리면 이 판은 끝났다고 보자. 팁이라면 기다리자. 먼저 들어가면 먼저 죽는다. 그리고 바로 오른쪽에 폭탄설치지역과 연결되있는 이 길은 카운터든 테러든 중앙 다음으로 지켜야 한다. 카운터측은 이곳이 밀리면 A지점이 먹히게 되고 테러측은 이곳이 밀리면 중앙 길까지 같이 먹힌다.

19.5.2 운하 (Canal)

파일:운하.png

  • 테러리스트측은 스폰되고 바로 보이는 쭉뻗은 도로나 오른쪽 길을 주시하며 저격할수 있다. 이때 팁은 쭉벋은 도로에서 나오는 카운터 테러리스트팀을 저격할 경우에는 오른쪽 건물에 붙어서 저격하거나 오른쪽 길을 저격할 경우에는 컨테이너 박스 뒤에 숨도록 하자. 자신이 노출되는 범위를 최대한 줄여준다.
  • 카운터 테러리스트들은 대게 A포인트에서 왼쪽 골목 코너나 스폰지점 강을따라가면 나오는 다리밑 또는 B포인트 오른쪽 카페 옆에서 깔짝대며 저격할수 있다. 이때는 앞에 나와있는 적이 많을수 있으므로 조심하도록 하자.
  • 테러리스트들은 한 포인트만 집중적으로 공략하면 적은 병력이 간 한쪽 포인트에서 나오는 적들에게 뒤치기 당할수 있으므로 반반씩 병력을 나누어서 가자. A포인트를 공략할때는 주로 테러리스트 스폰 오른쪽 길로 간다음 왼쪽에 보이는 계단으로 내려가자. 통로를 지나면 나오는 오른쪽 계단으로 올라가면 A포인트 폭탄 설치구역의 오른편이 나온다. 적들이 이 구역으로 나오는 경우도 있고, B포인트로 갔다가 새서 나오는 카운터 테러리스트 인원도 있으므로 조심하자. 적들은 대게 A포인트 오른쪽 골목에 많이 있으므로 수류탄 던지고 시원하게 뒤치기 하자. 이때 뒤쪽에 스나이퍼가 있을수 있으므로 조심하자.
B포인트를 공략할때는 카페로 들어가거나, A포인트로 가는 길을 이용해 적의 측면이나 후방을 노리도록 하자.
  • 카운터 테러리스트들은 위에서 말한 테러리스트들의 노선 공략에 주의하고 방어하다가 우리가 밀고있다 생각되면 주의하면서 돌격하자. B포인트에서는 왼쪽의 푹파인 부분 (쓰레기통 뒤)를 조심하자. 이곳에서 카운터 테러리스트 인원들이 뒤치기 맞는 장면이 많이 보인다.
A포인트에서 돌격할때는 적 스나이퍼들과 뒤쪽으로 나온 테러리스트 인원을 조심하고 테러리스트 스폰까지 뚫으면 B포인트로 가는 인원들은 후방에서 밀어버릴수 있다.

19.5.3 박물관 (Legacy)

파일:박물관.png

  • 일본 박물관 맵이다. 그래서 그런지 박물관입구에 욱일기(!)가있다
0.6.1패치로 욱일기가 사라진듯하다
  • 테러리스트 스폰 장소에는 지하철이 있다. [30] 지하철 옆에는 터널이 있어
박물관 안으로 쉽게 진입할 수 있다. 그러나 보통 터널 앞은 전투가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조심할 것.터널 출구에서
전투를 할 것 이면 수류탄,연막탄 등을 준비하는게 좋다.
  • 폭탄 A 가 있는곳 2층에 저격할 수 있기 때문에 스나이퍼로 테러리스트를 죽이고 싶으면 이 장소를 추천한다.
  • 카운터 테러리스트의 스폰 지역은 테러리스트 스폰지역과 정반대의 있고 지하철이 없다.
  • 카운터 테러리스트가 박물관 입구로 진입하고 홀로 가면 테러리스트 와 만나 죽을 수 있으므로 조심하는게 좋다.
  • 보통 Bomb 존 B 에 폭탄을 많이 설치하기 때문에 Bomb 존 B 에서 테러리스트가 공격하거나 방어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 폭탄 A 가 있는곳 2층에 저격할 수 있기 떄문에 스나이퍼를 사용하기엔 좋은 장소이지만 적이 기습하거나 적이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 전투가 자주 일어나는 곳은 Bomb 존 B 와 홀에서 많이 발생한다.
  • Bomb 존 B 과 홀에서 전투를 할 시 연막탄과 수류탄을 쓰는게 좋다.
  • 또한 Bomb 존 B 옆에 있는 작은 조각상들이 있는 룸에서 전투가 일어나는 경우도 있는데
보통 폭탄을 해체하거나 방어하려고 룸에 있는 경우가 있다. 연사력이 좋은 총을 쓰면 좋다.

19.5.4 본부 (Bureau)

파일:본부.png

  • Critical OPS의 본부란 설정이 붙어있는 맵이다.
  • 맵이 실내인데다 코너가 많아서 다른 맵들과는 달리 샷건들이 큰 활약을 한다. 따라서 샷건을 쓰는 유저들은 탁 트인 곳을 돌아다니기 보다는 코너를 통해 이리저리 돌아다니면서 기습하는 것이 좋다.
  • 폭탄 해체 모드에서는 주로 B지역에 폭설이 자주 된다. 하나 팁을 주자면, 큰 복도에 있는 환풍구는 조심해서 들어가자. 거기서 난리치는 사람이 하나는 보인다.
  • 폭탄 해체모드에선 A지역을 지키는 사람이 정말 없다. 있어 봐야 A지역에 가는 길목에 있는 모니터가 많은 방 에서 지키는 정도밖에 없다.
  • 그래도 가끔씩은 있으나 있는 곳이 A지역의 두 통로의 구석, 폭탄을 설치할수 있는 쪽의 구석뿐이니 그곳만 확인 하면 안심하고 폭탄을 설치하면 된다.

19.5.5 공항 (Grounded) (미출시)

  • 개발자들이 방송에서 선보인 맵으로 아직 출시되지 않았다. 현재 세부 밸런싱 조정등 작업을 하고 있는 중이며 0.8.0 업데이트때 출시될 예정이었으나 0.7.0 업데이트 때로 출시일이 앞당겨졌다.
  • 공항을 배경으로 한 맵으로 눈 내리는 이펙트를 볼 수 있다.

20 관련 웹 사이트

  1. 이 날에 0.5.0 버전이 플레이 스토어에 올라오면서 오픈 알파가 되었다.
  2. 예전의 베타 시절때는 페이스북 아케이드란 이름을 사용하였다.
  3. 웹으로 크리티컬 옵스가 플레이 가능한 서비스는 2016년 10월 19일자로 종료되었다.
  4. 예를 들면 예전엔 총을 들든 칼을 들든 수류탄을 들든 C4를 들 든 그대로 공격 버튼이 크로스헤어 모양의 사격 아이콘이었으나, 이번 패치부터는 칼을 들고 있으면 공격 버튼이 칼로 찌르는 듯한 아이콘으로 변하고, 수류탄을 들고 있으면 수류탄을 던지는 듯한 아이콘, C4를 들고 있으면 C4를 설치하는 모양의 아이콘으로 공격 버튼의 아이콘이 상황과 용도에 따라 다재다능하게 변한다.
  5. 조용하게 활동도 안하고 있던 유저가 갑자기 스탭으로 임명되는 등 문제가 많다. 과거에는 운영자들끼리의 친목도 심해 스탭들끼리 댓글로 노닥거렸었다.
  6. 아직 북미와 국내 앱스토어는 출시 예정일이 잡히지 않았다. 때문에 국내를 비롯한 미출시 국가 거주민 입장에서는 출시 국가의 계정을 따로 개설하거나 계정 정보에 들어가 국가 설정을 출시 국가로 변경하여 게임을 다운 받고 플레이 할 수 는 있지만 인앱결제로 스킨을 사기는 어렵다. 국내 거주민이 인앱결제를 굳이 시도한다면 이베이 등의 해외 온라인 마켓에서 캐나다(캐나다 것이 가장 찾기 쉽다.) 앱스토어 기프트 카드를 구입하는 정도가 최선이다.
  7. 업데이트를 거듭하여 맵들의 이름이 바뀌었다. 이전 버전에서는 각각 Amsterdam, Barcelona, Tokyo라는 명칭이었다.
  8. 자기 자신의 킬뎃 수 및 비율만 확인할 수 있다.
  9. 카스 글옵에선 클래식(Classic) 모드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10. 경기당 한 명에게 랜덤으로 한 개만 지급된다.
  11. 모든 맵에 각각 두 개의 구역이 지정되어 있다. 해당 구역은 각각 A, B로 레이더 상에 표시되며 해당 구역 바닥에 폭탄 설치 가능 지점이 표시되어 있다.
  12. 폭탄 설치에는 약 4초가, 설치 후 폭파까지는 약 40초가 소요된다.
  13. 폭탄 해체에는 약 6초 정도가 소요된다.
  14. 테러리스트(T) 한정
  15. 매 라운드 시작 전에 8초의 장비 구입 시간이 주어진다. 라운드 시작 후에도 17초 동안은 추가 구입이 가능하다.
  16. 상대팀에게 사살당하는 것 뿐만 아니라 자신의 수류탄에 맞아 폭사하거나 C4 폭발 시 근처에 있어서 죽게 되는 것도 모두 포함된다.
  17. 진영 교체 후 첫 라운드
  18. 폭파 미션과 달리 수류탄을 포함한 투척 장비와 C4를 사용할 수 없으며 팀킬이 없기 때문에 적에게 사살 당하지 않으면 죽을 일이 없다.
  19. 즉, 리스폰 자리는 한정되어 있다.
  20. 투척 장비를 사용하지 못 하는 것은 밸런스 문제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21. 그러나 완전히 랜덤은 아니고 리스폰 되는 장소는 한정 되어 있으며 양 팀 플레이어들의 현재 위치 상황이 어느 정도 고려되는 것으로 보인다.
  22. 한때는 유저 제작맵도 지원하였다!! 예를 들면 마인크래프트 맵 등이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CSP가 여러번의 메이저 업데이트를 거치면서 게임성 자체가 초기 버전과는 많이 달라지면서 유저 제작맵 기능은 삭제된 상태.
  23. 하지만 크리티컬 옵스 공식 포럼에서 나온 정보에 따르면 게임모드를 늘려 달라는 유저의 건의에 대해 건의된 모드들 중 건 게임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답변을 했고 현재 건 게임 모드는 기획이 확정났다고 한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건 게임이 어떤 패치 때 나올 지는 확인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좀 기다려야 할 것 이다.
  24. 전작에선 상점만 뜨는 원터치 메뉴가 아니라 메뉴→상점으로 들어가서 무기를 사야하기에 좀 불편했다.
  25. 이는 Critical Strike Portable이 호평을 받았던 이유가 자동조준때문이라고 생각해서 그런 듯 하다.
  26. v.6.1.3 기준으로 최적화 문제가 개선되어 게임용으로 막 굴린 아이폰 5도 중하옵까진 무난히 60fps로 고정되는 수준이다.
  27. 예를 들어 데스 매치같은 곳
  28. 모바일판의 경우 이동 패드를 좀 더 안쪽으로 기울여 이동하면 걸을 수 있다. PC판은 Shift 키를 누르면 된다.
  29. 모바일은 발사 버튼, 컴퓨터는 마우스 왼쪽이다.
  30. 하지만 이용할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