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AGON KILLER

1 개요

파일:Attachment/DRAGON KILLER/dragonkiller.png

BEMANI 시리즈의 수록곡. 작곡은 96 vs. Mutsuhiko Izumi.

GIGA BREAKKAISER PHOENIX에 이은 96의 타이의 대모험빠 성격이 드러난 곡으로, 제목의 기원은 드래곤 킬러일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다. 그리고 리플렉 비트 라임라이트에서 글래스 5의 모양도 검[1]인걸 보니 거의 기정사실인 듯.

후속곡으로는 GITADORA Tri-Boost의 수록곡 DEMON SLAYER가 있다.

2 리플렉 비트 시리즈

LIME UP 시스템
limelight 5
5 글래스
DRAGON KILLER (210)
limelight 6
6 글래스
HAPPY limelight(180)
리플렉 비트 난이도 체계
BPM난이도
210BASICMEDIUMHARD
5811
스킬 레이트164169
오브젝트219370529
수록버전리플렉 비트 라임라이트
Rb+ 수록 팩MUSIC PACK 21

리플렉 첫 참가곡으로 3박자, 네오 클래시컬, 기타 배틀이라는 과제를 받아, 이즈미 씨와 함께 연주하게 되었습니다. 왼쪽 채널의 솔로가 이즈미 씨의 기타랍니다! - < 96 >

96쨩과의 기타 배틀! 게임 악곡으로서는 최초가 아닐까요? 곡이 참 멋져서, 기합을 불어넣어 연주했답니다. "드래곤 킬러", 리플렉과 함께 부디 잘 부탁드립니다~아. - < 이즈미 무츠히코 >

- 리플렉 비트 라임라이트 OST 코멘트

RED 하드 패턴 영상.

BLUE 하드 패턴 영상.

리플렉 비트 라임라이트 출시 시점 신곡중 유일한 10+ 난이도를 보유한 곡. 그 덕분에 해금도 당시 라임 업 해금의 마지막인 limelight 5에서 해금이 이루어진다.

HARD 난이도는 10+ 난이도 패턴 중에서는 오브젝트 수가 많은 편은 아니지만[2], 3TOP이 계단으로 나오는 패턴과 210의 상당히 빠른 BPM에 롱잡 구간의 특유의 까다로운 배치, 일반 오브젝트와 3TOP을 가로지르는 트릴의 향연으로 인해 오브젝트 수와 반비례하는 엄청난 난이도를 보여주고 있다. [3]

또한 이 패턴의 가장 특이한 점으로는 초반 롱+잡 구간과 마지막 트릴발광을 제외하면 RED와 BLUE의 오브젝트 배치가 거의 불일치 한다는 것. 레벨 9 이상부터는 잘 안쓰이는 형태의 패턴인데, 10과 10+를 통틀어서 이런식으로 내려오는 곡은 이게 유일하다.[4] 이는 곡의 구성과도 관련이 있는데, 폭타가 나오는 기타속주 부분에서 96의 연주와 이즈미 무츠히코의 연주가 번갈아 가며 나오기 때문이다. 전 난이도 공통으로 BLUE 보면의 폭타가 먼저 나온 후 RED 보면의 폭타가 이어지는데, 이 폭타구간의 음원을 들어보면 R채널의 기타속주에 뒤이어 L채널의 기타속주가 재생된다. 따라서 96의 OST 코멘트를 참고하면 L채널에 해당하는 RED 보면은 이즈미의 기타를 중심으로, R채널에 해당하는 BLUE 보면은 96의 기타를 중심으로 패턴이 짜여져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9렙 이하의 불일치 패턴들이 타이밍만 다르고 사실상 거의 같은 패턴인 것과 달리 이 곡은 타이밍을 조절해도 패턴이 일치하지 않는다.

또한 후반부의 공통 발광은 모든 12비트 기타음이 끊임없이 오브젝트로 할당된 것이 아니라 살짝 이빨이 빠진 구성이므로 오브젝트 파악을 하지 못하면 헛미스나 헛굿이 나기 쉬우므로 주의.

MEDIUM은 하드 채보의 약화판. 트릴과 3TOP 오브젝트의 물량은 대폭 줄었지만 빠른 BPM으로 인해 폭타 구간의 처리는 여전히 까다롭고 초반의 롱+잡 구간도 부분적으로 남아있기 때문에 초중급자에게는 상당히 어려운 레벨 8에 속한다.

리플렉 비트 콜레트에 들어서는 하드 채보가 오더샵 솜씨자랑편 라임라이트 중급 FINAL의 과제곡으로 등장했다.

3 기타프릭스&드럼매니아

GITADORA 난이도 체계
BPM난이도
210기타 표준BASICADVANCEDEXTREME
3.204.507.60
기타 베이스3.304.807.20
드럼매니아1.804.306.90



드럼 플레이

유저들의 호응에 힘입어 기타도라에 이식 예정이었으나, 선행수록이란 이름으로 GITADORA 로케테스트에서 해금한 유저 한정으로 XG3에 업데이트 되었다. 드럼에선 중간중간 나오는 필인과 후반에 트윈베이스로 난이도를 먹은 모양이다.

기타에서는 MODEL FT2 이후 오래간만에 트윈 기타 구성으로 기타 배틀을 재현. 기타가 96, 베이스(의 탈을 쓴 기타)가 이즈미 무츠히코이다. 다만 GITADORA용 기타 기체와 인터페이스는 1인용 구성이기 때문에 GITADORA 발매 이후에는 기타가 2대인 XG용 기타 기체를 사용하더라도 인터페이스의 문제로 인해 기타 배틀은 안타깝게도 불가능할 것으로 보였으나 다행히도 기존 XG기체는 신 기체와 시스템을 다르게 했으므로 기타배틀이 건재하다.

GITADORA 로케테스트 당시에는 EXTREME 기준으로 기타 표준 7.0, 기타 베이스 6.8의 의외로 낮은 난이도로 등장했으나 속주가 많아서 불렙이라 판단했는지 XG3으로 이식될때는 각각 7.6과 7.2로 난이도가 상향되었다.

4 유비트 시리즈

파스텔군과 스미스씨의 RUNRUN 마라톤! 제3회 대회
Windy Fairy
DRAGON KILLER
ストレイ・マーチ
chaplet
jubeat saucer기준
레벨BASICADVANCEDEXTREME
3710
노트수277410789
BPM210
곡 이력리플렉 비트 라임라이트에서 유비트 소서에 2013/6/12 이식 수록

관련 칭호

  • 유비트 소서 ~
    • 昔おじいちゃんは[5]を倒したんだって(옛날에 할아버지는 용을 쓰러뜨렸다면서) : 모든 보면 클리어
    • あらあら、それはトカゲのことよ(어머나, 그건 도마뱀 얘기란다) : 모든 보면에서 풀 콤보

할아버지의 첫번째 이야기

파스텔군과 스미스씨의 RUNRUN 마라톤!으로 이식수록되었다.



EXC 영상

속주부분의 96의 연주는 직선 연타로 나오는반면 이즈미 무츠히코의 연주는 흩어지는 패턴으로 나온다.

16비트 폭타가 한번도 안 나오지만 12비트가 계속해서 나오기 때문에 박자 감을 잡기가 힘들다. 12비트의 특성상 타이밍을 제대로 맞추지 못하면 줄그렛이 뜨게 된다.

□ ■ □ ■
□ □ □ □
□ □ □ □
□ ■ □ ■

초반에 이런 동시치기가 나오고,

곡 최후반부에 D 모양 동시치기가 나온다.

□ □ □ □
□ ■ ■ □
□ ■ □ ■
□ ■ ■ □

여담으로 후반에 96과 이즈미가 번갈아가며 기타 솔로를 하는 구간에서는 서로의 기타 연주가 양쪽에서 번갈아 가면서 나오는데 가끔 유비트 기계 스피커에 이상이 있는 일부 오락실의 경우에는 한쪽의 기타 연주밖에 들리지 않아서 노래는 들리지 않는데 패널만 열심히 두들기게 되는 안쓰러운 상황이 생기기도 한다.

ADV 채보는 후반부에 갑작스런 8비트와 긁기가 나오므로 첫플에 주의.
  1. 글래스 5부터는 글래스가 해당 곡과 관련된 모양이 된다.
  2. 정확히 말하자면 10+중에서 오브젝트 수가 가장 적은 곡 이다. 후에 업데이트로 밀려 지금은 CODE:1이 10+중 가장 적은 오브젝트 수를 가지고 있다.
  3. 순수 클리어 난이도 보면 10+ 입문급이지만, 스코어링이나 풀콤보 난이도는 10+에서도 중상위권에 위치해 있다.
  4. 하나 더 있긴 한데 이 곡은 쉬어가는 부분이 다르기 때문에 클리어나 스코어링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5. 굵은 글씨는 칭호 파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