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RNiDELiA

이름GARNiDELiA
멤버메이리아, 토쿠P
장르팝, 댄스, 일렉트로니카
소속사SME Records (이전에는 DefSTAR Records)
활동 레이블소니 뮤직
활동시기2010년 ~ 현재

1 개요

일본의 남녀 혼성 2인조 음악 유닛. 그룹의 이름인 GARNiDELiA는 "Le Palais Garnier de Maria"(프랑스어로 메이리어의 가극장의 의미)며 toku의 출생 연도에 발견된 소행성"코델리아"(Cordelia)의 합성어이다.

Headphone-Tokyo**의 파생 그룹으로 2010년 9월 11일에 결성. 그 해 겨울 코믹마켓에서 처음 출전한 이후 각종 마이너 행사들을 거쳐서 2014년 3월에 DefSTAR Records에 소속되어, 메이저로 필드를 옮기게 되었고, 2015년에는 SME Records로 이적했다. 킬라킬의 오프닝 테마로 인지도가 오른 이후 현재에는 오리콘 차트에 상위권 랭크인 할 정도로 인지도와 실력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중고 신인. 2014년에는 굵직굵직한 애니메이션 타이업만 3개나 맡을 정도로 활발한 활동으로 블루칩으로 평가받고 있다.

2016년 4월에는 프로젝트 유닛인 삼월의 판타지아와 콜라보 곡인 너와 있던 여름을 제작, 삼월의 판타지아 데뷔 싱글에 수록된다[1].

2016년 5월에는 원맨 라이브가 준비되어 있으며, 이를 기점으로 2016년 3분기에는 퀄리디아 코드와의 새로운 타이업 싱글로 리스너들을 맞이 할 예정이다. 여담으로 해당 작품의 타이업 가수들이 LiSA, ClariS, 본 그룹인 GARNiDELiA 라는 강력한 라인업으로 소니에서 꽤나 기대하는 작품인 듯하다. 상술한 가수들의 소속사는 전부 소니 뮤직 계열이다.

메이저 데뷔를 했지만 아직도 니코니코 동화와의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몇 안 되는 그룹이다. 보통의 우타이테 출신들이 메이저 데뷔를 할 경우 아예 관계를 끊거나 활동 부진으로 인해 얼마 못 가서 다시 니코동으로 내려오지만, GARNiDELiA는 그런 거 없이 그야말로 '친 니코니코 동화 스탠스'를 취하고 있다. 그래서 그런지 니코니코 동화의 연례행사인 니코니코 초회의 공연에도 출장하고 있다.

2 스타일

toku가 사운드에 전면적으로 참여하기 때문에 전자음이 주가 된 독특한 사운드의 댄스 곡이 메인인 그룹이다. 특히 신스의 음이 매우 독특해서(혹은 반복되는 루프) 이 그룹의 노래를 구분하기 쉽다. 메이저에 들어서는 파트를 전환하는 독특한 음을 자주 쓰는데 물건너에서는 이를 유성음이라고 부르는 듯(쉬잉~ 하는 사운드).

작사는 외주를 쓸 때도 있지만 대부분 메이리아가 하며 작곡 역시 GARNiDELiA의 명의를 쓸 때는 toku가 직접 편곡까지 하며, toku가 외주를 맡을 때는 편곡을 주로 담당하는 편이다.

세련된 스타일과 새로운 느낌의 사운드를 좋아하는 젊은 세대의 리스너에게 추천.

3 디스코그래피

메이저 데뷔 이전 미니 앨범 등은 자료가 부족하니 추가 바람.

3.1 싱글

ambiguous
611bAmcDgUL.jpg
트랙곡이름비고
01ambiguousTV 애니메이션 킬라킬 오프닝 테마
02Gravity
03ORiGiNAL
04ambiguous
(Instrumental)

2014년 3월 5일 발매되었다. 전설의 시작.
이 싱글 하나로 이 그룹의 인지도가 하늘과 땅 차이 수준으로 바뀌었다. 타이업 작품이 마침 가이낙스에서 분리해 나온 트리거의 첫 작품이라는 것으로 매니아층의 주목을 한몸에 받고 있던 킬라킬이었으니 홍보및 판매 효과에 영향을 주었다.
음악적으로도 인트로부터 서서히 속도를 올리는 업템포로 빠른 질주감을 선보이는 기타루프와 toku의 우주적인 사운드가 어울려서 흡사 하늘을 나는 듯한 느낌을 주는 사운드를 보여준다. 그렇지만 너무 가볍지도 않게 삽입된 현악이 무게감을 잘 잡아주면서 비장미도 살리는 독특한 곡이 나오게 되었다.
여담으로 인터뷰에서 담당 프로듀서는 이 곡으로 준케츠를 표현하고 싶었다고 평했다. 1기의 곡은 센케츠라고... 데뷔싱글임에도 불구하고 오리콘 차트 15위로 랭크인하는 호성적을 보여주었다.

grilletto
51cC%2BiSP97L._SS500.jpg
트랙곡이름비고
01grillettoTV 애니메이션 마법과고교의 열등생 오프닝 테마
02Love or Game
03너와 내가 만날 확률
(キミとボクが出会う確率)
04grilletto
(Instrumental)

2014년 7월 30일 발매되었다. 그러나 타이업 작품이 이름을 말할 수 없는 볼트모트 작(...)이여서 묘한 상황이 되었다. 하필이면 여기에 소니가 제 2의 SAO를 노린 건지 통 크게 지원을 했다.
그렇지만 1번 트랙의 음악성은 좋게 평가되었다. 아카펠라 형식으로 전체적으로 이전 싱글보다 전자음이 더 강해져고, 하이라이트에선 튠과 함께 신스를 아낌없이 사용하여 사이버 펑크를 표현해 냈다. 2번 트랙은 상당히 오래전부터 준비한 곡으로 라이브에서 분위기를 올리기 위해서 상당히 에로틱한 가사를 쓴 댄스곡이다.
3번 트랙은 toku가 실연을 주제로 쓴 것이지만 메이리아는 그와 반대되는 곡으로 준비했다고(...). 멤버들끼리 오랜 시간 회의도 많이 하면서 야심차게 준비한 싱글로 모든 곡들이 '사랑'과 관련된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BLAZING
61gFn9Jth3L._SS500.jpg
트랙곡이름비고
01BLAZINGTV 애니메이션 건담 G의 레콘기스타 오프닝 테마
02인어공주
(人魚姫)
03further
04BLAZING
(Instrumental)

2014년 10월 29일 발매되었다. 타이업 작품이 오랜만에 토미노 요시유키가 직접 만드는 건담이라서 그런지 이번에도 주목도가 상당히 상승했고, 그에 준하는 매우 독특한 음악이 나오게 되었다. 1번 트랙은 빠르면서도 격정적이고 독특한 곡전개로 남미나 남유럽풍의 음색을 전자음을 이용한 사운드로 재해석한 음악이다.
거기다가 기존의 비 우주세기 건담의 타이업 곡답지 않게 그 동안 건담 시리즈에서 유지해 왔던 락 스타일에서 탈피해서 건담계의 이단아인 토미노 요시유키같이 독특한 음악이 나왔다. 2번 트랙은 인어공주 이야기의 재해석 버전. 3번 트랙도 잘 마무리한 싱글로 자신들의 싱글 최고 순위를 갱신했다.

MIRAI
41SsgC9be8L.jpg
트랙곡이름비고
01MIRAITV 애니메이션 건슬링거 스트라토스 엔딩 테마
02PiNK CAT니코니코 동화 업로드 곡.
03pledge
04MIRAI
(Instrumental)

2015년 5월 13일 발매. 타이업 작품이 역시 소니에서 스폰싱을 하는 것이라서 참여했는데, toku가 오프닝 곡의 편곡을 담당했다.
1번 트랙에서는 메이저 데뷔 이전 시절로 돌아가서 오랜만에 발라드를 선보였는데 이것으로 인해서 메이져 이전과 이후 팬들의 차이를 보여준 싱글이 되었다.
2번 트랙은 특이하게 니코동에서 메이리아, 가면라이바 217, 미우메의 실사 MV와 일러스트 MV (일러스트 담당자 요리)2개로 빠르고 어지러운 듯한 신스와 중간중간에 깔리는 과도하다 싶을 정도로 나오는 튠을 사용해서 탄생하게 된 끈끈하면서 매혹적인 댄스곡.
여담으로 니코니코에 업로드 해서 Lamb이후로 간만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Lamb는 MMD 등으로, PiNK CAT은 니코니코의 지망생들이 직접 춤추는 영상 등으로.
3번 트랙은 반대로 지나치게 차분한 곡으로 마무리해 서로 다른 색의 음악을 담아냈다.
클래스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 싱글로 타이업 작품이 폭망하고 대대적인 홍보를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눈에 띄게 순위가 떨어진다거나 하는 일은 없었고 손해를 최소화시켰다.

Burning Soul
51OU16NORHL._SS500.jpg
트랙곡이름비고
01Burning SoulPC 온라인 게임 소울워커 테마 곡

특별히 제작된 소울워커와의 타이업 싱글. 정식적인 오프라인 발매가 아니라 온라인에서 구매할 수 있다.
타이업 작품 같이 상당히 열정적이고 강한 의지가 담긴 곡이지만 전체적인 구성 자체는 평상시의 GARNiDELiA 스타일에서는 신스를 조금 손 본 것 빼고는 바뀌진 않았다.

約束 -Promise code-
61rLYUv1L4L.jpg
트랙곡이름비고
01약속 -Promise code-
(約束 -Promise code-)
TV 애니메이션 퀄리디아 코드 2nd 엔딩 테마
02극락정토
(極楽浄土)[2]
니코니코 동화 업로드 곡.
03자완
(紫苑)[3]
04約束 -Promise code-
(instrumental)

2016년 8월 17일 발매
여러가지로 새로운 시도를 하는 싱글로 기존의 디스코그래피가 전부 순 영문으로 된 곡이 타이틀곡이었지만, 이번에는 최초로 순 영문이 아닌 곡이 메인이 되었다. 게다가 순 영문으로 있는 곡 또한 없는 걸 보면 일본 풍의 색채를 살리기 위한 컨셉으로 싱글 내외적으로 많은 공을 들였다는 걸 알 수 있다.
싱글 자켓에서는 기존에 사용했던 SF를 연상시키는 상상력이나 댄디함 대신 일본풍의 퇴폐적인 화려함과 상반되는 요소. 페도라와 서양식으로 개수된 화려한 기모노, 일렉트로니카와 일본식 음악만의 고유한 사운드 등의 조화를 중점으로 두었다. 음악적인 면에서도 전반적으로 전통적인 일본식 사운드를 바탕으로 개성을 엮어내는 방식이라서 고전적인 일본 음색에 거부감을 가진 리스너에게는 호불호가 갈릴 여지도 있으나, 많은 이들이 하지 않았던 참신한 시도를 했다는 것에는 찬사를 보낼 만한 싱글이다.
그래도 1, 2번 트랙은 일렉트로니카적인 요소가 많지만 3번 트랙만큼은 애절한 발라드 곡으로 여운을 주는 마무리를 했다.
여담으로 본 싱글을 비롯, LiSA의 타이업 싱글, ClariS의 타이업 싱글 총 3장을 구입 후 응모하면 추첨을 통해서 타이업 가수들의 상품을 받을 수도 있으니 일본에 거주 중이면서 본 그룹의 팬인 위키러가 있다면 응모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또한 극락정토가 Lamb-PiNK CAT 계보를 이으며, 니코동에서 메가히트를 기록하게 되면서 오도리테나 우타이테, MMD 제작자까지 극락정토 동화를 투고해서 좋지 않게 보는 시선도 늘어났다(...).

3.2 앨범

Linkage Ring
413RjDmUyEL.jpg
트랙곡이름비고
01PridePV
02True High
(Album Mix)
디지털 싱글 True High(재수록)
03Gravity1st Single : ambiguous C/W
04BLAZINGTV 애니메이션 건담 G의 레콘기스타 오프닝 테마
05쌍둥이 자리 유성군
(フタリ座流星群)
06Moon Landing
07march
08Steps
09Lamb.니코니코동화 업로드 곡[4]
10늑대소녀
(オオカミ少女)
11grillettoTV 애니메이션 마법과고교의 열등생 오프닝 테마
12ambiguousTV 애니메이션 킬라킬 오프닝 테마
13LiNKAGE

"너희가 뭘 좋아하는지 몰라서 히트곡 다 넣어봤어." 2015년 1월 21일 발매되었다. 그야말로 오리지널 곡을 제외하고는 전부 GARNiDELiA의 히트곡들만 모아놓은 싱글이다.
그러니 MIRAI를 제외하고 그 동안 구하지 못한 싱글들이 있다면 이 앨범으로 만회해 보자. 물론 커플링 곡들은 거의 수록되지 않았다.
다만 마냥 칭찬하기만 할 앨범은 아닌 것이, 스타일 고착이 심해졌다. 타이업 곡을 제외하고는 사실상 그 곡이 그 곡일 정도로 크게 임팩트 있는 곡이 적어서 일각에서는 toku의 한계를 보여준 앨범이라는 평을 듣거나 참신하지 못하다는 평도 있는데, 이는 fripSide의 야기누마 사토시도 듣는 비판이다. 양쪽 다 프로듀서가 일반적이지 않은 특이한 사운드를 자랑으로 삼는 인물들 노란머리파란머리 하지만 히트곡이란 히트곡은 죄다 때려박아서 그런지 앨범 자체는 꽤나 많이 팔려서 순항 중이다.

BiRTHiA
516HrWZMmBL.jpg
트랙곡이름비고
01ARiA보컬로이드 오리지널PV, 2015 리메이크PV
02ONE미니앨범 ONE(재수록)
0321248931미니앨범 PLUSLIGHTS -21248931-(재수록)
04Arrow of Love보컬로이드 오리지널PV
05Hands보컬로이드 오리지널PV
06COLOR보컬로이드 오리지널PV
07Lucifer미니앨범 PLUSLIGHTS -21248931-(재수록)
08Break down리듬게임 크로스비츠 수록곡
09ASTEROiD보컬로이드 오리지널PV
10Harmony미니앨범 ONE(재수록)
11Butterfly보컬로이드 오리지널PV
12별의 노래
(ホシノウタ)
보컬로이드 오리지널PV
13SPiCa -ReACT-니코니코 업로드
14ORiON미니앨범 ONE(재수록)
15Birth완전 신곡

2015년 8월 26일 발매되었다. GARNiDELiA의 동인 시절의 총대성.
자신들이 마이너에서 좋은 평을 받은 곡들을 수록해서 만든 일종의 생일 축하 앨범이다. 라인업부터 상당한데 언더 시절 가장 평이 좋았던 ARiA를 1번 트랙, 미니앨범 타이틀 곡을 2번, 3번 트랙에 수록하는 등 그야말로 GARNiDELiA의 마이너 시절 싱글이 없다면 이 앨범을 구해보자. ARiA는 니코니코 업로드 이후 약 5년 만에 새로운 PV를 내놓는 강수를 두었다. 사실상 검증이 끝난 마이너 시절 히트곡 앨범이라 음악성은 딱히 평가할 것은 없으나, 제일 큰 문제는 사골국 이상의 우려먹기. 곡들의 구성과 비고를 보면 알겠지만 이전부터 미니 앨범으로 코믹마켓에서 우려먹었던 곡들이 사실상 트랙 번호만 바뀐 채 나온 격이고 신곡은 Birth 하나가 전부라서 올드팬들의 불만이 크다. 하필이면 Linkage Ring에서 극딜에 가까운 평이 쏟아진지라(...) 더욱 그렇다. 심지어는 신곡을 내면 평이 안 좋으니까 검증된 곡들을 우려먹으려 한다는 평도 종종 나왔다. 지난번 MIRAI도 신규 리스너와 올드 팬의 호불호가 갈렸는데 이번 앨범도 그럴 것으로 예상된다.

여담으로 자신들의 어려운 시절을 같이 보내왔던 곡들이 잔뜩 포진해 있어서 여러모로 스태프와 팬들의 만감이 교차할 듯하다.
  1. 보컬은 삼월의 판타지아 보컬인 미아, 작사에는 메이리아, 작곡과 편곡은 toku.
  2. 살아서 덕을 쌓으며 부처님의 가르침에 따라 바르게 산 사람들이 죽어서 가게 된다는 곳을 뜻하는 불교용어.
  3. 개미취, 벌개미취의 뿌리 부분이며 약재로 활용되는데, 자완 이외에도 '자원' 또는 '반혼초'라고도 불리기도 한다.
  4. 정규 앨범에서는 업로드 때와는 달리 약간의 믹스를 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