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문서 : 영어
비일관적인 영어의 발음 및 철자 표기법을 비꼬기 위해 억지로 만들어진 단어다. 일단 발음은 fish와 동일한 (/ˈfɪʃ/). 고티가 아니다!!
gh: tough (tʌf) 의 (f)와 동일한 발음
o: women (ˈwɪmɪn)의 (ɪ)와 동일한 발음
ti: nation[1] (ˈneɪʃən)의 (ʃ)와 동일한 발음 [2]
참고로 Night의 gh, People의 o, Ballet의 t, Business의 i를 가져와서 묵음으로만 만들어졌다고 해석할 수도 있다(...)
1855년 부터 만들어졌다고 추정되고 있는 단어로, 영어 철자 표기법을 비판하기 위해 만들어진 단어 중 제일 유명하다고 한다. 당장 위의 설명을 보기 전까진 저게 어떻게 fish와 동일한 발음이 나는지 아리송할 정도이니...
물론 언어학자들은 저 단어를 비판하며 자기네들 자존심인데 당연하지 위치에 따라 발음이 다르게 나는 철자시스템상 저 위치에서는 저런 발음이 날 수 없다고 한다.. 아무튼 영어의 발음법은 복잡하다는 게 포인트.
당연하지만 영어 단어의 발음법은 대부분 외워야 한다는 웃픈 진실이 있다(...). 그래서 영어 사전이나 교과서는 각 글자의 발음법은 간략하게 정리한 수준이고, 이와는 별개로 단어별 발음을 일일이 넣어주는 지경에 이른다. 그야말로 헬게이트.
그러다 보니 일본에서는 아예 퀴즈 프로그램의 영단어 문제에서 심심하면 등장하는 소재 중 하나가 되었고, 서브컬처계 2차 창작에서도 퀴즈 프로그램을 소재로 하는 경우 가끔 등장하는데, 퀴즈 아이돌의 300문제 같은 경우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