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L(beatmania IIDX)

beatmania IIDX 3rd Style의 익스퍼트 코스중 하나.


아케이드용 beatmania IIDX 3rd style에서 플레이하는 영상. 당시에는 클리어하는 사람이 극소수였다는걸 감안하면 상당한 영상. 그리고 그 당시로는 거의 하는 사람이 전무했던 랜덤배치까지 걸고 하는 영상이다.
(이 영상의 주인공인 AGOP은 이후 가정용 6th style의 싱글플레이파트 달인영상을 찍게 된다.)

스테이지곡명BPMSP 난이도SP 노트수DP 난이도DP 노트수
1stSchlagwerk1258848111090
2ndR51801188911870
3rdera90-1809786121226
4thTHE SAFARI134[1]1090010900
FINHolic15511880121136

3rd Style 신곡 중 가장 어려운 다섯 곡을 모아서 구성한 익스퍼트 코스로, 현재는 저 난이도로 명함도 못내볼 정도로 고난이도 곡이 즐비한 IIDX 세계이지만 아직까지도 유명한 익스퍼트 코스이다. 그 이유는 2nd Style까지는 그렇게 극악곡은 없었는데(Macho Gang이나 Indigo Vision어나더가 있긴 했지만) 저 다섯 곡을 필두로 갑자기 어려운 곡들이 나타났기에 당시의 충격은 상당했다고.

코스의 구성을 뜯어보자면 아래와 같다.

  • Schlagwerk - 첫스테이지라 그나마 아래 곡들에 비해서는 가장 쉬운 편이나 BPM이 아래 곡들에 비해 터무니없이 낮다. 이런 이 곡 조차도 전작인 2nd style까지의 곡들과 비교해도 보스곡급의 곡이다. 즉 초반부터 2nd style의 보스급 난이도의 곡을 해야되는 셈. 게다가 더블 플레이는 이 곡부터 난관이다.
  • R5 - 초반에 나오는 1-7 트릴 10초가 이 곡의 대부분을 설명.
  • era - 위의 R5의 속도가 기본에, 중반에는 이 BPM의 절반 BPM으로 낮아지는 변속[2]과 더불어 이때 나오는 나선계단이 어렵다. 더블 플레이의 경우 마지막 스테이지인 Holic에 맞먹는 패턴을 미리 여기서 경험해야되는 상황까지 나온다.
  • THE SAFARI - 단위인정 7단의 수문장, 7단난민 양성소. 그나마 3rd style~5th style까지는 BPM이 현재인 150보다 낮은 134가 약간의 위안이라면 위안. 최후의 보스곡에 진입하기 전의 쉬어가는 구간이라고 볼 수 있다.
  • Holic - IIDX 3rd style의 보스곡 싱글/더블 모두 겨우 넘어와도 쉴곳이 없다.

한줄로 정리하면 싱글플레이의 경우 1스테이지가 2nd style에서 보면 보스곡 수준의 난이도를 가진 곡부터 시작해서 보스곡 4개가 연속으로 나오는 형태, 더블플레이의 경우 당장 2nd style과 비교하면 더 이상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수준의 난이도를 보여주는 셈.

이 헬 코스의 임팩트가 커서 이후 작품에 여러번 다시 수록되기도 했는데, 특히 요일 코스(코스는 1개이지만 특정 요일에 플레이하면 특정 코스가 고정되어 플레이할 수 있는 EXPERT 코스 시스템.)의 경우 HELL 코스가 금요일에 고정되어 있어서 악명을 떨치기도 했었다. (특히 8th style까지는 정말 금요일코스가 헬코스로 고정되었을정도, 9th style에선 아예 인터넷 랭킹까지 개최했다. 10th style 이후부터는 여러코스가 들어갔다.) 후속작으로 HELL2, HELL3 코스가 나오기도 했다. 그리고 후계위치격으로는 8th style의 ASSAULT, 10th style의 KING, GOLD의 GAZILLIONE, SIRIUS의 BOSS, Lincle의 LEGEND, VS, KINGDOM, PENDUAL의 KAC FINAL, copula의 GRAND FINAL이 있다.

지금의 단위인정 난이도랑 비교하면 SP는 약 8단과 9단 사이의 난이도이며 DP의 경우 약 9단과 10단 사이의 난이도를 가지고 있다.

최근작이라면 beatmania IIDX 16 EMPRESS의 HARDCORE STANCE 코스의 뒷코스가 HELL 코스기 때문에, 찾아 즐기기는 쉬운 편.
가정용은 3rd style외에는 8th style정도가 그나마 HELL코스를 똑같이 따라할 수 있을정도. 다만 8th style에서는 THE SAFARI가 BPM 150으로 리믹스된 버전이기 때문에 원본보다 조금 더 어렵다.

여담이지만 수록곡 중 무려 3곡이 TaQ의 작품이다.
  1. 6th Style 이후 150으로 가속
  2. 이 시기엔 플레이 도중 배속변경이 불가능했다. 도중 배속변경이 가능했던 때는 AC DD와 CS IIDX RED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