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a

1 야구평균자책점. Earned Run Average.

2 시대, 연대(年代)라는 뜻의 영어단어.

철자때문에 에라라고 발음할 수도 있지만 실제 발음은 이어러 정도로 들린다.

3 몰도바, 폴란드의 통신사

몰도바와 폴란드 전역에서 영업중인 통신사이다.

4 BEMANI 시리즈의 수록곡

4.1 beatmania IIDX

era(nostal mix)



era(step remix)



era step mix

BPM싱글 플레이더블 플레이비고
180 - 90 - 180 - 90노멀하이퍼어나더노멀하이퍼어나더
543785559786543712952121226nostal mix
55658733987545038728121226step mix

TaQ의 대표작 중 하나. 장르드럼 앤 베이스(DRUM'N'BASS)로, 보통의 거친 드럼 앤 베이스와는 달리 0의 뜻을 의식하여 그려내려는 노력이 보이는, 강렬함을 약화시키고 여운이 남는 악곡이다. 이 곡은 버전이 세 가지가 있는데, 본래 악곡은 nostalmix란 부제가 붙어있고, 노멀과 하이퍼에 할당되어있다.# 싱글 어나더는 step remix란 부제가 붙어있으며 곡이 약간 다르며(위 영상 또는 HELL(비트매니아 IIDX) 참조), 더블 어나더는 step mix란 부제가 붙어 있고 step remix와는 또 약간 다르다.#[1] step이란 부제가 붙은 이유는 nostal과 달리 중반에 안배된 음계에 따라 나선계단이 배치되어있기 때문.

곡의 구성은 180BPM(6th Style 이전은 179BPM)으로 시작하여 중반의 노트 공백 이후로 BPM이 90(역시 6th Style 이전은 89BPM)으로 감소하여 저속의 난타(step remix는 나선계단)가 지속되고, 다시 180 BPM으로 돌아와서 동시치기가 지속되다가 마지막은 BPM이 90으로 감소하여 여운을 남기면서 마무리된다.
싱글플레이는 하이퍼 채보가 단위인정 4단에 7th부터 개근중 이라는 특징이 있으며 어나더는 난이도가 9라서 지금은 그럭저럭 난이도 평가를 받으나[2] 더블 플레이는 하이퍼와 어나더가 둘다 12인 위엄을 자랑한다.[3] 특히 하이퍼는 노트수가 1000개를 넘기지 못하는데도. 과연 TaQ의 더블 채보는 난이도가 높다는 것을 알려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겠다.

3rd Style 당시는 고BPM과 저 BPM을 넘나드는 변속과 그 사이에 얽혀드는 배치로 최고 난이도곡을 모아서 구성한 익스퍼트 코스인 HELL 코스의 일원이었다.

이 곡의 인기로 4th Style에서는 더블 어나더 버전인 step mix가 아예 별도의 곡으로 독립하여 수록되고(가정용 8th Style에서 nostalmix와 step mix가 같이 수록되었다. 위에 달린 주석대로 새로 패턴이 만들어지지 않아 nostal DPA = step DPA가 되었다.[4] 후속격이라 볼 수 있는 empathy가 수록되기도 하였다. 후에 TaQ가 열었던 라이브 공연인 bounce의 실황연주를 녹음한 앨범인 bounce connected의 마무리를 담당하기도 한 곡이다.

nostalmix는 '과거'를, step mix는 '현재'를 의미하며, 두 곡을 서로 합치면 완전한 곡이 된다고 한다. 허나 원곡의 소스가 유실되어 안타깝게도 완전한 곡은 들을 수 없다.[5] 인터넷 상에 퍼져있는 3분 가량의 롱버전은 팬들이 두 곡을 짜맞춘 것이다. 듣기

BGA는 전체적으로 푸른색 톤의 전용 BGA로, VJ GYO가 제작하였다.

4.1.1 아티스트 코멘트

이 트랙부터는, 왠지 언제나 광기라고 할까, 소름끼칠 것 같은 압도적인 박력같은 것을 느끼게 됩니다.
역시 혼을 담아서 만든 곡만이, 듣는 사람에게 그와 같은 감정을 줄 수 있는 것이겠죠.
솔직히 말해서, 처음은 이 곡의 장점을 눈치채지 못했습니다만, 기체에서 나오는 음을 들은 순간은 등골이 오싹해지는 느낌이었습니다.
7KEYS는 꽤 어렵지만, LIGHT7부터 연습해서, 부디 클리어를 목표로 잡아주세요.

( dj TAKA )

era, 「시대」.
처음은, 역시 현상을 만들어내는 것 같은 모습으로의 「시대」의 표현이 떠올랐습니다.
즉, 연표를 늘려서, 「여기서부터, 여기까지」라며 구분 짓고서 분류할 수 있는 것 같은 「시대」를 더듬는 것도 떠올렸지만, 반복해서 듣고 있으면,
그러지 말고, 어느 「시대」에도, 인간이 항상 느끼고 있는 「시간과 공간의 장대함」을 나타낸 곡이지 않나…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결국, 후자를 모티프로, 특징적인 소리나 프레이즈를 상징화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가로로 넓어짐과 중후감이 부족한 점이 안타깝지만, TaQ로부터 받은 메일에, 그가 가장 좋다고 말했던 블루가 전체의 기본적인 색채가 되었다는 점이나, 브레이크에서 퍼트가 되었을 때 여성(물이 채워진 조각 같은 것)이 떨어지는 장소 등을 기뻐해 주셔서, 일단 안심하고 있습니다.

( VJ GYO )

4.2 댄스 댄스 레볼루션

댄스 댄스 레볼루션 난이도 체계
BPM싱글 플레이
BEGINNERBASICDIFFICULTEXPERTCHALLENGE
45811-
90-180더블 플레이
BASICDIFFICULTEXPERTCHALLENGE
5811-

4thMIX에 이식수록 되었다. IIDX처럼 부제 nostalmix가 붙어있으며, 음원은 nostalmix만을 사용한다.

4.3 리플렉 비트 시리즈

nostal mix
베이직, 미디움, 하드
step mix
스페셜
IIDX에서 발밑의 베이스 셰이커로부터 전해지는 중후한 저음을 처음 체감했을 때는 소름이 돋았습니다.
지금 생각해 보면 제 음악성의 근원 중 하나이기도 하다고 생각이 드네요.

- DJ TOTTO, BEMANI MUSIC FOCUS 아티스트 코멘트

HARD 패턴 플레이 영상 (nostalmix)

SPECIAL 패턴 플레이 영상 (step mix)

리플렉 비트 난이도 체계
BPM난이도
90-180BASICMEDIUMHARDSPECIAL
471011
오브젝트127274518696
수록버전리플렉 비트 그루빈 어퍼

TaQ는 IIDX 참가를 그만 둔지 10년이 되었기 때문에 더 이상의 이식이 없어보일것 같았지만 리플렉 비트 그루빈 어퍼의 고전 BEMANI곡 재수록 이벤트인 BEMANI MUSIC FOCUS 대상곡으로 지정되어 리플렉 비트에 이식되었다. 1회차인 DJ TOTTO의 선곡 중 4곡중 가장 마지막에 히든으로 해금된다. beatmania IIDX처럼 스페셜 채보에선 nostal mix가 아닌 step mix가 나오며, 스페셜 보면만 자켓이 다르다는 특이점이 있다. 베이직/노멀/하드의 자켓과 스페셜의 자켓 모두 BGA에서 따온 것. step mix는 별도의 OST 음원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IIDX의 게임내 음원을 녹음해 사용하였다.

스페셜 보면 해금은 하드 패턴까지를 해금하고 다시 한 번 폴더에 들어가면 따로 없던 스페셜 보면이 생긴다. 그 뒤 플레이하면 해금 완료. 즉 한 회차를 전부 해금하는데 500만 어퍼 포인트가 필요하다.

step mix는 저속부분의 16비트 계단 + 탑노트부분은 오리지널 IIDX의 7키 어나더 패턴과 동일하다. 탑노트가 파란건반에 대응되는 셈.

이 나선 계단 부분때문에 상당히 개인차가 심한 편. 스코어링을 할 때 이 부분을 잘치느냐에 따라 점수가 크게 갈리게 되며, 그 이후의 부분도 잔그렛이 잘 뜨는 편이라 생각보단 스코어링이 까다로울 수 있다. 자신에게 편한 손배치를 연구하는 편이 좋을 것이다.
  1. step mix가 추가되면서 새로 nostal mix의 DPA를 만들지 않았기 때문에 era nostal mix DPA와 era step mix DPA는 곡도 같고, 같은 패턴이 출력된다.
  2. 하지만 이 곡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중반의 저속나선계단은 난이도 9라기에는 꽤 어렵다.
  3. 18 Resort Anthem까지는 어나더는 11이었으나, 19 Lincle에서 12로 승격되었다.
  4. 완전히 같은 패턴임에도 불구하고 표기난이도 개편과 함께 어나더 난이도를 정식으로 표기하기 시작한 12번째 작품인 HAPPYSKY에서 nostal mix는 11, step mix는 12로 책정되어 많은 유저들을 갸우뚱하게 만들었다. 이유는 클리어 레이트가 nostal mix쪽이 더 높았기 때문.후속작인 13 DistorteD에서 step mix의 난이도가 11로 하향되었다가, 19 Lincle에서 양쪽 다 12로 상승했다.
  5. OST에 수록된 것도 게임판의 음원을 사용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