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차상륙함

(LST에서 넘어옴)
현대의 항공모함, 상륙함 종류
항공모함헬리콥터 모함수상기 모함강습상륙함도크형 상륙함LSTLSM
LPHLHDLHALSDLPDLCU/LC공기부양정

LST325.XI.jpg

Landing Ship Tank(LST)

1 개요

해군상륙작전 지원을 위한 함종 가운데 하나. 단순히 전차 등의 차량과 병력, 화물을 나르기만 하는 것 뿐 아니라, 직접 항만 시설이 없는 해안에 직접 접안해 이들을 자력으로 내릴 수 있도록 설계된 함종이다.

2 역사

2.1 등장

제2차 세계대전미합중국 해군에 의해 개발되었다. 2차대전, 특히 태평양 전선의 전투는 해전상륙작전이 거의 전부였다고 할 정도로 상륙작전이 빈번했고, 자연히 기존의 대형 수송선에 상륙 병력과 물자 등을 싣고 가다 해안 근처에서 작은 보트나 상륙정 등에 옮겨 타고 해안으로 돌진하는 방식의 한계를 실감케 했다. 또한, 신병기를 넘어 거의 전장의 필수 요소로 위치가 격상된 전차장갑차 등은 이런 방식으론 바로 해안에 투입할 수 없고, 상륙한 보병들이 해안이나 항만 시설을 점령한 뒤 기존 항만 시설을 이용하거나 새로 지어서 한 대씩 기중기 등으로 내리는 불편을 감수해야 했다. 이는 하역 작업 자체의 번거로움 뿐 아니라, 상륙작전 중 가장 강력한 화력이 투입되어야 할 해안에서 정작 전차가 지원을 못 해준다는 한심한 상황을 낳았다. 때문에 미 해군은, 이런 악재들을 극복할 새로운 함종을 해병대와 해군 자체로부터 요구받아 개발을 시작했다.

3 특징

3.1 장점

상륙함의 특성상, 덩치에 비해 연안 항해 성능이 우수하다. 이는 밑바닥이 평평한 평저선이기 때문이다.

1016032595.jpg
심지어 이렇게, 썰물 때 그냥 바닥에 앉아 있다 물 찰 때까지 기다리면 알아서 뜨는, 다른 동 덩치를 가진 군함들은 흉내조차 낼 수 없는 신묘한 재주도 부릴 수 있다.

또한, 전차 등 탑재한 차량이나 병력 등이 함수의 램프를 통해 직접 드나들 수도 있고 무엇보다 후방에 의외로 공간을 많이 차지하는 Well Deck를 장착한 다른 상륙함(LSD,LPD,LPH)들과 달리 수송 인원이나 장비 적재율이 조금 더 높은 편이 장점이다.

3.2 단점

평저선이므로 원양 항해 성능이 나쁘고, 상륙용 램프가 고속을 내는 것을 방해해 2차대전 때의 LST들은 속도가 15노트 전후밖에 나오지 않았으며, 기동성이나 내파성도 좋지 않아 해상이나 수중, 공중에서의 공격시 회피가 힘들었으며, 달고 있는 소구경 대공화기들에만 의지해야 했다. 이 때문에, LST의 승조원들은 자기들의 배를 "Large Slow Target(크고 느린 과녁)"이라는 자조 섞인 별명으로 부르기도 했다.

4 해당되는 함급

5 기타

5.1 각종 매체에서의 등장

일본 애니메이션 코쿠리코 언덕에서의 주인공 아버지가 전후 미국으로부터 불하받은 LST의 선원으로 근무하다 한국전쟁기뢰에 피격되어 전사한 것으로 설정되어 있다. 또한, 배경이 되는 항구 도시에서 LST들이 흔히 보이며, 주민들이 이 단어를 익숙하게 사용하는 등 일종의 시대상을 나타내는 장치로 등장한다.

6 관련 항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