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항목 : 개조인간(노블레스)
1 개요
웹툰 노블레스에 나오는 비밀조직 유니온의 개조인간 초기 실험체들을 지칭하는 말.
유니온에서도 초기[1][2][3]에 진행된 프로젝트로 추정되며, 처음에는 총 100명의 실험체가 있었다. 제조순서에 따라 M에 숫자가 붙게 되고, 그것이 코드네임이 된다. 실험은 일단 유니온의 정의로는 실패. 그저 크롬벨의 자료수집의 목적이 강했을 것으로 보인다. 비인도적인 실험 끝에 8명의 실험체가 살아남게 되고 그들은 끈끈한 연대의식 속에 절친한 친구사이가 된다. 실험체는 과거에 대한 기억이 모두 말소된 상태였다. 계속된 실험 끝에 결국 살아남은 것은 M-21과 M-24 둘 뿐. 원래라면 이들도 폐기처분될 예정이었지만 상부의 변심으로 조직의 하급 에이전트가 되어 살아남았고 둘은 자신들과 죽어간 동료들을 위해 이름을 찾기로 약속한다. 그것은 그들의 삶에 있어서 목숨보다 더한 목표가 되었다.
2 능력
초기 실험체이기 때문에 기본 스펙은 다른 개조인간에 비해 훨씬 딸리지만[4] 시간이 지날 수록 M-21과 M-24는 원래대로라면 가질 수 없는 능력들을 얻게 된다.
- 능력의 자연적인 상승 - 그들이 만들어진 초기에는 상당히 불안정해서 특수한 약을 먹지 않으면 신체가 붕괴됐지만,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 약을 먹지 않고도 버틸 수 있는 시간이 늘어가게 됐고, 마침내 M-21은 약을 먹지 않아도 신체붕괴가 일어나지 않게 되었다. 그와 동시에 전체적인 전투능력의 상승도 보이게 된다. 그들의 전투를 본 다른 개조인간들은 초기 실험체인 M시리즈가 보여줄 움직임이 아니라고 평했다.[5]
- M-21의 신체변형 - 손톱에서부터 시작해 웨어 울프와 흡사한 자태로 신체변형한다. 본래 가지고 있을리 없는 능력으로, M-21은 라이에 의해 잠시 완전 각성했을 때 거의 원형이나 마찬가지로 보이는 힘을 냈다. 그리고 여럿 강적과의 전투후에는 드디어 스스로 각성을 하기에 이르렀으며, 가주급인 이그네스 크라베이가 보았을 때도 웨어울프의 전사와 비교해야 할 정도로 성장하였다고 한다. 현재 웨어울프들의 전사급이 귀족들의 가주에 약간 못미치는 실력을 보여준 것을 볼때, 소울웨폰을 들지 않은 현가주정도는 어찌 어찌 상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M-24의 정신지배와 감염체 통제 - 평범한 소녀를 기절시키는 정도이나 사실 정신지배 능력을 가진다는것 자체가 굉장한 사실이다. 또한 본래 감염체는 통제 할 수 없는것임에도 M-24는 감염체를 통제하고 임의로 연결을 끊을 수 있는 능력이 생겼다. 또한 라이를 보고 위압감을 느끼는 등 귀족의 능력을 어느정도 이식받은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사항 일부를 본 닥터 크롬벨은 M시리즈가 각 종족의 원본에 가까운 능력을 각성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녔던 게 아닌가 추측했다.
또한 프랑켄슈타인에 의해 M-21이 웨어 울프의 심장을 이식받았다는 것이 드러나고, M-24 역시 노블레스의 유전자가 합성되었다는 것을 보면 M 시리즈는 아마 각자 다른 종족과 아예 융합을 시킨 실험체들이 아닐까 생각된다.
3 현재
현재 M-21 만이 생존, M-24가 죽은 뒤에 계속 동료들의 이름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했다. 타오가 라이 진영에 합류하게 되면서 이름을 찾는 목적을 이룰듯 하였으나 닥터 크롬벨이 자신의 손으로 자료들을 모두 처리해 버렸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안습.
M-21에게 M 시리즈들과 한 약속은 그 무엇과도 바꿔서 알아내야하는 것이지만, 현재는 지켜야할 아이들과 함께 싸워갈 동료들이 생기면서 M 시리즈들과 현재 동료들과의 저울질이 두차례 일어났었다. 처음은 M-21이 DA-5에게 협력하는 대신 그가 잡혀가는 것이었으나, 아이들의 납치로 인해 저울질 됬던 것이었으며 두번쨰는 닥터 크롬벨과 프랑켄슈타인의 협정중에서 요구할 내용이었으나 현재 동료들과 아이들이 위험에 처해질 상황이 벌어질 지도 모르기에 두차례 모두 이름을 알아내는 것을 거부하였다. 그러나 작가가 가끔 이렇게 떡밥을 던지는 것을 보면 잊어버리지는 않은듯.
또한 노블레스 애니메이션 Awakening에서 M시리즈들중 한명의 코드네임이 등장했다. 바로 M-18[6]. 그나마 대사가 있었던 인물이며, 이자가 제이크에게 죽자 M- 24가 덤벼들었었으며, 그리고 이것을 떠올린 M-24는 익한, 윤아, 그리고 신우를 구해주게 되며, 조직에 대한 배신의 기폭제가 된다.
현재는 M-21만이 유일한 생존자이다.
4 실험체 명단
현재 생존해 있는 M시리즈는 M-21만이 유일하며, 회상이 아닌 직접 작중에 등장했었던 M 시리즈는 M-24까지 단 둘뿐이다. 이중에서 M-18은 본편에도 등장하였고,노블레스 Awakening에서도 등장한인물이며 코드네임은 Awakening에서 등장하였다. 나머지 M-9,M-17,M-19,M-29는 M-21의 회상속에서 유니온의 과학자들의 입에서 잠시 언급되었다. M-17과 M-9는 실험을 버티지 못하고 사망하였다고 했으며 29역시 곧 사망할 것 같다고 말하였다. 이로 미루어 보아서 이 4개체들은 마지막까지 살아남았던 8명의 동료[128화에서 등장한 M-21,M-24를 비롯한 안경을 쓰고 M-21과 비슷한 머리카락의 실험체, M-18, 모히칸 머리의 실험체, 오른쪽 머리를 전부 밀어버린 실험체, 윗머리만 남겨놓은 실험체,나머지 한명은 실루엣조차 보이지 않는 실험체]는 아닌것으로 보인다. 추후에 이름이 나오거나 자세한 것이 나오면 수정바람.
- M-9
- M-17
- M-18
- 실험관 내에서 눈빛교환이나 하던 사이에서 벗어나 드디어 말로 대화 할수 있었던 M 시리즈들의 생존자들인 8인의 실험체들중 하나. m-24처럼 끝까지 버티지 못하고 사망하고 만다.
- M-19
- M-21
- 노블레스의 주
특히 408화,조연을 넘나드는 등장인물. 라이의 각성과 카리어스의 수련, 그리고 유니온의 고위 에이전트나 장로, 전사급웨어울프와의 전투로 현재 하위 장로급 이상의 실력을 자랑한다. 가히 M시리즈의 신화.
- 시즌 1때 사망한 M-21의 유일한 동료였던 자. 시즌 1때 사망하고 시즌 5때 왠일로 다시 등장하나 했지만 그는 닥터 크롬벨의 수하였던 어쌔신팀의 일원인 마크. 자세한건 두 항목 참조
- M-29
- ↑ 그런데 유니온은 천 년 이상은 존재해왔으며 프랑켄슈타인의 자료를 얻기 이전에도 개조인간을 만들어오던 조직이다. 닥터 크롬벨이 유니온에서 한 프로젝트 중에서 초기형이었던 것이거나, 유니온에서 옛날에 했던 연구를 호기심으로 해본 것이거나, 아니면 스토리를 진행하면서 미처 신경을 안 쓰다보니 생긴 설정구멍이라고 볼 수 있다.
- ↑ 엠 시리즈 관련 설정구멍은 이외에도 있는데, 이 프로젝트는 인간에 이종족(웨어 울프나 귀족 등)을 합성한 후천적 키메라를 만들다가 실패(공식적으로는. 21번은 성공했으며, 24번은 성공 직전에 살해당했다.)한 것인데, 유니온에서는 이를 하찮게 여겼다. 그런데 유니온의 2장로라는 분은 뒤에서 키메라를 만들고 있었으며, 이 연구를 본 이그네스 크라베이는 키메라는 인간도 귀족도 성공한 바가 없다며 엄청나게 고평가한다는 것이다.
- ↑ 저 분이 만든다는 키메라는 2016년 9월 기준으로는 아직 출연하지 않았다. M 시리즈와는 다르게 웨어울프×귀족이나 3종 이상의 괴물을 합성하는, 보다 고급의 키메라일 수도 있다. 확실한 것은 저 키메라의 재료로 쓸 웨어 울프는 가르다 등의 배신한 전사와 기타 수백명의 일족을 사용할 것이라는 것.
- ↑ 물론 평범한 인간에 비하면 훨씬 강하다.
- ↑ 후에 M-21은 신체변형 부위가 점차 늘어나 계속해서 나타나는 강적들과 맞설 수 있는 수준까지 강해진다. 신체변형조차 하지 않은 제이크에게 발리던 장면을 생각해 보면 굉장한 발전.
- ↑ 일본판 성우는 이토 켄토, M-21의 회상속에서 등장하였으며 머리를 묶고 턱수염과 콧수염이 난 장발의 실험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