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enix Virus

1 개요

DJMAX 시리즈 수록곡
최초 수록 버전DJMAX 온라인
장르Trance
작곡M2U
BPM140
BGAKIMYS

약칭은 피바.

DJMAX 온라인에 수록된 M2U의 곡. 제목은 Virus Ti의 음색을 사용한 것에서 유래하였다. Seeker에 이은 M2U의 두 번째 트랜스 곡인데 Seeker에 이어서 'Love Is Eternity'와 비슷하다는 표절 의혹이 제기되었다.

BGA는 KIMYS의 루핑 BGA인데, 이미 1st-Sync, Extreme Z4, Grid System 등 다른 곡에서 선보였던 것과 별다를 게 없어서 비판을 받았다. 이 곡과 Angeilc Tears에 사용된 루핑BGA의 일부는 DJMAX Portable 2의 메뉴별 배경으로 재사용되기도 하였다.

은근히 Thor이쪽 느낌이 유사하다.

여담으로 extended 버전이 존재하는데, 아직까지도 공개가 안되었다는 이야기가 있다.

2 DJMAX 온라인

중국 서버에서 서비스되었던 MX 패턴.

해외서버에서는 국내에는 존재하지 않는 MX 패턴이 서비스 되었는데, 중간 구간에 마치 White Blue를 연상케 하는 난감한 롱노트 패턴이 있었다.

3 DJMAX RAY

DJMAX RAY의 BASIC 뮤직 팩 수록곡
EGGAngelGet on TopPhoenix VirusDaylight
DJMAX RAY 난이도 체계
패턴난이도비고
NM5챌린지 미션 4번 : 5500점 이상
엑스트라 챌린지 미션 4번 : Fade In 클리어
HD6
MX7


그렇게 묻히는가 했는데, 2012년 9월 25일 공개된 DJMAX RAY 플레이 영상에서 곡이 부활함을 알렸다. 게임 내에선 BASIC 뮤직 팩에 있다.

한 손으로 정박을 치고, 다른 한 손으로는 계속 긁기를 해야 하는 패턴이 굉장히 압박적이다. 거기다가 최후반에는 정박을 치던 그 손마저 바쁘게 움직여야 되는 그야말로 누가 봐도 7레벨과는 거리가 먼 패턴이다. 체감 난이도는 8 레벨이 적당하다.[1]

패턴 자체가 어려워서 판정 난이도는 녹록치 않으며, 올 콤보 난이도는 그냥 어렵다. 아이패드가 아닌 기종으로 할 경우 이 점이 두드러지는데, 그건 바로 특유의 인식오류. 슬라이딩을 한 뒤에 손을 떼고 정박 노트를 치면 정박 노트가 BREAK를 내며 콤보를 끊는 경우가 빈번하다.

엑스트라 챌린지 미션 4번에서는 콤보 2000개 이상을 만들어 내야 하는데, 중간까지 콤보를 끊지 않고 계속 이어가면 무난하게 달성할 수 있으니 미션에 도전하기 전에 미리 연습해두는 것이 좋다.

4 TAP SONIC


여기서는 아예 처음부터 6라인 레전드 기준 9레벨로 등장했다. 패턴은 이 쪽이 DJMAX RAY 패턴보다 더 어렵다. 거기다가, 수록되자마자 SIN을 끌어내고 9레벨 보스곡으로 자리잡았다. 그러니까 SIN도 이제 콩 심지어 10레벨 곡인 Dual Strikers (Rock Planet Mix)보다도 어렵다는 의견까지 있을 정도다! 흠좀무.
  1. 출시 초반에는 9레벨이래봤자 이 거랑 이 것만이 존재하여 9레벨 급이라고 추정되었으나, 현재는 들이 나와서 8 레벨 중상급 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