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M2U, Yamajet, onoken
다들 표정이 이상한 것 같지만 신경쓰지말자
오오 수염간지 앨범 발매 공지와 함께 올린 사진.
무시무시한 패턴이 이번에도 등장할 수 있을 것 같고요,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제 곡은 이상하게 어딜 가나 어렵습니다...─BEATCRAFT CYCLON의 스페셜 클립에서, H.O.W.ling의 코멘트 중[1]
공식 홈페이지
2월 24일부터 공식 홈페이지가 생겼다.
중국용 포트폴리오 웹사이트
사운드클라우드
1 소개
대한민국의 게임음악 작곡가이자 프로꽹과리스트이자 프로마우시스트.[2][3]
M2U라는 이름은 Music to(2) yoU의 약자인 듯. 본명은 신동휘
DJMAX 온라인의 'Disco Time'과 'Sweet Love'라는 곡을 통해 정식으로 음악게임계에 데뷔하였다. 장르를 가리지 않고 다양한 시도를 하며, 내놓은 곡들이 모두 평작 이상의 좋은 평가를 받는 작곡가. 게다가 85년생이라는 비교적 어린 나이까지 감안해 데뷔 초기부터 게임음악 팬들에게 많은 주목을 받았다.
이후 DJMAX Portable시리즈에 신곡들을 제공하면서 업계에서도 입지를 다졌고, 메트로 프로젝트에서는 ReX, Sphazer라는 명의로 내주 참여도 했었으며 특히 DJMAX TECHNIKA의 튜토리얼, 모드 선택 음악을 맡았다.[4]
메트로 프로젝트 이후로는 펜타비전과 계약을 끝내고 DJMAX에 신곡을 제공하지 않고 있으나, 트위터에서 ESTi와 XeoN, 7 Sequence, 외주 참여를 했던 STi와 맞팔 중인 걸 보아 현재까지도 DJMAX 참여 작곡가들과 친분을 이어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사운드클라우드에서는 First Aid[5]도 팔로우 중. 다만 Aqua Sounds 동기이자 아주 오래 전 동거남인 NieN과는 SNS 상에서의 아무 연락도 없다.
이밖에도 EZ2DJ 7thTRAX의 주요 작곡가로서 EZ2ON에도 곡을 주었다. EZ2DJ에서는 사용하는 명의가 여러개인데, Infinity Poly, CHAOS, Red Eye, Star light, Darkist라는 명의를 함께 사용한다. 개발자 수가 워낙 적은 7thTRAX부터 참여한지라 어쩔 수 없는 듯.
트랜스를 기반으로 하지만 지금까지 내놓은 곡의 특성을 분류하자면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전체적으로 장르적 특성을 중시해서 내놓은 곡과 현악기 샘플링을 적극적으로 사용한 곡(주로 가야금이나 해금 등의 국악기 샘플링이 많이 사용된다.)으로 구분지을 수 있다. 한국적인 느낌을 가미했다기 보다는 동양에서 사용하는 현악기 특유의 감수성을 곡에 적절히 배합해서 사용했다는 느낌. 특히 EZ2DJ 7th TRAX에 수록되었던 天地開闢은 동양적인 음색에서 한 술 더 떠 아예 사물놀이 곡이어서 리듬게임음악계에 큰 센세이션을 일으키기도 하였다.[6]
특정 구간에서 몰아치는 스타일로도 유명하다. 대표적인 예는 DJMAX 시리즈의 보스곡인 Nightmare. 이 덕분에 DJMAX 시리즈에서 M2U가 작곡한 곡들은 거의 대부분이 어렵다. DJMAX Portable 1, 2, Black Square, Trilogy의 보스곡들이 전부 이 사람의 손에서 나왔을 정도.[7] 때문에 극악곡 제조기라는 별명도 있다.
개발환경의 차이인지는 몰라도 초기작들인 DJMAX 시리즈에서의 곡들보다도 EZ2DJ와 EZ2ON에 실린 곡의 퀄리티가 상대적으로 좀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 그래도 다른 작곡가들의 곡들 보단 괜찮다.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뮤지션은 TAK이라고 한다. 자신의 곡들을 덥스텝으로 재해석을 많이 해 줬다고.
여담으로 M2U 본인은 자신이 예전에 작곡했던 곡들을 흑역사로 생각하고 있는 듯. 심지어 2014년에 2012년 발매 앨범을 보여줘도 흑역사 들추지 말라고 부끄러워한다...
2014년 현재는 한국 MVZ Production이란 '한국 동인음악 & 보컬로이드 & 노래크루(우타이테) 팬덤 후원 기획집단' 의 수석 작곡가로 보다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국내 리듬게임 산업이 거의 죽었기도 하고... 리듬게임 외에도 이곳저곳에 곡을 제공하는 중. 스퀘어 뮤직 과도 연계해서 활동 중이다.
2007년 말경, "(고인) M2U 는(은) 알수 없는 복상사로 사망하였습니다." 라는 멘트를 자신의 블로그에 남기고 잠적한 적이 있다. 이유는 역시 국방부 퀘스트 때문인듯.
2011년 9월 시드 사운드의 새로운 작곡가로 들어갔다가 2012년 8월 탈퇴하였다. 시드 사운드 최초의 남자보컬 Vin의 Hyperion을 비롯한 여러 곡을 작곡하면서 시드 사운드 소속으로 오투잼 아날로그와 오투잼 U에 곡을 제공했었다.
2013년 1월 18일, 중국 상하이(!)에서 팬미팅을 가졌다. 자신의 인기곡들을 리믹스해서 DJ Live로 공연했다고 한다. 이때 미스터펑키의 기자재를 모두 쓸어갔다고 한다.
2013년 6월 9일에는 Mr.Funky, TAK과 함께 '리듬어택 게더링' 쇼케이스를 진행했다.
이틀 연속 밤샘 작업때문에 피곤에 쩔어있었는데 그때 하필 탕수육을 부어먹었다가 한 친구와 연락이 끊겼다고 한다. 안습
Cytus에도 한 곡 투고, 활동 영역이 더 넓어졌다.
발매예정인 레이아크의 신작 Deemo 의 작곡가 인터뷰를 가졌다. 이 바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는 모양.인터뷰 영상
그러고는 현재 Deemo의 magnolia를 내놓게 된다.
2014년 3월 2일 제3화 케이크스퀘어에서 4년만에 음반을 발매했다. 200장 한정 현장판매로 판매 1시간만에 매진되어 케이크스퀘어 입장이 늦었던 팬들은 아쉬움을 뒤로 해야만했다. 거기에 100명 선착순 사인회에 추후 재판매계획 없음, 싱글구입자에게 모종의 특전까지 재공되어서 더욱 더...
2014년 3월 28일에는 KBS의 톡톡 매거진에 Masquerade가 배경음으로 깔렸다! 다만 정작 M2U본인은 아무런 연락도 못받았었다고 한다. 즉 KBS측의 무단사용.[8]
2014년 3월 31일 중국 텐센트 사의 '절주대사' 홈페이지를 통해 DJMAX, O2JAM 출신 한국인 작곡가 11인[9] 의 프로젝트 팀 'SeraphiM'의 결성을 알렸다. 그리고 M2U는 이 팀의 부장(!). 총 20곡을 절주대사에 투고했다고 하며 현재까지 공개된 M2U의 곡은 'Quo Vadis'와 'Adonis'.
2014년 5월 18일 사이버 드링크 타임 공연으로 트랜스코어 밴드 TPW(디스이스페러렐월드)와 합동 유닛 Cyber Drink Time를 결성, 트랜스코어 음악을 시작하였음을 알렸다. 앞으로도 이 명의로 꾸준히 트랜스코어 장르를 개척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공연에서 Cytus에 추후 출시될 미공개곡을 비롯하여 락, 덥스텝등의 다양한 신곡이 선공개되었다.
2014년 7월 19일에 정규 1집 2집 'The Last One'을 발매함과 동시에 기념 쇼케이스를 가졌다. 앨범은 15곡으로 사이터스와 디모 수록곡 일부와 오리지널 곡으로 구성되었다. 일반판과 초회판으로 발매되며 초회판은 일반판+종이 슬리브 케이스+PV가 수록된 DVD의 구성이다. 해외 발매 및 비프포트 등의 사이트를 통한 발매계획도 있다고 한다. 단 당일의 공연은 몇몇 잡음이 있었는데 후술되는 공연 항목 참고.
7월 8일 M2U가 또 새로운 곡을 Cytus 에서 공개했다. 이번에는 NICODE 라는 Magnolia를 작사 및 편곡으로 참여한 그분과 합작으로 만든 곡. M2U의 연인이기도 하다. 그런데 게임 내부에서 M2U라는 이름이 빠져있었다(?). 다음업데이트 때 넣을예정이라 한다..
8월 8일, The Last One의 월드와이드 투어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그 첫 타자로 9월 27일 Rayark와 연계를 통해 대만에서 NICODE와 합작 공연을 한다고 한다. 대만 다음 타겟은 일본의 아키하바라.
SM 엔터테이먼트에서 출시한 SUPER STAR SM에 효과음 및 모드뮤직으로 참가했다.
2015년 10월 17일 결혼을 했다. 그리고 화환에 적힌 메시지가 압도적인 포스를 자랑한다
며칠 뒤 10월 31일 무려 할로윈 클럽 결혼식(...)을 올렸다. 심지어 결혼식 after movie까지 찍었다 ㄷㄷㄷ
2016년 1월 23일 밤 10시부터 24일 00시 30분경까지 YouTube에서 <M2U의 너도나도 음악 쉽게 만들기> 그런데 전혀 쉽지 않았다. 참 쉽죠? 라는 제목으로 실시간 라이브를 진행했다. 약 400명이 방송을 시청했으며 실시간 채팅창에는 NICODE, NELiME, TAK을 비롯한 작곡가들과 우타이테 나래#s-9도 참여하여 게이머 및 작곡을 배우는 사람들과 소통하였다. 그리고 설 연휴 이후로 방송을 하지 않는다
제목이 말하는 이 방송은 건전한 작곡 강좌였으나 실상 방송은 약으로 시작해 약으로 끝났다.작곡 하는데 온갖 드립이 난무했다 주식드립도 나오고 그랬....... M2U의 멘트와 실시간 채팅에 참여한 이들의 드립력이 만나 엄청난 개드립의 향연이 펼쳐졌다 노모. 이날 M2U의 별칭이 10개 가까이 만들어졌을 정도(Mosaic2yoU Mouse2yoU Mazohyst2yoU 뽕투유 털투유 멱살투유 등. 추가바람).
Myosotis의 풀버전이 제작되었으며 향후 발매될 앨범에 수록될 예정임이 밝혀졌다. 이날 방송분은 녹화본 편집을 거쳐 추후 업로드될 예정이라고 한다.
네이버의 모 웹툰 BGM을 만들었다. 여름에 나오는 탭소닉2의 작곡에 참여할수도?
1.1 1st Soul: Violinism
2010년 2월 1일 M2Ustudio가 오픈되었고[10], 1번째 앨범에 대한 티저영상이 올라옴으로써 발매 사실이 발표되었다. 가격은 배송비 포함 15,000원.
550px
재킷은 모 피규어의 실루엣을 그대로 따다가 박은 것임이 밝혀져서 욕을 먹었고, 인트로를 제외하고 4곡으로 가격에 비해 곡 수가 너무 적은 것도 비판을 받았다. 게다가 곡의 퀄리티도 DJMAX 시리즈에서 보여줬던 모습보다 못하다는 평이 지배적.
현재는 작곡가 본인이 공식 흑역사로 인증하였다. 2013년 말에 열렸던 리듬어택 게더링에서는 이 앨범을 갖고온 사람들에게 환불과 함께 밥 한끼를 사줬고 Cyber Drink Time 릴리즈 파티땐 이 앨범에 사인을 요청한 팬에게 씁쓸하게 웃으며 다신 보고싶지않은 흑역사라 직접 지칭했으니 말 다 했다(...)
1.1.1 트랙 목록
1. Intro
2. Brown Wind
3. Beyond The Prairie
4. Grafiore
5. Suicide
1.2 Rhythm Attack Gathering 2013
2013년 6월 9일 동명의 공연에서 발매한 한정음반. M2U가 투고한 곡은 5, 6, 7번 트랙으로 총 3곡이다.
1.2.1 트랙 목록
1. GET DOWN(ORIGINAL MIX)[11]
2. CRAZY(ORIGINAL MIX)
3. SWEDISH GIRL(ORIGINAL MIX)
4. DROP THE WASHBOARD(ORIGINAL MIX)[12]
5. THE QUEEN(M2U REMIX)
6. JUST ONE NIGHT(M2U REMIX)
7. LOVE BIRD(ORIGINAL MIX)
1.3 Magnolia
2014년 3월 2일 케이크스퀘어 3회에서 200장 한정으로 판매된 EP. 추후 재판매계획은 없다. Cytus와 Deemo에 냈던 곡의 익스텐드 버전 및 신곡이 포함되어 있다.
7월 7일, 예정된 앨범 특전이 공개되었는데 1회성으로 The Last One 쇼케이스 또는 이후 SQUARE MUSIQ이 주관하는 모든 공연 또는 프로모션에 앨범을 가져오면 2천원의 할인 혜택을 적용해 줄 것이라고 한다.
1.3.1 트랙 목록
1. Magnolia (VIP)
2. Masquerade (VIP)
3. Adonis
4. Magnolia (Unplugged Ver)
1.4 Cyber Drink Time
2014년 5월 17일 트랜스코어 밴드 디스이스페러렐월드와의 합동공연 'Cyber Drink Time'에서 발매한 앨범.
1.4.1 트랙 목록
[13]
1. You are (not) Alone
2. Sentimental Resistance
3. Chase after Your Self
4. かっこいい
5. March of Fear
6. Burn Down Burn
7. Ninety Nine
1.5 The Last One
정규 1집. 7월 19일 쇼케이스에서 선행 발매되며, 이후 25일에 통신 판매를 시작할 예정이다. 이전에 발매했던 EP 앨범인 Magnolia의 Magnolia(Unplugged Ver.)를 제외한 모든 수록곡이 포함된 15곡이 수록되어 있다. 초회한정판인 One Edition에는 수록곡 일부의 BGA를 담은 DVD가 추가로 제공된다.
7월 19일의 쇼케이스는 여러가지 악재가 겹쳐 많은 비판을 받았다. 공연 시작 전부터, 판매량 부진으로 판매량보다 많은 수량을 이벤트로 공짜로 뿌렸으며 (판매가 100장 가량인데 비해, 이벤트로 뿌린 티켓이 150장 이상) 공연장의 음향장비 고장과 클럽 영업시간 문제로 80분의 공연 시간이 50분으로 줄은 등...
앨범 및 그래픽 작업의 총괄은 Lepusnette가 맡았다
1.5.1 트랙 목록
01. Magnolia
02. Megaburn
03. Music To You[14]
04. Masquerade
05. Adonis
06. Body Talk
07. Dream Catcher
08. Disco Night
09. Cherry Blossom
10. Gravity
11. Rabia
12. The Light
13. Bohemian
14. NB Blast
15. The Horizon
이하는 초회한정판 DVD의 BGA 수록곡. 수록곡중 Music To You를 제외한 나머지 네곡은 절반으로 컷팅된 버전으로 수록되었다.
2 의혹
M2U = ReX 떡밥이 폭발한 적이 있었다. 다만 당시에는 다른사람이라는 증언이 있었다.
당시 M2U = ReX설을 지지했던 사람들의 주장에 따르면,
1. 곡의 스타일이 너무 비슷하다. (M2U 특유의 현악기 사용)
2. Fate의 작곡에 중국 악기 관련 도움을 받았다는 작곡가 STi의 글 STi의 공식 사이트
3. ViolinisM 앨범 판촉시 "앞으로 ReX님의 음악도 만날 수 있습니다." 떡밥.
4. XeoN의 블로그의 덧글에서 M2U와의 합작품이 있었음을 밝힘. (그 결과가 Airwave?)합작품은 Dream of Winds
5. 2009년 9월 이후 인터넷에서의 ReX의 행적이 완전히 끊어져있다.
6. 엠투유 블로그에 써야 될 내용을 ReX 블로그에 쓴 사건.
이런 이유 때문에 M2U = ReX설이 거의 기정사실화되었던 상태였다. 여러 가지 사실을 종합해 봤을 때, ReX라는 작곡가가 실제 있기는 있으나 거의 활동하지 않고 M2U가 그의 명의를 자신의 곡에 많이 넣고 있다는 게 제일 가까웠었다.[18]
2011년 9월에 M2U가 시드사운드로 들어가면서 M2U = ReX설이 더욱 증폭되었다. 그 이유는 시드사운드의 M2U 소개페이지에 있는 작품 목록을 보면, DJ MAX Maniac Tunes라는 앨범에 참여를 했다고 나와있다. 하지만 이 앨범에 M2U곡은 없다. 다만 ReX의 Airwave가 있다. 때문에 이 가설이 거의 기정사실화된 상태에서...
2012년 6월 15일, M2U가 자신의 사운드클라우드에 Airwave 악곡을 업로드하고, 주석에 언급함으로써 M2U = ReX 설이 사실로 밝혀졌다.
M2Ustudio 사운드 클라우드
그리고 트위터를 통해 M2U = ReX = SPHAZER 임을 밝혔다. 지금은 존재하지 않는다.
이렇게 되면 사실상 공백기가 없다는 건데, 평소 SNS에 했던 말들을 보면 미필이나 공익은 아닌 고로 군 복무중에도 영리활동을 했다는 말이 된다.
표절논란이 좀 있는데 각자 구글 등에서 검색해보고 스스로 판단하도록 하자. Seeker와 Space of Soul은 논란이 좀 심하다.
본인도 스스로 Space of Soul의 표절을 인정했다. 그리고 가장 큰 문제가 된 Seeker는 포터블2, 트릴로지 이후로는 수록되지 않았고, TAP SONIC에서는 컷팅버전으로 등장했다.
3 곡 목록
M2U가 작곡한 곡들은 다음과 같다. 더 많이 알고 싶으신 분들은 M2UStudio 홈페이지 참조.
3.1 리듬게임
- 1. DJMAX 온라인 (2004-2008, 펜타비전 엔터테인먼트/넷마블)
- 2. DJMAX Portable (2006, 펜타비전 엔터테인먼트)
- 4. DJMAX METRO PROJECT (펜타비전 엔터테인먼트/네오위즈게임즈)
- Airwave (ReX 명의)
- 고백,꽃,늑대 (ReX 명의)
- 고백,꽃,늑대 part.2 (ReX 명의)
- Heart of Witch (ReX 명의)
- Access (SPHAZER 명의)
- Area 7 (SPHAZER 명의)
- Coastal Tempo[23]
- Fate~運命~[24]
- Jealousy[25]
- White Canvas[26]
- Dream of Winds[27]
- 5. EZ2DJ 7thTRAX ~Resistance~ (2007-2009, 어뮤즈월드)
- Black Bird (Infinity Poly 명의)
- The Prince of Darkness (RedEye 명의)
- Sweet Heart
- The back of beyond
- Space Destiny
- White Rose
- Gray Street
- 天地開闢
- Gray Hunter(CHAOS 명의)
- Shot Time(Star Light 명의)
- First Choice[28]
- Toy War
- Paradise
- 6. EZ2ON (2008, 레트로게임즈)
- Second Choice (원제 Shock Bird)
- 7. 오투잼 아날로그 (2012, 모모&아이두아이엔씨)
- 8. VOCALOID 오리지널 곡
- 9. 오투잼 U (2012, 모모)
- 10. Cytus (2012, Rayark)
- Masquerade
- Predawn[35]
-
Gravity[36]
- 12. Deemo (2013, Rayark)
- 13. BEATCRAFT CYCLON (2014, 누리조이)
- 14. 펌프 잇 업 2015 PRIME (2014, 안다미로)
- 16. 뮤싱크
- Galaxy Striker
- 17. SUPERBEAT : XONiC (2015, 누리조이)
- 19. Booster : reboot (2016, Bill Bird)
- Velocity
3.2 시드사운드
- 5th. 별에게 소원을
- 비나리
- Will (S.I.D-Sound the Acoustica Vol.1)
- Will
- DATE
3.3 MVZ Production
3.4 기타
- Cyber Drink Time[52]
- かっこいい
- March of Fear
- Burn Down Burn
- Ninety Nine
- 라테일
- Happy Day Walk Around
- 낙뢰천(落雷天)
- 아르피엘
- 주문을 외울게
- 지금은 연구중
- 우리집 아기고양이
- Lovely Cats
4 공연 활동
4.1 M2U Music PARTY - Just 1 Night
2013년 1월 18일 중국 상하이에서 개최한 팬미팅. 디제이맥스, 이지투디제이, 오투잼등 자신의 역대 리듬게임 수록곡 다수를 디제잉 라이브로 공연하고 팬미팅을 가졌다.
4.2 Rhythm Attack Gathering 2013
2013년 6월 9일에 개최한 리듬게임 음악 공연. M2U 외에 Flash Finger과 스페셜 게스트로 TAK이 참가. 각종 리듬게임 곡을 직접 라이브 믹싱으로 선보였다. 이날 한정 음반도 발매.
4.3 Sparkling Wave - 01
2013년 7월 28일 있었던 동인음악 공연 및 판매전.
M2U 외에 루그나사드, 초콜릿파우더, mondaystudio, 상록수림등 다양한 아티스트가 참가했다. M2U는 공연의 마지막 순서로 LIVE DJING을 맡았다.
4.4 Rayark Live Concert 2013
공연영상. M2U의 등장은 1시간 14분부터
대만에서 Rayark사의 주최로 열린 Deemo/Cytus 콘서트. 참여 아티스트 다수가 참가하여 각자 자신의 수록곡을 비롯한 여러 악곡을 공연하였다.
M2U 역시 자신의 수록곡, 수록 예정곡과 몇몇 구곡들로 디제잉을 하였다.
4.5 Cyber Drink Time
파일:92hqI9H.jpg
2014년 5월 17일 트랜스코어 밴드 디스이스페러럴월드 와의 합동 공연. 위에 서술됐다시피 이날 공연으로 트랜스코어 유닛 Cyber Drink Time를 결성하고 지속적인 활동을 선언했다.
동명의 앨범 수록곡과 Rayak사의 리듬게임 수록곡, The Last One 수록 예정곡을 위주로 공연했다.
공연 바로 다음날, 후속 공연이 있을 것임을 예고했다.
4.6 The Last One
파일:GwYKviZ.jpg
파일:TDcRQie.jpg
음?
2014년 7월 19일에 있었던 정규 1집 The Last One의 발매를 기념하는 쇼케이스. 단독공연으로 VJ Lepusnette의 영상과 함께 앨범 수록곡을 위주로 디제잉 공연을 하였다. 정규 1집도 최초 발매되었다. 여러가지 잡음이 많았는데, 예상보다 판매량이 부진하자 여기저기서 각종 이벤트로 150여장이 넘는 공연 티켓을 뿌렸다. 공연의 최종 판매량은 100장으로 판매량보다 많은 양을 공짜로 푼 격이다.
거기에 리허설도중 음향장비에 문제가 생겨 공연 시작 시간이 30여분가량 지연되었는데, 공연장의 일정때문에 공연 연장을 하지 못해 결과적으로 80분짜리 공연이 50분으로 줄어들었다. 게다가 음향문제는 완벽히 해결하지 못했는지 공연장의 소리의 좌우 밸런스가 맞지 않는단 지적이 많았다.
4.7 동네 뮤지카
파일:DekKKIQ.jpg
2014년 7월 26일에 개최된 동인음악 공연.
M2U외에 루그나사드, This is Parallel world, sorin, Narae, 로메론, 와타아메 등이 참가했다.
전체적인 공연 내용은 The Last One과 비슷하게 1집 수록곡+@의 디제잉을 선보였다. 다만 만족도는 The Last One보다 좋았다고 평하는 사람이 많다. 추가 정보는 항목 참조
4.8 RAYARK LIVE @ HIVE
The Last One의 월드 투어의 첫 공연. Rayark사와 함께 대만 Club Hive Taipei에서 9월 27일 진행됐다. 참가 아티스트는 M2U 본인과 NICODE, vj Lapusnette.
4.9 XONiC THE LiVE
파일:/data/news16/11m/18/vita/xon.jpg
1부 무대의 Flash Finger, PlanetBoom, Mike B.의 합동무대를 이어 두번째 스테이지에 등장하였다.
- ↑ 실제로 H.O.W.ling은 BEATCRAFT CYCLON 출시 당시 가장 높은 난이도의 채보가 있던 곡이다.
문제는 동일작곡가의 다른곡이 팀킬하고 보스곡 난이도를 차지했다.펌프 잇 업에선 난이도분야 존재감이 약하다... - ↑ 실제로 국악의 타악전공가였으며 음악을 처음 시작한 것은 중학교 시절 사물놀이를 전문적으로 배운 것이다.#
- ↑ 마우스로 후보정 작업을 상당히 많이 하여 자신을 마우시스트라 부른다.
- ↑ 일본 방문시 지인에게 했던 이야기에 따르면 테크니카1 팀 내에 사운드 팀원이 본인 한명뿐이었다고 술회. 실제로 셀렉트 등의 목소리는 본인의 목소리를 샘플링했다. 테크니카Q에서는 김구의 목소리를 사용.
- ↑ D2와 BEE-U-TIFUL을 작곡한 그 분 맞다.
- ↑ M2U의 원래 전공했던 음악계열이 국악(그것도 꽹과리다!)이다 보니 동양적 음색을 잘 표현하는 듯 하다. 리듬어택게더링에서 밝힌 바에 의하면 외주 국악공연에도 참여한 적이 있다고.
- ↑ 1은 BlythE, 2, Black Square는 Nightmare. Trilogy에서는 Nightmare하고도 Seeker.
- ↑ 한국의 방송 법인은 방송중 저작권이 있는 음원 사용시 규정에 의거한 비용을 자동계산하여 저작권자에게 지불한다. 선사용 후지불 방식. 이것때문에 말이 많긴 한데, 어쨌거나 범법은 아니다.
- ↑ 구성원 : M2U, Warak, Memme, 7 Sequence, Paul Bazooka, R300K, UK, AstroKid, Cuve, Gentle Stick, WAV.AV.. 그야말로 대한민국 리듬게임 계 신구 세대 명장들의 조합이라 할 수 있겠다.
- ↑ 잠깐 잘렸다가 다시 리뉴얼되었다. 중국 진출 기념으로 중국어와 영어를 지원하며, 지금까지 M2U가 작곡한 곡들을
Disco Time, Sweet Love 빼고모두 다 들을 수 있다. 미니게임까지 가능! ...했다가 어째서인지 Gypsy Tronic 빼고는 다 잘렸다. 그래도 BGA는 여전히 볼 수 있다. - ↑ Flash Finger 작곡
- ↑ TAK 작곡
- ↑ 1,2,3번 트랙은 TPW의 Onestar가 작곡했다. M2U는 4-7번 트랙을 담담.
- ↑ 스퀘어뮤직 홈페이지의 디스코그래피에는 M2U라고 적혀있고, 앨범에는 Music To You라고 되어있다.
- ↑ Shin.S & Lepusnette 제작
- ↑ SMIN & Lepusnette 제작
- ↑ SMIN 제작
- ↑ 실제로 M2U는 곡을 써서 다른 사람에게 쓰라고 준 적도 많고, 다른 사람의 명의를 이용해서 곡을 발표한 것도 꽤 된다.
- ↑ 편곡만. 작곡 및 편곡은 NieN.
- ↑ NieN의 곡에 보컬로 참여.
- ↑ XeoN이 만든 원곡을 좀 더 다듬은 곡.
- ↑ 현재까지도 DJMAX 시리즈의 보스곡으로 군림하고 있는 전설의 곡.
- ↑ ReX 명의로 3rd Coast의 곡을 어레인지했다.
- ↑ STI의 곡. 중국 음악 샘플링 서포트를 했다.
- ↑ 3rd Coast의 곡에 같이 참여한 듯하다.
- ↑ ReX 명의로 제공한 Black Square의 미사용곡.
- ↑ XeoN이 말한 M2U와의 합작품이 이 곡일지도 모른다.
- ↑ 7th 1.5 ~ 2.0x 버전대에 사용된 모드 셀렉트 테마. EZ2ON 에서 정식 플레이 가능곡으로 등장하였다.
- ↑ 스캣 참여.
- ↑ 보컬 참여.
- ↑ ESTi와 합작. DJMAX 시리즈의 인기곡
이라 쓰고 사골곡이라 읽는Oblivion의 후속작이다! - ↑ Gentle Stick과 합작
- ↑ 보컬 참여. 작곡은 Memme
- ↑ Memory of Beach의 후속곡. 보컬 및 랩까지 전과 동일한 Sanch와 Hani다! 여담으로 그래서인지 곡 초반에 해당 부분을 비꼬는 랩 부분이 가관이다
자기노래 자기가 표절하는 M2U 나도 표절할꺼야덤으로 BGA가 없기 때문에 디맥 후속곡들이 자꾸 오투잼으로 나오는 상황을 보며 디맥 팬들은 피눈물을 흘리고 있다 - ↑ NICODE와 합작.
- ↑ 100만 다운로드기념 업데이트 이후인 현재까지도 수록되지 않고 있었으나... 레이아크의 신작인 VOEZ에서 수록이된 스샷이 유출되었다.# 현재는 미수록 상태
- ↑ 대놓고 탭소닉을 표절한 짝퉁 게임이다.
- ↑ 7 Sequence와 공동작곡
- ↑ Gentle Stick의 곡을 편곡
- ↑ 디모 첫 보스곡. 이 곡한테 지위를 넘겨줬다가 밑의 Myosotis로 다시 보스곡자리를 탈환했다.
- ↑ 디모 역사상 다신 없을 11레벨 최종보스곡. 결국 디모에서도 최종보스를 맡아주셨다(...)
- ↑ 이상 Loadstar부터 Wicked Fate까지 전부 2.0에서 추가됨. 이 중 Loadstar, Lune, Myosotis, Stellar는 NICODE도 편곡에 참여.
- ↑ K-Run과의 합작
- ↑ Cyber Drink Time이 아닌 M2U 명의로 수록.
- ↑ HIGH5 프리미엄 악곡 최종 수록곡이자 하이파이브 진 최종보스곡.
- ↑ BEATCRAFT CYCLON M2U 영상에서 공개된 적이 있으나 싸이클론에서는 끝내 미수록곡이 되어서 이대로 묻힐 줄 알았으나 슈퍼비트 소닉 PV를 통해 해당 게임에 수록되는 것이 확정되었다. PUNEW도 본인이 직접 맡은 아이캐치를 트위터에 올리면서 확인사살.
- ↑ 편곡 참여
- ↑ 표기오류가 아니다. 실제 곡 명칭이다.
- ↑ 편곡 참여
- ↑ 노블엔진 '달의 공주와 죽지 않는 병기' 주제가
- ↑ 편곡 참여
- ↑ 2014년 5월 17일 트랜스코어 밴드 TPW(디스이스페러렐월드)와 함께한 공연명이자 합동 유닛 명이자 앨범명
- ↑ M2U의 EZ2DJ 수록곡 중 유일하게 삭제되지 않은 곡이자 BMS곡이다.
- ↑ NICODE외 함께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