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 도로시 웨인라이트

R. Dorothy Wayneright. The Big-O의 히로인. 외형 18세.
성우는 야지마 아키코.

츤쿨 미소녀로서 돈 없어서 메이드로 일하며 남자 밑에서 몸으로 때우는 히로인.…은 아니고 여차저차해서 로저의 조수이자 느슨한 연인 혹은 유사가족 같은 관계.

웨인라이트 박사가 자신의 딸의 모습을 본따 만든 소녀형 안드로이드. 죽은 딸을 본땄기에 그녀와 같은 18세의 외모와 체형으로 만들어져 있다. 다만 안드로이드이기에 무게는 130kg이다. 이름의 이니셜 R은 로봇(Robot)의 R에서 따온 듯. R은 안드로이드 전원에게 붙어있는 이니셜이다.

시종일관 시니컬하고 기계적이나 자신의 아버지인 웨인라이트 박사에게 만큼은 웃으면서 수줍어하는 표정을 보여준다. 에피소드가 진행됨에 따라 여러가지 일을 겪게 되고 감정의 바리에이션이 늘어나게 된다. 후반에는 로저에게 농담을 할 수 있을 정도. 후반 엔젤과 만난 후에 노먼 버그에게 한 거짓말을 통해 그녀가 단순한 기계 이상의 어떠한 것을 가지게 되었음을 알 수 있다. 비슷한 위치의 엔젤을 여러가지 면에서 누르고 공식 히로인의 자리를 차지한 듯하다.

피아노 연주실력이 뛰어나나 극단적인 레파토리로 아침에 로저를 깨우기 위해 연주하기에 로저로부터 불평을 듣고 있다. 한번은 견디다 못한 로저에 의해 레슨을 받은 적도 있다. 가끔씩 로저의 주문으로 이런저런 곡을 연주하기도 하는 것 같다.

첫 등장시 솔다노에 의해 그의 딸로서 소개되었지만 그 후 실은 웨인라이트 박사의 작품임을 알게 되고, 로저에게 자신의 호위를 의뢰한다. 그러나 웨인라이트 박사가 죽게 되고, 자신은 제이슨 벡에 의해 파괴된 도로시-1의 코어로서 이용되지만 로저가 구출해준다. 이후 로저에게 의뢰비를 지불할 돈이 없어 노먼과 함께 스미스가의 메이드로서 생활하게 된다.

외모와는 달리 안드로이드라는 것 때문에 힘과 몸무게(...)가 보통 사람의 몇 배 이상은 된다는 것이 특징.(120kg) 작중 벡한테 조종당해서 로저의 허리를 졸라서 부러트릴 뻔한 적도 있고 자전거로 군경찰의 차량들보다 빠르게 달려간 전례도 있다. 달리기도 대단히 빠르다. 머리띠인 카츄샤는 코어 메모리의 외부 뚜껑으로 어두울 시 CD롬처럼 열어서 전등대용으로도 쓰인다. 다만 내구성은 튼튼하다고 말할 수준은 못 되는 듯.[1]

40년 전의 메모리로 만들어진 존재로 각종 메가데우스+a에게 인기가 좋다. 아키타입과의 접촉시에 보여준 공포, Big Fau의 코어메모리로서 사용된 그녀의 메모리 데이터 등으로 미루어보아 메가데우스와 관계있는 메모리가 존재하는 듯하다. 그녀가 예술품으로 불리는 이유는 인간과 똑같은 겉모습 때문인 듯.

작중 후반 내용

알렉스 로즈워터에게 협박당한 벡에 의해서 그녀의 메모리 데이터가 빅 파우의 코어 메모리로 운용가능하다는 것이 밝혀지고 메모리 데이터를 탈취당한다. 그로 인해 전원이 꺼지고 기동이 불가능해진다.

로저는 이런 도로시를 구하기 위해 메모리 데이터를 다시 되찾으려 하지만 노먼으로부터 설사 메모리가 돌아온다 하더라도 웨인라이트 박사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다시 고치는 것이 불가능할지도 모른다는 말을 듣게 된다. 이후 빅 파우와의 결전에서 로저가 수세에 몰리자 메모리 없이 갑자기 가동되고 최후의 순간에 Big O와의 동화를 로저가 거부하자, 벡에게서 "Final Stage"의 이야기를 듣고 로저를 구하기 위해 떠난다. 로저를 구한 뒤 Big O와 자신을 연결하여 최종병기를 사용하고 로저와 함께 엔젤 로즈워터를 설득하러 스튜디오로 들어가게 된다.

마지막 장면에서는 패러다임 시티의 거리를 엔젤과 함께 거니는 모습을 보여준다.

코믹스에선 무슨 이유인지 바닷가에서 거닐다가 엔젤일당의 로봇에게 잡혀서 메모리 파츠를 뺏기고 완전히 분해된 상태로 발견된다.[2] 역시 코어 메모리 파츠가 없어져서 기동이 불가능했고 메모리 파츠는 Big Fau의 메모리로 쓰였다. 문제는 이게 기동용으로만 쓰이고 작동 후엔 별 쓸모가 없는 파츠에 로저의 공격으로 박살나 버렸다.

하지만 정신을 차리고 다시 Big Fau와의 결전에 들어간 로저 앞에 새 메모리 파츠를 끼워넣지도 않은 상태로 등장. 언젠가는 기억이 돌아올 수도 있을 거라는 일말의 가능성을 남겼다.

빅오 2기가 나온 후 발간한 코믹스 LOST MEMORY에서 도로시가 어째서 바닷가를 돌아다녔는 지에 대해 설명하였다. 본편의 페로처럼 주워온 고양이를 키우다가 아침에 고양이가 보이지 않아 바깥으로 찾으러간 도로시는 바닷가에서 납치되었던 것이다. 정작 고양이는 로저의 침대안으로 들어가 웅크리고 있었다.

여담으로 2011년에 figma로 발매. 피그마의 라인업 성향을 생각하면 다소 의외일지 모르지만, 2011년내에 MAX 합금 Big-O의 발매에 맞춘 것.하지만 MAX합금 특유의 발매연기로 혼자 뻘줌하게 발매
  1. 덕분에 벡에게 메모리를 조종당한적도 있어서, 이후 CD롬 내부에 x자 모양의 안전장치를 덧대었다. 하지만 최후반부에선 메모리 데이터는 물론 아예 CD롬 전체를 뜯어가버렸다.
  2. 다만 애니와는 달리 이쪽은 CD롬은 무사한데 메모리가 들은 CD만 강탈해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