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 쟈쟈

기동전사 건담 ZZ에 나오는 모빌 슈트이다.

1 본편에서

파일:Attachment/R 쟈쟈/amx-104.jpg
형식번호 : AMX-104 R-Jarja

네오 지온이 옛 지온 공국군이 개발한 백병전용 시작형 모빌 슈트 YMS-15 의 설계 사상을 채용하여 개발한 지휘관용 시작형 모빌 슈트로 걍의 후계기로 보아도 무방하다.[1]

개발 초기에는 양산을 목표로 했으나 고화력, 고기동성을 최우선시하던 당시 모빌슈트 개발 컨셉과 일반 파일럿들의 근접 전투력에 의문을 가진 군 수뇌부의 지시에 따라 지휘관용 모빌슈트로 용도가 바뀐 후 소수가 제작되어 실전 배치되었다.

무장으로는 실체형 히트 소드가 부착된 빔 라이플 1정[2]과 걍의 빔 샤벨과 마찬가지로 코등이가 장착된 빔 샤벨을 1자루 장비한다. 이외에 숄더 아머에 3연장 미사일 런처가 내장되어 있고, 가동식 실드도 부착되어 있다. 가동식 실드는 스러스터 및 바인더 역할도 수행하며, 연결 구조상의 문제로 전방 방어는 불가능한 단점이 있다.

스러스터 추진력은 평균적으로 기동성 역시 조금 부족하지만, 기체 전신 18개소에 자세 제어 스러스터를 장비하여 백병전에서는 높은 운동성을 발휘하며, 높은 운동성을 활용하여 적을 근접격투전으로 몰고 가서 빔 샤벨과 총검으로 싸우는 방식의 기체.

메카닉 디자인은 이즈부치 유타카의 초기 디자인을 바탕으로 아키타카 미카가 클린업했며 초기 명칭은 '갸잠'으로 예정되어 있었다.

파일럿은 캐라 슨으로, 게마르크로 갈아타기 전까지 타고 다닌 기체이다. 당시 캐라 슨은 모빌슈트만 타면 흥분하는 증세가 있어서 R쟈쟈는 허공에서 봉산탈춤을 추곤하였다.

건프라로는 1986년 7월 1/144 구판 키트가 630엔에 발매되었는데, 위 원화와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후지게 나왔다. 일러스트만 보고 샀다가 눈물을 쏟을 지경. 원래 나름 멋진 디자인이라 최신 킷으로 나오면 멋지게 뽑혀 나올 듯 싶다.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에선 개조 버전인 R 갸갸가 등장한다.

게임 기렌의 야망에선 격투공격만은 최강인 기체로 등장한다.[3] 그럭저럭 일찍 개발 할수있는데, 빔샤벨 공격력이 한참 나중에 나오는 뉴건담과 거의 비슷한 수준.(대신 사격공격력은 뉴건담에게 한참 뒤진다.) 지온쪽 파일럿들은 격투 높은 파일럿이 매우 많은지라, 이 기체의 의존도가 높다.

2 각종 게임에서

2.1 SD건담 G제네레이션 시리즈

오리지널 기체로 걍 개가 등장하면서 두 기체 사이의 약간 붕 떠 있던 설정을 나름대로 메꾸려 한 흔적이 엿보인다. 하지만 이런 설정상의 문제 말고 좀 다른 문제가 발생했는데, 빔 샤벨 연출이 슈퍼로봇대전 계열의 시시오 블레이드 연출과 완전히 똑같아져서 총검이 장식이 되어버린 것. 참고로 이렇게 연출이 바뀐 게 테라다 타카노부가 참여한 이후인지라 의도적으로 이렇게 만들었다는 의혹이 생기게 되었는데, 이에 대해서 일체 코멘트를 하지 않아 진실은 저 너머에...

2.2 SD건담 캡슐파이터 온라인

d0000801_4e352cfdebc3a.jpg

  • 랭크 : B
  • 속성 : 근거리형

2.2.1 무장구성

  • 1. 빔 사벨
  • 2. 총검식 빔 라이플
  • 3. 빔 사벨 회전 공격 - 상태이상 슬로우 추가.
  • 4. 난무형 필살기

2.2.2 스킬

  • 공격력 업 - 유닛의 공격력 상승.(약 12%)
  • 저력발동 - 체력이 50% 이하일 때 모든 공격이 최대 데미지 + SP 게이지 축적률 증가.

2.2.3 설명

B랭크 전용 캡슐머신에서 나오는 겔구그 M 친구. 나온 초창기에는 굉장히 쓸만한 묵유닛이었는데 시간이 흐르면서 남들 다 받는 상향의 흐름에서 완벽하게 비껴 나가는 바람에 이제는 구시대의 유물 취급을 받고 있다.

오래된 기체인 만큼 1번과 2번 판정은 시대에 뒤떨어졌고, G제네와 달리 총검을 장식이 아니게 휘두르느라 5타 넣는 시간도 전체적으로 좀 긴 편. 3번의 회전 공격은 기체 출시 당시에는 다른 회전 공격에 비해 범위가 좁은 대신 가장 빠른 선타 반응을 가지고 있었으나 이후 등장하는 격투콤보 중에 이것보다 빠른 판정을 가진 기체가 많아지면서 별 의미가 없어졌다. 그나마 2010년 10월 21일에 3번 무장의 리로드 속도가 증가하고 슬로우 상태이상이 추가되었지만 운용 방식에 큰 차이는 없다.

2013년 기준으로는 그냥 취미삼아 쓰는 기체, 그리고 AS랭크 큐베레이 재료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다만 페인트 도색 팔레트가 색분할이 잘 되어 있어 어지간한 세트 페인트를 무리없이 받아먹는다. 특히 캐쉬로 살 수 있는 흑백세트의 경우 팔레트 세팅이 그대로라서 그냥 바르기만 하면 훌륭한 체스컬러 기체가 된다.

...그러나 2014년 현재. 5월 25일 1번의 공속과 범위가 상향. 2번의 공속과 쿨타임이 상향. 3번이 전진거리과 리로드가 상향되고 파츠개편으로 인한 칼범위파츠+휠윈드 돌격콤의 사기성이 드러난 상태라 지금은 B랭근거리기중 상급기체로서 추앙받는 중이다.

참고로 B랭 묵기 중 필살기 연출 시간이 가장 짧다. 버티기용이나 마무리 처리용으로 사용할 때 주의할 것.

2.2.4 획득방법

  1. 애니메이션 본편의 설정이 이렇고, 이후 SD건담 G제네레이션 시리즈의 설정에 의해 중간에 걍 개가 끼어들게 된다.
  2. 이 빔 라이플은 전용 라이플이 완성되지 못한 자쿠3의 라이플로도 대신 쓰인다.
  3. 정확히는 격투데미지를 가장 많이 뽑는 방법은 S랭크 샤아를 나이팅게일에 태우는것이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샤아만 할수있는짓(나이팅게일의 한계치가 엄청나게 높은데, 전용기보정으로 한계치가 또 올라가는데다 뉴타입 보정도 걸리니...)이니, 뉴타입이 아닌 지온계 올드타입 에이스 캐릭터로는 격투 데미지를 최대한 뽑는 방법은 R쟈쟈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