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feri, Temporal Archmage

TCG매직 더 개더링》에 나오는 카드.

영어판 명칭Teferi, Temporal Archmage
한글판 명칭시간의 대마도사 테페리[1]
마나비용{4}{U}{U}
유형플레인즈워커 — 테페리
+1:서고 맨위의 두 장을 본다. 한 장은 손에 넣고 한 장은 서고의 맨밑에 넣는다.
-1: 지속물을 최대 4개까지 목표로 정한다. 그 지속물들을 언탭한다.
-10:당신은 "당신이 조종하는 플레인즈워커들의 충성도 능력치를 어떤 플레이어의 턴에도 순간마법을 발동하는 것처럼 발동할 수 있다."를 가진 휘장을 얻는다.

Teferi, Temporal Archmage는 당신의 커맨더가 될 수 있다.
충성도5
수록세트희귀도
Commander 2014 Edition미식레어

1 개요 및 능력

Commander 2014 세트 중에서 가장 먼저 공개된 카드로, 샌디에이고 코믹콘에서 그 첫 모습을 보였다. 전설적 생물로밖에 나온 적 없는 테페리가 드디어 플레인즈워커 버전으로 나온 것!

최초로 커맨더로 사용가능한 플레인즈워커, 최초로 상대방의 턴에 플레인즈워커 능력을 사용 가능하게 해주는 플레인즈워커라는 두 가지 최초 타이틀을 가지고 있으며 초기카운터도 5로 영웅의 몰락류가 아닌 이상 나오자마자 인스턴트 번 맞고 죽는 것은 거의 불가능이다. 이젠 Sudden Death도 두렵지 않다

첫번째 능력은 모던은 물론 가끔 레가시에서도 사용되는 Sleight of Hand의 능력. 청색에서 +1 능력치로 한 턴에 한 장씩 드로우 시켜주는 것에서 합격점. 보고있나 살아있는 길드팩트 제이스

-1 능력치는 커맨더에서 애용되는 사슬 베일, 금박 연꽃, 연꽃의 계곡, Scroll Rack, Arcanis the Omnipotent 같은 애들을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언탭시켜주는 흉악한 능력. 다만 이 능력 홀로는 자기 자신을 지키지 못한다는 점이 아쉽긴 하다.

궁극기의 경우 이 능력 하나만을 가지고 게임을 끝내지는 못하지만 그야말로 엄청난 능력. 다인전일 경우 더 흉악한 능력을 자랑하는데 상대방의 턴에도 플레인즈워커 능력치를 사용할 수 있기에 매턴마다 능력치를 사용할 수 있다. 즉, 4명이서 하면 4번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 거기다가 테페리 자체는 딱 10일 때 궁극기를 쓴 다음 바로 커맨더존으로 들어가 다시 나올 수 있기에 그야말로 한 바퀴 돌동안 미친듯이 드로우하는 것이 가능하다. 다만 아쉬운 점은 테페리의 경우 청단색이기 때문에 테페리를 커맨더로 사용한다면 나올 수 있는 플레인즈워커는 5종류의 제이스 벨레렌, 달의 현자 타미요, Tezzeret the Seeker, 그리고 무색 플레인즈워커인 Karn Liberated신령 용 우진으로 슈퍼프렌즈 덱을 만들기에는 부족하다는 것. 하지만 우르자가 청색 플커로 Orim's Chant, Silence를 +1 능력치로 가지고 나오면 어떨까?

2 설정

테페리에 대한 설정을 생각해보면 있는 것 자체가 굉장히 이상한 카드인데, 애초에 플레이어가 플레인즈워커를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이 The Mending이라는 일련의 사건 덕분에 플레인즈워커가 약해졌기 때문이다.

만약 이 카드가 The Mending 이후의 테페리면 플레인즈워커가 아니니 설정에 위배되고, The Mending 이전이라면 너무 강력한 플레인즈워커라 카드로 나올 수 없기 때문에 테페리가 다시 플레인즈워커의 힘을 되찾았다 등의 여러 의견이 있었지만 마크 로즈워터의 텀블러에서 The Mending 이전의 테페리가 맞다고 답변했다. 그럼 테페리가 뭐 이따구로 약하냐는 질문에는 플레인즈워커의 능력과 그가 당신한테 뭘 해줄지는 별개의 문제라는 답변이 나왔다고(…) 이걸로 제이스가 길트팩트가 된 이후 나태해졌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른 버전에서 미쳐날뛰어서 현자타임이 온 게 아닐까(...)

3 여담

위저드 공식 텀블러에서 발표한 만약 플레인즈워커들이 그들의 삶에 지쳐서 플레인즈워커를 때려치고 현대에 태어났다면 선택했을 직업 리스트에서의 테페리가 선택한 직업은 도시 계획가.

  1. 공식홈페이지 번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