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Zombies

  • 본 문서는 좀비스를 통해서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the_zombies.jpg

초기활동 당시 멤버들. 왼쪽부터

  • 크리스 화이트 (Chris White/베이스 1943~)
  • 폴 앳킨슨 (Paul Atkinson/기타 1946~2004)
  • 콜린 블런스톤 (Colin Blunstone/보컬 1945~)
  • 휴 그런디(Hugh Grundy/드럼 1945~)

1 개요

1962년 결성된 영국의 사이키델릭 록밴드.

비틀즈, 롤링 스톤즈, 더 후, 킹크스 등과 함께 1960년대 브리티시 인베이전을 이끌었던 그룹들 중 하나. 하지만 국내에선 매니아를 제외하곤 인기가 있으나마나 한국에서는 곡은 유명한데 밴드는 유명하지 않은 케이스에 속한다. 대표작 Time of the Season은 들으면 7080 세대들도 아! 할 정도로 상당히 유명한 곡이나 밴드 자체 인지도는... 시망. 사실 본토에서도 그렇게 잘 나갔다고 하긴 힘든 밴드다. 초기엔 미국 차트 히트곡을 세 개나 내놓을 정도로 기세가 좋은 편이였으나 이상하게 후기로 갈수록 흥행 성적이 망하는 바람에 원 히트 원더 이미지가 붙어버렸다. 결국 현지에서도 해산한 이후에 Time of the Season가 히트치면서 뒤늦게 재조명받았다.

브리티시 인베이전 열풍도 서서히 가라앉기 시작할때 당시 밴드들은 혁신을 가하기 시작했는데, 좀비스는 클래식과 재즈에 관심을 가지면서 장음계와 단음계의 혼용이나 싱코페이션의 잦은 활용을 작곡과 편곡에 도입하고자 하는걸로 돌파하고자 했다. 때문에 당시 밴드 중에서도 작곡이나 연주 실력에서 발군의 퀄리티를 자랑했다. 그리고 당대 밴드치고는 특이하게 건반악기 연주자가 밴드 전면에 나섰던 밴드기도 하다.

로드 아전트랑 콜린 블런스턴은 좀비스 독립 이후에도 좋은 솔로 앨범들을 내놓았다.

2 역사

2.1 The Zombies부터 Odessey And Oracle까지

TheZombiesBeginHereP.jpg

TheZombiesOdesseyOra.jpg

1968년 발매된 2집 "Odessey And Oracle"은 롤링 스톤 선정 500대 명반에 손꼽힐 정도로 사이키델릭/바로크 장르의 명반이라 할 수 있다. 상당히 잘 알려진 히트곡 "Time Of The Season"[1]을 제외하더라도 수록곡 모두 멜로디 감각이 뛰어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대부분 그룹의 리더인 로드 아전트와 베이시스트 크리스 화이트가 만든 곡으로 이루어져있다.

앨범을 발표할 당시, 상당한 인기를 얻었던 1집과 달리 곡을 발표해도 인기를 얻지못해 거의 해체될 위기에 처한다. 그러자 멤버들은 모든 심혈을 기울여 본 앨범을 제작하게 되었고, 발표 이후 해체한다. 이후 싱글 "Time Of The Season"이 대박을 터트리자 각 레코드에서 수많은 재결합 요청이 들어왔지만, 멤버들은 거절했다고 한다.

이 앨범에는슬픈 전설이 있어안타까운 여담이 여럿 얽혀 있는데, 첫번째는 오케스트라고용할 자금이 없어, 멜로트론을 사용했다는 이야기가 있고, 두번째는 디자이너의 실수로 "Odyssey"여야할 제목이 "Odessey"로 잘못 인쇄되는 웃지못할 이야기도 있다 카더라. 사망 플래그

2.2 해체 이후

2.3 현재

3 음악적 특징

4 여담

5 디스코그래피

1. Begin Here (영국 발매) / The Zombies (미국 발매) (1965)
2. Odessey and Oracle (1968)
3. New World (1991)
4. As Far As I Can See... (2004)

5. Breathe Out, Breathe In (2011)
  1. 히트곡답게 여러 영화와 뮤지션들에 의해 자주 리메이크 된 적 있다. 대표적으로 에미넴의 Rhyme or Reason은 이곡의 멜로디를 샘플링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