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스

1 영어 단어

base
1. 토대, 기초.
2. 염기

2 야구

야구 경기에서 사용되는 사각형 방석. 대개 루(壘)라고 불린다. 6시 방향에 있는 홈 플레이트를 제외한 사각형 배치에서 3시 쪽에서부터 반시계 방향으로 1루, 2루, 3루로 칭한다.


3 음악

3.1 성악

남성 음역여성 음역
베이스바리톤테너카운터테너콘트랄토메조 소프라노소프라노


bass.

남성의 가장 낮은 음역, 또는 그 음역의 성악가를 지칭한다. 오페라에선 대부분 왕이나 제사장 같은 위엄이 느껴지는 역할을 맡는다. 또, 권위적이고 거만한 성격을 가진 캐릭터도 대부분 베이스 음역이다[1]. 음역은 대개 E2~E4까지. 즉 가온다(중간 C) 의 2 옥타브 아래의 E에서, 가온다와 같은 옥타브의 E까지다. 일반적인 베이스들이 낼 수 있는 가장 낮은 음은 C2 지만, 몇몇 성악가들은 이보다 더 낮은 음을 낼 수 있기도 하다. 오페라에서는 명시적으로 요구되는 가장 낮은 음은 D2인데, 사실 F2 밑으로 내려가는 배역은 거의 없다. 그러나 이보다 낮은 음성이 오페라에서 쓰이지 않는 것도 아니긴 하다. 베이스는 정확히 남자 가수의 낮은음자리표이다.

고음 쪽으로는 몇몇 곡에서 F#4 와 G4를 요구하긴 하는데, F4 보다 높은 음이 필요한 배역은 거의 없다. 오페라에서는 G#4까지 요구되는 작품이 있다. 벤저민 브리튼 같은 영국 작곡가들 쪽에서, 베이스의 테시투라(편안하게 낼 수 있는 음역)보다 훨씬 더 높은 음역을 내는 베이스 파트를 작곡하곤 했다.

베이스 배역에 극단적으로 낮은 음을 요구하는 작품들이 간혹 있다. 말러 교향곡 제2번 C단조 부활, 라흐마니노프의 "철야기도"에 B♭1이 쓰이며, A1, 심지어 G1, F1 등이 쓰인 작품도 있다. 아무리 저음을 맡는 베이스라 할지라도 이 정도 음은 일반적인 베이스 성악가들이 발성하기에는 힘든 음역이다. 따라서 일부 특별한 베이스들만이 이정도 낮은 음을 낼 수 있고, 이들은 옥타비스트(oktavist)라고 불린다. 즉, 베이스 성악가 중에서도 가장 낮은 음을 내는 성악가를 바소 프로폰도(basso profondo)라고 하는데, 이보다도 더 낮은 음을 내는 성악가가 옥타비스트인 것이다. 명칭 자체도, 일반 베이스보다 한 옥타브 더 낮은 음을 낸다고 해서 옥타비스트라는 이름이 붙은 것이다. 이들은 오페라 등에서는 기용되지 않고, 주로 러시아 정교의 종교음악(상당수의 전통 러시아 종교 음악은 A2 음을 요구한다)에서 활약하며, 그 때문에 러시안 베이스라고도 부른다. 이들은 E1-E3 정도를 편안하게 부를 수 있다고 한다.

  • Low C 이하의 음들을 껌쉽듯 아주 쉽게 내는 러시안 베이스의 위엄.

베이스의 음색과 역할에 따라, 바소 칸탄테(basso cantante), 바소 부포(basso buffo), 바소 프로폰도(basso profondo) 등으로 나뉜다.

대표적인 베이스 배역으로는 돈 조반니의 기사장(석상), 돈 카를로의 필리포 2세와 이단심문관, 리골레토의 스파라푸칠레, 맥베스의 뱅코우, 메피스토펠레의 메피스토펠레등이 있다.

3.2 기악

클래식 음악에서는 콘트라베이스를 가리킨다
음악에서 코드의 근음을 담당하는 파트 또는 악기를 말한다.
대중음악에서는 베이스 기타가 많이 쓰이며, 어쿠스틱 음악이나 재즈에서는 첼로, 콘트라베이스를 베이스로 많이 쓴다. 이 때는 현을 켜지 않고 주로 손으로 뜯어서 연주한다. 신디사이저가 많이 쓰이는 요즘에는 신스 베이스도 많이 활용된다.

3.3 일렉트로니카

기존의 베이스의 의미가 확장되어 음악의 볼륨감과 리듬감, 음의 풍부함 만을 담당하던 과거와는 달리, VST가 크게 발전한 현대음악에서는 사운드의 발전에 힘입어 음악 전반을 주도하는 묵직한 사운드, 혹은 그러한 사운드 전체를 통틀어 베이스라 일컫는 경우가 많다.

4 포르테의 외수판 이름

유래는 4번. 이에 맞추어서 고스펠도 이름이 트레블(Treble, 최고음역)로 바뀌었다.


5 게임

포커 게임 바둑이에서 메이드 다음으로 높은 족보. 문양, 숫자 중 겹치는 쌍이 하나라도 있으면 성립한다.


6 벨기에의 이동통신사

벨기에의 이동통신사


[[1]]
BASE_mobile_telecommunications_belgium_-_Redvers.png


베이스는 벨기에 국적의 이동통신사이며, 벨기에 전역에서 영업중이다.
  1. 대표적으로 시몬 보카네그라의 야코포 피에스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