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ult-Tec

VaultTecLogo.png
[1]

"Sign up now, and Prepare For The Future!"

"볼트텍에 가입하고 미래에 대비하십시오!"

1 개요

Vault-Tec Corporation. 폴아웃 시리즈의 등장 기업. 폴아웃 시리즈에 대대로 등장하는 요소인 볼트를 만든 회사로 이미 이름이 모든 것을 설명해준다.

2 설명

자세한 뒷배경에 관한 기록은 존재하지 않으나, 중동과 유럽간의 전쟁 발발 이후 미국이 핵전쟁에 대한 위협을 인식하고 은신처 계획을 발동시킨 다음, 그 계획의 일환으로 볼트-텍에게 지하 방공호 '볼트'를 건설할 수 있게 지원해 주었던 것이 2054년 경이라고 하니, 그보다는 조금 전에 탄생하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미합중국 정부의 지원을 등에 업고 많은 계획들을 추진할 수 있었으며, 따라서 그 이면에는 미합중국 정부와의 검은 연줄이 끊이지 않았다. 볼트-텍 역시 정부의 은밀한 비밀 계획들을 많이 수행했는데 그 계획이 바로 볼트. 겉으로는 핵전쟁 방공호로 보이는 이 시설의 실제 목적은 일종의 사회학 실험장으로, 대다수의 볼트가 여러가지로 마련된 특이한 환경 속에서 자멸했다.[2][3]

볼트-텍의 기술은 폴아웃 시리즈 시점에서는 월등한 기술로, 이미 최고 수준의 기술을 보유한 빅 엠티엔클레이브, 인스티튜트 정도를 제외하고 기술에 목마른 모든 황무지인들에게 있어서 그야말로 대박이나 다름없는 곳이다. 2편에서는 그들이 남긴 GECK를 찾아 해메는게 게임의 목적이였고, 작중으로도 찾아낸 GECK를 이용하여 아로요를 현대의 미국의 마을같이 부흥시키는 위엄을 보여주었다. 3편의 외로운 방랑자의 아버지도 프로젝트 퓨리티에 유용하게 쓰일만한 기술을 염탐하러 볼트에 들어간 것이었고, 뉴 베가스에서 볼트 34의 생존자 중 하나인 크리스 해버셈은 혼자서 200년전의 우주선을 발진시키는데 지대한 공헌을 하기도 했다. 그만큼 볼트-텍의 기술은 유용히 쓰이기에, 기술력이 부진한 NCR의 경우 볼트 22 같이 엄청난 기술을 가진 볼트에 눈독을 들이고 있다.

어쩐지 폴아웃 시리즈의 상징물과도 같은 볼트, 그리고 그 마스코트인 볼트 보이, 그리고 회사의 로고 등이 각 시리즈별로 빠지는 법이 없다. 폴아웃 4에서는 아예 로딩스크린 창에서 볼트 텍 로고가 나온다. 그러나 정작 회사 그 자체는 핵전쟁으로 완전히 망해서 폐허만이 남아 있지만.

폴아웃4의 대전쟁 이전의 프롤로그 파트에서 시리즈 최초로 볼트텍 직원이 출연하는데, 이걸봐서는 아무래도 직원들을 외판원들로 굴려서 실험용 쥐로 쓸 볼트 입장 예약자들을 긁어모았던 모양.

참고로 해당 직원은 핵이 떨어지기 직전에 볼트 111로 잽싸게 도망쳐서, 들여보내달라고 애걸복걸하다가, 군인들이 미니건을 말없이 들이대자 물러나면서 이걸 본사에 보고하겠다고 어디론가 도망가버린다. 직원이 볼트의 본 목적을 아는 사람이였다면 들어갈 생각도 안했겠지만 애초에 이 양반은 일개 외판원인 만큼, 볼트 거주민들과 마찬가지로 볼트를 그냥 피난소로만 알고 있었다.

210년이 지난 뒤, 그 직원은 굿네이버의 렉스턴 호텔에서 구울이 된 모습으로 재등장한다. "플레이어가 어떻게 200여년이 지났는데 모습이 그대로냐"고 의아해 할 때 냉동보관되어서 깨어난 지 얼마 안 되었다는 사실을 알려 주면 볼트 텍에서는 내게 전혀 그런 사실을 알려주지 않았다 면서 믿을 수가 없단 반응을 보인다. 주인공 부부는 시작 때까지만 해도 귀찮은 사람 취급 했지만 상당히 불쌍한 사람. 하는 말을 들어 보면 볼트 텍에서 20년동안 근속했는데도 이 따위 취급(...) 심지어 이 사람이 근무했던 볼트텍 보스턴 지부에 가서 기록을 뒤져보면 인격장애급 똘끼의 소유자인 지부장 마저도 모르고 있는데다가 수상한 점을 눈치채고 볼트텍이 사람들을 대상으로 실험한다고 주장하는 고위 연구원을 정신나간 놈 취급한다. 같은 볼트텍 인원이라도 직접적으로 지령을 받은 중책들 빼고 나머지들은 그냥 셔틀+인력충당+토사구팽에 지나지 않았다는 소리다. 이 볼트텍 직원은 구울이 되었다는 이유도 있겠지만, 볼트텍 소속이었다는 꼬리표가 붙어 황무지에서도 배척받는 신세였던 듯 하다.

폴아웃 4에서는 레이더 파워 아머를 제외한 나머지 네가지 파워 아머에 볼트-텍 도색을 할수 있는데, 파란색 도색으로 전신을 도색했을때 매력을 1 더해준다. 이놈들 짓거리를 보면 매력 1을 깎아야 할거 같지만 무시하자 뭐 외부에선 대부분 인류를 위한 방공호를 만든 회사로 알고있으니..

대전쟁이 없는대신 화성이 악마에 지배당한 다른 평행세계에서는 화성내의 산업체인 믹섬사를 인수한 모양인듯하다 #

2.1 주요 생산품

  1. 볼트텍 사의 로고가 폴아웃 4에서 로딩 스크린에 계속 나온다.
  2. 볼트 21이나 볼트 81같이 예외적인 경우도 존재한다.
  3. 또한 정부도 볼트-텍측도 서로를 깊게 신뢰하지는 않았는지, 볼트-텍이 자체적으로도 고위 간부들을 대피시킬 비밀 볼트를 하나 만들어 놓았는데 전쟁이 터지자 아니나 다를까 정부 인사들은 볼트-텍이 마련해둔 볼트로 가지 않고 죄다 포세이돈 정유 시설로 튀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