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9x

1 개요

Windows 95 시리즈, Windows 98/SE, Windows Me라는 크게 이 세가지를 아울러 뜻하는 말. 버전 상으로는 셋 다 Windows 4에 속하는지라 Windows 9x라는 표현 대신 Windows 4.x라는 표현으로 불리기도 한다.[1] NT 커널이 가정용 시장도 맡기 시작한 Windows XP까지 가정용 시장을 담당하였다.

여담으로,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공식적으로 Windows 98(SE)을 '마지막 MS-DOS 기반 운영체제'로, Windows Me를 '마지막 Windows 95 코드 기반 운영체제'로 설명하고 있다.#출처

2 내부 구조 및 부팅과정

부팅과정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우선 일반적인 MS-DOS의 부팅 과정을 밟기 시작하여 Logo.sys를 불러들이면서 부팅 로고가 뜨고[2] IO.SYS가 레지스트리를 불러들이고[3] 리얼모드를 설정한 후 드라이버를 불러들인 뒤에 Win.com이 실행되고[4] 가상 장치 드라이버를 점검하고 불러들이고 하면서 이 과정이 끝나면 보호모드로 전환된다. 동적 가상 장치 드라이버를 모두 불러들이면 본격적으로 GUI 환경을 구축하기 시작하며 로그온이 있다면 로그온 과정을 거치고 시작 프로그램 및 RunOnce[5] 레지스트리의 시작 프로그램을 모두 불러들임으로써 끝나게 된다.

Windows 98까지는 시스템 종료에서 다시 도스로 빠져 나갈 수 있었다. 이후 Windows Me는 일정 부분 도스의 영향력에서 벗어나고자 시도했기 때문에 자연히 이 옵션이 빠지게 되었다. 그리고 Win Me는 그 댓가로 정말로 많은 것을 잃어야 했다.

2.1 기반 버전

앞서 말했다 싶이 Windows 9x는 이래저래 차이가 있다고 해도 결국은 도스 기반인지라 윈도우를 책임질 도스가 필요하였다. 아래는 해당 윈도 버전과 그 기반 도스 버전을 요약한 표이다.

윈도우 버전도스 버전
Windows 957.0
Windows 95 OSR2, Windows 98/SE7.1
Windows Me8.0

상기한 특징으로 인하여 해당 윈도우의 도스 파일만 추출해 별도의 도스로 만든 것도 있었다.

3 흥망

Windows 9x 계의 첫 시작을 끊은 Windows 95의 경우에는 IT 계의 혁명이라는 수식어와 함께 좋은 스타트를 끊었다.[6] 이후 Windows 98 또한 한참 이후에 출시된 Windows XP와 한때 시장 양분을 했을 정도의 인기를 구사하였다.[7] 그런데 마지막은 Windows Me로 장식하면서... 안습.

다만 MS가 Windows 9x의 끝을 별로 좋지 않게 마무리한 것은 이 시기 쯤 넵튠을 넘어 Windows XP 베타 버전을 뿌리고 있을 시기였으므로 Windows Me는 9x 커널의 최후 제품이라는 것 정도에만 의미가 있다.

4 그래도 Windows 9x는 돈다.

산업현장 등에서는 비용, 호환성 문제 때문에 여전히 많은 곳에서 애용되고 있다. 특히 ISA 기반의 I/O 제어를 하고 있는 곳이라면 하드웨어 직접 제어가 차단되어 있다는 Windows NT 계열의 특성상[8] OS 교체에 어려움이 있기에 이런 장소에서는 여전히 사용될 것으로 보인다.

EZ2DJ[9], EZ2AC[10], 네오드럼[11]의 경우에도 Windows 9x 계열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있다.

Windows Codename Tiger라는 이름으로 Windows XP 9x버전이 있으나 페이크다

5 기타

아주 오래 전에 나온 운영체제지만, 먼 훗날 윈도 8 다음에 윈도 9가 나오지 않고 윈도 10으로 바로 넘어가게 된 주범이 되었다는 설이 있다. 자세한 건 윈도 10 항목을 참고할 것.

[[Microsoft Windows|width=10% 버전 일람표]]
DOS1.x2.x3.x
NTNT 3.1
9x9598Me
98 SE
NTNT 3.5NT 4.02000
NT 3.51
데스크톱XPVista
모바일Windows CE
Pocket PCWindows Mobile
서버Server 2003Server 2008
데스크톱788.1
모바일Embedded Compact
Phone 7Phone 8Phone 8.1
서버Server 2008 R2Server 2012Server 2012 R2
데스크톱Windows 10
모바일
서버Windows Server 2016
†가 붙은 것은 해당 계열의 마지막 버전임을 뜻함.
  1. Windows 95(4.0), Windows 98(4.1), Windows ME(4.9)
  2. 이는 MSDOS.SYS에 해당 파일을 불러들이도록 설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MS-DOS 부팅 과정을 지나면서 같이 불러들여진 것으로 MSDOS.SYS 파일 내용중 Logo=1을 Logo=0으로 수정하면 로고를 끌수 있었다.
  3. 만약 없다면 확장자 da0의 백업 파일을 불러들여 내부적으로 Ctrl CV를 먼저 한다.
  4. 더블스페이스가 설정되어 있다면 이거 이전에 더블스페이스 설정을 먼저 불러들인다.
  5. 이름에 맞게 여기 있는 시작 프로그램은 한번 불러들이면 다음 부팅에선 실행되지 않는다.
  6. 이 시기 쯤 가정용 PC 보급률도 오르기 시작하였다.
  7. 이건 98 자체가 특출나서 라기보다는 서로의 기반이 달라 발생하는 호환성 문제 등 해결해야 할 문제도 있었고 XP의 경우 테마 기능도 있는 등 당시 PC 사양의 업그레이드 주기 등도 고려해야 한다. 여기에 출시 초기의 경우 안정성 검증도 필요하였다. 정착에 필요한 모든 검증 및 과정이 끝난 이후에는 당연히 XP가 빠르게 자리를 채웠다.
  8. 프로그램을 써서 개방할 수는 있다.
  9. 영문 Windows 98 SE
  10. EZ2AC : EVOLVE 1.3c부터 한글 Windows XP Professional로 변경되었다. 그 이전까지는 EZ2DJ와 동일.
  11. 영문 Windows 95를 사용하다가 현재 최신작인 뉴 패러다임의 경우 외형상 한글 Windows 98로 추정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