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면 지는 거다

1 개요보면 지는 거다

나무위키를 비롯한 오덕계열 사이트에서 자주 보이는 표현이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IMG_4796-0-759x500.jpg

"교황 베네딕토 16세가 떠오른다면 지는 겁니다." 으앙 졌다[1]

A 대상을 묘사하면서 그 직후에 괄호나 첨언등으로 'B하면 지는 거다.'라는 식으로 표현한다. 도대체 누구와 어떻게 싸워서 이기니 지니 하는 지는 아무도 알 수 없다. 진짜로 B라는 대상을 지양하자는 의미로 쓰이기도 하지만, 대개는 A에서 B에 대한 연상을 끄집어 내려는 것. 기분 탓과 비슷한 용례로 사용되는 표현이다.

인터넷 서브컬처 계열에서 사용되는 다른 표현들이 으레 그렇듯이, 이 표현 역시 일본에서 들여온 표현(~したら負け;~하면 패배)이며, 일반적인 한국어 사용자간에는 이러한 표현이 잘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풍자를 할 의도로 말해도 듣는 사람은 공격적 표현 내지는 개드립으로 받아들일 수 있으니, 비오덕 및 어르신 앞에선 이 말은 삼가는 게 좋다.

파일:Attachment/neet.jpg

일하면 지는 거라고 생각합니다라는 짤방에서 유래한 말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지만, 이미 그 이전부터 오덕 성향의 사이트에서 종종 보이던 표현이다.

2010년대부터는 인터넷에서 비오덕들도 많이 사용한다. 주로 커플 사진이 나왔을때 심지어 가수 이기찬은 이걸로 노래까지 냈다! #

1.1 널리 알려진 형태로 하면 지는 거다

2 예시보면 지는 거다

  • (훈남의 사진을 남초사이트에 올리거나 훈녀의 사진을 여초사이트에 올리고) 부러우면 지는 거다
  • (어느 사진을 올리고)뒤에 있는 여자 슴가는 신경쓰면 지는 거다
  1. 시디어스 황제의 사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