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콜 오브 듀티 4: 모던 워페어의 등장인물 Gaz
콜 오브 듀티 4: 모던 워페어 에 등장하는 SAS측 서브 캐릭터. 호출 부호는 Bravo 5로 5는 특수부대 팀의 부지휘관을 의미하는 호출 부호로 널리 알려져 있다. 성우는 배우 크레이그 페어브라스(Craig Fairbrass). 이 사람은 실사판 파 크라이에서도 등장했다. 가즈의 얼굴 모델링과 이 사람 얼굴을 자세히 보면 얼추 비슷하다. 주 사용 총기는 사진에서 나오듯 G36C로 승무원 제거와 블랙 아웃에서는 M4A1도 사용한다.
계급 표시가 안 되어 있어서 주인공 존 '소프' 맥태비시의 상사인지 동기인지 명확하지 않으나, 부지휘관에 해당되는 호출 부호를 가진 데다가 초반 트레이닝 센터에서 주인공에게 명령을 내리는 것으로 볼 때 주인공의 상사인 듯하며, 정식 군인이 아닌 SAS의 특수임무를 지원하기 위해 MI-6에서 내려온 요원이라는 설도 있다. 이 경우에는 소령 대우를 받는다고 한다. 만일 이 설이 사실이라도 지휘는 프라이스 대위가 맡는 것으로 보아 계급에 관계없이 임무는 지원에 그치는 모양이다.
프라이스 대위와 마찬가지로 불사신 속성으로 주인공이 속한 SAS 작전 팀의 분위기 메이커를 담당. 그의 대사들을 보면 상당히 유머 센스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과일 죽이는 솜씨가 뛰어나다! 허리에서 발사하라
그러나 한편으로는 한 성깔하시는 양반이기도 하다. 카마로프가 해야 하는 포로 구출은 안 도와주고 자꾸 저격수 소프를 굴려먹자 가즈가(물론 프라이스의 묵인 하에) 저격은 집어 치우라며 카마로프를 잡고 높은 곳에서 떨어뜨리려 협박하기도 한다. 또한 알 아사드 사살 후 국수주의파 병력이 몰려들자 최대한 버티면서 본래 헬기 착륙지점인 언덕 위로 간신히 이동했는데, 조종사가 착륙 지점이 위험하다며 착륙 지점을 변경하자 역시 "장난하나! 여기까지 겨우 겨우 올라왔는데 이제 와서 다시 아래로 내려가라고!" 불 같이 화를 낸다. 또한 핵 미사일 발사를 저지하고 탈출할 때 사령부에 지원을 요청하는데, 직접 지원은 힘들고 보수주의파 부대가 도와줄 수 있을 것 같다는 애매모호한 답신이 오자 대번에 하는 일갈이, "이런 쓸모 없는 자식!"(...). 냉정 침착한 프라이스 대위와 여러모로 대비되는 캐릭터이다.
주로 메인 전기선을 끊는다던가 하는 기술적 문제는 다 이 사람이 처리한다. 최후의 결말(Ultimatum)에서 철조망을 딸 때 발라당 넘어지는 모습이 매우 귀엽다.[1] 물론 영웅의 자리인 핵미사일 발사 저지는 주인공이 한다.
최종장까지 주인공을 따라다니면서, 특별히 뭘 하는 건 아니지만 지원이란 지원은 다 한다. 러시아 국수주의자들이 핵미사일을 발사했을 때, 통제실로 통하는 문을 해킹해서 열어주었다.[2] 이후 부서진 다리에서의 마지막 전투에서 급유차의 폭발에 휘말린 후, 이므란 자카에프에 의해 헤드샷으로 처형당한다. ▶◀지못미 가즈.
사실상 게임에서 전투 중 유일하게 도움이 되는 NPC. 뭐 고질적인 병폐로 주로 방해가 되긴 하지만 정도가 덜하다.
"과일 죽이는 솜씨가 뛰어나다"라는 희대의 오역명언을 날려주셨다.[3] 허스키한 코크니 잉글리시가 특징.
후속작에서 발라클라바를 쓰고 사이먼 "고스트" 라일리라는 익명의 요원으로 등장한다는 루머가 있었지만(역할도 비슷하고...) 성우가 같아서 벌어진 해프닝이었다.
2 구소련 및 러시아의 자동차 설계국 ГАЗ
소련군의 발이 되주었던 4륜구동 자동차들과 그 설계국의 이름이다. 특히 GAZ-61의 경우 1938년에 디자인되어 세계 최초의 사륜구동자동차였을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그 외에도 GAZ-64, GAZ-67, GAZ-69, GAZ-46등이 유명하며, 대표 차량으로는 1956년부터 2010년까지 생산된 고급 승용차 볼가 시리즈 (Volga series)가 있다.[5]
2.1 생산 차량
가질 시리즈 (GAZelle Series)
소뷜 (Sobol)
사드카 (Sadko)
3307 / 3309
2.2 단종 차량
볼가 시리즈 (Volga Series)
GAZ-AA(AAA)
GAZ-46
GAZ-61
GAZ-64
GAZ-67
GAZ-69
- ↑ 참고로 철조망을 절단할 때 자세히 보면 가즈가 들고 있던 총이 공중부양 상태임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같은 모션으로 수렁에서 재블린을 사용 후 미군이 먼저 한다.
- ↑ 그런데 이때 프라이스 대위가 문 좀 빨리 열 수 없냐고 보채자 "불가능합니다만, 원하신다면 당겨보십시오."란 대답에 프라이스 대위는 "건방진 새끼."(영어로는 'Cheeky Bastard...'. 참고로 cheeky는 영국 영어로 '건방진, 까부는'이란 뜻이다.)라는 반응을 보였다.
- ↑ Your fruit killing skills are remarkable! 농담한 것으로, 원어 대사 자체가 그렇다. 자막이 평이한 어조가 된 게 좀 아쉽긴 하지만...과일 죽이는 솜씨가 퍽이나 훌륭하군 정도가 뉘앙스를 살린 번역일듯.
- ↑ 참고로 좌측은 과거 로고, 우측은 신 로고다.
- ↑ 참고로 이 볼가 시리즈는 당시 소련 시절에서는 당원들만 타고 다닐정도로 매우 비싼 차량이었다. 허나 러시아로 국가가 바뀌면서 일반 시민 차로든 택시로도 이전에 비해서는 많이 돌아다니게 되었는데, 그 예가 본 슈프리머시의 자동차 추격전 씬. 그 중 러시아 모스크바에서의 추격전이다.
근데 영상을 보면 라다 사마라나 라다 쥐굴리 계열 차량들이 더 많이 보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