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락로(김해)

이 문서가 가락로가 아닌 이유는 서울특별시 송파구에 같은 이름을 가진 도로가 존재하여 지명도에서 밀릴 것이 분명하기에 처음부터 가락로(김해)로 작성합니다.
추후 서울 송파구의 가락로를 작성하시게 되는 분께서는 기존 가락로 문서의 리다이렉트 처리를 해제하신 후 작성하시면 되겠습니다.

김해시도로
대로김해대로금관대로동서대로생림대로진산대로
가동로가락로가산로가야로경원로
계동로고모로골든루트로관동로구산로
구지로금곡로나전로내덕로내외로
내외중앙로능동로담안로대동로대청로
덕정로동남로동북로마사로명동로
무계로묵방로반룡로번화1로번화2로
본산1로본산2로본산로봉림로봉하로
부곡로분성로삼계로삼계중앙로삼문로
삼안로상동로서낙동로서부로소락로
송현로수가로식만로안곡로안양로
안하로여래로여차로용덕로우암로
웅장로월산로유하로율하1로율하2로
율하3로율하4로율하로인제로장등로
장등1로장방로장유로장재로장척로
전하로진남로진례로진영로진영산복로
칠산로팔판로평전로하계로한림로
함박로해반천로호계로활천로흥동로


11071_15859_1853.jpg

1 개요

경상남도 김해시 부원동과 삼계동을 잇는 도로. 남쪽으로는 김해대로, 북쪽으로는 삼계로와 만난다. 전 구간이 구 14번 국도로 옛 김해시-김해군 경계까지 이어졌는데[1] 신도시 개발로 현재의 지점에서 끊어졌다.

2 본문

부원동, 서상동 일대의 구도심을 가로지르는 도로로서 가락로삼거리부터 구산육거리까지 비교적 긴 구간에 걸쳐 왕복 2차선이라는 눈물겨운 도로상태를 보여주는데, 일제강점기 때 만든 도로인지라 지금은 교통체증이 잦은데도 확장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거송월드아파트~푸르지오아파트까지도 확장된 지 10여 년 정도밖에 되지 않았다. 다만 부원동 구간은 1980년대에 새로 지은 구간으로, 이전 구간은 큰 커브를 틀며 부산으로 가던 도로였는데 당시 도시개발에 의해 사라졌다.

구도심을 가로지르는 특성상 다양한 업체들이 도로 양 옆으로 쫙 깔려있는데 특히 가락로 오른쪽 구간, 즉 호계로-가락로 사이 섹터는 김해의 다른 지역보다도 상권이 많이 밀집해있다. 또한 전국 2위의 중소기업체 수를 자랑하는김해에 일터를 잡고 있는 외국인 근로자들이 이곳 가락로 일대에서 주로 유흥을 즐기는데 이에 특화된 외국인 거리가 있으니, 이곳이 그 유명한(?) 경남의 이태원.

구도심을 관통하는지라 김해 관내의 여러 시내버스노선과 부산 소속의 일부 시내버스가 이 도로를 경유하는데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대부분 구간이 왕복 2차선급인데다 교통량도 도로사정에 비해 과포화수준으로 많아서 대부분의 노선버스들은 대낮에도 이 도로를 지날때마다 상습적으로 헬게이트를 겪기 일쑤다. 가락로삼거리~대성사거리는 시도때도없이 막히며, 대성사거리~구산육거리 구간도 출퇴근 시간에는 자주 막힌다. 굳이 가락로를 이용해야 하지 않으면 호계로와 가야로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수로왕비릉구지봉 사이를 지나는 터널은 일본이 처음 도로를 낼 당시에는 원래 터널이 아니었는데 1993년 김해시에서 뚜껑을 씌운 것이다. 풍수지리적인 이유가 있다고.

3 주요구간

가락로삼거리[2]-분성사거리[3]-대성사거리[4]-구산육거리[5]-삼계로 접속지점
  1. 김해대로1765번길이 그 흔적이다.
  2. 김해대로에 접속.
  3. 분성로와 교차
  4. 구지로와 교차
  5. 구산로와 교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