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접미스

1 기존의 간접미스

리듬게임에서의 갈기기 방지용 장치. 키 미스라고도 한다. 리듬게이머가 아닌 사람들은 어려운 패턴은 막 갈기면 될 거라고 생각하지만 이것의 존재를 아는 순간 혀를 내두르게 된다.

리듬게임의 플레이는 입력 인터페이스와 노트로 이루어져 있다. 노트는 정해진 음을 가지고 있으며 조작해야 할 인터페이스(공간)와 타이밍(시간)을 표시해준다. 여기서 시간을 틀리면 직접미스, 공간을 틀리면 간접미스 판정을 받는다.

쉽게 설명하면 타이밍은 맞았는데 정해진 버튼이 아닌 엉뚱한 버튼을 누르면 그것에 대해서 페널티를 부과하는 것으로, 보통 HP가 깎인다.

이런 장치가 필요한 이유는 제대로 노트를 읽지 않고도 콤보 잇기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노트가 내려온다 싶으면 어느 버튼인지 제대로 보지 않고 그냥 전체프레스를 시전하면, 타이밍이 맞았다는 전제 하에 노트를 맞출 수가 있다. 물론 노트 수가 늘어날수록 직접미스도 유발하기 때문에 갈기기 만으로 모든 패턴을 클리어 할 수야 없지만, 일단 간접미스가 없으면 입문시절에 제대로 된 노트 분해를 익히는 사람이 많이 줄어들 것이다. 더 간단히 이야기해보자. 답 모른다고 OMR카드에 1번부터 5번까지 마킹한다고 점수 주던가?

고의로 누르는 경우, 키음을 이용해 해당 음악을 더 재밌게 하는 경우도 있다.

간접미스가 나서 체력을 일부 깎더라도 콤보를 이어나가는 기술을 빅장이라고 한다.
뭉개기 도중에도 채보가 몰려있으면 간접미스가 나기도 한다.

펌프 잇 업 등의 댄스 게임에는 간접미스란 개념이 없다. 이를 이용해 노트가 나오지 않을 때 발판을 밟아서 박자감을 유지하거나[1] 자신만의 퍼포먼스를 펼칠 수 있다.

놀랍게도 리듬스타에도 간접미스와 비슷한 개념이 2부터 적용되었다. 9버튼 동시입력으로 고렙곡을 처리하는것을 방지하기위해 노트가 BAD판정이내에 있을때 7버튼이상 동시입력될경우 HP게이지가 무섭게 떨어진다. 리듬스타는 서바이벌게이지 타입인데, 이말인 즉슨 게이지가 다 떨어지면 그대로 샷다꽝이다. ANB게임즈에서 나름 머리를 쓴것같다. 물론 무동시키 폰들은 그런거 없다


1.1 비트매니아

초기 몇몇 시리즈에서는 노트가 없는 구간에서도 버튼을 누르면 POOR 판정을 받았는데, 점수에는 영향이 없었다. 이를 이용해 체력게이지를 딱 클리어 가능한 구간에 걸치면 받는 보더 클리어 보너스점수를 노리는 사람도 있었다.모든 노트를 GREAT판정을 내되 POOR판정을 일부러 내서 보더 클리어를 하면 보더 퍼펙트 보너스를 받을 수 있었다. 단 후기 시리즈에서는 이러한 방식으로 POOR를 낼 수 없게 되어 보더 퍼펙트를 받기가 까다로워졌다.

1.2 EZ2DJ/EZ2AC

초창기인 1st track에서는 키 미스가 나게 되면 무조건[2] FAIL 판정이 뜨고, 콤보도 끊겼으나, S/E에서는 키 미스가 나게 될시 노란색FAIL 판정이 뜨고, 체력 게이지가 살짝 감소하고, 단 콤보가 끊어지지 않는다. 노란색FAIL 판정은 리절트에서는 그냥 FAIL 판정에 추가된다.

2nd Trax 이후에는 노란색FAIL 대신 MISS판정이 뜨며 그 외에는 노란색FAIL과 동일하다. 리절트에는 MISS가 추가되나, 콤보가 끊기지 않으면 올콤보가 된다.

턴테이블 모드에서 제일 짜증나는 것이 바로 이 간접미스인데, 타리듬게임들은 간접미스보다 노트를 많이 놓쳐서 사망하는 반면에, 턴테이블 모드는 키를 누른 상태에서 턴테이블을 슥삭해서 연주를 하다보니, 까딱 잘못 키를 누른채로 연주하거나[3] BPM이 느긋느긋한곡은 턴테이블모드 특유의 판정으로 인하여, 간접미스를 받게 되는 경우가 다일다재하다. 이 턴테이블 모드중 계단패턴이 나오는 곡에서 간접미스를 내지 않는 것은 풀콤보보다 매우 어렵다.

1.3 Sabin Sound Star

3S는 EZ2DJ와는 다르게 간접미스의 발현율이 매우 적다.[4] EZ2DJ에서 노트가 없는 구간에 버튼을 누를 경우 발생하던 MISS가 3S에는 없기 때문에 Professional 모드에서 10버튼을 모두 눌러도 노트를 미리 눌러버릴 경우에 발생하는 Miss 판정만 뜨고 쉽게 클리어가 가능한 경우가 종종 있다.

1.4 팝픈뮤직

키 미스가 나게 되면 BAD 판정을 받게 된다. 콤보도 끊긴다.

1.5 비트매니아 IIDX

키 미스가 나게 되면 공(空)POOR라고 그냥 POOR 판정이 뜨게 된다. 게이지 감소량이 조금 있다. 콤보는 끊기지 않으며, 리절트에는 POOR 카운트가 올라간다. 그래도 콤보가 끊기지 않으면 풀콤보가 인정된다.

1.6 알투비트

키 미스가 나게 되면 얄짤없이 바로 BREAK 판정이다. 틀린 것으로 간주하고 경직된다. 자비란 없다.

1.7 태고의 달인

키 미스가 나는 경우 제대로 노트조합을 하지 않은 경우라 불가(MISS) 판정을 내린다.

1.8 기타프릭스

키 미스는 물론이고 노트가 안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도 스트럼바를 움직이면 MISS 판정이 뜬다. (단 판정이 LIGHT일 경우에는 빈 상태에서 스트럼바를 움직이는 것은 상관 없다.하지만 V5에서 LIGHT가 삭제되었다.) 물론 키 미스일때는 노트 조합이 잘못된 경우이므로 미스 판정이 뜨면서 콤보가 끊긴다.
기타도라인 현재 빈 공간 간접미스가 없다.

1.9 드럼매니아

기본적으로 간접미스가 없지만, PLAY STYLE MENU에서 TIGHT옵션을 주면 간접미스가 생겨난다. 이 때 키 미스가 나면 MISS 판정이 뜨고 콤보가 끊긴다.

1.10 댄스 댄스 레볼루션

CS 1st 한정으로 발바닥 노트가 없는 곳에서 발판을 밟으면 OUCH!라는 판정으로 뜨며 게이지가 깎이고 콤보가 끊긴다. 물론 CS 1st 이외에는 간접미스가 없다.

1.11 키보드매니아

첫 작품과 2ndMIX에는 간접미스가 있다. 그러나 3rdMIX에서 간접미스가 사라져서 자유로운 어레인지 플레이도 가능해졌고 클리어도 비교적 쉬워졌다. 다만 간접미스가 사라진 대신, 1푸어당 3%였던 게이지 감소율이 4%로 늘어났다.

1.12 DJMAX 시리즈

본디 DJMAX 시리즈는 PC용 게임이 원류였던지라 PC의 입력 체계를 고려해서 매우 관대한 판정을 가지고 있었다. 예로, 간접 미스도 나지 않고, 키 충돌을 고려한 플레이큐 시스템까지 있다.[5][6] 이런 체계가 DJMAX 포터블 시리즈까지 이어져서 간접미스라는 시스템이 없었고, 심지어 DJMAX Portable Black Square에서는 간접미스는커녕 간접인식이 되었다.[7] 그러나 이는 넣고싶어서 넣었다기 보다는 코나미와의 특허 분쟁 때문에 어쩔수 없이 넣었던 것이다(...) 특허 문제가 해결된 후 나온 일본판 블랙 스퀘어에는 간접인식 기능이 없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이후 메트로 프로젝트에서 특허 관련 문제가 완전히 해결된 후 출시된 DJMAX Portable 3에서는 당연하게도 간접미스가 등장해버렸다. 위 알투비트와 마찬가지로 키 미스가 나게 되면 얄짤없이 바로 Break 판정. 자비란 없다. 더 짜증나는 것은, 엉뚱한 데를 쳐서 간접미스가 아니라 특정 타이밍에 쳤을 때 미스가 난다..[8] 특히나 하드 판정에선 분명히 제대로 보고 쳤는데 이 뜨는 짜증나는 상황이 빈번하게 발생하며, 리믹스존 페이더 떼는 타이밍에도 이게 적용된다Ah, fuck!(...). 특히 Rage Of Demon HD 패턴들과, 6.2T WS패턴에서 빛을 발한다(…).

참고로 이 판정은 판정선 위 기준으로 MAX 1% 공Break MAX 1% 처리안됨[9] 순이다. 뭔가 이상하지만 사실이다. 위에도 설명하고 있지만 MAX 1% 사이에 있는 Break는 바로 처리된다. 반면에 Break 사이에 있는 MAX 1%는 노트가 판정선으로 내려가야지만 처리된다. 덕분에 제작진들의 악렬함을 느낄 수 있다 여담으로 Break 사이에 있는 MAX 1% 판정의 위치는 약 1/2박 정도로, 이때 키음은 돌림노래가 된다(...)

1.13 리듬 앤 파라다이스

시스템상 간접미스를 할 수 없는 톡스톡스 모드와 롤리롤리 모드를 뺀 모든 모드에 간접미스가 존재한다. 하지만 다른 리듬게임과의 차이라면 MISS 판정과 동시에 쳐야 할 노트 자체가 사라진다는 것. 더 자세히 말하면 간접미스라는 시스템은 없되, 노트가 나오는 순간에 해당하는 노트를 제외한 아무 노트를 입력하면 그 노트가 미스 판정이 나게 되는 것. 그래서 한번 간접미스가 나면 노트가 나오지 않는 구간까지 줄줄이 다 미스가 나버리기 십상.

1.14 프로젝트 디바 시리즈, 프로젝트 미라이 시리즈

이 쪽은 4개중에 누르면 안될 다른 것을 누르면 MISS 판정이 나는지라 굉장히 악랄한 편. 직관적이지 않은 게임 인터페이스와 겹쳐 게슈탈트 붕괴를 이끌어내는데 한몫한다. 프디바 시리즈중 2와 익스텐드(사양으로 인해 키 보컬(?)이 미적용 된 시리즈)를 제외히면(드리미는 포함 안함) 아카쿨,아카파인 등 판정은 미스지만 빨간색 쿨,파인이 나오며 보컬이 나오는 기능은 있다(프디바에는 노트를 놓치면 보컬이 나오지 않는 키 보컬(?)기능이 있다물론 이기능은 켜고 끔이 가능하고 껐을때는 아카쿨 아카파인이 등장하지 않는다.)

2 터치식 리듬게임에서의 간접미스

이건 직접미스인데 인터페이스를 조작하다가 잘못 닿아서 제대로 된 노트가 "간접적으로" 직접미스 판정을 받는 경우를 말한다.

2.1 유비트

초보자들이 폭타 내지는 빠른 비트의 연타를 접했을 때 당황해서 두들기다가 손이 닿지 말아야 할 곳까지 눌러버려서 EARLY나 LATE 판정이 뜨면서 콤보가 끊어져버리는 경우.

또한 패널 위에 플라스틱 버튼을 덧씌운 방식이라 패널 상태가 좋지 않으면 한 패널을 치면 옆의 패널이 인식되어 버려 의도하지 않은 미스가 나기도 한다[10]. 흔히 기계에 간접이 떴다고 하면 이런 상태.

2.2 DJMAX TECHNIKA

보라색노트가 인식범위가 매우 넓은 관계로 인접한 다른 노트를 쳤다가 졸지에 빨리 친 것으로 처리되어 미스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런 노트가 포진한 패턴이 몇개 있는데 그 보라노트를 피해서(...) 치는 법을 익혀야 한다.

2.3 리플렉 비트

리플렉 비트 기체는 적외선식 터치스크린을 사용하는데, 여기에는 고스트 터치 보정이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좌표에 의한 4점인식으로 손해를 볼 수 있다.
refgan.jpg
예를 들어 플레이어의 손가락이 노란색 원을 클릭한다면 기계는 검정색 원까지 4점을 터치한 것으로 받아들인다.
따라서 저 검정색 구간에 다른 노트가 조금 느리게 들어온다면 졸지에 직접미스판정을 의도치 않게 받는다.

그 밖에 저스트 리플렉을 위쪽으로 날리려다가 다음 노트에 닿아서 굿판정이 뜨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는 아래쪽으로 날리면 회피 가능. 콜레트부터 추가된 기능이다.

2.4 BEATCRAFT CYCLON

1%, 10%, 20%, 30% 에 속하는 POOR 판정 자체가 간접미스다(...)


POOR 판정이 뜨면 콤보는 이어지고 노트는 처리한것으로 취급하지만, POWER(=HP)는 깎인다.
  1. 중간중간 이가 빠진 트릴 등을 처리할 때도 유용하다. 다만 플레이어의 체력소모가 좀 더 심해지는 단점은 있다.
  2. 요즘 게임처럼 곡이 시작할때 평소처럼 버튼을 막 누르면 체력 게이지가 와장창 깎이는 진풍경을 볼 수 있다.
  3. 그것도 노트가 우수수 떨어지는상황이면 효과는 2배로 증폭(..)
  4. 2013년 현재 Miss 판정이 완화된 EZ2ON REBOOT과 비슷한 체감을 가진다.
  5. DJMAX 온라인의 MX패턴들은 예외
  6. DJMAX 트릴로지에서는 Key Assist(다른 키를 눌러도 타이밍이 맞으면 OK.)기능까지 만들어 놓았었다.
  7. 정확히는 노트가 등장하는 순간에 엉뚱한 것을 누르면 제대로 쳤을 때의 80% 정도의 점수가 보장.
  8. 게다가 노트를 놓쳤을때 자동으로 1%로 처리해주는 보정옵션이 있는 아바타를 착용 하더라도 이 간접미스만은 보정이 안된다!
  9. 물론 이 상태 그대로 노트가 하단 Break 판정까지 내려가면 가면 그때 Break 판정이 난다.
  10. 간접 인식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