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녕(삼국전투기)

파일:감녕 삼국전투기.png

1 개요

최훈 작가의 작품 삼국전투기에서 등장한 감녕을 서술하는 문서.

패러디 캐릭터는 캐리비안 해적의 잭 스패로우

2 작중 행적

2.1 유표군에서의 행적

2.1.1 양양 전투

손견군에 의해 위기에 빠진 유표원소에게 원군을 청할 때 황조의 지시로 전령으로 나서게 된다. 빠르게 잠행하던 중 꼭 지나가야 할 곳에 경비병이 있어서 비수를 던져 경비병을 맞추는데, 경비병이 죽지 않고 자신에게 덤벼들자 칼을 뽑아 죽인다.

그러나 이로 인해 소란스러워져 들킬 위기에 처하자 절벽에서 뛰어내려 달아난다. 그런데 감녕이 죽인 경비병의 정체는 다름아닌 손견이었다.[1]

2.1.2 강하 전투

황조에게 맡길일이 있냐고 묻지만, 결국 갑판 청소나 하는 신세.. 그러나 황조가 주유에게 패하고 퇴각하던 중 능조, 능통, 여몽에게 추격당하며 위기를 맞자, 황조와 소비를 구하기 위해 달려들어김태희!!!순식간에 여몽과 능통을 제압한 뒤 능조와 맞선다. 유표의 지원군이 당도하자 다급해진 능조가 황조와 소비를 죽이려하자 사슬을 던져 능조의 칼을 묶어둔다. 하지만 이는 능조가 능통과 여몽을 달아날 수 있는 틈을 만들기 위한 것이었고 능통과 여몽은 탈출에 성공한다. 능조는 마지막으로 일격을 날리기 위해 감녕에게 덤비지만 감녕은 능조의 공격을 피해 능조를 베어 죽인다.

하지만 능조를 자신이 죽였음에도 기절했다가 깨어난 황조가 자신의 미지의 힘으로 능조가 죽었다는 개소리(...)를 하자 어이를 상실한다.

2.2 손권군에서의 행적

2.2.1 하구 전투

능조를 죽이며 자신의 능력을 입증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소용이 없고, 조조가 세력을 키워 남하할 준비를 하고 있음에도 대책을 세우지 않는 유표를 보고 유표와 황조는 답이 없는 걸 깨닫고 손권에게 투항한다.

최전방에서 일반병 신분으로 참전하여 침몰한 함선에서 빠져나와 헤엄을 쳐 황조의 방어선 핵심인 몽충 대열로 접근하여 몽충을 일렬로 단단히 고정시킬 수 있도록 잡아주는 철심이 박힌 줄을 끊는다.

이어서 황조를 추격하여 활을 겨누지만 황조를 죽이는건 반장(...)

2.2.2 적벽 대전

황개가 거짓 투항으로 조조를 속여 돌입하려던 중 불안한 낌새를 눈치챈 조조가 내보낸 문빙에게 저지될 상황에 처한다.

파일:감녕 무쌍.png

이에 황개가 화살을 문빙에게 연달아 쏴서 문빙의 시선을 잡아둘 동안 문빙의 함선에 상륙해 순식간에 문빙의 호위병들을 베어버리고 문빙과 일기토를 벌인다.

문빙이 대단한 실력이라고 인정하며 이름을 묻자, 감녕이라고 대답하고 문빙이 자기를 소개하려할 때 그를 알고 있다고 말한다. 그가 자신을 알고 있느냐고 말하자 문빙 휘하의 일반병이었다고 밝힌다. 이에 문빙이 경악하며 너같은 인재를 자신이 몰라볼리 없다고 말하지만, 그것이 형주군의 문제였다고 말하며 칼을 바닥에 꽂은 뒤 존경하던 옛상관에게 은혜를 베풀겠다고 말한다. 이에 문빙이 반발하지만 뒤이어 밀려드는 손권군의 함선을 보고 문빙은 퇴각한다.

조조를 추격하기 위해 나서는 주유를 암살하려는 채모를 처리한다.

2.2.3 강릉 전투

주유에게 이릉의 중요성을 설명하며 이릉을 점령할 수 있도록 허락해달라고 부탁한다. 주유의 허락을 받고 이릉으로 향하여 습숙의 도움으로 조홍을 유인한 뒤 이릉을 점령한다.

직후 조인이 지원군으로 보낸 서황이 가세한 조홍군에게 고전하지만, 주유가 지원을 오자 전세를 역전시키고 승리를 거둔다.

2.2.4 유수구 전투 ~ 환2 전투

유수구 전투에서 손교와 함께 참전했다는 언급이 나온다.

환2 전투에서 여몽이 공성준비 없이 공성을 시도하자 선두에 서서 줄을 타고 성벽에 올라 수장인 주광을 사로잡는다.

2.2.5 합비2 전투

합비 공방전에서 손권이 장료에게 신나게 털리고 있을 때 장료군의 측면을 찔러 장료군의 기세를 한 풀 꺾이게 만든다.

2.2.6 하변 전투

손권장료에게 당한 굴욕을 조조에게 되갚아주고 싶다고 말하면서 감녕이 그리만 해준다면 아낌없이 지원을 해주겠다고 말한다.

그 날 밤, 감녕은 조조의 진영을 급습, 유린하여 조조의 간담을 서늘하게 만든다.

이후 이릉 대전을 앞두고 능통과 함께 사망처리 된다.

3 작중 묘사

파일:투신 감녕.png
투신

"조조에게 장료가 있다면 에겐 감녕이 있다는 사실을 조조에게 보여주어라!" - 손권

삼국전투기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은 오군 진영 수혜자라고 볼 수 있다.

다른 누구도 아닌 손견을 죽인 이를 감녕으로 그렸으며 능조를 죽이기 전 여몽능통이 덤벼들었을 때도 별 어려움 없이 제압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 뿐 아니라 하구 전투의 경우에는 전투의 전세를 거의 감녕이 홀로 뒤집었다고 할만한 모습을 보여주었고, 적벽 대전에서는 문빙의 호위병들을 단번에 박살내는 모습을 보였으며, 문빙과 일기토에서 비등한 대결을 벌인다.

합비 대전에서는 장료의 무시무시한 기세를 한풀 꺾게 만드는 활약을 하였고, 2차 유수구 전투에서는 소수 병력으로 조조의 대군을 유린하는 모습도 그려졌다.

삼국전투기에서 감녕은 무력뿐만 아니라 지력과 인품도 훌륭한 것으로 나오는데, 주유에게 천하이분지계를 제시하고, 적벽대전에서 대승을 거둘 쯤 문빙 앞에서 칼을 바닥에 꽂고 아군이 오기 전에 은혜를 베풀겠다며 문빙을 놓아주는 대인배적인 모습을 보이는데, 실제 감녕의 성격을 생각하면 작가가 감녕에 대한 버프를 엄청나게 주었다고 할 수 있다.[2] 다만 외전에서는 감녕의 성격이 잔혹했다는 사실은 인정했으며, 그를 여실히 드러내주는 일화인 여몽의 명을 무시하고서 어린 종을 사살한 사건을 살짝 묘사하고 넘어가긴 했다.

3.1 논란

손견이 감녕한테 죽는 것이 논란을 일으켰다. 연의에서 손견을 죽이는 여공 대신에 원소에게 구원을 요청하러 가던 도중 감녕이 손견이 보초병인줄 알고 푹 찌르고 도주하는 것으로 그려진다. 물론 작가가 손견빠여서 여공보다는 네임드 장수인 감녕에게 죽는게 더 낫다고 본게 아닐까라는 추측도 가능하다. 하지만 연재 당시 이 문제는 생각보다 지적이 많이 들어온 문제고 지금까지 삼전을 비판하는 사람들 가운데선 이런식으로 손견의 최후를 처리한 것에 대해 안 좋게 보는 시각이 있다.

4 명대사

"모여라! 무언가 훔쳐낸다든지, 무얼 마비시킨다든지 그런 특수 임무따윈 없다. 닥치고 살육!!!"[3]

5 게임

손권군과 유표군 소속으로 등장.

5.1 7성 손권군

소속손권군
스텟
무력118
활력86
맷집82
총합286
스킬
공격시 44% 확률로 공격 대상을 2번 타격피격시 50% 확률로 공격 대상의 방어력 감소

5.2 7성 유표군

소속유표군
스텟
무력117
활력86
맷집83
총합286
스킬
공격시 44% 확률로 공격 대상을 2번 타격피격시 56% 확률로 적 전체에게 중독 피해

5.3 7성 각성 손권군

소속손권군
스텟
무력121
활력90
맷집84
총합295
스킬
공격시 62% 확률로 적 3명에게 중독 피해공격시 65% 확률로 아군 전체의 방어력 상승
부가효과군단 별생성율 6% 상승

5.4 8성 손권군

소속손권군
스텟
무력141
활력119
맷집114
총합374
스킬
공격시 52% 확률로 공격 대상을 2번 타격피격시 56% 확률로 공격 대상의 방어력 감소

5.5 8성 유표군

소속유표군
스텟
무력136
활력114
맷집113
총합363
스킬
공격시 50% 확률로 공격 대상을 2번 타격공격시 64% 확률로 적 전체에게 화상 피해

5.6 7성 각성 손권군

소속손권군
스텟
무력151
활력119
맷집116
총합386
스킬
공격시 76% 확률로 적 3명에게 중독 피해공격시 65% 확률로 아군 전체의 방어력 상승
부가효과군단 별생성율 7% 상승
  1. 그런데 정작 손견을 죽인 감녕은 등 뒤에 식은 땀을 흘리면서 경비병 주제에 박력이 넘친다고 말하고 누굴 죽인지도 모른채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달아난다.
  2. 사실 인품은 왜곡에 가깝기는 하다. 실제 성격은 살인광 좋게 말해 쾌남, 나쁘게 말해 사이코패스인데
  3. 시기상으로 나는 꼼수다가 인기 있던 시절이라 김어준 저서인 '닥치고 정치'를 패러디한 것으로 보인다.